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도교 고전 명언 100선 도교 고전 명언
도교 고전 명언 100선 도교 고전 명언
도교 고전 명언 100선
1. 도는 도일 수 있지만 도는 아닙니다. 유명하고 매우 유명합니다. 이름 없는 하늘과 땅의 시작, 이름이 붙은 만물의 어머니.
2. 아름다움이 아름다운 것은 세상 사람들 모두가 알고 있지만 이것은 악이다. 좋은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존재와 비존재가 서로 보완하고, 어려움과 용이가 서로 보완하고, 길고 짧은 것이 서로 보완하고, 높고 낮음이 서로 보완하고, 소리가 서로 조화되고, 앞과 뒤가 서로를 따른다. 다른. 헹 예.
4. 덕 있는 사람을 공경하지 않으면 백성이 싸우지 않고, 구하기 힘든 물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백성이 훔치지 않고, 좋은 것을 보지 않으면 백성이 훔치지 않는다. 사람들은 혼란스러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인의 법칙은 마음을 약하게 하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야망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종종 사람들을 무지하고 욕망이 없게 만듭니다. 현명한 사람은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5. 천지가 불친절하여 만물을 미련한 개로 여기나니, 성도는 불친절하여 백성을 미련한 개로 여기느니라.
6. 너무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중심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7. 곡신의 불멸성을 신비한 여성이라 부른다. Xuanfei의 문은 천지의 뿌리라고 불립니다. 지속되면 부지런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8. 영원히.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자는 그의 몸 다음으로 옵니다. 그의 몸 밖에는 그의 몸이 존재합니다. 이기적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기적일 수 있습니다.
9. 최고는 물과 같다.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물과 경쟁하지 아니하므로 모든 사람이 싫어하므로 도에 가깝다.
10. 좋은 곳에 살고, 좋은 마음을 갖고, 선하고 자비로우며, 선한 말을 하고, 잘 다스리고, 선한 일을 하고, 때를 따라 행동하라. 남편은 싸우지 않으니 당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1. 붙잡고 얻으면 예전처럼 되지 않고, 붙잡고 날카롭게 하면 오래 유지할 수 없다. 시간. 금과 옥이 가득한 집은 누구도 지킬 수 없고, 만약 당신이 교만하고 부유하다면, 당신은 비난받을 것입니다. 공덕을 회복한 후에는 이것이 천국의 길이다.
12. 30개의 스포크, 하나의 허브는 자동차에 유용할 뿐입니다. 叟埴은 기구로 간주되나, 없으면 기구로 사용해야 한다. 문을 잘라내어 방을 만들고, 없는 척하고, 방이 있으면 방으로 사용하세요. 그러므로 있으면 유익을 얻고, 없으면 사용하게 됩니다.
13. 오색은 눈을 멀게 하고, 오미는 입을 즐겁게 하고, 진귀한 물건은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왜냐하면 성자는 눈이 아니라 배이기 때문에 그곳에 가서 이것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14. 은총을 받거나 굴욕을 당하면 겁이 나는 것과 같고, 고상해지면 큰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습니다.
15. 최고, 둘째, 친척이라고 칭찬하고, 셋째, 모욕합니다. 충분히 믿지 않으면 믿지 않는 것입니다.
16. 큰 의로움을 잃으면 인의가 있고, 지혜가 있으면 위선이 크며, 친족이 다투면 효가 있고, 나라가 어지러우면 효가 있다. 충성스러운 목사들이 있습니다.
17. 성(聖)과 지혜(智)를 버리면 백성에게 백 배의 이익을 주고, 인(仁)과 의(仁)를 버리면 백성이 효(孝)와 은혜(善)로 돌아가고, 도둑은 없어. 이 세 가지는 문학적이고 불충분하다고 간주됩니다. 그러므로 어떤 소속감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함을 보고 단순함을 포용하고, 덜 생각하고 적은 욕망을 갖고, 걱정 없이 배우십시오.
18.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19. 서민들은 밝지만 나는 혼자다. 일반인들은 나를 보지만 나는 혼자다.
