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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요?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는 일반적으로 브라우저/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인터넷이라는 개방형 네트워크 환경에서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광범위한 상업 및 무역 활동을 의미합니다. , 구매자와 판매자 간 대면 없이 다양한 상거래 활동을 수행하며, 소비자에 의한 온라인 쇼핑, 가맹점 간의 온라인 거래, 온라인 전자결제 등 다양한 사업활동, 매매활동, 금융활동을 실현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업운영 및 관련된 포괄적인 서비스 활동 모델. 전자상거래는 광범위한 범위를 포괄하며 일반적으로 B2B(Business-to-Business) 및 B2C(Business-to-Consumer)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비자 대 소비자 모델도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해 온라인 쇼핑을 하고 은행카드로 결제하는 소비방식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사이트도 등장하고 있다. 차례로. 전자상거래에서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보안 메커니즘은 SSL과 SET입니다.
분류
전자상거래 모델의 네 가지 유형: B2B, B2C, C2C 및 B2M.
B2B는 Business to Business를 의미합니다.
다른 기업과 거래하는 기업과 마찬가지로 가맹점(일반적으로 기업을 의미함)과 가맹점 간의 전자상거래, 즉 기업 간 거래를 말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제품, 서비스,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의 용어로 말하면, 전자상거래 거래의 공급과 수요 측면이 모두 상인(또는 기업, 회사)이며, 이들이 인터넷 기술이나 다양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플랫폼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거래 과정을 완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에는 공급 및 수요 정보 게시, 주문 및 확인, 지불 프로세스 및 발행, 청구서 전송 및 수령, 배포 계획 결정 및 배포 프로세스 모니터링 등이 포함됩니다. B to B로 쓰는 경우도 있지만 편의상 단순히 B2B(2는 to)로 발음합니다. B2B의 대표적인 예로는 Alibaba, Made in China 등이 있습니다.
B2C는 Business to Customer를 의미합니다.
B2C 모델은 우리나라 최초의 전자상거래 모델로, 8848 온라인몰의 정식 운영으로 상징됩니다. B2C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상점이라는 새로운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모델은 고객과 기업의 시간과 공간을 절약해 주기 때문에 거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특히 바쁜 직장인의 경우 귀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C2C는 소비자 대 소비자(Consumer To Consumer)를 의미합니다.
C2C는 B2B, B2C와 마찬가지로 여러 전자상거래 모델 중 하나입니다. 차이점은 C2C는 사용자 간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C2C 비즈니스 플랫폼은 구매자와 판매자를 위한 온라인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므로 판매자는 온라인 경매를 위해 적극적으로 상품을 제공할 수 있고 구매자는 입찰을 위해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B2M은 Business to Manager를 의미합니다.
B2M은 B2B, B2C 및 C2C 전자 상거래 모델에 비해 완전히 새로운 전자 상거래 모델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전자 상거래는 위의 세 가지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근본적인 차이점은 대상 고객 그룹의 성격이 서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B2M 고객층은 최종 소비자가 아닌 기업이나 제품의 판매자나 근로자입니다.
기업은 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게시하고, 전문 관리자는 인터넷을 통해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얻고, 기업은 관리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품 판매나 기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전문경영인은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커미션을 받습니다.
B2M은 기존 전자상거래에 비해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사용자 그룹의 본질적인 차이점 외에도 B2M은 전자상거래의 오프라인 발전이라는 더 큰 특징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전통적인 전자상거래의 특징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자와 판매자만이 네티즌일 수 있는 반면, B2M 모델은 인터넷상의 상품과 서비스 정보를 완전히 오프라인으로 가져올 수 있고, 기업은 정보를 게시하고, 관리자는 비즈니스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모든 사람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중국 시장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1억 4천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상대하고 있는 반면 B2M은 14억 명의 중국 시민을 상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는 정보서비스, 거래, 결제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자상거래 정보광고, 전자구매 및 거래, 전자거래상품권 교환, 전자지급결제, 온라인 애프터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주요 거래 유형에는 기업과 개인 간의 거래(B to C 방식)와 기업 간의 거래(B to B 방식)가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주체는 고객(개인 소비자 또는 기업단체), 가맹점(판매자, 제조자, 보관 및 운송업체 포함), 은행(카드 발급자 및 매입자 포함), 인증센터 등 4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
무역 활동의 관점에서 전자상거래는 다중 링크로 실현될 수 있으므로 전자상거래도 전자상거래와 같은 하위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상거래, 전자상거래 계약 등 가장 완전하고 진보된 전자상거래는 INTENET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모든 무역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정보 흐름, 비즈니스 흐름, 자본 흐름 및 즉, 고객찾기부터 협상, 주문, 온라인 결제(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자세관신고, 전자세금 납부 등 모든 과정이 하나로 완료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이동합니다.
