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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장자, 공자, 맹자, 순자 등 학파의 핵심사상

1. 공자

육예를 수단으로 삼아 '의례와 음악', '인의'를 제창하고, '충성'과 공정한 '금중'을 제창했다. ', '덕'을 주창한 '통치'와 '인덕'은 도덕과 윤리 교육과 국민의 자기 수양을 매우 중시하는 학문 분파이다.

유교는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며, 교육을 중시하고 형벌을 가볍게 하는 것이 국가의 안정과 국민의 번영과 행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무차별 교육'을 주창하고, 통치자와 피지배자를 모두 교육하여 나라의 모든 사람이 도덕적으로 고귀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2. 노자

이 사상은 춘추시대 노자의 '도'론에 기초하고 있으며, '도'를 사용하여 본질, 유래를 설명하고 있다. , 우주의 모든 것의 구성과 변화. 천도는 무위(無爲)이며 만물은 저절로 생겨난다고 믿으며, 신과 귀신이 만물을 주관한다는 것을 부인하고, 도(道)가 자연을 따르며 자연의 순리를 따르며, 여성성과 부드러움을 유지한다고 주장합니다. , 부드러움을 사용하여 경도를 극복합니다.

3. 장자

장자는 철학적으로 '도'를 객관적이고 실재하는 존재로 믿으며 노자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도'를 만물의 근원으로 여겼다. 우주.

<장자·랑왕변>은 큰 길의 참된 본질과 본질은 도덕을 닦는 데로, 그 남은 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로, 그 찌끼는 천하를 교육하는 데로 쓴다고 말했다. . "장자 추수편"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공을 위해 자연을 파괴하지 말고, 세련을 위해 생명을 파괴하지 말고, 탐욕 때문에 명예와 부를 위해 목숨을 바치지 말고, 도를 지키십시오. 천국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 이것이 바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4. 순자

순자는 모든 학파를 비판했지만 오직 공자의 사상만을 존경했고 그것이 나라를 다스리는 최고의 사상이라고 여겼습니다. 순자는 자신을 공자의 후계자로 여겼고, 특히 공자의 '외왕학파'를 계승했다.

또한 그는 여러 학파의 이론적 명제들을 인식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정리하고 흡수하여 “천인의 구별을 이해하는”, “자연의 근원을 이해하는” 독특한 자연관을 형성하였다. .” '유사'라는 도덕적 개념과 '예의 법칙'이라는 사회·역사적 개념을 바탕으로 전진사상을 요약한 것이다.

5. 맹자

맹자는 전국시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나라의 흥망성쇠를 규율하는 법칙을 정리하고, 본질이 풍부한 명제를 내놓았다. 민주주의: "사람이 제일 중요하고, 나라가 그 다음이다." 그러므로 가볍게 여겨야 한다.

나는 국민을 어떻게 대하는가 하는 문제가 국가의 성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믿습니다. 맹자는 민중의 지지를 중시했으며, 이것이 천하의 득실과 관련된 핵심 문제임을 수많은 역사적 사례를 통해 거듭 설명했다.

바이두 백과사전-장자

바이두 백과사전-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