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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 명주 시스템

현대 민주주의 이론의 원천 중 하나로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 체제는 인류 사회에 귀중한 문화유산을 남겼다. 특히 아테네로 대표되는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 체제는 선거, 행정, ​​재판 등의 제도적 측면에서 역사적으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필연적으로 단점도 안고 있었다. (1) 시민권의 배타성

"현대 민주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그리스 민주주의는 이론과 실천 모두에서 결정적인 한계를 갖고 있다. 즉 시민권은 매우 배타적이다." 당시 고대 그리스의 시민은 현대적 의미의 시민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도시국가의 소수의 성인 남성 집단을 가리킨다. 여성은 시민이 아니고, 노예도 시민이 아니고, 오지 거주자도 시민이 아니고, 아테네에 오랫동안 살았던 외국인 이민자들도 시민권이 없었습니다. 아테네를 예로 들면 전체 주민은 30만 명 정도이고, 18세 이상 성인 남성 시민은 3만~4만 명 정도다. 그 중 완전한 정치권력을 누리는 30세 이상 시민은 2만 명 정도에 불과하다.

그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에서는 같은 도시국가의 자격을 갖춘 시민만이 민주적 권리를 누렸으며, 외국인 구성원에게는 민주주의가 허용되지 않았다. 즉,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국내 민주주의일 뿐, 모든 그리스인에게 민주주의는 존재하지 않았다.

시민권의 배타성은 도시 국가의 시민과 주민, 도시 국가 간에 깊은 이념적 경계를 형성했습니다. 도시국가 내에서 시민과 주민의 격차는 국가가 “더 이상 모든 사람의 나라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의 나라”라는 느낌을 갖게 하며, 자유시민이 모든 주민의 의사를 충분히 대변할 수 있는지 여부는 유사해진다. 현대 대의민주주의 문제.

그리스 도시국가 간의 배타성은 각 도시국가의 상대적인 고립으로 이어졌고, 심지어 끊임없는 군사적 침해와 갈등까지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의 통일은 불가능했다. 강력한 "그리스"는 페르시아인의 침략에 저항하기 위해 느슨하고 약한 방식으로만 단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고대 그리스가 마케도니아인과 로마인에 의해 정복되는 운명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에 달려 있었습니다. (2) 직접민주주의 자체의 한계

도시국가 아테네에서는 시민총회가 한 달에 2~4회 열리는 경우가 많다. 집회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산으로 가야 한다. 올림푸스는 한 달에 두 번씩 시민권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 중 가난한 사람들과 도시 국가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사람들이 시민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회의, 배심원 재판 등의 활동은 훨씬 더 많습니다. 이러한 빈번한 정치 활동은 재정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일반 시민의 손이 닿지 않는 것입니다. 첫째, 초기에는 아테네 관리들이 일정한 수당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장군과 같은 직위는 여전히 급여가 없었기 때문에 가난한 시민들은 삶에 강요당하고 감히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둘째, 시민의회가 자주 열리기 때문에 농민은 농사일을, 수공업자는 생산을 포기해야 하는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일부 시민들은 생계를 위해 포기할 수도 있다. 도시국가와는 거리가 멀어 시간적으로 구현하기가 더욱 어렵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아테네의 군인은 모두 시민이며, 전쟁이 발발하면 이웃 국가에서건 내전이건 민병대라는 것입니다. 페르시아 전쟁 등 외적이 침입하면 이 사람들은 시민회에 참가할 수 없게 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시민집회에 정기적으로 참석하는 사람의 수는 전체 시민의 1/5 정도에 불과하다.

(3) 정치체제의 문제

1. 직접 민주주의가 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시민의 가치는 '정치적 비대화'를 유발합니다.

직접 민주주의는 시민들이 공공 정치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야 하며 시민들은 포기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자유와 권리를 보다 확실하게 실현하기 위해 공공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정치를 가장 소중한 것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민들은 민주정치에 참여하기 위해 사적 공간을 희생하고 경제적인 일을 소홀히 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생활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이 깊은 기능적 불균형을 사르토리는 '정치적 비대화'라 부른다. 따라서 고대 그리스 민주주의는 시민의 생명과 기타 사회적 가치를 희생하면서 극도로 사치스러웠다고 할 수 있다.

2. 거대 행정기관의 잠재적 모순

아테네 민주주의는 주로 거대 행정기관에 의존해 유지됐다. 평의회 의원 500명과 배심원 6,000명은 당시 아테네 시민의 1/3가량으로, 그 외 관료, 군인 등도 상당수를 차지했다. 당시의 경제적 여건에서는 거대한 행정기관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사회적, 경제적 비용이 매우 크지만, '정치적 확대'는 경제발전의 공간을 압축해 '사회발전의 법칙'을 더욱 위배한다. 경제적 기반이 상부구조를 결정합니다." 모순의 숨겨진 위험이 있습니다. 3. 낮은 시민의 질은 비과학적인 심판으로 이어진다.

시민 의회, 의회, 배심원 위원들은 각계각층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판결이 필요한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시민들은 어느 정도 맹목적으로 투표하게 되며, 이는 또한 반동적인 선동가들이 사람들의 비합리적인 열정을 선동할 기회를 만들어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원전 406년에 6명의 아테네 장군은 소모적인 시민 의회에서 그에게 사형을 선고했습니다. 원정군 사령관으로서 그는 전쟁에서 승리했지만 많은 아테네 군인의 사상자를 책임져야 했기 때문입니다. 일부 악의적인 요소들은 국민의 감정을 선동하고, 정당한 재판을 위해 필요한 여러 절차를 위반하고 6명의 장군에게 사형을 선고하기도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민주주의 체제 역시 잦은 권력 교체, 짧은 영사 임기로 인한 통치 경험 부족, 업무의 지속성과 열의 부족, 선거의 큰 우발성 등의 한계를 안고 있었습니다. 결국 파멸에 이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