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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슴도치의 우아함': 사랑을 추구하기 위해 날카로운 보호막을 벗는 것이 삶의 의미라고 생각하시나요?
2009년 7월 개봉한 프랑스 영화 '고슴도치의 우아함'은 프랑스 여성 작가 사무엘 바르베리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작품이다. 소설 자체는 출간 후 프랑스 서점상, 국제로타리상 등 5개 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소설을 원작으로 한 동명의 영화도 매우 흥미롭다. 영화는 상류층 사회가 살아가는 파리 좌안의 호화로운 아파트를 이야기의 전개 공간으로 삼아 교대적인 서사 기법을 통해 영화를 구성하고, 생각하기를 좋아하는 부유하고 재능 있는 소녀, 온화한 일본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외롭고 소심해 보이지만 독서를 좋아하고 품위 있고 우아한 마음을 지닌 컨시어지 여성의 이야기.
영화 '고슴도치의 우아함'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먼저 기존 소설과 영화의 해석을 간략하게 정리 정리해보자. 현재 이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중국 관객들의 대표적인 해석은 다음과 같이 크게 나눌 수 있다.
첫째, 이 영화는 페미니즘적 함축을 담고 있어 가부장제 문화에 대한 은유적 서사를 여성의 관점에서 보여주고 있다. 프랑스 영화의 전통적인 여성상 전복, 신데렐라식 사랑동화의 사실적 표현, 현대사회 여성의 실제 상황 재현, 자신의 운명과 삶의 의미에 대한 여성의 고민과 고민, 그리고 여성 담론의 권위.
둘째, 풍요롭고 순수한 영혼을 지닌 두 영혼의 현실 세계와 생활 상태에 대한 통찰을 통해 인간 사회에 만연한 습관적 사고와 외로움을 반영한다. 소외된 영혼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리를 놓고, 인간 존재의 현재 상황과 삶의 의미에 대한 깊은 고민을 표명하며, 높은 삶에서 기대하는 사랑과 삶을 발견하고 추구하도록 격려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는 우아함이다. 내면의 풍요로움과 우아함은 외적인 부와 가난, 아름다움과 추함, 다른 사람의 의견과 편견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영혼의 풍요로움과 우아함은 자신의 관리와 수양의 결과입니다. 삶과 죽음에 있어서는 누구나 우아할 수 있고, 사람은 살아야 하고, 사랑은 집착할 수 있고,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과 추구하는 것들은 모두 우아할 수 있습니다. 삶의 가치와 추구를 반영할 수 있다.
넷째, 영화는 그르넬 스트리트 아파트 묘사를 통해 새로운 캐릭터 이미지를 창조하는 독특한 시각을 선택하고, 현대 사회의 현실을 응축하며, 인간 현실에 대한 이해와 그 미래에 대한 심오함을 표현한다. 성찰은 작가가 추구하는 삶의 의미와 예술의 진정한 의미를 반영하여 삶과 예술, 예술에 대한 풍부한 철학을 드러냅니다.
이 영화는 여성의 시각으로 사회 현실을 묘사하지만 여성 시각의 초월성을 보여준다. 이는 단순히 남성 중심 담론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인간 사회의 삶의 조건과 삶의 의미에 대한 사유와 고민의 초월적 표현이다. 이 영화에 대한 해석은 여성의 관점과 발언권 사이의 투쟁에 국한되어 있고, 영화의 주제에 대한 이해도 상대적으로 좁다.
깊이 있는 해석은 인간 삶의 현실적이고 공통된 외로움,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 등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과 관심을 더 넓고 성별을 초월한 관점에서 해석해야 합니다. 엘리트 문화의 관점에서 그리고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젠더를 넘어선 사회적 현실
'고슴도치의 우아함'은 사회 현실을 여성의 시각으로 관찰하고 묘사하는 대표적인 영화이지만, 이 영화는 여성 담론을 표현하는데 초점을 두지 않는다. 권리의 결여와 가부장적 문화에 대한 투쟁, 사회에 대한 비판, 삶의 의미에 대한 혼란과 상실은 성별을 초월한 보편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습관적 사고의 차이, 부자와 가난한 신분의 차이로 인한 편견은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사람들의 몰이해와 소외, 외로움의 중요한 원인이기도 하다.
