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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심 정신 통제

중국에 영향을 미친 단계는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명나라 중후기이다. 양명의 마음의 철학은 "전 세계의 제자들이 백년 이상 동안 퍼져 나갔다"고 전국에 퍼졌습니다. 왕종파는 건중(乾忠), 강유(江九), 절강(浙江), 초중(朱忠), 복건(廣容), 광동(廣崔), 난중(南中), 북방(白舌), 태주(泰州) 등 8개 종파로 나누어졌는데, 특히 태주왕종은 양명의 사상을 서민들에게 전파하였고, 결국 서원강의운동을 주도하였다. 동린학교.

두 번째 단계는 청나라 말기부터 중화민국까지이다. 근대 국난을 배경으로 청나라 말기에 양명의 사상 사상이 부활하여 증국번(曾國船), 강유위(康丹實), 양계초(梁左柱), 담사동(葬寫保), 손중산(孫文), 장제스(蔣伯shek)에 이르기까지 모두 큰 결속을 이루었다. 왕양명의 '지행통일' 정신이 중요하다. 쑨원이 일본에 있는 중국 학생들에게 한 연설에서는 일본이 아시아의 강국이 되는 데 왕양명이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이후 많은 중국 젊은 학생들이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양명학에 큰 관심을 갖게 됐다. 장개석도 왕양명을 존경하며 '실천철학'을 제창했다. 장개석은 수필을 수정하기 위해 귀양에 세 번이나 왔는데, 아직도 사진과 비문이 남아 있습니다. 장개석은 대만에 도착한 후 궁전을 "양명산"으로 바꾸고 공부방을 "양명 서점"으로 명명하고 나중에 특별한 "양명 대학"을지었습니다.

1949년 이후 홍콩과 대만의 현대 신유학도 “왕양명의 가르침을 따르며” 중국 문화의 본질은 심론에 있다고 주장하며 양명의 심론을 포함한 중국 문화가 중요하다고 믿었다. , 미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세계 평화와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양명의 심론은 중국 유교의 정점인 사상체계로서 명나라 중기에 등장한 이후 중국 사상계에서 열풍을 일으켰다. 국내외 각계각층의 영향력이 다양합니다. 봉건 통치자들뿐만 아니라 일부 문인과 학자들도 이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국내에서 큰 영향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중국 외에도 그의 철학은 바다를 건너 일본, 한국, 북한 및 기타 동양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자신도 신으로 여겨 매일 숭배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05년 일본 해군 제독 도고 헤이하치로의 허리 휘장에는 평생 동안 절을 하고 요메이를 숭배한다는 7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특히 현대 중국에서는 개혁가인 강유웨이, 량치차오, 혁명가인 쑨원, 장타이옌, 송자오런, 국민당 왕징웨이, 공산당 등 몇몇 역사적 인물들이 있다. 마오쩌둥(毛澤dong) 등 초기 사상의 전개과정에서 그는 양명의 정신철학에 다양한 정도로 영향을 받았다.

이들 인물들 중에는 개혁을 옹호하는 인물이든, 혁명을 옹호하는 인물이든, 긍정적인 인물이든 부정적인 인물이든 모두 왕양명의 책을 읽었고 왕양명의 영향을 받은 정도도 다양하다. .학문 시스템의 영향. 그러나 그들이 걸어온 길도 다르고, 결과도 다르며,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다릅니다. 이는 현대 중국의 독특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

왕양명의 정신철학은 중국 문명사의 경이로움이자 우리 모두가 자랑스러워해야 할 보물이다. 명나라 말기 사상해방 이후 그의 사상은 오랫동안 전파되었으며, 근대에 이르기까지 사상계에서는 정신학파가 여전히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추가 정보

왕수인(王守仁, 1472년 10월 31일 ~ 1529년 1월 9일), 한족, 어린 이름 윤, 예명 보안, 별칭 양명, 소흥 절강성 위야오현(현 닝보시 위야오) 출신. 그는 한때 회계산 양명굴에 집을 지었기 때문에 학자들은 그를 양명씨라 부르기도 하고 왕양명이라고도 불렀다. 명나라의 유명한 사상가, 작가, 철학자, 군사 전략가인 그는 여왕 철학의 대가였으며 유교, 도교, 불교에 능통했습니다.