완전한 전자상거래를 이루기 위해서는 구매자와 판매자 외에도 은행이나 금융기관, 정부기관, 인증기관, 유통센터 등 여러 기관이 참여해야 한다.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당사자는 물리적으로 서로 만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전자상거래 프로세스는 온라인 뱅킹, 온라인 전자 결제 등의 조건과 데이터 암호화 및 전자와 같은 기술이 실제 세계의 비즈니스 활동을 그대로 복제한 것이 아닙니다. 서명은 전자상거래에서 중요하고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장점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의 폭발적인 발전과 네트워크 기술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발전 방향의 직접적인 산물입니다. 인터넷 자체가 갖고 있는 개방성, 글로벌성, 저비용, 고효율성 역시 전자상거래의 고유한 특성이 되었으며, 새로운 무역 형태로서 전자상거래의 가치를 크게 뛰어넘어 생산 방식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 기업 자체의 운영 및 관리 활동은 사회 전체의 경제 운영 및 구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인터넷에 의존하는 "전자" 기술 플랫폼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매우 광범위한 개발 공간을 제공하며 그 뛰어난 장점은 전통적인 미디어 수단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1.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전자화, 디지털화하여 물리적인 흐름을 대체함으로써 인력과 물적 자원을 대폭 절감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거래가 가능해집니다. 언제 어디서나 활동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효율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인터넷은 전통적인 공간 개념을 변화시켰고, 실제 지리적 공간과 다른 가상공간, 가상사회가 등장하면서 세계 어느 곳이든 개인이나 기업, 기관이 인터넷을 통해 긴밀하게 연결되어 가상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 정보, 자원, 정보 등의 최대 공유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 가상 정부, 가상 쇼핑몰, 가상 대학 또는 가상 연구소 등
★2. 전자상거래의 개방적이고 글로벌한 특성은 기업에 더 많은 무역 기회를 창출합니다. 인터넷은 국경을 넘어 시간과 공간을 여행합니다. 당신이 어디에 있든, 낮이든 밤이든,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마우스만 클릭하기만 하면 원하는 국가나 지역의 웹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소통하고 싶은 사람들과 직접 소통해보세요.
★3. 전자상거래를 통해 기업은 비슷한 비용으로 글로벌 전자시장에 진출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도 대기업과 동일한 정보자원을 보유할 수 있게 되어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향상됩니다.
★4.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유통모델을 재정의하고, 중간연결을 줄이고,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전체의 운영방식을 어느 정도 변화시켰습니다.
★5. 전자상거래는 시간과 공간의 장벽을 허물고, 풍부한 정보자원을 제공하여 경제적 레이아웃과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 경제적 요소의 재조합 가능성을 더 많이 제공합니다. 사회의. 21세기는 정보사회이며 정보전달의 속도는 기업의 생사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북반구에서 일어난 일이 남반구에서는 다를 것이다.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수십 분, 몇 분, 심지어 짧은 시간에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은 그야말로 지구 전체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만들었다. /p>
★6. 상호작용성: 인터넷을 통해 기업은 서로 직접 소통할 수 있습니다. p>
위의 장점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사람들 앞에 나타났습니다. 20세기 마지막 10년 동안 전자상거래는 지역적,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하고, 필요한 것을 교환하고, 거래할 수 있다는 점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 사람들은 속도, 자유로움, 저렴한 교환 비용에 만족합니다.