더불어 영화의 주된 목적은 여성의 운명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지위, 삶의 의미, 성별을 초월한 외로움과 사랑에 대한 생각을 영화 속 여성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다. .
영화는 손에 카메라를 들고 있는 어린 소녀 팔로마의 독백으로 시작된다. 시작점으로 영화의 많은 부분은 카메라의 이동 경로를 구조적 영화의 경로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녹음과 댓글의 방식을 통해 사회 현실에 대한 어린 소녀의 견해가 점차 드러나게 된다.
어린 소녀는 세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없고, 가족과 이웃의 눈에는 똑똑하고 이상한 '외계인'으로 여겨진다.
개인으로서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비판할 권리를 행사할 수 없으며, 12번째 생일에 영화를 만들고 자살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영적 승리'를 표현할 수 있을 뿐입니다.
이 왜곡되고 침묵하는 표현은 은유적 의미가 강하며, 이 딜레마에 대한 표현은 비판적이고 현실적입니다.
동시에 컨시어지 레니는 심술궂고, 단정치 못한, 평범한 '전형적인 컨시어지'의 이미지를 일부러 유지하면서, 사람들의 관습적인 관점을 깨뜨리지 않기 위해 마음속에 풍요롭고 우아한 내면 세계를 구축했다. .그리고 그로 인한 어려움은 자신을 위한 영적인 은신처를 마련하십시오.
이 역시 사람들 사이의 상호 편견과 '사회적 개념'에 대한 이해 부족이 개인의 생존에 족쇄를 가져왔고, 그들은 자신을 위장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개인의 표현권 결여와 개인의 자기방어를 사회의식이라는 개념 아래 은폐하고 가장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개인의 운명을 통제하는 데 있어서의 외로움과 무력감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밖에 없다. 어린 소녀 팔로마도 삶의 의미를 잃고 자살을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어린 소녀 팔로마의 세계에 컨시어지 르네의 등장으로 모든 것이 조용히 바뀌었다.
외로운 영혼 사이의 다리
두 외로운 영혼은 각자의 세계에서 서로 고립되어 있었는데, 팔로마는 우연히 레닌의 독서 사랑의 비밀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레프'는 레니의 방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온화한 일본인 오즈 씨의 지도 아래 팔로마는 레닌의 세계와 영혼 속으로 발을 디뎠습니다.
르네의 모든 것이 그녀를 놀라게 했다. 그녀는 르네에게 말했습니다. "밖에서 보면 가시덤불로 뒤덮인 것 같아요. 정말 난공불락의 요새예요. 안에서 보면 고슴도치처럼 섬세해요. 황량한 곳에서 사는 걸 좋아해요. 땅은 한적하지만 남다른 우아함."
부유하고 순수하며 외로운 두 영혼이 만나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삶의 출구를 향해 나아간다. 팔로마는 고슴도치의 날카로운 외모 뒤에 숨겨진 우아한 마음을 보기 시작했고, 삶의 다른 풍경도 보게 됐다. 두 사람은 서로의 세계로 들어가 서로를 신뢰하며 진정한 친구가 되기도 했다. 오랜 보호를 벗고 서로의 마음을 달래주며 딱딱한 모습을 고슴도치처럼 부드럽게 풀어준 것.
영화 속 두 '우아한 고슴도치'는 오즈 씨를 서로를 이해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삼고, 장벽을 허물고 서로의 세계로 들어가는 방식도 꽤 의미가 깊다.
영화 속 일본 공비문화의 정수를 대표하는 오즈씨는 평범한 사람들이 갖고 있던 사회적 관념과 편견을 잠시 접어두고, 두 사람과의 소통에서 남다른 정신적 세계를 느꼈다. 그러다가 점차 서로를 알아가고 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지내게 됐어요.