형성 과정

성주 성리학과 불교와 노교의 사상

황종희는 『유교사례』 제10권에서 지적했다. in the Ming 왕조": "(왕양명을 지칭함) 선생님의 학문, 처음에는 고정(주희)의 작품을 읽기 시작했고, 순서대로 공부하다가 마침내 물리학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둘이라고 판단하고 아무것도 찾지 못해서 오랫동안 부처님을 드나들었다”고 말했다. 왕양명도 한때 스스로에게 “수인은 어린 시절에 큰 공을 세웠고, 시와 시를 쓰는 습관에 빠졌습니다.

이제 참된 배움에 대해 조금 알았으나 수많은 의견에 지쳐서 들어갈 길이 없으니 옛 설명을 찾아보며 이해하게 되어 기쁘다. 성자들의 배움이 여기 있습니다. 그러나 공자의 가르침은 수시로 들어오고 나가고 일상적인 조치의 사용은 일관성이 없으며 불순종에 의지하고 앞뒤로 이동하며 신뢰하고 의심합니다. ”

("주자 말년 결론 서문") 명나라 봉건 사회의 지식인으로서 왕양명은 한때 과거에 대처하기 위해 "시가 넘쳤다". 이는 봉건 지식인들이 명성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다.

명나라 건국 이후에는 고전과 유교를 존중하고 성리학을 따르는 것이 옳았다. 『제국칙령』에는 “우리 중국 조상의 옛 칙령은 아버지와 아들의 친족관계, 군주와 신하의 의로움, 남편과 아내의 구별, 장로와 자녀의 질서를 보장해야 하며, 그리고 친구들은 믿을 만해요.

...앞으로 선조의 가르침을 어기더라도 벌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는 강창도덕과 유교를 사상통일의 무기로, ‘성경’을 교육의 무기로 식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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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딩(陳丁)은 『동림전』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나의 위대한 조상인 고황제(高帝帝)가 즉위한 후 “주희의 학문은 학자들로 하여금 공자와 맹자의 책만을 읽게 하였고, 학문은 Lian, Luo, Guan 및 Min의." 말하지 마세요. 빛의 혜택을 받아 이를 확장한 성조문제는 유교 관료들에게 『성리전서』를 편찬하여 세상에 출판하라고 명하였다. ”

유교 만 존중하고 성주를 찬양하는 이러한 정치적, 학문적 분위기에서 일반 지식인은 Zhu Zi의 오래된 가르침을 고수하고 발명 할 것이 없습니다. “이것은 또한 Zhu를 설명합니다. .”, “사물을 탐구하고 학문을 공부한다”는 사상과 “수양과 수양”이라는 사상이 당시 널리 퍼져 있었다. 고정(주희)'

그는 한때 주희의 '검토하여 배움'이라는 말을 따라 공식적인 대나무 정원에 앉아 '대나무를 가져오다'. 나중에 그렇게 하지 못하고 병에 걸렸다. 이후 왕양명은 주자의 학문을 믿는 것에서 주자의 학문을 의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물론 왕양명은 불교에 불만을 품었다. . 오랑캐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사용하여 무지하고 완고한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고, 중국에서는 성인의 도를 사용하여 상담자를 교육해야 합니다. "(왕원성 공권 9권) 왕양명은 당시 학계에서 자신의 이론을 '선론'이라고 공격하는 것에 깊은 불만을 품었다.

