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노자는 "도는 도일 수 있지만 도는 아니다"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노자는 "도는 도일 수 있지만 도는 아니다"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나를 땅바닥에서 파내더라도 이 문장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나 자신도 후대의 주석자들에게 혼란을 겪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방법은 없습니다. 언어의 발달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제가 표현하지 못한 부분을 후대가 설명해주셔서 더욱 좋았습니다.
이야기를 들려주고 먼저 이 문장에 시작 주석을 달아주세요.
어느 날 강당에서는 제소백 환공이 열심히 공부하고 있었고, 물레 장인 아변은 강당에서 바퀴를 만들고 있었다. 그러자 아변은 제환공에게 할 말이 없어서 물었다. "당신은 어떤 책을 읽나요? 저는 읽을 수 없습니다. 알려주세요."
치황공은 경멸하며 말했다: 나는 성자의 책을 읽고 있는데 시골뜨기인 당신은 평생 그것을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A-Bian은 뻔뻔한 질문을 계속했다. 그 성자는 아직 살아 있습니까?
Qi Huangong은 정말 참을성이 없었습니다. 오래 전에 죽었고, 죽었고, 죽었습니다.
아비안은 즉각 “그러니 죽은 사람이 남긴 찌꺼기만 보고 있구나.”라고 반박했다.
Qi Huangong은 이미 분노했습니다. 당신은 패자입니다. 어떻게 당신이 그렇게 주제 넘도록 허용 할 수 있습니까! 오늘은 나에게 진실을 말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당신을 마른 땅으로 구워버릴 것입니다.
그러던 중 평생 바퀴를 만들어온 아비안은 제나라 환공에게 바퀴에 대한 교훈을 전했다. 이 부분들은 완벽하게 함께 조립됩니다. 공간이 없으면 조립이 불가능하고, 공간이 너무 많으면 단시간에 바퀴가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바퀴를 만들 때 느슨하지도 빡빡하지도 않아야 하며, 어긋남이 전혀 없어야 합니다.
바퀴 만들기가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그것이 아무리 어려워도 나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그것을 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만큼 이 기술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푹 빠지지 마세요. 나는 정말 대단합니다. 하지만 나에게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 기술을 내 아들에게 물려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요? 뛰어난 응용력과 일편단심 때문에 이 공예의 본질을 전혀 설명할 수 없어서 아들에게 전해 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책을 쓰는 성인은 바퀴를 만드는 나와 똑같다. 성자가 죽고 그 놀라운 용모와 일편단심으로 땅에 묻히니 찌꺼기가 조금 남게 되었느니라. 지금 보시는 말씀은 성도들이 남긴 찌꺼기들입니다.
바퀴 뒤에 숨겨진 진실은 확실히 반박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논리적으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말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도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 말하지 못하면 나중에는 누구도 말할 수 없을까요? 말할 수는 있어도 더 소박한 아들이 배울 수 있을까요?
그러나 이 이야기는 이 문장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말할 수 있는 도도인은 실제 도도인이 아닙니다. Liba 사람들에게는 Bian의 표현이 너무 낮으므로 학자 관료의 Yangchun Baixue를 사용합시다.
소위 도는 소위 경전, 정치, 종교의 도입니다. 무위(無爲)로 정신을 기르고, 아무것도 없이 백성을 안정시키며, 빛을 담고 영광을 숨기고, 감춰진 흔적을 파괴하는 것이다. 따라서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를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영원한 도가 아닙니다.
이것은 실제 진실을 전혀 말할 수 없으며 말하는 내용이 모두 잘못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물론 후세대들이 납득하지 않아서 두 가지 설명이 더 있었다.
첫째, 도는 표현할 수 있지만 세상에 흔한 도는 아니다.
두 번째는 도는 표현할 수 있지만 영원한 도는 아니라는 점이다.
소위 파격도는 기본적으로 승천의 도이다. 도교는 이 말을 좋아하는데, 소위 영원도는 당나라 현종의 도가 변덕스럽다는 뜻이다. 만들어진.
