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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P 시네마 모드
새로운 1080p 홈시어터 장비가 드디어 설치되어 즐길 준비가 되었습니다. 향을 입힌 후에는 마치 이전에 본 적이 없는 것처럼 전례 없는 선명함과 대비로 좋아하는 고전 고전 카사블랑카를 감상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Blu-ray 플레이어는 모두가 열광하는 신호 형식인 1080p/24를 출력합니다. Blu-ray로 Casablanca를 구매하셨습니다. 1080p 프로젝터는 Blu-ray 플레이어의 신호를 기본 24fps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모든 것이 최대한 순수하고 완벽하게 수행됩니다.
그래서 재생 버튼을 눌렀습니다. 워너 브라더스 로고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지구는 천천히 자전합니다. 지중해의 지도가 놀라울 정도로 선명하고 세밀하게 눈앞에 나타납니다.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극도의 만족감을 느끼며 당신은 미소를 지었습니다. 다음 -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영화 시작 2분 3초에 카메라는 수평선에서 잠시 멈췄다가 천천히 거리 풍경으로 내려간다. 이미지가 완전히 이상해지면 당신은 공포에 질려 움츠립니다. 미친 미치광이처럼 화면이 더듬거리며 진동했습니다. 이상한 지진으로 인해 건물이 흔들리는 것 같았습니다. 지켜보는 것은 고통스럽습니다. 당신은 의심스럽게 눈을 깜박였습니다. 순수한 기본 24p 전송 기능을 갖춘 새로운 최첨단 1080p 프로젝션 시스템이 어떻게 그렇게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까?
24p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방금 경험한 것은 매우 짜증나는 인공물인 모션 저더(Motion Judder)입니다. 이는 영화가 초당 24프레임(fps)으로 촬영된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24p 샘플링 속도는 1926년에 사실상의 표준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당시 초기 영화 산업은 동기화된 오디오 트랙을 지원할 만큼 빠른 샘플링 속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최초의 유성영화인 재즈 싱어(Jazz Singer)는 1927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유성영화 이전에는 영화를 더 느린 속도로 촬영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당시 필름 노출 속도가 훨씬 느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이후 영화계 표준인 24fps 촬영속도는 우리에게 큰 부담이 됐다. 보시다시피 이 속도는 패닝 동작을 명확하게 해결하기에는 너무 느립니다. 따라서 영화 카메라가 부적절한 속도로 패닝하면 모션 저더 현상이 나타납니다. 때로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너무 많은 흔들림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슬픈 사실은 고해상도 1080p/24 시스템이 단순히 Blu-ray 디스크에 인코딩된 기본 형식으로 이미지를 표시한다는 것입니다. Blu-ray와 HD DVD가 등장하기 전에는 우리 집에서 이렇게 깨끗한 24p를 본 적이 없었습니다.
사실 상업 영화관에서도 이렇게 깨끗한 24fps 영화를 본 적이 없습니다. 영화 프로젝션 시스템의 이중 셔터 동작이 흔들림과 깜박임 현상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영화관에서 약간의 흔들림을 볼 수 있지만 24p에서 Blu-ray 또는 HD DVD를 재생하는 디지털 홈 시어터 프로젝터만큼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잠깐만 잠깐만요... "이러한 지터 문제는 3:2 풀다운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어요. 24p를 사용하면 깨끗한 그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글쎄, 최근까지 우리가 NTSC 세계에서 본 모든 것은 30fps 디스플레이로 변환된 24fps 필름이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런 기대를 갖고 있었습니다. 24fps에서 30fps로의 변환(일반적으로 3:2 풀다운이라고 함)은 카메라가 패닝할 때 약간 다른 종류의 흔들림과 약간의 흐림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성가신 3:2 풀다운으로 인해 손상되지 않고 원래 신호가 더 좋아 보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결과에 따르면 상황이 역효과를 낳는 경우가 많습니다. Raw 24p의 모션 저더는 상당히 거칠 수 있습니다. 장비가 있으면 직접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Blu-ray 플레이어가 있다고 가정하면 "Casalanca" 대신 "Caisno Royale"("007: Casino Royale") 사본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Casino Royale이 있다면 지저분한 패닝 장면을 찾아보세요.
그런 장면이 많이 있지만 9장의 한 장면은 1시간 11분 13초부터 시작하는 고전적인 장면입니다. 카메라가 카드 테이블을 천천히 이동하는 동안 딜러가 카드를 분배하고 있습니다.
