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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게임이 올림픽에 포함되었나요?
올림픽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스포츠가 언제 올림픽에 포함될 수 있을지는 많은 e스포츠 관계자들이 우려하는 화두다.
이미 2003년부터 e스포츠는 국가체육총국의 정식 스포츠 경기로 승인됐다. 당시 사람들은 e스포츠 게임이 전통적인 스포츠와 같은 스포츠 게임의 단계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을 것입니다.
15년 후인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서 처음으로 e스포츠가 아시안게임에 포함됐다. 시범경기에 불과하지만 e스포츠 산업이 전통스포츠로 나아가는 중요한 발걸음임에는 틀림없다.
이번 돌파구를 계기로 수많은 e스포츠인들이 e스포츠의 올림픽 진출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왔지만 현실은 모두에게 찬물을 끼얹고 있다. 올림픽에 출전하기 위해서다.
e스포츠의 세계화는 고르지 않게 발전하고 있다.
최근 e스포츠 분야가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고, 다양한 국제 e스포츠 행사의 인기가 e스포츠의 활력을 보여줬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e스포츠는 일부 국가와 지역에 의해 '독점'돼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의 연간 글로벌 S 시리즈를 예로 들어보자. S1부터 S9까지 북미 챔피언십은 중국, 한국, 유럽이 양분돼 다른 디비전 팀과 와일드카드 팀이 8강 진출조차 어려웠다.
이것은 고립된 사례가 아닙니다. 실제로 거의 모든 e스포츠 프로젝트가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e스포츠 세계화의 고르지 못한 발전을 반영한다.
유럽과 북미 이외의 국가와 지역은 물론 e스포츠 분야의 발전도 상대적으로 더디다. 특히 아프리카에서는 각종 세계 e스포츠 대회에서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적어도 전통 스포츠에서는 5개 대륙의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같은 분야에서 경쟁할 수 있고, 심지어 각 경기에도 나름의 엔딩이 있습니다. e스포츠로 치면 상생 발전이라는 올림픽 취지에 어긋나는 '원맨쇼'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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