그런데 노자의 도란 정확히 무엇인가? 이 문제를 이해해야만 이 문장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눈을 돌리는 것을 이(儀)라고 하고, 듣기는 하지만 듣지 않는 것을 시(西)라고 하고, 싸우지 않는 것을 위(魏)라고 한다. 이 세 가지는 반대 심문으로 이어질 수 없으므로 하나로 혼합됩니다. 위에는 거칠음이 없고 아래에는 무지가 없고, 끈은 이름이 없고 다시 무(無)로 돌아가느니라. 형체가 없는 상태, 무상(無象), 무아지경이라 한다. 누군가를 환영할 때 첫 번째 사람이 보이지 않고, 따라갈 때 뒤가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를 통제하기 위해 고대의 방법을 고수하십시오.
고대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을 도교라고 한다.
인용이 너무 길었는데, 노자가 도에 대해 좀 더 자세하고 긍정적으로 설명한 내용이다. 대중적인 번역으로 편곡:
보아도 볼 수 없고, 들어도 듣지 못하고, 만져도 만질 수 없습니다. 이미지를 탐색할 수는 없습니다. 그저 혼돈일 뿐입니다. 위에서는 밝게 보이지 않고 아래에서는 어둡게 보이지 않으며, 그것은 끝없는 존재의 상태입니다. 형체가 없는 형상, 형체가 없는 이미지라고 할 수 있는데, 그냥 '트랜스'라고 부르면 됩니다. 거스려도 앞이 보이지 않고, 따라가도 뒤가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현재를 통제하는 고대 방식을 고수하세요. 고대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을 도교라고 한다.
현재의 구체적인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존재했던 고대의 도를 파악해야 하며, 우주의 근원까지 꿰뚫을 수 있는 것이 도의 법칙이다.
무슨 소리야? 나랑 놀고 있는 거야?
그런데 노자는 처음에 “도는 도일 수 있지만 그것은 바로 도이다”라고 말했다. 당신은 말할 수 없거나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일련의 설명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것이 바로 "도기"입니다. 일반적인 설명은 도의 법칙이지만, 그 기원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주석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Shuowen Jiezi": 통, 규율.
Duan Yucai는 “모든 명주실에는 실 끝이 있는데, 이 실 끝을 지(ji)라고 하고, 한 묶음의 명주 실 끝을 묶는 것을 통(tong)이라고 합니다.
누에고치의 성질은 비단이지만, 일꾼이 뜨거운 국물에 삶아 꺼내지 않으면 비단으로 만들 수 없다.
그래서 소위 통일 규율은 명주실의 실 끝 부분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도의 실인 도지의 의미를 알 수 있다. "고대의 시작을 알 수 있는가"라는 문장의 앞부분과 결합하면 노자는 도의 기원과 근본을 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노자 사상에 대해 위진(魏晉) 시대의 형이상학자인 왕필(王張)은 이를 근원과 종말을 주장하는 한 문장으로 요약했다.
큰 나무처럼, 잘 자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무 뿌리에 물을 주는 것만으로는 뿌리를 무시하지 않고 정원 가지치기를 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멋진 왕관을 깎고, 내일은 수만 달러 상당의 비단 스카프를 착용하는 것이 마지막을 위해 희생하는 것이며, 이 나무는 반드시 당신에게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위의 내용은 모두 제가 사용하고 있는 비유적인 주장입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입니다. 통치자는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본래와 나중을 존중하라'는 것인데, 가지와 잎을 보고 깊이 생각하지 말고, 기본적으로 나무의 뿌리를 잘 가꾸어야 합니다. 나무의 뿌리는 도(道)의 근원이요 근본이다.
그래서 정치적 실천 측면에서 반발하는 것은 소위 무활동 거버넌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노자의 "도덕경"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가르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하는 일은 기본을 무시하고 마지막을 무시하는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왜 그렇게 하지 않는가? 기본을 숭배하는 것은 그 자체로 끝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너'라는 단어가 이해의 핵심이다. 우리가 노자를 여러 가지로 오해하는 이유는 노자를 너희에게 설법하고 업을 받는 가장 거룩한 스승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모든 중생을 교육할 생각이 없습니다. 노자가 가르친 것은 백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통치자, 즉 제후와 왕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이 객체를 잘못 얻을 수는 없습니다.
