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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5대 패자는 누구인가?
'오패왕'은 중국 고대사에서 널리 알려진 상식이지만, '오패왕'이 지칭하는 다섯 인물에 대해서는 고대로부터 2천년 동안 역사가들 사이에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해 왔다. 다섯. 오늘날 역사가들에게는 여전히 두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하나는 Qi Huan, Jin Wen, Chuzhuang, Wuhe 및 Yue Goujian이고 다른 하나는 Qi Huan, Jin Wen, Qin Mu, Song Xiang 및 Chuzhuang입니다. 그러나 "사전", "자해", "자원"과 같은 권위 있는 고전에는 "오패권" 항목에 대해 두 가지 해석이 있으며 둘 중 하나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이 질문은 영원한 미스터리가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이 영원한 미스터리는 면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풀기 어렵지 않다고 믿는다. 다음으로, 저자는 이에 대한 몇 가지 새로운 견해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제가 부적절하다면 정정해 주십시오.
1. 고대와 현대의 '오패권' 이론에 대한 역사적 검토
'오패권' 이론의 역사적 발전은 크게 세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전국후기부터 당송까지, 둘째는 전국시대부터 당송까지, 셋째는 근대까지이다.
첫 번째 시기는 '5대 패권'론을 둘러싼 논쟁의 시기였다. 각 학파는 주로 '5대 패권'을 주장했지만 모두 증거가 부족했다. 현재 입수 가능한 자료에 따르면 '오패자' 이론은 6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기환, 진원, 추장, 오합로, 악구견' 이론. 예를 들어 Xunzi의 "Wangb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멀고 비천한 나라에 있지만 그들은 세상에서 강력하고 다섯 명의 삼촌은 이렇습니다 ... 따라서 Qi Huan, Jin Wen, Chuzhuang, 오합루(吳河魯), 악구천(趙岩内)은 모두 멀고 초라한 나라들이다." 그 나라는 세계를 위협하고, 중국을 위협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여기에는 다른 이유가 없다. 이것이 이른바 신뢰와 패권이다.
2. "치환, 진웬, 진무, 추좡, 위에 구지안". 예를 들어, 왕보(王寶)의 『사자 덕담』에는 “다섯 번째 숙부 아래에는 각자 친구가 있는데, 제나라 환에는 관(關), 포(寶), 희(秦), 영(寧)이 있고, 아홉 왕자가 연합하여 천하를 다스린다. 진무(秦秦)는 패권을 얻기 위해 죄인과 조(趙)를 두었고, 진무(秦皇)는 왕을 두었고, 무석은 서영(西興)을 물리치고 황제를 세우기 시작했다. 강회강(江淮河)을 장악하고 하(夏)를 충격에 빠뜨린 구천(君庵)은 종(忠), 리(端), 정탐꾼을 두어 강력한 오(吳)나라를 물리치고 콰이지(左治)의 치욕을 갚았다."
3. Dapeng, Shewei, Qihuan, Jinwen"이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백호통·호변』에는 “다섯 패권이 무엇인가? 곤무씨, 대붕씨, 위씨, 제환공, 진문공이 그 뒤를 이었다”고 적혀 있다. Fu Qian의 "Zuo Zhuan Jie" "Yiyi", Gao You의 "전국 정책 · Qi Ceyi" 및 "Lu의 춘추 시대 · Xianji"노트, Ying Shao의 "풍속과 의미 · 황바", Cui * (저자: 굴수+도) "장자·대사" "두유의 "좌전·성이년" 주석, 염시구의 "한서·성왕의 서문" 주석, 공영달의 "좌전·성이" 주석 Nian' 주석, Yang Shixun의 'Gu Liang Zhuan·Yin Ba' 'Year'가 드물고 Ding Gong이 'Mencius Handyin' 등을 썼습니다.
4. "치환, 진원, 진무, 추장, 우합루"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백호통호변』에는 “제환공, 진문공, 진목공, 초장왕, 오합로를 '오패'라고 부를 수 있다."
5. "Qi Huan", Jin Wen, Qin Mu, Song Xiang, Chu Zhuang"이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백호통호변』에는 “제환공, 진문공, 진목공, 송상공, 초장왕을 '오패'라고 부를 수 있다”고 적혀 있다. 『맹자·고자』의 기, 『풍습·황바』의 영소, 고유의 『여시춘추·당무』와 『회남자사륜변』의 주석, 육덕명의 『좌전·성이년』 " 주석, 안세구의 『한서·지리』 주석, 사마진의 『사기: 십이왕자 연대기 서문』 색인 등이 이에 따른다.
