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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아일랜드 문제의 배경
북아일랜드에서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사이의 갈등은 1609년 영국의 얼스터 플랜테이션 식민지화 계획에서 시작되었는데, 이 계획은 영국과 스코틀랜드의 프로테스탄트 "플랜터" 얼스터에 정착하기 위해 현지인 소유의 토지를 몰수했습니다. 지역 가톨릭 신자와 식민주의자 사이의 대결은 1641~1653년과 1689~1691년에 두 차례에 걸쳐 피비린내 나는 인종-종교 갈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아일랜드에서 영국 개신교의 정치적 지배력은 이 전쟁과 모든 사람(가톨릭 신자와 장로교 신자의 종교적, 법적, 정치적 권리와 같은 비국교도 포함)의 몰수를 규정한 아일랜드 형법에 의해 보장되었습니다.
18세기 후반 형벌제도의 붕괴는 새로운 공동체 갈등을 예고했다. 특히 1780년대에 아일랜드 가톨릭 신자들의 토지 임대 활동에 대한 제한이 해제된 이후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가톨릭 신자들이 토지를 구입하고 사업을 하는 것이 금지되자 개신교인 Peep O'Day Boys의 지역 사회에 대한 공격이 증가했습니다. 1790년대에 얼스터 가톨릭 신자들은 반격을 위해 수비대(Defenders)를 결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두 진영은 극단으로 치닫게 되었고, 이전에 개신교 공동체에서 민주적 개혁에 점점 더 개방적이었던 개혁주의자들의 수가 급격하게 감소했습니다.
많은 장로교인, 가톨릭 신자, 자유주의 개신교인들이 아일랜드의 종파적 분열을 종식하고 분열되지 않은 사회를 건설하려는 목적을 가진 프랑스 혁명에서 영감을 받은 민족주의 운동인 연합 아일랜드인(United Irishmen)에 합류했습니다. 아일랜드의. 그러나 RIA의 이상은 1789년 아일랜드 반란의 실패, 그에 따른 탄압,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의 계속되는 종파간 폭력으로 인해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게다가 강경파 개신교도들은 급진파에 맞서 싸우기 위해 정부에 의해 적극적으로 무장했습니다. 1795년에 창설된 오렌지벨트당(Orange Belt Party)은 이러한 운동의 역사적인 표현이다. 그 결과 가톨릭교인과 개신교인은 영구적으로 적대적인 두 진영으로 분열되었습니다.
1801년 아일랜드 의회가 폐지되고 아일랜드가 영국에 통합되면서 두 공동체 간의 반대를 위한 새로운 정치적 틀이 마련되었습니다. 게다가 장로교인들은 급진적인 자코바이트 세력과의 이전 정치적 제휴를 대부분 포기하고 "왕실주의" 개신교 공동체의 일부로서 성공회 교회에 더 부합하는 정체성을 선택했습니다. 1829년 가톨릭 해방 운동은 다니엘 오코넬(Daniel O'Connell)의 정치적 선동을 통해 가톨릭 신자(아일랜드 인구의 약 75%), 유대인 및 기타 불신자들에 대한 법적 차별을 크게 철폐했습니다. 그러나 해방운동의 핵심인 오코넬의 장기 목표는 1801년 연방을 해체하는 것이었다. 그는 심지어 1843년 1월 1일에 영국이 그 해에 해체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그러나 부정확하게 선언했습니다. 오코넬의 평화주의적이고 민주적 원칙을 갖춘 민족주의는 아일랜드 의회("본토 통치"로 알려짐)의 복원을 촉구했으며, 19세기 아일랜드 정치 현장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가톨릭이 지배하는 아일랜드에서 소수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한 개신교인들은 영국의 지속적인 통치를 지지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연합법을 지지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 사이의 갈등이 표면화됐다. 1886년에 이르러 이러한 변화는 두 공동체가 반대하는 민족주의 정당과 노동조합 정당을 조직하면서 완성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Ulster Unionists는 경제적 추진력도 얻었습니다. 이 지역은 아일랜드에서 가장 발전된 산업이 있고 영국 및 대영 제국과의 무역에 가장 의존하는 지역이었습니다. 