'신설'의 기본 형성

명나라로 인해 왕조는 심각한 사회적 위기에 처해 있었고, 왕양명은 200~300년 동안 사상계를 지배해 온 성리학, 주불교, 노불교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그래서 그는 성리학, 성리학 교육에 대해 검토하고 성리학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불명확한 학문은 학문을 장려하는 영웅적인 학자가 없기 때문이다. ”

왕양명이 성주성리학의 경직성과 교조주의를 비판하고 부정한 목적은 유교윤리를 활성화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것이었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을 바로잡는 것'을 자신의 것으로 여겼다. 왕양명은 위기에 대한 만병통치약을 제창하여 봉건적 도덕교육을 강화하고 사람들의 내면의 양심을 일깨우며 봉건적 통치질서와 윤리원칙을 의식적으로 준수하여 정치적 위기와 이념적 위기를 해소한다. 명나라 <가끔 자고 나면>이라는 시를 지었는데, “일어나 높은 건물에서 새벽종을 치면 여전히 졸음이 온다. 황혼에 잠에서 깨어나더라도 세상이 완전히 귀머거리라는 것을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여전히 ​​그것을 인식할 것입니다. ”

왕양명은 자신의 '양심 함양'과 '마음에서 배우는' 방법에 대해 상당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그는 자신의 이상주의적인 '마음 과학'이 사람들을 잠에서 깨울 수 있다고 믿는다. 명나라: 학자 전기 서문"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명나라 초기의 유학자들은 모두 Zhu Zi 제자들의 지류의 후손이었습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스승이 있었고 질서가 있었습니다.

조단과 호주인은 각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유교 조상들의 가르침을 철저하게 따르며, 자신의 잘못을 감히 바로잡지 못했다. 학문적 구별은 Chen Xianzhang과 Wang Shouren에서 시작됩니다. 장을 발표한 사람은 강문학파가 고독한 관행이고 그 확산이 멀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Zong Shouren은 Yao Jiang의 학교가 Zhu Zi의 학교와 분명히 반대되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제자들이 전 세계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

이는 왕양명이 당시 명나라 학문발전의 요구에 순응하여 '생각만 하고 이론을 소진시키는' 성리학적 모델을 버리고, Xinxue'는 직접적인 내면의 주관적 성찰을 수반하는 사고 경향입니다.

그는 성주성리학에 대한 비판을 바탕으로 유교를 새롭게 변혁하고자 노력하였다.

양명학의 성립과 확산

왕양명은 34세에 제자를 가르치기 시작해 죽을 때까지 20년 이상 교육과 학술 활동에 종사했다. 그의 학문적 사상과 교육적 사상은 중국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큰 영향을 미쳐 전 세계에 제자를 두었습니다.

명나라 중기 이후 성주성리학이 사람의 마음을 다스리는 역할을 점점 잃어가면서 왕양명의 사상과 이론이 점차 이념세계를 지배하게 되었다. 왕양명은 봉건윤리와 도덕적 가르침을 보다 체계적이고 완전한 것으로 변모시켜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 전파와 홍보를 쉽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의심할 바 없이 쇠퇴하는 봉건 지주 계급에게 새로운 자극제와 마취제를 제공했습니다.

양명학파의 형성은 당연히 양명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소위 양명학파는 실제로 왕양명학을 스승으로 하고 양명학을 핵심으로 하는 사상학파이다. 전 세계에 제자를 두고 있으며, 100년 이상 전파되어온 사상과 교육의 학교로, 복잡한 시스템과 큰 영향력, 그리고 오래 지속되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명학파의 부흥은 왕양명의 개인 평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당시 사람들이 말했듯이, "세자는 교육 수준이 높고 문사적 능력과 군사적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는 근년에 유명한 관리가 되었는데, 그를 따라갈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의 명성은 너무나 명백하여 뒤집을 수 없습니다." ('명나라 유교사례' 제18권)

왕양명의 정치적, 군사적, 학문적, 교육적 성공은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인정받았기 때문에 그는 '공덕'이자 '가상'이 되었다. 명나라 중기 봉건 지배계급이 염원했지만 실제로는 이 소원을 성취한 인물이다.”와 “리옌”은 불멸의 세 대표 인물이다.

그의 제자들은 스승을 숭배하고 사랑했으며, 곳곳에서 강의하고, 정부와 대중을 감동시켰으며, 이는 명나라에서는 유례가 없는 일이었다. 양명학파, 양명학파를 당대의 최고 학교로 만들다 왕양명은 유명한 교사가 되었고 중국 학문과 교육사에서 역사적 위치를 확립했습니다.

바이두백과사전-양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