6. "치환, 송샹, 진웬, 진무, 우푸차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Yan Shigu의 "Han Shu: Preface to the Lists and Lords"에서는 "이 다섯 패권은 Qi Huan, Song Xiang, Jin Wen, Qin Mu 및 Wu Fuchai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 6개 범주에는 더 많이 따른다는 설이 2개 있고, 따르지 않는 사람에 대한 설이 3개 있는데, 그 중 두 개만 동일합니다. 11명은 춘추시대이고, 하(夏)와 상(商)의 2대손이 3명이 있다.
두 번째 기간은 '5대 패권'의 검토 기간이다. 이때 역사가들은 이전의 '오패권' 이론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지기 시작했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전 이론에 동의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새로운 '5패권'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이때 '오패권'에 대한 5가지 설이 있었다(이 글의 지면의 제약으로 인해 모든 평론은 생략):
1. "곤무(Kunwu), 대붕(Dapeng), 사위(Siwei), 치환(Qihuan), 진문(Jinwen)" 이론 . Yanquan에 관해서는 "Yi Yao"의 1권; Wang Duanlu의 "Zhongwenzhai의 기록" Chen Li의 "White Tiger Tongshu Zheng"의 2권을 참조하십시오.
2. "치환, 진웬, 진무, 송샹, 추좡". 예를 들어, Zhang Xuan의 "Yi Yao"1 권; Mao Qiling의 "사서의 남은 단어", Wu Hanhong의 "봄과 가을 개요"등.
3. "치환, 진웬, 추좡, 우합루, 위에구젠"이라고 말했다. Yan Ruochu의 "사서: Shi Di의 삼경"과 같은 것입니다.
4. "치환, 진웬, 진샹, 진징, 진상". 예를 들어, Quan Zuwang의 "Qiqi Pavilion Collection" 36권이 있습니다.
5. "정좡, 치환, 진웬, 친무, 추좡". 예를 들어, Zhu Qifeng의 "Citong" 19 권에는 "Five Hegemons"?酢?br>
과거와 비교하여 현재의 "Five Hegemons"론은 세 가지 버전을 제거했으며, 새로운 두 가지 버전이 더 추가되었고 인원수도 원래 11명에서 1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 이 시기의 5대 패권론은 과거에 비해 큰 변화가 없습니다.
세 번째 기간은 전통적인 '5대 패권' 이론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오패권'에 관한 이론이 두 가지밖에 없었습니다.
1. '기환(齊煌), 진원(金文), 진무(秦穆), 송상(宋楽), 초장(楚莊)' 이론. 양보준 선생님의 "맹자 고자" 노트 같은 거죠.
2. "치환, 진원, 추장, 우합루, 위에구지안"이라고 말했다. Jin Jingfang의 저서 "중국 노예 사회의 역사" 등이 있습니다.
이 시기 전통적인 '오패권론'에 비해 '오패권론'의 숫자는 이전 8개에서 2개로 급격하게 줄어들었고, 인원수도 15개에서 7개로 줄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새로운 이론이 제안되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은 '5대 패권'에 대한 단 하나의 진술일 뿐이다. 사실 고대부터 현재까지 '5대 패권'에 관한 진술은 많이 존재한다. 두 번째 기간에는 "Xunzi", Gao You의 "Lu Shi Chun Qiu" 주석, Ying Shao의 "Customs and Customs", Ban Gu의 "Bai Hu Tong" 등 Gu Yanwu의 "Rizhilu" 및 Jiang Jiong의 " Zhongwenzhai Notes' 등, 세 번째 기간에는 '역사 사전', 'Cihai', 'Ciyuan' 등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학문적, 정치적 기후가 변함에 따라 "오패권"의 가장 인기 있는 버전이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고대는 유교 통치 기간이므로 청나라 이전에 가장 인기 있는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Du Zhu의 "Zuo Zuo"는 "전기"에서 "Kunwu, Xiwei, Da Peng, Qi Huan, Jin Wen"이고 "Mencius"에 대한 Zhao의 메모에서는 "Qi Huan, Jin Wen, Qin Mu, Song Xiang, Chuzhuang"입니다. 순자는 근대 이후 재발견되었으며, 현대인들은 순자의 자연관이 유물론에 가깝다는 것을 입증해 왔다. 따라서 『순자왕파』의 『기환, 진문, 추장, 오합로, 악구천』 이론이 더욱 대중화되었으며, 『오패』 이론과 균등하게 일치하는 지점까지 발전하였다. 조(趙)의 맹자(孟子) 주석에서 이 점을 지적한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 대세를 따르는 사람들의 속임수일 뿐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