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도덕적, 정치적 개념의 함의와 중국과 서양윤리의 주요 발현을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한다.

도덕적, 정치적 개념의 함의와 중국과 서양윤리의 주요 발현을 시대적 관점에서 비교한다.

요약 시간 개념은 중국과 서양 윤리의 기본 이론 중 하나이며, 시간이 단위인지 다중인지, 시간 지향성, 중국과 서양의 전통 시간 철학을 통해 중국과 서양의 시간관을 비교할 수 있다. . 이 글은 시간 개념을 기준으로 중국과 서양 윤리를 비교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윤리는 가족 중심적이고 개인 도덕, 예절에 관심을 기울이고 내성적입니다. 합법성을 중시하며 외향적이다.

시간에 대한 키워드 개념; 중국과 서양의 윤리사상; 비교

시간과 공간은 객관적인 물질적 존재의 기본 형태를 구성하며 객관적인 시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이해 및 반응 구성하다 시간의 개념은 인간 사회의 실천에서 형성된 자연스러운 산물이다. 시간의 개념은 서로 다른 국가의 시간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와 이해입니다. 이는 인간 활동 환경의 기본 요소이자 국가 문화의 심층 구조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문화인류학자 홀(Hall)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시간은 말할 수 있고, 음성 언어보다 더 솔직하며, 그것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크고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시간은 의식에 의해 통제되지도 않고 음성 언어처럼 의식에 의해 통제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① 시간의 개념은 문화의 심층구조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객관적 세계에 대한 사람의 인식과 판단에 영향을 미쳐 사람의 말과 행동을 결정짓는다. 어느 정도. 이 글은 중국과 서양 문화 사이의 시간 개념의 차이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 서로 다른 시간 개념 하에서 중국과 서양 윤리의 차이를 탐구합니다.

1. 중국과 서양의 시간 개념 비교

1. 과거지향과 미래지향의 차이

시간지향의 관점에서 보면, 동양과 서양의 중요한 차이는 과거지향과 미래지향이다.

중국은 길고 영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역사가 의사 결정의 지침이자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나침반이라는 것을 굳게 믿습니다. 공자는 유교와 도교 모두 자연과 과거로의 회귀를 주장하며 극기와 의례의 회복을 주장하며, 그의 시간지향은 과거 지향성이 크다. 중국 역사상 여러 왕조에서 모든 왕은 이전 왕이 정한 규칙과 예절을 매우 중시했으며 조상의 교훈을 크게 존경했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모든 것이 미래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미래지향이 그들의 중요한 가치관이다. 서양인들은 미래에 대한 백일몽과 기대로 가득 차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무엇을 하든 미래에 더 잘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미래의 일들은 한 순간, 일주일, 일 년, 혹은 먼 천국에서 일어날 수도 있지만, 간단히 말해서 그들은 미래에 행복을 찾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과거는 죄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며, 물러서면 빠져나갈 길이 없습니다. 그들은 현재에 관심을 두지 않으며 자신의 노력을 통해 미래는 더 나아질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2. 중국 전통 시간철학과 서양 전통 시간철학의 차이점

주류 관점에서 중국 전통철학의 시간철학은 사회에서 시간과 관련된 철학적 문제를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 자연과 인간의 화합 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자연과 인간의 통일' 사상은 중국 문화가 사물을 인식할 때 주체와 객체의 통일을 강조하게 하며, 이로 인해 중국인의 시간 인식은 매우 주관적입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유교문화는 의례를 통해 사회적 조화를 유지하고, '인(仁)'을 통해 사심없음과 단결의 경지를 달성한다.

주류의 관점에서 볼 때, 전통 서양철학의 시간철학은 자연과 우주만물에 관련된 시간에 관한 철학적 문제를 연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우주에 내재된 시간법칙과 시간에 대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자연과 물리적 세계, 과정, 자연을 정복하는 방법 및 기타 문제. 그들은 시간이 자연이나 물리적 세계에 내재된 시간 과정이라고 믿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간을 "물체의 운동량"으로 정의합니다. 갈릴레오와 뉴턴은 시간을 물체의 운동 속도와 가속도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시간으로 보았습니다. 서양 르네상스 이후의 철학자들도 마찬가지이다. 데카르트, 로크, 칸트 역시 시간 개념의 형성과 같은 철학적 문제에 노력을 기울였다.