전자상거래의 국제적 발전
유럽과 미국 국가를 예로 들면 어떨까요? , 전자상거래 사업의 발전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매출액이 전체 사업규모의 1/4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유럽과 미국 국가의 전자상거래 발전은 1/3 이상에 이르렀습니다. 미국에서는 America Online(AOL), Yahoo 및 Electronic Harbor 전자상거래 기업은 1995년부터 돈을 벌기 시작하여 2000년까지 7억 8천만 달러를 창출했습니다. IBM, Amazon Bookstore, Dell Computer, Wal-Mart Supermarket과 같은 전자상거래 기업은 유럽에서 각 분야에서 엄청난 수익을 올렸습니다. 및 미국 국가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에 기여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럽과 미국 국가에는 컴퓨터를 보유한 가구가 많고, 회사가 많으며, 인터넷 사용자 수가 많습니다. 전체 인구의 2/3 이상을 차지하며, 특히 10대 인터넷 사용자, 유리한 경제 상황, 대규모 인터넷 사용자 집단이 전자상거래 발전에 좋은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2. 유럽과 미국 국가는 일반적으로 신용 카드 소비 시스템을 구현하고 완전한 신용 보증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자 상거래의 온라인 지불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유럽과 미국의 신용보증사업은 80년간 운영되어 왔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중국처럼 호적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모든 사람은 위조할 수 없는 고유한 신용 코드를 가지고 있으며 이 신용 카드를 사용합니다. 카드 소지자는 고액의 당좌 차월을 허용하지만 회사 또는 개인이 악의적으로 당좌 차월을 한 후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으면 카드 소지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앞으로 그가 어디로 가더라도 그의 신용 기록은 남을 것입니다. 집, 차, 회사를 사기 위해 대출을 원하더라도 은행은 그에게 대출을 빌려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무섭습니다. 대출이 흔한 서구 세계에서! 따라서 서구인들은 일반적으로 신용을 제2의 삶으로 여기고, 더 큰 정의를 희생하면서 작은 이익을 탐내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온라인 쇼핑 시 항목을 클릭할 때 직접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전자 화폐를 이체합니다. 해당 업체 웹사이트에서 결제 확인 후 즉시 방문 배송을 준비합니다.
★3. 유럽과 미국 국가의 물류 및 유통 시스템은 매우 완전하고 형식적입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대규모 제3자 물류 회사의 출현으로 인해 다양한 지역의 많은 인터넷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일 구매하시거나, 며칠 내로 필요한 상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유럽과 미국 국가의 창고 및 운송 시스템의 거의 100년 된 개발 역사 때문입니다. 미국을 예로 들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기업들이 군수지원시스템의 운영모델을 효과적으로 전환하여 자재유통 분야에 적용하였고, 점차적으로 전국적으로 분산되고 광범위한 물류유통망을 구축하였다. 전자상거래 사업이 발달하지 않았던 10여년 전만 해도 거의 모든 고객이 전화로 물건을 요청하기만 하면 무료 배송과 가사 서비스를 누릴 수 있었다.
FedEx와 UPS(Federal Parcel Express)는 다양한 판매자를 위해 고객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대형 물류 회사의 예입니다. 이렇게 크고 완벽한 물류 및 유통 시스템을 갖춘 미국은 전자 상거래 시대가 도래할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시대에 전통적인 유통에서 유통으로의 전환을 논리적으로 완성하는 것은 다양한 유통 지점을 컴퓨터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활동에서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연결 - 물류 유통 문제는 쉽습니다. 이 방법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중국 전자상거래 발전 현황
중국 전자상거래는 1997년에 시작됐다. 미국 전자상거래가 '비즈니스 중심'이라면 중국 전자상거래는 '기술 중심'에 가깝습니다. 이는 개발 모델 측면에서 중국 전자상거래와 미국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미국에서는 전자상거래의 실천이 전자상거래 개념보다 우선합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는 네트워크 및 전자상거래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전자상거래 개념 형성에 기여합니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했을 때 미국은 이미 상대적으로 발전된 전자상거래 기반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전자상거래의 개념이 전자상거래의 적용과 발전보다 우선합니다. "계몽자"는 IBM과 같은 IT 제조업체로서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를 지속적으로 "끌어당겨야" 합니다. 이는 중국 전자상거래의 적용과 발전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중국 전자상거래 발전의 주요 특징이자 중국 전자상거래의 응용과 발전을 이해하는 열쇠이다.