현재 갈등의 직접적인 원인은 20세기 초 자치와 아일랜드 독립을 둘러싼 논쟁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0세기의 두 번째 10년이 되자 아일랜드 의회당의 선동 덕분에 이양, 즉 제한된 아일랜드 자치권이 실현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개신교인이고 얼스터에 집중되어 있던 연합주의자들은 자치와 아일랜드 독립에 반대했으며, 로마 가톨릭 교회가 압도적으로 지배하는 가톨릭 국가에서 사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1912년 에드워드 카슨(Edward Carson)이 이끄는 연합주의자들은 얼스터 연맹 조약(Treaty of Ulster League)에 서명하여 필요할 경우 무력으로 권력을 이양하는 데 저항하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준군사적인 Ulster 자원 봉사군을 결성하고 독일에서 무기를 수입했습니다(몇 년 후 Easter Rising의 반군이 그랬던 것처럼). 민족주의자들은 표면적으로는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의 권력 이양이 영국이나 연합주의 세력에 의해 반대되지 않도록 보장하기 위해 아일랜드 자원군을 결성했습니다. 그러나 아일랜드 자원봉사자들은 패트릭 피어스와 같은 아일랜드 공산당과 형제단의 구성원들에 의해 점차적으로 침투했습니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은 위기를 우회시켰고 아일랜드 독립 문제의 해결을 지연시켰습니다. 영국 의회는 위임안을 통과시켰으나 전쟁 중에 시행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아일랜드 자원봉사자와 형제단이 더블린에서 일어난 부활절 봉기(Easter Rising)로 인해 촉발되었습니다. 반란은 진압되었지만, 반란 지도자 15명이 처형되면서 아일랜드 민족주의자들은 급진화되었습니다. 독립 문제는 1918년 12월 아일랜드에서 분리주의 신페인당이 대부분의 의석을 차지하고, 더블린에 아일랜드 의회를 설립하고, 영국이나 다른 나라의 승인을 받지 못했지만 영국에서 탈퇴하면서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그 당시. 동시에 Brotherhood 자원봉사자들은 자신들을 아일랜드 공화국의 군대로 여기고 1919년 1월 정부군에 대한 무장 공격을 시작하여 티퍼러리 카운티의 Thorohide Bay에서 Gerry의 폭발물을 Soloheadbeg으로 운반한 두 명의 가톨릭 경찰을 죽였습니다.
1920년, 아일랜드 혁명군 지원군과 영국 정부군 사이의 게릴라 전쟁 중에 아일랜드 정부법은 아일랜드 섬을 "남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라는 두 개의 별도 관할 구역으로 나누었습니다. . 아일랜드의 분리는 1921년 영-아일랜드 조약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조약은 남부의 게릴라전을 종식시키고 거의 독립된 아일랜드 국가인 아일랜드 자유국을 설립했습니다(1949년에 공화국이 되어 완전히 독립했습니다). 이 협정은 아일랜드 국민들 사이, 주로 영국의 일부로 남아 있기를 원하는 고대 얼스터 지방에 집중된 개신교와 영국 전체로부터의 독립을 압도적으로 요구하는 가톨릭교 사이의 큰 분열을 인정했습니다.
북아일랜드는 영국 내에 남아 있지만 자체 의회가 있고 독립 정부 체제 하에 정부를 위임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노동조합원들이 요구한 것이 아니었지만 정부가 수년 동안 웨스트민스터 의회를 괴롭혔던 '아일랜드 문제'를 없애고 싶어했기 때문에 협정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연합주의자들은 북아일랜드를 민주주의 원칙, 법치주의, 영국 내에 남겠다는 영토 내 다수의 의지에 기초한 정치 체제로 즉시 새 정부를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아일랜드 민족주의자들은 아일랜드 분할을 대다수 국민의 의지에 반하는 불법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아일랜드 분할로 보고, 북아일랜드 정부는 합법적이지도 민주적이지도 않으며, 노동조합 다수에 의한 고의적인 분할이라고 주장한다. 지역구가 이를 실현합니다.
북아일랜드의 민족주의자들은 인구의 35%를 차지하기 시작했고 새 정부의 법적 지위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북아일랜드 문제의 뿌리는 통합당 정부가 북아일랜드의 가톨릭/민족주의 세력을 통합하는 데 실패했다는 데 있습니다. 후자는 통일된 아일랜드를 지지하고 국가적 통합을 포기하기를 거부합니다.
