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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무슨 bl만화인지 아는 사람 있나요?
우 박사의 말대로 BL만화는 서브컬쳐다. 일본 대중문화나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도 BL만화가 무엇인지 잘 모를 수도 있다. 나는 '전문적인' BL 만화 독자가 아니며, 특별한 통찰력이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독자들에게 BL 만화의 배경과 발전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고 싶을 뿐입니다. 이 글을 깊이 있게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는 것은 독자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BL 만화에서 'BL'은 'Boy\'s Love'(혹은 문법 문제와 관계없이 직접 'Boy Love'라고도 함)의 약어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게이"를 뜻하는 걸까요, 아니면 "게이"를 뜻하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말하면 받아들일 수 있지만 이 용어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man-man comics"가 더 나은 번역입니다. BL이라는 이름은 실제 게이 세계를 반영하고 탐구하고 제시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BL만화는 여성 독자를 타깃으로 한 소녀만화의 한 분야이다.
BL 만화의 등장
BL 만화의 기원과 발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1970년대 중반 동인지 전시회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이 주장은 근거가 충분합니다. 1970년대 초반 일본 만화에서는 소년과 소녀의 분업이 확고히 자리잡으면서 '24년차 집단'(하기오 츠토무, 다케미야 케이코, 야마기시 료코, 오시마 유미코 등) 등 여성 만화가들이 이를 깨뜨렸다. 지배체제는 화술, 캐릭터 조형, 스토리 측면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확립하고, 주로 성적 특성이 구별되지 않는 10대들을 주인공으로 삼는 '신낭만파'를 탄생시키며 '소년애'의 씨앗을 심었다. " 만화. "소넨 아이"는 사춘기 이전의 소년들 사이의 강한 관계를 의미하며, 이야기의 특징은 불안하고 낭만적이며 플라토닉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더 이상 이 작품을 과시하고 언급하기 위해 "소넨 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순정만화 역시 귀여운 캐릭터와 날씬한 대사, 내면의 드라마를 강조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이들은 소년만화와 경쟁했고, 이 시기 순정만화의 생산량은 매우 컸습니다.
1970년대 중후반에 동인지 판매가 등장했다. 동인지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직접 출판한 책을 말하며, 주로 만화를 말합니다. (동인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애니메이션 라인' 2004년 8월호를 참조하세요.) 동인지는 상업적인 구조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제약이 적고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작가는 다양한 주제를 그려내고 원작을 각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순정만화를 좋아하는 독자들은 호기심을 참지 못하고 직접 펜을 집어들게 된다. 소녀만화 속 캐릭터들의 섬세한 형상과 섬세한 관계로 세례를 받은 이 모델은 어린 소녀들의 마음에 스며들었습니다. 사실 이것 자체가 많은 소녀들이 구축한 관계 모델이고, 이 구축 프로젝트는 주로 여성 순정 만화가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면에서 보면, 당시의 소년 만화는 매우 남성적이었고, 여성이 꽃병이나 동반자 역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오늘날에도 마찬가지다).
자, 상상해 보세요. 순정 만화의 캐릭터, 성격, 관계 패턴을 소년 만화에 넣으면 전체적으로 무엇을 얻게 될까요? BL모델입니다. 이 동인지 모델은 1980년대 초부터 일본에서 생겨났습니다. "세인트 세이야", "병 속의 남자" 같은 타이틀은 자연스럽게 BL 동인지로의 각색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들 초기 BL 팬진은 음란물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고, 명시적인 묘사가 부족하여 주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지만 여전히 인물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일본의 팬덤은 비즈니스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큰 손’을 가진 팬은 전문 만화가로 도약할 수 있고, 전문 만화가도 팬 작품의 영향을 받게 된다. 1989년, 동인지를 그리며 프로의 세계에 입문한 오자키 미나미가 BL 만화 'Zeai~1989~'를 창간했습니다. BL만화는 본격적으로 주류시장에 진입했고, 소녀들이 구축한 남성과 남성의 사랑세계는 정식으로 소녀만화의 한 분야로 발전해 1990년대 초중반까지 계속해서 성황을 이루었다.
