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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술 과정의 포괄성과 다양성은 무엇으로 표현됩니까?
정보기술과정은 종합성이 매우 높으며 기초문화과정, 노동기술교육, 직업교육 외에 교과과정, 종합과정, 활동과정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국적으로 코스의 형태와 모델이 다양합니다. 이는 코스도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초·중등학교 정보기술과목의 포괄성과 다양성은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발전 방향은 무엇인가? 정보 기술 과목의 포괄성과 다양성을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하여 이 과목의 교수법을 개선하고 교육 개혁에서 고유한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는 우리가 논의하고 연구하고 싶은 주제입니다.
1. 정보기술 과목의 포괄성과 다양성의 유래와 발현
기초교육에서 컴퓨터(정보기술) 과목이 개설되는 역사적 과정에서 볼 수 있다. 내 나라: 이 코스를 갖춘 학교는 선택 코스나 활동 수업으로 시작하여 점차 인기를 얻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의 불균등한 경제 및 교육 발전으로 인해 학교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장비, 교사 수준, 수업 일정, 학생의 질 및 기타 조건은 모든 수준의 교육 행정 책임자도 초중등 컴퓨터 교육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 따라서 매크로 관리에는 다양한 수준과 유연성이 허용됩니다. 과거에는 초중등 학교의 컴퓨터 강좌가 초중등 학교 컴퓨터 교육의 주요 구성 요소일 뿐이었고 컴퓨터 교육에도 컴퓨터 보조 교육과 컴퓨터 보조 교육이 포함되었습니다. 관리. 전 국가교육위원회는 거시경영 측면에서 이 세 가지 측면을 동시에 추진했다. 이제 교육부는 초중등 학교의 정보 기술 과정 교육과 현대 교육 기술 응용 실험을 초 및 중등 학교의 정보 기술 교육에 통합합니다. 정보 기술 과정의 교육 목표와 내용은 "문화 이론"에서 "도구 이론"으로 진화했습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 네트워크 통신기술의 발전과 발전으로 컴퓨터(정보기술)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기초교육 분야에서 정보기술 교육의 목적은 주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활용하는 데 있다는 것이 사람들의 가장 일반적인 인식이다. 컴퓨터는 다양한 과목의 교수 및 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의 응용을 처리하는 도구로 컴퓨터를 사용하며 동시에 학생들이 기본적인 정보 처리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 통합되어야 합니다. 또는 다른 과목의 활동. 컴퓨터(정보 기술) 과정의 '학문적 성격'을 '경시'하고 '포괄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래에는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기술적인 측면에서 PC의 성능이 아무리 향상되더라도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역할만 할 뿐입니다. 사람들이 PC를 사용하는 더 중요한 목적은 PC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정보가 많기 때문에 컴퓨터를 배우는 것은 정보를 얻고, 정보를 처리하고, 정보를 출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 접속은 사람들의 학습 및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얻고 처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보 기술은 점차적으로 다른 과정과 통합되어야 하며 이는 과정의 포괄성을 더욱 반영합니다.
지역별 경제 발전과 교육 환경의 차이로 인해 정보 기술 과정의 개발 과정도 다양해졌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다양성은 다양한 장소의 다양한 학교에서 이 과정을 다양하게 설정하고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정보 기술 과정의 종합적 성격을 보여주는 주요 표현
1. 과정의 성격, 과제 및 목표 측면에서 볼 때 - 학생들의 통합을 반영합니다. 지식, 기술 및 능력
정보 기술 과정은 지식과 기술을 결합한 기본 문화 및 기본 도구 과정입니다. 본 교과목은 기초교육의 3단계(초등, 중등, 고등학교)로 이루어지며, 그 성격과 업무는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초등, 중등, 고등학교별로 구체적인 교육목표가 다릅니다. . 다양한 이유는 주로 학생들의 정신 발달 수준과 다양한 연령대의 지식, 경험 및 정서적 요구를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주요 내용은 거의 동일하며, 특히 최근 단계에서는 기본적으로 처음부터 가르칩니다. 차이점은 지식 포인트의 깊이가 다르고 필요한 이해 및 숙달 정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 과목의 주요 과제는 학생들의 정보 기술 도구 사용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현재 학습 및 생활과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는 이 과정이 학생들의 현재 학습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학습능력과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과목에 대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 기술 과목에서 다른 과목을 활용하고 실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병음에 대한 지식은 컴퓨터에서 한자를 입력하는 연습을 통해 강화되고 향상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통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학습하면 다른 과목의 학습과 종합적인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의 사회 생활 및 과학 연구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이 정보를 수집, 구성, 분류 및 검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그래픽을 표시하고 학생들이 과학적, 사회적 정보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의 도움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높은 수준의 사고 능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학교교육의 현대화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위상과 역할로 판단 - 교육의 종합적 발전을 반영
교육은 '현대화를 향하여,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다 , 그리고 세계를 향한 '발전 방향'을 지향합니다. 학교 교육 현대화 과정에서 교육 정보화는 교육 현대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정보화는 교육 현대화를 주도한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 정보화 정도는 학교 교육 현대화 수준을 의미한다. 정보기술 강좌는 학교 교육 정보화의 출발점이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개발도상국은 선진국보다 도약의 기회와 더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인재 양성이 후발주자로서의 장점을 가질 수 있도록 기초교육의 도약적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정보기술과정은 기초교육의 도약적 발전을 실현하는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이자 진입점이자 기둥입니다. 교육부가 정보기술(IT)을 필수과목으로 포함하라고 규정한 것도 이 때문이다.