2. 중국과 서양의 서로 다른 시간 개념의 영향으로 인한 서로 다른 윤리

1. 중국의 과거 시간 경향은 역사와 전통을 매우 중시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중국의 도덕은 조화를 강조하고 조화를 선호합니다. 그 결과 중국의 도덕성은 내향적으로 변하고 있다. 중국은 도덕적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고 개인의 도덕적 감정의 완성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삼아 사람들이 자신을 향해 목표를 설정하고 비밀리에 자신의 실수에 대해 생각하도록 안내합니다.” - 수양은 근본이다." ② 도덕적 수양은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다.

중국인은 정의뿐만 아니라 사랑도 중시하며, 이 둘이 조화를 이루며 결합됩니다. "화합이 가장 소중하다"는 사상은 중국에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람과 하늘과의 화합을 추구하는 이러한 사상은 중국인이 정과 충성을 중시하게 만들고,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갖게 하며, 인간미가 넘치는 중국인의 보수적이고 만족하기 쉬운 성격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서구의 미래 지향적 경향은 미래에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믿게 만든다. 따라서 서구 도덕은 투쟁을 강조하고 공격적이며, 서구 도덕은 외향적이다. 서양인들은 자연과 인간의 분리에 주목하며, 사람들은 자연을 변화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자연으로부터 사물을 구해야 합니다. 서양인들은 지적 덕, 즉 인간의 자연을 이해하고 개조하는 능력을 중시하며 과학기술의 전능함을 믿는 이념을 형성하고 자연을 이해하고 개조하기 위한 투쟁에서 인간을 마음껏 발휘한다. 지능과 지혜를 통해 인격이 완전히 발달할 수 있으며 이는 고도로 발달된 생산성 수준을 창출합니다. 이러한 끝없는 진취적인 정신은 서양인들을 경쟁력 있게 만들고 쉽게 만족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2. 중국과 서양의 전통적인 시간 철학의 차이로 인해 중국과 서양은 사회를 건설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서로 다른 길을 찾게 됩니다. 중국은 도덕을 기반으로 하고, 서양은 합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중국의 윤리와 서양의 윤리는 예의라는 인상을 갖고 있고, 다른 하나는 심오한 법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윤리는 가족을 기반으로 합니다. 고대 중국의 사회구조는 가족과 가족을 기본단위로 하여 황실-관료-가족-가족의 형태로 배열되어 있으며, 국가의 기초는 향을 이루고 마을 사람들은 씨족과 가족을 이루어 생활한다. 가족 생활을 삶의 이상으로 여기십시오. 가장 기본적인 연결과 지원은 강한 가족 의식입니다. 가족 내에서의 윤리적 관계가 강조되며 엄격한 윤리적 관계가 가족, 가족, 심지어 사회 내 모든 사람의 지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서구 윤리는 개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서양에서는 고대부터 도시국가를 국가의 기반으로 삼았으며, 도시국가는 도시를 통해 주민을 조직하고 통치를 실시하는 반면, 가족관계는 상대적으로 느슨했다. 고대 그리스 이래로 개인 소유권은 상대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법률은 개인 소유권의 보호와 개인 권리의 불가침성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양인들은 개인 소유의식이 강합니다. 중세 이후에는 정치와 종교의 통합으로 인해 각 교구민들이 종교생활을 하도록 조직되었으며, 개인은 교회 조직을 통해 국가와 관계를 맺게 되었다. 클랜 개념을 바탕으로 개인주의를 기반으로 한 사회를 형성합니다.

3. 결론

시간개념의 차이는 서로 다른 문화권 사람들의 심리적 성향과 문화적 축적을 반영한다. 시간의 개념은 오랜 시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형성되어 일정 기간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만 고정되어 있지는 않다. 마찬가지로, 중국과 서양의 윤리가치에는 큰 차이가 있지만, 중국의 윤리문화와 서양의 윤리문화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중국의 윤리가치관이든 서양의 윤리가치관이든 본질은 다를 뿐입니다. 찌꺼기와 함께 반죽하는 것은 매우 복잡합니다. 경제가 발전하고 사회가 진보함에 따라, 특히 중국인과 서양인 간의 교류가 증가함에 따라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각자의 윤리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는 중국과 서양의 서로 다른 윤리적 관점이 서로를 보완하여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는 윤리를 창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

① Hall Edward T. The Silent Language[M], New York: AnchorBooks, 195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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