24p로 재생해보면 이 장면은 순수하고 가차 없는 재앙이다. 카드 테이블 주변의 사람들은 조각조각 분리되어 있었고, 턱시도가 번쩍였고, 카드 테이블 위의 카지노 로얄 로고가 네온사인처럼 번쩍였다. 이 잘못된 클립을 몇 번 재생한 후 Blu-ray 플레이어를 60p 출력으로 전환하고 다시 시청하세요. 네, 아직은 엉망이에요. 하지만 자세히 보면... 실제로 플러터 효과가 감소합니다. 이는 3:2 풀다운이 영화의 기본 모션 저더 중 일부를 흐리게 하고 마스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3:2 풀다운으로 인한 변환 저더도 시각적 재앙에 추가되지만 이상하게도 기본 24p 저더와 상호 배타적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두 가지를 합치면 이미지가 약간 흐려지고 전체적인 흔들림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 장면은 60p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24p에서는 더욱 나빠 보입니다. 24p에 대한 모든 과대광고(그리고 거의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24p의 이점을 열렬히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최종 분석에서 60p 재생은 많은 사람들에게 덜 매력적일 것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화가 난 사람들.
3:2 풀다운 저더가 만악의 근원이라는 말을 늘 들어왔지만, 홈시어터 마니아들에게 닥칠 최악의 운명이 아니라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기존의 초당 24프레임 샘플링 속도가 더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이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전문 촬영감독은 24fps 캡처 속도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감독들은 저더 현상을 우리만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저더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카메라를 제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일반적인 기술은 움직이는 물체와 동일한 속도로 움직이도록 카메라를 트랙에 설정하여 물체가 항상 이미지 프레임에서 고정된 위치에 유지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체가 화면을 가로지르지 않으면 진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배경이 물체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 배경이 진동합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Casino Royale" 디스크가 아직 남아 있다면 위 논의의 좋은 예를 볼 수 있습니다. 1시간 9분 6초에 다시 9장으로 가세요. 본드가 호텔을 걷고 있다. 촬영감독은 Bond를 이미지 프레임의 오른쪽 절반에 배치했고 Bond가 접근하면 카메라가 뒤로 이동하여 배경이 움직이는 동안 Bond는 고정된 위치에 고정됩니다. Bond는 오른쪽으로 회전하고 사진 작가는 계속해서 그를 이미지 프레임의 오른쪽 절반에 유지합니다. 이 장면을 24p로 재생하면 배경이 미친 듯이 진동하는 동안 Bond는 안정적이고 선명하게 유지됩니다. 이 세그먼트를 60p로 재생하면 배경 떨림이 여전히 남아 있지만 줄어들어 훨씬 더 견딜 수 있습니다.
이 장면의 먼 배경은 초점이 다소 맞지 않는 점에 유의하세요. 유사한 상황에서 사진작가는 더 넓은 조리개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광학적 피사계 심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전경의 물체에 초점을 맞추고 의도적으로 배경의 초점을 흐리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배경의 모션 저더가 시청자의 눈에 덜 띄게 됩니다. 위의 특정 시나리오에서는 해당 목표를 완전히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두 가지 기본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첫째, 모션 저더는 24fps 촬영 속도의 부산물입니다. 24p 전송으로 Blu-ray 또는 HD DVD 영화를 재생하면 모션 저더 현상이 나타납니다. 얼마나 많은 모션 저더를 볼 수 있는지는 영화에 얼마나 많은 중속 패닝 장면이 있는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둘째, 3:2 풀다운 전환은 저더 현상의 2차 소스입니다. 그러나 3:2 풀다운은 기본 24p 디스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더 강한 모션 저더를 흐릿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중적인 믿음에도 불구하고 Blu-ray 영화를 24p 또는 60p로 재생할 수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60p를 선호하더라도 놀라지 마십시오.