20. 구부러지면 온전해지고, 틀리면 곧게 되고, 속이 비면 새것이 되고, 적으면 많아지고, 너무 많으면 혼란스럽습니다.
21. 성인이 사람을 품에 안는 것은 세상의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그것은 자기를 보는 것이 아니므로 명백하고, 자기를 자르는 것이 아니므로 나타나며, 자기를 위하는 것이 아니므로 오래 지속됩니다. 내 남편은 싸움을 하지 않으니 세상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22. 자연스러워지길 바라요. 그러므로 바람이 영원히 그치지 않고, 소나기가 하루종일 지속됩니다.
23. 성공하려는 사람은 세워지지 않고, 건너는 사람은 이루지 못하며, 독선적인 사람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스스로를 자만하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24. 만물은 서로 뒤섞여 선천적으로, 땅에서 태어난다. 고요하고 적막하며, 변함없이 독립하고, 죽지 않고 돌아다니는 그녀는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름은 모르겠어요. "강"이라는 단어는 다오(Dao)라고 불리고, "강"의 이름은 다(Da)입니다. 큰 날을 지나간다고 하고, 지나가는 날을 멀다고 하고, 먼 날을 역전이라 한다.
25. 그러므로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크고, 사람도 크다. 영역에는 크게 4개의 영역이 있는데, 그 중 하나에 인간이 살고 있다.
26.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27. 무거움은 가벼움의 근원이고, 평온함은 조급함의 왕이다. 온화하면 뿌리를 잃게 되고, 조급하면 권위를 잃게 됩니다.
28. 물건은 강하면 늙는다. 이것을 부도덕이라 하는데, 이미 일어난 일이다.
29. 군인은 불길한 무기, 악할 수도 있는 존재이므로 현명한 사람이 설 자리는 없다.
30. 좋은 일은 왼쪽에, 나쁜 일은 오른쪽에 온다. 왼쪽의 장군이 왼쪽, 오른쪽의 장군이 오른쪽으로 장례를 치르게 된다고 합니다. 사람을 죽인 사람은 슬퍼하고 울어야 하며, 승리한 사람은 장례를 치러야 합니다.
31. 하늘과 땅이 하나되어 감로를 내리니 백성은 명하지 아니하고 공평하게 되리라.
32. 처음에는 이름이 있고, 그 이름은 이미 거기에 있다. 정류장도 알게 될 것이고, 정류장을 아는 것은 소멸될 수 없다.
33. 예를 들어 강과 계곡이 강과 바다에 있는 것처럼 세상에도 도가 있습니다.
34.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은 현명하다. 남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한 사람이다.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입니다. 강한 사람은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리를 잃지 않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것이다. 죽어도 죽지 않는 사람은 오래 살 것이다. 결국 그는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위대해질 수 있다.
35. 무엇인가를 제거하려면 확장해야 하고, 약화하려면 강화해야 하며, 제거하려면 강화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강화해야 합니다. 황혼이라고 합니다.
36. 약한 것이 강한 것보다 강하다. 물고기도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고, 나라의 날카로운 무기도 남에게 보여줄 수 없다.
37. 도는 항상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한다.
38. 당신이 유덕하다면 당신은 유덕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은 유덕하고, 당신이 유덕하다면 당신은 유덕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은 유덕하지 않습니다. 우월한 미덕은 생각일 뿐이고, 열등한 미덕은 생각일 뿐이다. 더 높은 인(仁)은 생각 없이 행하고, 더 높은 의는 생각 없이 행한다. 선물에 응답하지 않으면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덕을 잃으면 덕이 되고, 덕을 잃으면 인이 되고, 인을 잃으면 의가 되고, 의를 잃으면 예가 된다.
39. 예의바르고 의리 있는 남편은 혼란을 가져온다.
40. 과거에는 하늘이 평화를 얻었고, 신이 영혼을 얻었고, 왕자가 생명을 얻었습니다. 세상을 올바르게 만들기 위해.
41. 세상의 모든 것은 존재에서 생기고, 모든 것은 무에서 생겨난다.