1997년과 1998년 중국 전자상거래의 주체는 일부 IT 제조업체와 미디어였으며, 이들은 전자상거래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고취하고 안내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계몽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상업, 관심 및 필요. 이 단계 이후인 1999년과 2000년에는 웹사이트를 주요 특징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 제공업체가 벤처캐피털의 개입으로 중국 전자상거래의 가장 초기 수용자가 되었고, 현재 중국 전자상거래의 주체가 되었다. 단계. 전자상거래의 응용과 발전이 심화되고 자본시장의 거품이 붕괴됨에 따라 웹사이트 전자상거래가 바닥에 빠지기 시작했고 기업, 특히 전통 기업이 전자상거래 분야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는 2001년에 3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기업 전자상거래는 중국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주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심오한 것이지만, 중국의 전자상거래 상황에 대한 일부 잘못된 견해를 낳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은 전자상거래 상황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중요하거나 심지어 유일한 기초로서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특히 일부 "핫" 웹사이트 전자상거래에 익숙해졌습니다. 따라서 일부 "인기" 웹사이트의 전자상거래 감소로 인해 많은 언론과 전문가들은 중국의 전자상거래가 낮은 수준에 있거나 쇠퇴하고 있거나 결코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은 큰 의구심을 품게 되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발전 전망에 대해, 전자상거래의 우월성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점점 더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해는 되지만 잘못된 견해입니다. 실제로 표면적인 상황과는 달리 중국의 전자상거래는 깊고 폭넓게 발전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추세는 건전하다. 전자상거래의 주체는 IT 제조업체, 미디어, 전자상거래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주의"에. 기업 전자상거래는 향후 전자상거래 상황을 관찰하고 판단하는 주요 관점이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적용 및 발전 과정에서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 전자상거래인가 전자상거래인가, 아니면 전자비즈니스인가 등 다시 생각해봐야 할 기본적 문제들이 많다. , 전자상거래 정부조달은 전자상거래로 간주되는지, 전자정부로 간주되는지, 온라인 광고가 전자상거래인지, 전자상거래 패키지에 ERP가 포함되지 않는지, 전자상거래 거래량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전자상거래의 주요 응용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 - 기업 응용 시스템(B to B)
기업 간 전자 통신 Commerce 전자상거래 사업의 주체로서 전체 전자상거래 거래액의 약 90%를 차지합니다. 현재 전자상거래는 공급, 재고, 운송, 정보유통 등 측면에서 기업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전자상거래의 가장 열성적인 촉진자 역시 상인입니다. B2B 거래는 전자상거래의 도입을 통해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이다.
유통분야 무역기업의 경우 생산연계가 없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활동이 경영활동 전체를 거의 포괄하며, 전자상거래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업이다. 무역회사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소비자 정보를 보다 시기적절하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터넷을 통한 정확한 물품 주문, 재고 감소, 판매 촉진 등 효율성 제고, 비용 절감,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일반적인 거래과정은 다음과 같은 4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거래 전 준비입니다. 이 단계는 주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구매자와 판매자 및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당사자 간의 준비 활동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는 거래 협상 및 계약 체결입니다. 이 단계는 주로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든 거래 내용에 대해 협상하는 단계를 말하며, 양측 간의 협상 결과는 문서 형식으로 결정됩니다. 즉 서면 문서 형식으로 무역 계약이 체결됩니다. 그리고 전자문서. 세 번째는 거래가 이루어지기 전에 절차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주로 구매자와 판매자가 계약을 체결한 후 계약 이행이 시작되기 전에 다양한 절차를 완료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넷째는 거래계약 및 청구권의 이행이다.
★(2) 기업-소비자 응용 시스템(B t0 C)
장기적으로 기업-소비자 전자상거래는 결국 해당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전자상거래 현황입니다. 그러나 다양한 요인의 제약으로 인해 이러한 수준의 비즈니스는 현재 상대적으로 작은 비중과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서비스 제공의 주요 수단으로 활용하여 공공 소비와 서비스 제공을 실현하고 관련 지불 방법의 전자화를 보장합니다. 월드와이드웹(WWW)의 등장과 함께 급속히 발전한 일종의 전자소매업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인터넷 곳곳에는 꽃과 책에서부터 컴퓨터, 자동차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비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상업센터가 있습니다.
