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텐센트는 더 이상 '주걸음'을 독점할 수 없다?

텐센트는 더 이상 '주걸음'을 독점할 수 없다?

아마도 곧 NetEase Cloud Music에서 주걸륜의 노래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반독점 정책이 심화되면서 텐센트의 음악 스트리밍 사업이 독점 방송권을 포기할 수도 있고, 더 이상 쿠워(Kuwo)와 쿠거우뮤직(Kugou Music)을 판매할 필요가 없게 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Sina Technology는 또한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로부터 Tencent Music이 가까운 시일 내에 독점 저작권을 포기한다는 발표를 발표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작권 시장이 개방되면서 과거 텐센트 뮤직이 열심히 쌓아온 저작권 제국이 무너질 수도 있고,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 등이 한구석에 선점할 기회를 갖게 됐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실제로 업계에 도움이 될까요?

딥기술연구소 장샤오롱 소장은 다른 견해를 밝혔다. 그는 텐센트 뮤직이 독점 저작권을 출시하더라도 온라인 음악 산업은 시장 규모가 작고 비즈니스 모델이 단일해 여러 경쟁 플랫폼을 지원하기 어렵다고 시나 테크놀로지에 말했다. 즉, 전면적인 경쟁 상황에서는 일부 플랫폼이 먼저 '사망'할 수도 있다… 중국 거대 인터넷 기업의 반독점 행위를 포괄적으로 바로잡기 위해 Tencent Music은 주요 목표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 음악 저작권 재벌인 텐센트 뮤직은 이르면 2017년부터 유니버설 뮤직, 소니 뮤직, 워너 뮤직 등 3대 음반사로부터 독점 저작권을 획득했다.

큰 나무가 바람을 불러일으키는데, 이는 온라인 음악 시장의 건전한 발전과 시장 경쟁에도 영향을 미친다. 텐센트 뮤직의 저작권 우위는 향후 어느 시점에서 그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한폭탄과 같다.

실제로 2017년 9월 초 국가저작권청(National Copyright Administration)은 Tencent Music, Alibaba Music, NetEase Cloud Music 및 기타 회사의 대표자들을 인터뷰하는 조치를 취하여 이들 음악 회사에 음악 회사의 99%를 양도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저작권 교차 라이센스.

향후 6개월 이내에 온라인 음악의 3대 거대 기업인 Tencent Music, Alibaba Music 및 NetEase Cloud Music이 상호 저작권 부여에 도달했습니다.

하지만 텐센트 뮤직은 중국 음악 시장에서 저작권의 90%를 보유하고 있으며 4천만 곡이 ​​넘는 노래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독점 ​​저작권의 99%를 다른 회사와 소통하는 데 사용하더라도 여전히 400,000곡 이상의 독점 노래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Tencent Music은 주걸륜(Jay Chou), 메이데이(Mayday) 등 유명 아티스트의 독점 저작권을 보유하게 되면서 '핵심 티켓'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업계에서는 중국 음악 시장에서 실제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핵심 트랙이 3만여 곡에 불과하다는 견해가 오랫동안 있어 왔다.

따라서 Tencent Music은 표면적으로 NetEase Cloud Music과 Alibaba Music의 저작권이 있는 음악 라이브러리를 열어 적을 친구로 만들었지만 실제로 후자 두 사용자의 재생 목록은 여전히 ​​회색입니다. , Tencent Music은 저작권 우위로 시장에서 핵심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점 ​​저작권 해자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알리바바 뮤직의 자회사 샤미 뮤직은 올해 2월 공식적으로 폐쇄됐다. 시장에서는 일반적으로 폐쇄의 핵심 이유가 저작권 끌림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샤미의 안타까운 하차는 음악 저작권 분쟁의 축소판이다. 업계에서는 샤오샤미의 죽음이 텐센트가 구축한 저작권 제국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텐센트 뮤직이 이 벽을 뚫지 못한다면 다른 플레이어들의 생존은 더욱 어려워지고 시장 경쟁은 더욱 변형될 것이다.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발전 역사를 되돌아보면 저작권은 10년이 넘는 산업 변화와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산업 방향에 영향을 미쳤다.

그 중 2002~2010년쯤에는 인터넷 음악 창업 붐이 일었다. 이 기간 동안 Baidu MP3, Qianqianjingting, Kugou Music, Kuwo Music, QQ Music, Giant Whale, Xiami Music, Tiantian Dongting, Douban FM, Domi Music 등 거의 매년 새로운 음악 제품과 플랫폼이 출시되었습니다.

온라인 음원 플랫폼 발전사, 차트: 시나테크놀로지

이 시기는 불법 복제곡이 만연했던 '러시 시대'이기도 했다.

2015년 7월까지 국가저작권청(National Copyright Administration)은 모든 온라인 음악 서비스 제공업체에 무단 음악 저작물 배포를 중단하라고 명령하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재승인 없이 음악 저작물 배포 중지 명령에 관한 공지'를 발행했습니다. 승인되지 않은 모든 음악 작품은 2015년 7월 31일 이전에 오프라인으로 전환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이번에 가장 엄격한 저작권 명령에 따라 16개 음악 서비스 제공업체가 220만 건이 넘는 무단 음악 저작물을 삭제하고 과금 모델 탐색에 나섰다.