BL 만화는 남자 간의 사랑을 주선으로 삼아 캠퍼스, 가족, 사무실 등의 배경 무대가 있을 수도 있고 허구적인 시공간이 될 수도 있다. 캐릭터 관계의 대부분은 친구, 동급생, 선생님과 학생, 동료, 상사와 부하, 심지어 어릴 때부터 알고 지낸 형제나 사촌 등으로 초우호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야기의 서사는 대부분 내면의 갈등부터 오해까지 다양하다. 일부 이야기에는 미묘한 성적인 언급이 포함되어 있거나 성행위에 중점을 둡니다(이것이 BL-H입니다). 이 작품의 성별도 이성애 만화와 유사하며 두 사람의 지속적인 사랑 관계를 확인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순수한 사랑만을 사용하여 두 사람의 관계를 모호하고 따뜻하며 섬세하게 표현하고 섬세한 감정 묘사를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홍콩 소개
BL 만화는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처음으로 홍콩에 소개되었지만 당시 BL 만화는 극소수에 불과했고 매우 미미한 유형이었습니다. . 그것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주로 순수한 사랑에 관한 것입니다. 1980년대 중반부터 그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며 조용히 인기를 끌게 되었다.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까지, 특히 90년대 후반이 가장 뜨거웠다. 일본 대중문화를 전공한 일부 학생들이 설문조사를 한 결과, 홍콩에서 BL 만화를 읽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1990년대부터 BL 만화를 읽기 시작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BL만화는 주로 대만 출판사에서 번역, 출판됩니다. 주요 출판사로는 Dongli, Zunlong의 Glass Museum 시리즈, Dianya의 B&B Comics 및 Generation Gathering이 있습니다. 그밖에 다란컬쳐의 화인시리즈와 린리 모두 BL만화를 꽤 많이 출간했지만, 다란컬쳐와 린리는 운영을 중단하거나 개편된 상태다. 홍콩의 만화가게에서는 대개 홍콩 대리점인 "Haoxin"을 통해 대만 만화를 주문합니다.
홍콩에서 인기 있는 BL 만화는 일반적으로 단권이다. 만화잡지 형태의 BL만화는 많지 않습니다. 초기 BL 만화는 10화 이상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상대적으로 길었습니다. 순수한 사랑에 초점을 맞춰 남성과 여성의 관계를 묘사하는 스토리가 탄탄하다. 후기에는 짧은 에피소드 형태의 BL 만화가 점점 더 많이 등장했습니다. 설명된 줄거리는 간단하지만 주제는 다양합니다. 성적인 묘사와 음란한 장면도 섞여 있고, 일부 작품에는 강간, 근친상간, SM 등의 개념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이 계통은 "BL-H"(H는 음란물을 뜻함)라고 부를 수 있고, 심지어 "BL-H"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BL-H'(H는 음란물을 뜻함) '섹시H' 카테고리. 왜냐하면 BL 만화를 좋아하더라도 '핫'과 'H'를 반드시 받아들일 수는 없기 때문에 서로 다른 카테고리로 분류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BL 만화 독자들은 주로 대여 형태로 독서 기회를 얻습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만화 상점에서는 고객이 대신 주문하지 않는 한 더 많은 상품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BL만화의 공급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홍콩에서 BL 만화의 독자는 거의 전적으로 여성이며, 주로 여고생과 예비학생입니다. 하지만 BL만화는 대중성이 높다고 할 수는 없고 특정 지지층이 있는 하위문화일 뿐이다. BL 만화의 인기는 일반 소년소녀 만화와 비교하기 어렵다.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 중에도 BL만화를 읽지 못하고 혐오감을 표현하는 사람도 많다. 홍콩법에도 모든 BL 만화는 18세 관람가로 분류돼 금지되며, 봉투와 경고 문구로 포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금기의 거울은 아니다
BL만화를 좋아하는 (여성)열성 독자인 '후죠시'에게 왜 BL을 좋아하는지 묻는다면 만화는 보통 다들 벽에 부딪히게 되고, "그냥 좋으면 좋은 것 같아요", "미워하는 여자는 없어요", "잘 생긴 것 같아요" 등의 대답밖에 나오지 않죠. 이것은 정상입니다. 무언가를 좋아하고 생각이 꿈의 감정욕에 잠긴 사람이 어떻게 체계적이고 이성적인 분석과 설명을 해 줄 수 있겠는가?