42. 상사가 도를 들으면 부지런히 행하고, 상사가 도를 들으면 살기도 하고 죽기도 하고, 하급자가 도를 들으면 웃는다. 웃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몇 가지 제안이 있습니다. 아는 길은 무지와 같고, 어리석은 길은 □과 같으며, 넓은 덕은 부족함과 같습니다. 도둑질은 정직함과 같고, 관대함은 끝이 없고, 큰 소리는 보이지 않는다.
43.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를 조화롭게 주입합니다.
44. 사람의 나쁜 점은 외롭고 과부가 되고 궁핍한 것인데 왕자들은 자기들이 유명하다고 생각한다.
45. 남들이 가르치는 것을 나도 가르친다. 강한 자는 죽지 않게 하리라 내가 너희의 대부가 되리라
46.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무한의 영역에는 아무 것도 들어가지 않으므로 무(無)가 유익하다는 것을 압니다.
47. 말 없이 가르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세상에 이롭다.
48. 이름과 몸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질병, 이득 또는 손실 중 어느 것이 더 큽니까?
49. 사랑에는 많은 비용이 들지만, 너무 많이 쌓아두면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족함을 알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고, 멈출 줄 알면 위험에 빠지지 않고 오래 버틸 수 있다.
50. 만약 위대한 업적이 빠져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는 것은 해롭지 않을 것입니다. 잉여가 크면 끝없이 사용될 것입니다. 큰 곧음은 굽힘과 같고, 큰 기술은 서투름과 같고, 큰 논쟁은 무관심과 같습니다.
51. 조용함은 조급함을 이기고, 추위는 더위를 이깁니다. 평온함은 세상의 정의입니다.
52. 세상에는 길이 있지만 그것은 시간낭비일 뿐이다. 세상에 길이 없고 교외에는 군인과 말이 태어난다.
53. 불만보다 더 큰 재앙은 없고 욕망보다 더 큰 잘못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충분한지 아는 것만으로도 항상 충분합니다.
54. 집을 떠나지 않고도 세상을 알 수 있고, 창을 들여다보지 않고도 천국의 길을 볼 수 있다. 여행은 멀고 지식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행하지 않고도 알고, 보지 않고도 깨닫고, 행하지 않고도 이룬다.
55.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것을 잃게 됩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 후 손상.
56. 아무것도 하지 말고 모든 것을 하라. 세상을 정복하려면 할 일이 없어야 할 때가 많고, 할 일이 있어도 세상을 정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57. 성도는 부주의할 때가 많고 사람의 마음을 자기 마음처럼 여긴다.
58. 나는 선한 사람에게 선하고 선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선하다. 믿는 사람은 믿고, 믿지 않는 사람도 믿습니다.
59.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10명 중 3명은 삶의 영향을 받고, 10명 중 3명은 죽음의 영향을 받습니다.
60. 도는 태어나고, 덕은 동물이고, 물질의 형상은 형상이며, 가능성은 결과이다. 그러므로 만물은 도를 공경하고 덕을 중히 여기느니라.
61. 도에 대한 존경과 덕의 고귀함은 언제나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므로 도(道)는 그것을 낳고 덕(德)은 그것을 기르고 기르며 그것을 기르고 뒤집는다. 존재 없이 태어나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며, 죽이지 않고 성장한다. Xuande라고합니다.
62. 몸에 기르면 덕이 되고, 집에 기르면 덕이 마을에 남고, 덕이 장구해진다. 나라에서는 그 미덕이 풍부할 것이고, 그 미덕은 세상에 풍부할 것이며, 그 미덕은 세상에 풍부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몸으로 몸을 관찰하고, 가족을 통해 가족을 관찰하고, 향을 통해 읍을 관찰하고, 국가를 통해 국가를 관찰하고, 세계를 통해 세계를 관찰하라.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이것이 바로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는 방법입니다.
63.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알지 못한다.
