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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yang Tianzhuang Tomb'의 주인이 정말 안루산인가요?

2013년 천장릉 발굴이 종료됐지만, 무덤 주인의 정체는 늘 혼란스러웠다. 사료에 따르면 당나라 말기부터 오대(五代)에 이르기까지 곡양은 가신세력의 지배를 받았고, 이어서 성덕군(成德郡)과 이우군(伊吳君)에 속하였다. 현재까지 출토된 문화재와 발굴 상황으로 볼 때 천장릉 주인의 정체에 대해서는 안록산(An Lushan), 리바오진(Li Baochen), 장샤오중(Zhang Xiaozhong), 왕추춘(Wang Chucun), 왕두(Wang Du) 등 각계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최근 천장천년무덤의 고고학적 발굴이 완료된 지 1년여가 지난 최근, 무덤 주인이 안록산일지도 모른다는 소식이 다시 한 번 각계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당나라의 운명을 결정짓는 인물인 안록산, 역사를 잘 아는 사람이든 모르든 '안시의 난'은 낯선 용어가 아니다.

그렇다면 천장릉은 정말 안루산릉인가? 묘의 규모는 자서 지하궁전과 광서 지하궁전을 능가합니다.

취양은 독특한 지역 문화를 지닌 도시로, 도시에 도착하기 전에 이미 길가에 '취양석조각' 광고판이 줄지어 있습니다. . 농장은 취양현에서 남쪽으로 15km 떨어져 있고, 마을 동쪽 들판에 무덤이 있다.

천장릉은 2011년 5월 발견됐다. 고고학자들이 인명구조 발굴 작업을 진행해 2012년 12월 발굴 작업이 완료됐다. 그러나 발굴이 종료되면서 무덤에 대한 비밀은 밝혀지지 않았고 오히려 이에 대한 화제는 여전히 허베이성 고고학계와 문화계에서 뜨겁다.

농장에 도착했을 때 가장 먼저 현지 문화재 부서에서 고용한 무덤 관리인 라오티안을 발견했다. 그의 지휘하에 당신은 무덤 지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무덤 지역 바깥에는 큰 마운드가 있습니다. Lao Tian은 이것이 Tianzhuang Tomb 발굴 과정에서 꺼낸 흙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무덤 지역에는 보호막이 세워져 있고, 그 외부에는 '국법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라는 파란색 간판이 서 있습니다. 이 유머러스하고 거친 언어는 중국의 지도자 장춘창의 '걸작'이었습니다. 당시 천장릉고고팀.

무덤 밖에 서 있으면 천장릉의 풍수적 고려가 뚜렷하게 보입니다. 북쪽으로는 황산산, 뒤쪽으로는 철산과 무산산, 남쪽으로는 건용산이 울려퍼집니다. 다샤강은 북서쪽으로 흐르고 남동쪽으로는 구불구불하다. 무덤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물을 마주하고 있으며 지형은 열려 있다. Lao Tian은 무덤 뒤의 세 산이 "대사의 의자와 같다"고 생생하게 지적했습니다.

묘실

보호 창고로 들어가는 것은 큰 무덤의 기세입니다. , 충격적입니다. 거대한 주 무덤 방, 10개의 측면 방, 모두 파란색 벽돌로 지어졌으며 모두 원형 돔이 있습니다. 허베이(河北)의 유명한 학자 양융(梁永)은 이 무덤에 대한 자신의 감상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

Liang Yong은 내가 Quyang으로 향하는 동안 내가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래서 내 주머니에는 질문이 가득 담긴 종이 한 장이 들어 있었다.

이렇게 이상한 구조를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 관 속에 있는 훼손된 뼈는 누구입니까?

이렇게 큰 프로젝트가 왜 완전히 완료되지 않았나요?

이렇게 호화로운 무덤을 누가 파괴한 걸까요?

전형적인 당나라 부장품에는 왜 금나라 수리 흔적이 있습니까?

95세의 황실 규정을 뛰어넘는 무덤문은 어떤 역사적 신호를 보여주는가?

하지만 그 자신도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이 어디까지일 수 있는지, 얼마나 정확할지 알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고고학적 흔적을 통해 가능한 많은 것을 알아내려고 노력했다. 무덤에는 인간 해골 세 구가 나타났다

라오티안에게서 이 무덤의 발굴 방식이 다른 무덤과는 다소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됐다. 본릉의 훼손이 심해 과거에는 무덤 통로부터가 아닌 노출된 부분부터 고고학자들이 작업을 시작했다. 즉, 무덤은 '앞에서 뒤로' 발굴된 것이다.