BL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인터뷰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은 생산적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덕적으로 우월한 다른 기관이나 언론이라면 '유독론'을 내놓고 이를 옹호하며 비판할 것이다. 그러나 BL 만화의 전개 맥락을 살펴보면, 후조시가 BL을 좋아하는 것은 그렇게 '일탈적인'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이야기의 주된 줄거리는 남자들 사이의 사랑의 전개이다. 이 전개는 캐릭터의 줄거리를 바탕으로 전개되기보다는 여성 작가가 주도하는 산물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
사랑할 수 없다는 족쇄와 저주 속에서 경계를 넘어 서로를 사랑한다는 <사랑의 희생> 같은 이야기는 언제나 감동적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 환경은 점점 더 개방화되어 남녀 간의 사랑에 대한 저항이 더 이상 크지 않습니다. 소녀가 눈물을 흘리며 빛나는 진주빛 눈을 가진 사랑스러운 소녀처럼 보이고 소년처럼 행동한다면, 그녀는 거짓되고 약한 것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젊은 남자의 사랑을 얻기 위해 약한 척하는 것은 진전이 없습니다." 심지어 여자들 자신도 모두 그들을 무시했습니다. 오히려 여전히 차별을 받고 있는 게이 커뮤니티는 진정한 사랑이 시험받는 곳이 됐다.
하지만 후조시는 사적인 BL 만화를 버리는 한(도시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사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음) 평범한 삶을 사는 평범한 소녀들일 뿐이며, 그들은 '표준 인간'과 다르지 않습니다. 사회에서는 다르기 때문에 만화에서 표현되는 내용은 현실의 BL과 반드시 매우 유사하지는 않습니다. 주로 제가 듣고 환상에 추가한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후조시들이 정말로 게이 남성을 이해했다면, 그들은 '이성애의 남성', '이성애의 여성', '남성처럼 활동적', '여성처럼 수동적'이라는 이성애적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그 시스템을 이해하고 구축했을 것입니다. "왕을 공격하다", "왕을 받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0번"과 "1번"이라는 게이 세계의 좀 더 정확한 언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소년이 '마스터'가 된다고 해서 꼭 '성기를 가진 소녀'가 될 필요는 없다. 외모나 성격, 심리까지 여성스러워야 한다.
여성 작가가 마련한 사랑은 실제로 실제 게이 남성과 크게 다른 경우가 많으며, 전형적인 남성과 여성의 이성애 모델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여성 작가는 남성 간의 사랑의 발전에 대해 이 이야기를 정리했다. 작가의 더 큰 목적은 게이 남성을 칭찬하는 것보다 모든 금기와 깨어진 사랑을 찬양하는 데 있다. 이런 사랑은 성별, 정체성, 육체를 초월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육체의 피비린내 나는 희생이나 신성의 파괴를 요구하더라도 캐릭터는 거침없이 전진한다. 실제 게이 남성들은 희생과 희생이 많은 경우가 많은데, BL 만화 속 희생은 문학적, 예술적 기법을 통해 수정되고 치밀하게 배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작가/독자의 안전거리
이는 너무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BL 만화가 일본, 홍콩, 대만 등에서 인기를 끌었던 것은 당연하지만, 그 당시에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BL만화를 읽고 동성애자가 된 소녀는 과연 어떤 여성일까요? 그러나 동성애자에 대한 더 큰 동정심과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이 덜한 것은 BL 만화의 정상적인 "영향"입니다.
모든 것을 초월하고 모든 것을 희생하는 사랑을 노래하는 소녀들은 그들의 BL 만화 읽기를 분해하는 첫 번째 수준이다. 특히 BL의 각색 동인지의 경우, 원작에서 솟아오르는 우정은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그 힘은 사랑으로 변할 때 막을 수 없을 것인데, 이는 '모든 것을 초월하는' 사랑을 창조하려는 여성 작가들의 기대와 동경과 일치한다. . 그런데 왜 "소년"입니까? "여자"는 할 수 없나요?