이러한 쇼핑 프로세스는 기존의 대면 거래, 직접 결제, 직접 배달 및 대면 쇼핑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새롭고 매우 효과적인 전자 쇼핑 방법입니다. 물론 전자쇼핑 활동을 자신감 있고 대담하게 수행하려면 매우 효과적인 전자상거래 비밀유지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3) 기업-정부 신청 시스템(B to G)
정부 조달, 과세, 물품 검사, 관리 규칙 발행 등을 포함하여 정부와 기업 간의 모든 사항은 보장됩니다. 예를 들어, 정부 조달 목록은 인터넷을 통해 게시될 수 있으며 기업은 전자적으로 응답합니다. 전자상거래가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여기서 정부는 전자상거래 사용자, 구매 활동 수행, 상업 행위자라는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전자상거래의 매크로 관리자로서 전자상거래를 지원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선진국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발전이 주로 민간기업의 참여와 투자에 의존하고, 정부는 지도적인 역할만 하는 경우가 많다. 선진국에 비해 개발도상국은 기업 규모가 작고 정보 기술이 낙후되어 있으며 부채 상환 능력이 낮습니다. 정부의 참여는 기술 도입, 기업 규모 확대, 기업의 부채 상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지원 환경
전자상거래는 당사자의 거래 과정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시장의 구조와 규칙을 어느 정도 변화시킨다. 전통적으로 시장 거래 체인은 상품, 서비스, 화폐의 교환 과정에서 형성되며, 전자상거래에서는 정보 요소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보상품, 정보서비스, 전자화폐가 있습니다. 무역의 본질은 변하지 않았지만, 무역 과정의 일부 연결고리는 소속된 운송업체가 바뀌었기 때문에 그 형태가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개별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무역 방식에 일부 변화가 발생했습니다. 전체 무역환경으로 볼 때 일부 사업기회는 사라지고 새로운 사업기회가 등장하는 등 일부 산업은 쇠퇴하고 다른 산업은 등장하여 전체 무역패턴이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통적인 비즈니스 요소 외에도 전자상거래 지원 환경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정보 고속도로는 실제로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의미합니다. 주로 다음으로 구성됩니다. 백본(backbone) 네트워크, 수도권 네트워크, 근거리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됩니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라면 언제든지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정보는 전화선이나 전파를 통해 전송될 수 있습니다.
★(2) 전자상거래 정책, 규정 및 기술기준 수립: 전자상거래는 국경 간 정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거래 방식이므로 관련 정책 및 규정은 이에 부합해야 합니다. 실제로 각 국가의 국내 상황은 서로 다릅니다. 실제로 전자상거래의 공통 요구 사항과 국제 사회의 조정 및 해결이 필요한 각 국가의 특정 조건 간에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1996년 유엔 무역개발국은 '전자상거래에 관한 모델법'을 채택했습니다. 미국, 러시아, 독일, 영국 및 기타 국가에서는 전자상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정을 공포했습니다. 전체 네트워크 환경에서 호환성과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표준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 표준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송 프로토콜, 정보 공개 표준과 같은 기술 세부 사항을 정의합니다. 현재 많은 제조업체와 기관은 표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일된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Visa 및 MasterCard와 같은 발급사는 업계와 협력하여 안전한 결제를 위한 SET 프로토콜을 보장하는 표준을 개발했습니다.