노자 시대에는 활자 인쇄도, 현대 출판 산업도, 인터넷도 없었기 때문에 책을 출판하여 10만 부를 배포하고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는 방법을 교육할 생각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도교를 실천하는 방법.
두보의 <삼관삼별>, 유종원의 <뱀잡이> 등 당송 시대의 선비들은 모두 곡선을 그리며 나라를 구하려고 했다. 학자-관료들의 친구들 사이에서는 사람들이 얼마나 비참한지 알 수 있고,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그것에 대해 말할 수도 있습니다.
당송시대에는 학자들이 위챗모멘트(WeChat Moments)에 글을 올릴 수 있었지만, 노자시대에는 위챗모멘트도 없고, 학자계층도 없어 대화만 할 수 있었다. 국가를 통치하는 방법에 대해 통치자, 왕자 및 왕에게 직접 문의하십시오. 그러므로 공자는 자신의 영향력을 친구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먼저 72명의 성인과 3,000명의 제자를 양성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을 계몽하기 위해 책을 수십만 부 인쇄하고 싶지 않습니다. 나라를 구하기 위해 친구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에게 직접 말씀하여 제자들에게 도의 근본과 근본을 깨닫게 하고, 제자들에게 기본을 버리지 않고 약자를 쫓지 않게 하며, 제자들에게 행하여 통치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아무것도 아님.
그럼 도란 무엇인가? 나라를 다스리는 길이며, 그 목적은 '세계를 다스리는 것'입니다. 즉,
배우기 위해서는 점점 더 나아질 것이고,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점점 더 많은 것을 잃게 될 것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말고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일이 생긴다고 천하를 이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도는 나라를 다스리는 길인데 왜 노자는 도가 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는데, 타오 아니야? 그런 일이 일어난 거 아냐? 왜 아무 말도 안 했어?
노자가 얻은 도(道)는 신비한 체험이기 때문에 세속적인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인간의 합리성이 도달할 수 없는 곳이 항상 있기 때문입니다. 소위 거버넌스는 단지 자신의 확증 편향과 신뢰할 수 없는 해석 틀일 뿐입니다.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면 나라의 역적이 되고,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에 복이 될 것이다.
도를 말하는 사람은 도가 하늘의 비밀을 드러내고 지혜로 나라를 다스린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선의로 나쁜 짓을 하고 도적이 되는 사람이다. 국가. 그러나 아치를 내려놓고 다스리는 사람,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리는 사람,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는 사람은 실천적으로 나라의 행복을 이룬 것이다.
또는 Tang Xuanzong의 견해를 직접 채택할 수도 있습니다.
Tang Xuanzong의 "Imperial Tao De Zhen Jing Shu": 도교가 아닌 사람들은 불확실한 방법과 강력한 이름을 사용하므로 곳곳에서 인용 될 수 있습니다. 위대하거나 죽거나, 멀거나 가까우거나, 항상 함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비범한 도는 영원하지 않고 불변하는 도라고 해석하고, 노자도는 말할 수 있지만 노자도는 영원하고 불변하는 도가 아니라고 믿는다.
노자를 읽다 보면 우리가 설명하지 못한 진정한 의미가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다. 그러나 이 신비로운 경험은 단지 우리의 느낌일 뿐, 노자의 "도는 도일 수 있다, 아주 도일 수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노자의 도는 매우 세속적이며 천하를 구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이고, 노자의 도는 매우 직접적이어서 제후와 왕에게 긍정적인 설법을 합니다. 그러나 아마도 노자는 깨달음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두려워서 도를 설하지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나라 현종 황제가 말했듯이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가 복을 받을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항상 하나는 아닙니다.
"최고 천재 왕의 반야 경"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모든 법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불교가 한 일은 노자보다 훨씬 뛰어나며 말로 표현할 수조차 없습니다. ?선(禪)이 가득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노자가 아닌 불교에 속한다. 노자와 관련하여 우리는 이러한 비효율성을 설명하고 확증 편향에 대한 설명이나 모래 위의 성에 대한 설명 틀을 제공하도록 스스로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그의 말의 의미에 대해서는 이미 다양한 의견이 있기 때문에 의견의 문제일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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