그 후 몇 년 동안 온라인 음악 저작권은 점차 표준화되었지만 동시에 저작권료는 계속 상승했으며 저작권을 구매할 돈이 없었던 수많은 중소 플랫폼도 사망했습니다. 차례로.

포스트 저작권 시대에 접어들면서 음악 불법복제와 저작권 경쟁 문제가 점차 완화되고 디지털 경제가 활발히 발전하며 산업 전반의 생태계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 텐센트, 알리바바, 넷이즈 등 3대 기업이 99건의 음악 저작권 교차 라이선스를 실시한 이후 저작권 분할의 혼란은 점차 줄어들었다.

하지만 텐센트는 여전히 선두 음반사의 핵심 독점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고, 월간 실사용자 기준으로 상위 3위 플랫폼에 올라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몇몇 주요 플랫폼들은 수년 동안 저조해 왔으며 시장은 경쟁이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번 온라인 음악저작권 경쟁은 상류 음악가들의 생활 여건을 크게 개선하지 못했다. '2020년 중국 음악가 보고서'는 국가가 문화산업 발전을 중시하는 시대 속에서 우리나라 음악가들의 생활환경은 좋아졌지만, 더 큰 현실과 도전은 음악가들이 문화산업 발전에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저작권 수입이 빈약하고, 대부분 저작권 수입이 없으며, 음악산업 전체의 수입구조가 불균형하고, 수입수준이 대체적으로 낮다.

앞서 언급한 '보고서'에 따르면 음악가의 52%는 음악 수입이 없고, 음악가의 24%는 전체 수입의 5% 미만을 차지하는 음악 수입을 갖고 있으며, 전체 수입의 7%는 음악 수입을 갖고 있다. 음악가의 음악 수입은 전체 수입의 6~20%를 차지하며, 음악가의 음악 수입 중 7%만이 100%를 차지하며, 음악 창작 비용은 수입과 정비례하지 않아 음악가의 전문적인 참여가 낮습니다. 이는 업계의 고품질 음악 콘텐츠 출력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음악 시장이 합법화되는 과정에서 저작권료가 오르는 현상이 업계에서 점점 나타나고 있다. 해외 음반사와 유수의 음악 플랫폼은 많은 돈을 벌고 있지만, 실제 콘텐츠 제작자들은 거의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

이번 독점금지 조사는 어느 정도 시장 규제를 강화하고 음악 저작권 분야의 건전한 경쟁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텐센트 뮤직이 독점 저작권을 포기한다면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 등 2위 업체가 추월 기회를 맞이할 것인가.

우선 NetEase Cloud Music과 Xiami Music은 입소문에 의존하는 틈새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저작권으로 인해 사용자는 저작권에 기반한 음악 제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선호도를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에 텐센트의 저작권 독점이 자유화된다면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 등 차별화된 플랫폼이 좀 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반면에 시장 규모와 점유율 측면에서 보면 온라인 음악 MAU, 결제율, 매출, 순이익 등 여러 측면에서 Tencent Music과 NetEase Cloud Music의 격차가 비교적 뚜렷합니다. . Tencent 음악 플랫폼 중 Kugou Music, QQ Music 및 Kuwo Music의 3개 앱은 월간 활성 사용자가 2억 9,800만 명, 2억 4,300만 명, 1억 2,800만 명(iiMedia Consulting 데이터)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두 NetEase Cloud Music보다 높습니다. Tencent는 두 번째로 큰 기업인 NetEase Cloud에 훨씬 뒤처진 확고한 업계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온라인 음악산업에 2등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도면 : 시나테크놀로지

하지만 텐센트뮤직의 경우 최근 몇 년간 저작권권을 손에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잘 활용하지 못하고 성능도 만족스럽지 못한 상황이다. .

차트: 시나테크놀로지

반면, 온라인 음악 결제율은 텐센트 뮤직이 7.67로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의 8.8보다 낮다.

게다가 텐센트 뮤직 사용자도 줄고 월간 활성 사용자도 감소하고 있다. 2021년 1분기 온라인 음악 모바일 MAU는 6억 1500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억 5700만 명에 비해 6억 4000만 명 감소했다. 이러한 감소는 주로 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서비스의 일부 일반 사용자가 손실되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2021년 1분기 소셜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MAU는 전년 동기 대비 142만 명 증가한 2억 240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NetEase Cloud Music과 비교하면 주요 수익원은 온라인 음악 서비스,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및 기타 수익입니다. 2020 회계연도에 이 두 부분의 수익은 각각 약 53.6 및 46.4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의 매출 규모는 텐센트 뮤직에 비해 현저히 낮아 적자 상태다. NetEase Cloud Music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저작권 기회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지만, 이익의 구체적인 범위에 대해서는 논의가 필요합니다.

Deepin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의 Zhang Xiaorong 소장은 Sina Technology에 Tencent Music이 독점 저작권을 포기한다면 독점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해자를 포기하고 시장 경쟁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온라인 음악 산업은 시장 규모가 작고 단일한 비즈니스 모델과 사용자 수가 줄어들어 여러 경쟁 플랫폼을 지원하기 어렵습니다. 그는 Tencent Music이 독점 저작권을 포기하는 것이 업계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제한된 시장 규모의 시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이 있어 플랫폼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