★(3) 온라인 게시, 쿼리 및 정보 검색 구현: Amazon과 같은 온라인 서점은 웹사이트에 제품 카탈로그와 재고 목록을 게시하여 웹사이트에서 엄청난 수의 고객을 유치합니다. 또한, 특정 쿼리자의 개인 선호도에 맞춰진 디렉토리를 제공할 수 있는 정교한 웹 서버는 어떤 사용자 등록 카드보다 더 우수하고 영구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4) 멀티미디어 정보 보급을 위한 도구 개발: 인터넷에 유포되는 콘텐츠에는 텍스트, 그림, 사운드, 이미지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전달하는 메시지가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변조할 수 없으며, 분쟁이 있을 경우 이를 거부하고 적절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통신 도구는 과거에 두 가지 통신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하나는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는 메시지와 같은 형식화되지 않은 데이터 통신이고, 다른 하나는 형식화된 데이터 통신인 전자 데이터 교환 거래(EDI)입니다. 전송 및 처리 프로세스는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화될 수 있습니다. 즉, 주문, 송장 및 배송 주문이 형식화된 데이터 교환에 더 적합합니다.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 네트워크 자체의 한계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새로운 스타일의 여성용 백팩을 주문했습니다. , 하지만 스타일은 온라인에서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실제로 받은 제품이 온라인에서 좋아했던 제품이 아니라고 보고했습니다. 무슨 일이야? 실제로 3차원 물체를 평면적인 그림으로 축소하는 과정에서 제품 자체의 일부 기본 정보는 수동으로 선택한 제품 정보 중 일부만 컴퓨터에 입력되며 사람들은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특히 인터넷에서 얻는 제품에 대한 정보, 특히 제품에 대한 가장 생생하고 직관적인 인상을 얻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2. 검색 기능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사용자가 직면하는 큰 문제는 여러 웹 사이트에서 원하는 항목을 어떻게 찾아서 얻을 수 있는지입니다. 최저 가격으로. 검색 엔진은 매우 단순해 보입니다. 사용자가 쿼리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 엔진이 해당 키워드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고 가장 적절한 웹 페이지 링크를 반환합니다. 그러나 NEC 연구소와 Inktomi Corporation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에서 적어도 10억 개의 웹 페이지를 색인화해야 합니다. 기존 검색 엔진은 5억 개의 웹 페이지만 색인화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절반은 색인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이는 주로 기술적인 이유 때문이 아니라 제품 가격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려는 온라인 판매자의 욕구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온라인 쇼핑을 할 때 만족스러운 가격에 물건을 찾을 때까지 웹사이트에서 웹사이트로 검색해야 합니다.
★3. 사용자 소비 개념은 따라잡을 수 없다
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비즈니스 방식의 큰 차이점은 거래 당사자가 서로 만나지 않고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사회 전체의 신용 환경이 좋아야 하며, 신용 소비에 대한 개념이 국민 마음 속에 깊이 뿌리내려야 합니다. 서방 국가의 전자상거래 발전 모멘텀은 상대적으로 양호하며, 중요한 이유는 서방 국가의 시장 질서가 상대적으로 좋고, 신용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건전하며, 신용 소비 개념이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소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매우 약하고 신용카드 사용이 대중적이지 못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여전히 가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은 물론이고,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도 모르는 쇼핑몰.
★4. 거래의 보안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보안 문제는 여전히 전자상거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입니다.
인터넷의 급속한 대중화로 인해 전자상거래가 폭넓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미래 IT 산업의 가장 유력한 신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방형 네트워크에서 거래를 처리할 때 전송되는 데이터의 보안을 어떻게 보장하는가는 전자상거래 인기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한 설문조사 업체가 전자상거래 활용 전망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온라인 쇼핑을 꺼리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해커의 공격을 받아 신용카드 정보를 잃어버릴까 봐 걱정했다. 따라서 보안 문제를 우려하여 전자상거래 이용을 꺼리는 사람이나 기업도 있으며, 보안은 전자상거래 발전에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5. 전자상거래 관리는 표준화되지 않았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다양성으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규칙과 방법이 생겨났고 이에 따라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해졌습니다. , 이 관리 개념은 비즈니스 관리, 기술 관리, 서비스 관리 등과 같은 여러 측면을 포괄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만족스러운 수준의 표준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단기간에 달성할 수 없습니다. . 또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앞부분과 뒷부분이 일관성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프런트엔드 웹 플랫폼은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전자상거래의 얼굴이다. 백엔드의 내부 관리 시스템은 전자상거래를 완성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프론트엔드에서 수행하는 사업이 궁극적으로 잘 실현될 수 있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완전한 백엔드 시스템은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전자상거래 관리가 효과적인지, 전자상거래 기업이 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기업의 종합적인 강점을 더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수익성을 달성합니다.