그럼 떨림을 없애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이죠. 한 가지 솔루션을 프레임 보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해당 주제에 들어가기 전에 문제의 근본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패닝 장면에서 지터가 발생하는 이유는 초당 표준 24프레임 샘플링 속도가 동작을 완전히 해결하기에 충분히 빠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화를 60fps로 촬영하고 60p로 재생하면 진동 현상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화가 훨씬 빠른 샘플링 속도로 촬영된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프레임 보간은 프로젝터(또는 비디오 프로세서)를 통해 위의 상황을 근사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그것이 하는 일은: 두 개 이상의 연속 이미지 프레임을 캐시하고 두 프레임 사이의 동작 변경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 정보는 각 실제 프레임 사이의 작업 시퀀스에서 부분 단계로 작동하는 중간 프레임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Panasonic AE3000의 "프레임 생성" 시스템은 선택한 모드에 따라 2개 또는 3개의 프레임을 사전 평가하여 3개의 중간 프레임을 생성하며, 각 프레임은 두 실제 프레임 사이의 동작의 25%입니다. 증분 단계. 이 프레임은 96Hz로 출력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1/24초마다 화면에 실제로 표시되는 것은 Blu-ray 디스크의 원본 프레임 1개와 "동작 조정된" 중간 프레임 3개가 뒤따르는 것입니다. 4개 프레임은 모두 96Hz에서 실행됩니다. 순서대로 표시됩니다. 즉, AE3000의 프레임 생성 모드를 사용할 때 화면에 나타나는 이미지 정보의 총 75%는 블루레이 디스크에서 전혀 나오지 않고 프로젝터에서 생성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사블랑카'를 볼 때 카메라가 수평선에서 거리 장면으로 패닝하는 지점으로 이동하면 사진이 움직임의 흔적 없이 부드럽고 안정적이며 깨끗합니다. 떨림. 일반 24p 리플레이와 비교하여 AB를 시청한 후에는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나는 시각적인 악몽을 선사하고 다른 하나는 부드럽고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올 가을 홈 시어터 프로젝터에 프레임 보간 기능을 제공하는 회사는 파나소닉만이 아닙니다. 다른 여러 모델도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anyo PLV-Z3000과 여러 Epson 홈 시어터 모델이 포함됩니다. 제조업체마다 프레임 보간을 구현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액션 시퀀스 중간에 작은 단계를 나타내는 중간 프레임을 생성"함으로써 영화 떨림의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어느 쪽이든, 영화가 60fps로 촬영된다면 어떤 느낌일지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프레임 보간이 홈시어터 프로젝터의 완전히 새로운 기능이라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 기능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몇 세대 이후) 몇 가지 결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 기능이 있는 유일한 모델은 Panasonic AE3000이며 프레임 생성 시스템으로 인한 결함은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프레임 보간은 AE3000에서 비디오 대기 시간을 증가시키며 이는 프레임 보간이 있는 모든 모델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립싱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는 시스템 전체에 오디오 지연을 추가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이제 성급한 결론을 내리기 전에 오늘날 많은 비디오 애호가들이 24fps 영화 감상 환경에서 저더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영화광에게는 자연스러운 진동을 조작하는 것이 범죄입니다. 낮은 샘플링 속도로 인한 본질적인 불안정성이 없으면 영화가 실제 영화처럼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그들이 옳았습니다. 실제 영화처럼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프레임 보간을 사용하면 사진이 너무 깨끗하고 안정적으로 보일 수 있으므로 익숙해지지 않으면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AE3000에는 옵션으로 있어서 마음대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생각해보세요. 무성영화 초기에는 표준 이미지 프레임 노출률이 없었습니다. 사진가는 수동으로 카메라를 돌려 초당 12~24프레임 이상으로 필름을 노출시킵니다. 영화관 전문 영사기사의 이상적인 목표는 필름이 노출된 속도로 필름을 재생하여 동작을 더욱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10번 중 9번은 극장 관리자가 영화가 노출될 수 있는 것보다 더 빨리 상영되기를 원합니다. 결국, 그때도 시간은 돈이다. 그리고 사실 일부 영화는 적절하게 가속된 투사 속도로 재생할 때 더 나은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합니다.
인위적으로 빠른 움직임은 대다수의 영화 관객이 즐겨 찾는 미적 매력입니다. 가끔 액션이나 코미디 영화를 촬영 당시와 같은 속도로 재생하면 사람들이 너무 느리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에 로맨틱 영화는 촬영된 것보다 빠르게 재생되면 꽤 우스꽝스러워 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 당시 사람들이 영화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24p 샘플링 속도는 영화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우리 자신의 미학적 관점, 즉 저더링 등을 결정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급속한 기술 발전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아마도 가까운 미래에 영화가 60fps로 제작될 것입니다. 우리의 다음 세대에서는 60fps로 촬영된 영화를 미적 표준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고해상도 60fps 촬영의 선명한 동작에 익숙해질 것입니다(프레임 보간법을 통해 오늘날 엿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구식 24fps 형식으로 제작된 20세기와 21세기 초의 영화를 되돌아보면 우리가 기존 기술의 불안정한 한계를 용인한 것이 기이하고 흥미롭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무성영화 시대를 어리둥절한 향수로 되돌아볼 때 명심할 만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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