여기서 영화는 '고유한 사회적 개념과 사고의 관성'이라는 편견을 버리면서 외로운 사람들 사이의 장벽을 허물고 영적인 소통의 다리를 놓는 유용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눈은 보고 있지만 관찰하지 않고, 생각하지만 묻지 않고, 받아들이지만 구하지 않습니다. 배고픔도 십자군도 없고, 기대와 끝없는 기다림만이 있을 뿐입니다."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영혼과 연결되어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세상에는 항상 자신의 주파수에 연결된 영혼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어항'에 갇혀 조용히 죽기보다는, 편견을 버리고, 섬세한 마음으로 접촉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마침내 배후에서 외로운 두 영혼이 연결될 수 있음을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좁은 수조 밖, 물이 있고 좋아하는 대로 살아가면 또 다른 신세계가 있을지도 모른다. 같은 주파수를 가진 사람을 만나서 그 사람 마음의 풍요로움과 우아함을 이해해보세요.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
영화 속 어린 소녀 팔로마와 컨시어지 레니는 이 세상에서 외로움과 고립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의 마음은 풍요롭고 순수하며 비판적인 눈과 사회 현실에 대한 고립된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은 우리가 서로 소통하는 무대이다. 그러나 지위, 권력, 돈, 정치, 국적, 신념 등으로 인해 우리는 세상을 스스로 경험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다른 미디어를 통해서만 들어가서 서로를 이해하고 삶을 볼 수 있습니다.
철학자는 삶의 운명과 세상의 부조리를 '꿰뚫어보는' 반면, 은둔형 현자는 평범함의 가면으로 자신을 위장한다. 그들은 주변 세계와 다른 고슴도치입니다!
사실 더 깊게 보면 세상을 아는 문화엘리트의 대표자들이다.
그들은 작은 어항에 탐닉하거나 탐닉하지도 않았고, 군중을 따르지도 않았고, 무의식적으로 사회의 평범함의 군대와 어울리지도 않았다.
상식에 눈이 멀어 일상에 빠져드는 사람들과 달리, 일상을 성찰하는 '낯선 느낌'과 '거리감'을 확립해 그 의미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됐다. 인생의 상식은 더욱 특별합니다.
팔로마에서는 레니가 변장하기 전까지 몰랐던 과거를 보게 되는 것 같다. 레니에게서 우리는 팔로마가 그녀의 비좁은 은신처에서 나와 사랑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을 보는 것 같습니다.
두 사람 모두 삶의 의미에 대해 의문을 품었을 수도 있다. 팔로마는 인생이 터무니없고 무의미하다고 믿습니다. 르네는 척하고 숨으면서 그것에 대한 생각을 멈췄을 수도 있습니다. 영화의 마지막에는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에 간접적으로 대답하는 듯하다.
르네의 죽음은 삶의 무상함에 대한 영화의 당혹스러운 결말을 가져오며, 삶이 무의미하다고 믿는 팔로마에게는 구원이기도 하다. 르네는 사랑과 보살핌 속에서 죽었고, 그녀를 사랑했던 사람들은 황폐화되었지만 그녀의 영혼은 더 이상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르네는 사랑에 빠질 준비가 되어 있었다.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인해 팔로마는 자신이 독립하고 싶다는 것과 금붕어 어항에서 탈출하고 싶다는 것을 문득 깨닫고, 사랑의 의미를 묻고 싶었다. 죽음은 택할 가치가 있는 길이 아닙니다.
영화 속 두 대사처럼요.
“중요한 건 죽음이 아니라, 죽음의 순간에 우리가 무엇을 했는지 르네, 죽기 전에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사랑할 준비가 되셨나요?"
"당신은 인생의 가치를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팔로마 씨, 당신의 미래가 당신의 기대와 같기를 바랍니다."
삶의 의미는 그것은 변장하고 숨어 혼자 죽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용감한 사랑에 있고, 자신의 기대에 맞는 미래를 추구하는 데 있고, 세상의 족쇄에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살아가는 데 있다.
사람이 살고, 사랑이 붙고, 삶의 의미가 소속되고 드러날 것입니다.
외로움은 끔찍하지 않고 '고슴도치의 우아함'은 감상할만한 가치가 있지만 날카로운 보호 장치를 제거하고 외로운 영혼 사이에 소통의 다리를 놓고 용감하게 돌파하려고 노력하며 늑대 이빨을 뚫고 물고기를 잡습니다. 사랑을 추구하는 탱크, 삶의 의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그에 부응하지 않는 것이 우리의 진정한 기대입니다.
'고슴도치의 우아함'은 훌륭한 영화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이곳에서 비슷한 자신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에 대한 신뢰와 기대를 되찾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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