본릉을 청소한 뒤 측정해보니 지름이 7.6m에 달했다. 주릉 꼭대기에는 커다란 틈이 있는데, 녹색 벽돌 중 일부는 오래전 현지 주민들이 빼앗아 건축용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틈"을 통해 관 침대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관 침대는 돌로 만들어졌으며 이끼로 덮인 무덤에 두꺼운 흰색 대리석 돌이 놓여있어 사람들에게 역사적 변천을 느끼게합니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본 묘실은 뒷실이다. 복도가 앞방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복도 북쪽 끝에는 커다란 흰색 대리석 문틀이 있고 이마에는 아치형 상인방이 있습니다.

거의 원형에 가까운 주무실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주릉 벽의 동쪽과 서쪽에 두 개의 옆방으로 통하는 문이 있습니다. 옆방은 비어 있었다.

옆방은 강도 구멍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불규칙한 구멍은 전쟁터에 남겨진 폭탄 분화구처럼 보입니다.

사실 발굴 이전부터 고고학자들은 이 무덤이 여러 차례 도굴된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도굴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한 강도 동굴에서는 1980년대 영어 테이프도 등장했습니다. "도굴꾼들은 꽤 '의욕이 있는' 것 같습니다." Lao Tian이 농담을 했습니다.

저 하얀 대리석 조각들은 석관, 석관 침대 등의 구성품으로, 석관 침대는 연꽃잎 모양이고, 석관 침대에는 사다리꼴 평면이 달려 있습니다. 상부 난간과 하부 난간에는 꽃이 새겨져 있고, 붉은색과 녹색으로 물들여져 있다. 위쪽 들보와 아래쪽 들보 사이의 네 모퉁이에는 그들을 붙잡고 있는 강한 남자가 있습니다.

돌관

관 침대는 허리에 묶여있어 다양한 표정의 아름다운 인간 얼굴을 사진에 담습니다. 관의 윗부분에는 나무관이 세워져 있고, 관 밖에는 돌관이 놓여 있다. 석관은 관 모양으로 윗면이 곡면이고 못은 금도금되어 있으며 앞면과 뒷면에 아치형 마개가 있고 관 덮개의 앞면 마개에는 주작이 새겨져 있습니다. Xuanwu가 양각되어 있습니다.

관문은 관실 남쪽 벽에 위치하며 금문 못과 첫 번째 제목 고리가 있습니다. 관 침대 앞에는 '원형 다리'라고 불리는 호 모양의 계단이 있으며, 계단 양쪽에는 계단 중앙에 두 사람이 양각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팔다리를 구부린 채 등을 대고 누워 있고, 아래쪽에 있는 사람은 기어가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팔이 땅에 닿고 있고, 오른쪽 팔을 앞으로 뻗어 위에 있는 사람의 왼쪽 발을 잡아 당기는 이미지입니다. 생생하고 생생하며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측량 결과 관 침대는 남북 길이 4.03m, 북쪽 끝 너비 1.95m, 남쪽 끝 너비 2.42m, 높이 1.1m로 관과 관이 있다. 위에.

고고학자들의 눈에는 "뒷방에는 무덤 주인만 있고, 다른 매장자들은 옆방에 안치될 수도 있다는 뜻"이라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된다. 당시 천장릉 고고학팀의 리더가 말했다.

"이 무덤은 한 사람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됩니다. 부부가 함께 묻혀 있는 일반적인 무덤과는 다릅니다. 대신 개인을 중심으로 강조하여 정체성이 남다른 것을 보여줍니다." 장춘창은 "관 전체가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다. 정교하고 무덤 주인의 위엄을 반영한다"고 밝혔으며, 이번에도 최소 3구의 유골이 발굴됐으나 아직 신원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본릉에서도 백대리석 연꽃 사각기둥, 백대리석 팔각기둥, 백대리석 대야가 출토됐다고 한다. 이 세 유물은 석등의 구성품이다. 그러나 필자의 인터뷰 당시 이것들은 문화재 창고로 이관되어 현장에 비치되지 않은 상태였다.

고고학자들은 무덤 앞방과 뒷방의 기초를 해부한 결과, 기초가 고운 모래층 위에 쌓인 후 층층이 쌓인 것을 발견했으며 기초 두께는 0.6~0.8m였습니다. 동시에 바깥 가장자리 실링 흙도 해부했는데, 실링 흙을 다지기 전에 깊이 0.7m의 기초 도랑을 먼저 파고 기초 도랑 바닥에서 위쪽으로 다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장춘창은 “과학적이며 정교한 무덤 제작자의 배려 수준을 보여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