북아일랜드는 폭력 속에서 탄생했습니다 - ***1920년부터 1922년까지 아일랜드 독립 전쟁을 전후하여 정치적, 종교적 폭력으로 557명이 사망했습니다. 이 중 가톨릭 신자는 303명(공산당과 군인 포함), 개신교인은 172명, 아일랜드 왕립 경찰대나 영국군은 82명이었다. 벨파스트는 대부분의 폭력사태를 목격했습니다. 452명이 사망했고, 그 중 가톨릭 신자는 267명, 개신교인은 185명이었습니다. 섬의 다른 곳에서는 주로 아일랜드 빨치산과 영국 헌병 사이에 갈등이 있었지만, 북쪽에서는 가톨릭교인과 개신교인 사이의 인종 갈등이 두드러졌습니다. 북부 지역의 폭력 패턴은 반군이 보안군을 공격하고, B 특수 예비 경찰을 포함한 왕족 단체가 보복으로 가톨릭 신자들을 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민족주의자들은 특히 벨파스트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를 자신들의 공동체에 대한 "포그롬"으로 묘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1920년 나치는 리스번에 있는 개신교 교회에서 일요일 예배를 드린 후 경찰의 스완치 지역 경위를 암살하여 도시 가톨릭 지역의 4분의 1이 불탔습니다. 그러나 가톨릭 신자들이 희생자의 불균형한 다수를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피해자 중 58명은 벨파스트 인구의 30%를 차지하는 이 공동체 출신이었습니다) 양측 모두 잔혹 행위에 대한 책임을 공유했으며 희생자의 거의 절반은 개신교였습니다. 아일랜드의 다른 지역의 민족주의자들은 가톨릭 신자에 대한 공격에 대응하여 북부 상품에 대한 보이콧을 조직했으며, 일부(아일랜드 자유국의 마이클 콜린스 포함)는 북아일랜드에 대한 군사 침공을 계획했습니다. 이 계획은 아일랜드 민족주의자들의 내부 파벌들 사이에 아일랜드 내전(1922-1923)이 발발하면서 중단되었고, 그 동안 북부 정부는 대신 그 존재를 공고히 했습니다. 나중에 북아일랜드에 큰 영향을 미친 아일랜드 남북전쟁의 또 다른 유산은 남아 있는 아일랜드 반군과 군인들의 소외였습니다. 이는 두 정부 모두에게 불법적인 일이었고 무력으로 두 정부를 전복하고 1919~1921년 아일랜드 공화국을 재건하는 데 이념적으로 전념했습니다.
1925년에 많은 민족주의자들은 분할을 폐지하고 최소한 경계위원회가 북아일랜드 대부분을 자유 국가에 양도하는 것을 허용하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러나 위원회는 국경에 대한 큰 변화를 권고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아일랜드의 분할을 효과적으로 영속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국경은 아일랜드 자유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되고 받아들여졌습니다. 1937년에 Eamon de Valera는 아일랜드 헌법 제2조와 제3조에서 아일랜드 전체가 자유 국가 영토임을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기사에는 “국토의 재통합은 제쳐두고” 남쪽 국경은 1922년부터 변함이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양측은 각자의 해석을 바탕으로 각자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얼스터 연합주의자 북아일랜드 총리 제임스 크레이그는 1937년 아일랜드가 "가톨릭 국가"라는 남부 지도자 이먼 데 발레라(Eamon de Valera)의 1935년 주장에 대한 응답으로 "개신교 의회와 개신교 국가"를 언급했습니다. 연합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북아일랜드의 민족주의자들은 본질적으로 불충성적이었고, 연합된 아일랜드로 나아가려고 결심했습니다. 이러한 위협은 주택, 고용 및 기타 분야에서 노동조합원들에게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가톨릭 대가족의 확산과 급격한 인구 증가도 위협으로 간주됩니다.
북아일랜드 제1장관 데이비드 트림블(David Trimble)은 이 기간 동안 북아일랜드가 가톨릭 신자들에게 “차가운 집”이 되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까지 노동조합주의 정치인들은 26개 카운티 체제에 비해 북아일랜드의 경제적 성공을 언급함으로써 북아일랜드의 존재를 정당화할 수 있었습니다.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가톨릭 신자에 대한 지속적인 차별은 북아일랜드가 본질적으로 부패하고 영국이 강요한 정권임을 증명할 뿐입니다. 1920년 내전이 시작되자 가족이 런던데리 카운티로 도망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아일랜드 총리 찰스 호히(Charles Haughey)는 북아일랜드를 "실패한 정치"라고 묘사했습니다. 연합주의자들은 가톨릭 신자들을 소외시키면 북아일랜드가 탄생할 때부터 불안정해질 것이라는 1921년 에드워드 카슨의 경고를 무시했습니다.
1920년대 초반 아일랜드 분쟁이 발생한 이후, 1940년대 IDF의 짧고 제한적인 캠페인과 1950년대 전투가 실패하는 등 북아일랜드에서는 때때로 불안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 초 북아일랜드는 매우 평화로웠습니다.
그러나 잠재적으로 불안정한 신호는 1966년 일부 극우파 조직에 의해 불법 준군사 단체인 Ulster Volunteers(1912년 반혁명 민병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됨)가 설립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집단은 세 건의 종파간 살인을 저질렀으며, 살인자들은 재판을 받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이 그룹은 여전히 존재하며 북아일랜드에서 다시 등장할 것입니다. 이들 충성파 중 한 명인 거스티 스펜스(Gusty Spence)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과하고 오랫동안 복무한 후 북아일랜드 주류 정치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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