64. 날카로움을 무디게 하고 혼란을 해소하며 빛을 조화시켜 먼지와 같게 하는 것을 '선통'이라 한다. 그러므로 당신이 곁에 없다면 당신은 멀어질 것이고, 당신이 곁에 없다면 당신은 해를 입을 것입니다. , 당신은 고귀해질 것입니다. 당신이 이용할 수 없다면 당신은 겸손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65. 성실하게 나라를 다스리고, 능숙하게 군사를 사용하며, 무(無)로 세계를 정복하라.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세상에는 금기가 많지만 백성은 가난하고, 날카로운 무기를 가진 사람이 많고, 나라는 약하며, 교묘한 일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법과 규정에는 도둑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이 이르되,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면 백성은 자기가 되고 나는 고요함을 좋아하고 백성은 정직하며 나는 할 일이 없고 백성은 부유하며 나는 욕심이 없고 백성은 소박하다.
66. 정부는 지루하지만 국민은 정직하고, 정부는 어지러우나 국민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성인은 공평하지만 예리하지 않고, 정직하지만 신중하지 않고, 직선적이지만 제멋대로이지 않고, 밝지만 눈부시지 않습니다.
67. 축복 뒤에는 불행이 있고, 불행 뒤에는 축복이 있다. 그것이 얼마나 극단적인지 누가 압니까? 좋은 사람은 다시 이상해지고, 좋은 사람은 다시 괴물이 된다. 사람들의 혼란은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68. 사람과 자연을 다스릴 때 인색한 것 외에는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69.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접시를 요리하는 것과 같다.
70. 큰 나라에 있는 자들은 열등하고, 세계의 여자들은 세계의 친구이다. 암컷은 조용함으로 수컷을 이기고, 수컷은 조용함으로 열등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큰 상태가 작은 상태보다 낮으면 작은 상태이고, 작은 상태가 큰 상태보다 낮으면 큰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아래로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고,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큰 나라는 오직 국내인과 인간이 되고 싶어하고, 작은 나라는 오직 외국인이 되고 싶어 한다. 두 남편 모두 각자가 원하는 것을 얻으며, 큰 쪽이 낮은 쪽이 되어야 합니다.
71. 아무것도 안 하고, 아무것도 안 하고, 맛도 없고.
72. 세상의 어려운 일은 단순함보다 어렵고, 세세한 일은 세세한 일보다 쉬우며, 세상의 큰 일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세부 사항에서. 그러므로 성도는 결국 위대하지 않다고 해서 위대해질 수 있는 것이다.
73. 남자가 약속을 가볍게 하면 불신하고, 쉬우면 어렵다. 그러므로 현자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일이므로 결국에는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74. 서로 끌어안는 나무는 가장 작은 알갱이에서 태어나고, 9층의 플랫폼은 지친 흙에서 시작되고,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75.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서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합니다. 처음처럼 조심한다면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76. 옛날에는 선한 사람이 계몽하지 않으면 백성을 어리석게 만들었습니다. 백성은 현명하기 때문에 다스리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면 나라의 역적이 되고,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에 복이 될 것이다.
77. 강해가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을 잘 다스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백성을 인도하려면 반드시 백성에게 말해야 하고, 백성보다 앞서려면 반드시 뒤에 있는 백성에게 말해야 한다. 그러므로 성인이 위에 있으면 백성들이 그를 크게 여기지 않고, 그가 앞에 있어도 백성들이 그를 해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세상은 기꺼이 앞으로 나아가고 지치지 않습니다. 그는 싸우지 않기 때문에 세상 어느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78. 나에게는 세 가지 보물이 있는데, 그것을 지키고 지켜라. 첫째는 자비심, 둘째는 검소함, 셋째는 감히 천하 1등이 되려 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79. 친절은 사람을 용감하게 만들고, 검소함은 사람을 넓게 만들고, 감히 세계 최초가 되지 못하게 하므로 리더가 될 수 있다. 오늘은 친절을 버리고 용감해지고, 꼴찌를 버리고 첫 번째가 되십시오. 남편이 친절하면 싸워서 강해질 것입니다. 하늘은 그를 구원하고 자비로 그를 보호할 것입니다.