★6. 세금 문제
세금(관세 및 세금 포함)은 국가의 중요한 재정 원천입니다. 전자상거래 거래활동은 고정된 장소가 없는 국제정보네트워크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가가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금을 통제하고 징수하기 어렵다.
★7. 표준사항
물론, 전자상거래의 거래방식이나 방식에도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국경 없는 글로벌 무역 활동에 직면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 활동의 상호 운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활동에 관련되고 통일된 국제 표준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중국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은 전자상거래에 종사하는 사람은 사업을 하고,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전자산업에 종사하는 개념이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8. 결제 문제
중국인들은 낙후된 금융 수단과 불완전한 신용 시스템으로 인해 현금 거래를 선호하고 신용 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이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현금 거래가 적고, 시민들은 기본적으로 신용 카드를 사용하여 구매 비용을 지불합니다. 또한 주에서는 금융, 세금 및 공공 보안상의 이유로 현금 유통을 줄이기 위해 신용 카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건전한 금융 시스템과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안전한 결제 방법은 B to C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기본 조건입니다.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단지 좁은 네트워크 대역폭, 높은 인터넷 접속 비용, 인재 부족, 뒤처진 분배 때문만이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9. 배송 문제
배송은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골치 아픈 문제입니다. 온라인 쇼핑객은 종종 배송 지연을 경험하고 배송 비용이 높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우리나라에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전국적인 화물 유통업체가 부족하고, 유통 및 판매 조직이 효율적이고 완전한 유통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해 사람들의 쇼핑 의욕에 의심할 여지 없이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습니다.
★10. 지적재산권 문제
전자상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법적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지적재산권 보호 문제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정보를 디지털 형식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지적재산권(특허, 상표, 저작권, 영업비밀 등) 분야에서 저작권 보호 문제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11. 전자 계약의 법적 문제
전자상거래에서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거래에서 사용되는 서면 계약이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전자 계약은 위조가 쉽고 그 진위와 유효성을 입증하기 어려운 반면, 기존 법률에서는 전자 계약의 디지털 인감과 서명의 법적 유효성을 아직 규제하지 않았습니다.
★12. 전자 증거의 식별
정보 네트워크의 정보는 불안정하거나 불안정하여 정보 네트워크에서 침해가 발생하면 침해 증거가 잠기거나 확보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침해를 입증하기가 어려워 침해 분쟁 해결에 큰 장애가 됩니다. 네트워크 환경에서 정보의 안정성, 진정성, 유효성을 어떻게 확보하는가는 전자상거래에서의 침해분쟁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13. 기타 세부 사항
마지막으로 몇 가지 비표준 세부 사항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온라인 제품의 가격은 최대 40%까지 차이가 납니다. 주요 거래 카테고리의 경우 서비스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청구서가 큰 문제입니다. 온라인 상점은 다양한 속도로 주문에 응답하며 관련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하고 신중하게 규정하지 않습니다. 거래에서.
전자상거래 디자이너
상업용 전자상거래 디자이너는 다양한 기업과 기업의 전자상거래 거래 모델, 전자상거래 결제 및 보안, 온라인 마케팅, 전자상거래 법률 등을 지칭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시스템 분석, 전자 상거래 시스템 계획 및 설계, 네트워크 정보 수집 및 분류, 온라인 마케팅 관리, 전자 상거래 소프트웨어 및 도구 응용 프로그램, 전자 상거래 운영 시스템 유지 관리 및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기관 및 기타 비즈니스 관리 지식. 데이터 관리 전문성 및 포괄성 전문 자격을 갖춘 인력. 다양한 조건에 따라 상업 전자상거래 부문의 전문 자격은 보조 상업 전자상거래 부문, 상업 전자상거래 부문, 고급 상업 전자상거래 부문의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배울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알고 있는지가 아니라, 아직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가 중요하므로 나중에 필요할 때 더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배우는 것은 매일매일 새로운 것과 변화가 있기 때문에 다른 과목보다 훨씬 더 흥미진진합니다. 새로운 사고방식과 습관을 기르는 것도 전자상거래 강좌 자체의 입문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