이 설명은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도 있고, 사람마다 이해하는 바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여성'이 아닌 '남성'을 그리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여성 작가와 독자에게 거리감과 안정감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만화 속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든 실제 시청자는 존재하지 않는 소녀, 작가 또는 독자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다른 성별'을 보는 것보다 여성의 몸이 사랑에 빠지고 서로 사랑하는 것을 보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에 중요한 소녀는 없으며, 존재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두 명의 "남자"주인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일부 독자들이 자신의 성적 환상을 주인공 중 한 명에게 캐스팅하더라도, 성별의 명백한 차이(캐릭터는 음경이 있지만 그녀는 없음)로 인해 여전히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환상을 어떻게 표현하든 당신의 일상 생활에 혼란이 생길 위험은 없습니다.
게다가 여성 사체를 지켜보고 사냥하는 남성들이 많아졌지만, 역전할 기회는 거의 없다. 여자들은 BL만화에서 잘생긴 남자를 동경할 수 있다. H시리즈(포르노시리즈)에 속하게 되면 사회에서 억압받고 있는 성적 감정을 정신적으로 발산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동시에 여성을 바라보는 남성에 대해 노래하는 것도 작은 저항이다. 물론 이러한 저항은 불완전하다. BL 만화의 세계는 여전히 이성애에 대한 '공격적-수용적' 관점에 기초하고 있다.
후죠 틈새문화
BL 만화의 세계와 이념을 이해하고 나면 우리는 왜 '후죠'라는 집단이 존재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후조시는 BL 만화를 읽음으로써 사회에서 억압받고 있는 성적 욕망을 해소할 수 있고, 도그마로 가득한 사회에서 성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비록 후조시가 반드시 이에 동의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섹스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것 같아요! 그냥 아름다워요!"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BL 만화는 이러한 작은 틈을 제공하여 은밀하게 경쟁하는 캐릭터를 만들어냅니다. 남성의 경우 여성 우월주의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는 실제로 심리적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조시 읽기는 이러한 사회 환경에서 꽤 일반적으로 출현한 틈새문화, 즉 '하위' 문화이다. 이 사회의 많은 제약 속에서는 물론 틈새시장일 수밖에 없지만, 후조시 읽기가 나타나는 것도 이 사회의 제약과 성적 헤게모니(남성 헤게모니와 이성애 헤게모니 포함) 때문이다.
도덕적 우위에 서서 '명광회' 같은 비난을 하면 할수록 문제를 명확하게 보고 해결할 수 없게 된다. 후조 문화는 반드시 "건강한" 것이 아니며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월한 위치에서 비판하고 그들의 현실과 핵심을 이해하지 못할수록 오해에서 출발하게 되어 후조시들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반발도 커질 것입니다. Fujoshi는 스스로를 "fu" 소녀라고 부르기를 원하지만 이것이 그들이 더 많은 차별과 오해를 받거나 편견으로 더 억압되기를 원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늘날 BL 만화 열풍은 전성기를 벗어났습니다. 성적 대상화의 문제는 BL 만화만의 문제가 아니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다른 일본 대중문화의 성적 대상화와 함께 다루어져야 할 문제이다. 그러나 '폭력적', '아동 성추행'이 담긴 BL 만화에 혐오감을 느끼는 후조시가 실제로 많다. 불쾌하지 않고 시청하기를 좋아한다고 해서 그것이 '부패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단지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 단지 성적 환상을 표현하는 방법일 뿐일 수도 있습니다. 현실보다는). 그러니 당연히 '게키후죠시'가 '게키H' BL을 보고 자책해서는 안 된다. '유니버시티 라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말이다.
마지막으로 BL 만화를 대하는 동성애자들의 태도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나는 후조시 관점보다 게이 관점에 대해 더 잘 알지 못하고, 게이 사람들, 특히 게이 남성들은 실제로 BL 만화에 그렇게 투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만화에는 동성애자들의 개인적인 경험과 취향에 부합하지 않는 실제로 이성애자 사랑 모델들로 가득 차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동성애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작품도 환영합니다. 이 사회에는 동성애자들이 설 자리가 정말 너무 적습니다.
윗층 주소 사진은 공개가 안되어 아래 질문에는 답변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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