80. 군사를 잘하는 사람은 힘을 쓰지 않고,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화를 잘 내지 않고, 적을 이기는 데 능숙한 사람은 선한 사람과 싸우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사용할 때 다른 사람을 따르지 마십시오. 이것이 싸우지 않는 미덕이요, 인간의 힘을 쓰는 것이요, 천상과 선을 일치시키는 궁극이니라.
81. 적을 과소평가하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저항이 비슷하다면 애도하는 사람이 승리할 것이다.
82. 내 말은 이해하기 쉽고 하기 쉽다. 세상 누구도 알 수 없고, 할 수도 없습니다.
83. 말에는 줄이 있고 모든 것에는 왕이 있다. 나는 모르기 때문에 무지합니다.
84. 모르면 괜찮고, 모르면 병이다. 현자는 아프지 않지만 병으로 인해 아프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85. 국민이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큰 권위가 온다.
86. 어디에 살든, 어디에 살든. 남편은 결코 싫증이 나지 않아서 결코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자신을 알지만 보지 못하고, 자신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87. 용감하면 죽이고 용감하면 살 것이다. 이 두 가지 모두 유익할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88. 하늘의 그물은 넓고 희박하지만 없어지지 않습니다.
89. 사람들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죽음을 두려워할 수 있겠습니까? 사람들이 끊임없이 죽음을 두려워하고 이상한 것을 발견하면 내가 그들을 죽일 것입니다. >
90, 높은 식품세 때문에 사람들이 배고프다. 위와 같은 노력으로 인해 사람들은 치료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생존을 추구하기 때문에 죽음을 경멸합니다. 생명과 아무 상관이 없는 남편은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지혜로운 사람이다.
91. 사람은 살면 약하고 죽으면 강하다. 풀과 나무는 살아 있을 때는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우나 죽으면 시들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강한 자는 죽음의 제자요, 약한 자는 생명의 제자입니다. 그러므로 군대가 강하면 망하고, 나무가 강하면 부러진다. 강한 사람은 아래에 있고 약한 사람은 위에 있습니다.
92. 하늘의 도는 활과 같으니 높은 사람은 누르고, 낮은 사람은 끌어올리고, 의지가 적은 사람은 쳐든다. 그것을 보충하십시오. 과한 피해가 있을 때 과잉을 보충하는 것이 천국의 도이다. 인간의 경우에는 손실이 충분하지 않지만 봉사할 수 있는 것은 충분합니다. 세상에 봉사할 만큼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도교뿐입니다.
93. 그는 성인을 의지하지 않으며 자신의 업적을 의지하지 않습니다. 그는 유덕한 사람들을 보고 싶지 않습니다.
94. 세상에 물처럼 부드럽고 약한 사람은 없고, 강한 자를 공격하는 자는 쉽게 패할 수 없기 때문에 이길 수 없다.
95. 약한 사람은 강한 사람을 이길 수 있고, 부드러운 사람은 단단한 사람을 이길 수 있다. 세상 누구도 그것을 알지 못하고, 누구도 할 수 없다.
96. 큰 원한을 화해하면 남는 원한이 있고, 원한을 덕으로 갚으면 선을 행할 수 있겠는가?
97. 작은 나라에 사람이 적다. 백성들에게 희귀한 무기를 갖게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지 않게 하고, 백성들을 다시 죽게 만들고 멀리 가지 못하게 만든다. 배와 마차가 있어도 탈 것이 없고, 갑옷과 병사가 있어도 뽐낼 것이 없다. 사람들이 밧줄을 다시 묶어서 사용하게 하세요.
98. 음식을 즐기고, 옷을 즐기고, 편안하게 살고, 풍습을 즐기세요. 이웃 나라들은 서로를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를 듣고, 사람들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습니다.
99. 신뢰의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믿지 않는다. 좋은 사람은 다투지 않고, 논쟁하는 사람은 착하지 않다. 아는 사람은 아는 사람이 없고, 아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이다.
100. 하늘의 도는 이로움을 주는 것이요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며, 성자의 도는 싸우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