3. 정보 기술과 교과 과정의 통합에서 커리큘럼의 위상과 역할 관점에서 볼 때, 이는 현대 교육 사상과 학습 방법의 통합을 반영합니다.
초중등학교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역사는 10년이 넘습니다. 전문가들이 자신의 경험과 교훈을 정리하고 정보기술과 교과목의 통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며 실험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위 "통합"은 단순히 현대 교육 기술과 정보 기술을 핵심으로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학생들의 학습을 안내하는 교육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컴퓨터 정보 기술의 지원이 필요한 현대 교육 개념 및 방법이며 모든 통합은 복잡한 프로세스입니다.
실습 시스템으로서 교육은 이중과목 활동이다. 교육자는 "가르치는 것"의 주체이고 교육받은 사람은 "배움"의 주체입니다. 교육의 질은 교육자의 교과 특성과 교과 특성에 따라 생성되는 정보원의 질뿐만 아니라, 선택성, 자율성, 창의성 등 적극적인 정보 수용자로서의 교육자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실현 정도. 통합은 교육자의 교과 특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교육자의 교육 자료 처리 깊이와 폭을 증가시켜 정보 소스의 창의성을 높이고, 품질 통합을 개선하면 교육자가 피드백 정보를 최대한 수용하고 이해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합니다. 교육 과정을 통제하고 교육자가 자신의 품질을 향상하도록 장려합니다. 동시에 통합은 교육받은 사람의 주제 특성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여 교육받은 사람이 다양한 감각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광범위한 정보를 흡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 소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정보를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따라 학습 방법과 학습 방법을 적극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지식 간의 새로운 연결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정보 기술 과정은 학생들이 현대 교육 방법과 방법을 받아들이는 기반이며, 정보 기술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과정을 통합하면 학생들이 지식을 배우는 과정에서 정보 기술을 사용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 기술은 인간의 자연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응용 상황에서 학습되고 동시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교사는 말하고 학생은 듣는 전통적인 학생들의 학습 방식이 변화되고, 수동적 학습이 능동적 학습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4. 학생들의 발견 학습을 육성하는 과정의 포괄적인 역할
현재 사람들은 정보 기술이 사람들의 생산, 라이프스타일, 업무 및 학습 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공통된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 정보 기술 과정은 이러한 변화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 방법의 변화입니다.
연구 교육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단어는 "물고기를 준다", "물고기를 준다"입니다. 즉, “학생들에게 알려진 지식을 가르치는 것”과 “학생들에게 지식을 습득하고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기술 자체는 정보(여기서 정보는 지식으로 이해될 수 있음)를 전파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도구이며, "낚시"와 "낚시"를 모두 가질 수 있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정보기술 과목은 학생들의 수동적 학습을 능동적 학습으로 전환하는 것을 기반으로 학습 방법을 발견 학습의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좋은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5. 코스 내용 및 학습 환경의 관점에서 - 종합적인 학습 분위기를 반영
정보 기술 코스의 교육 내용은 주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의 요구를 밀접하게 따랐습니다. 주로 컴퓨터 네트워크 응용 기술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것은 당신도 배우고, 나도 배우고, 다른 사람도 배우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배우는 것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경제적으로 발전된 지역의 중학생 중 50% 이상이 학교에서 컴퓨터 강좌를 수강하기 전에 가정과 사회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컴퓨터를 배웠고, 일부 학생들은 조판 디자인, 이미지 처리, 웹 페이지 등의 전문 분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산 등 이는 정보 기술 과정이 더 이상 학교의 특허가 아니라 학교와 사회의 학습 분위기가 통합됨을 반영하여 점차 사회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2) 정보기술 과목의 다양성에 대한 성과 및 분석
1. 교재 및 교구의 다양성
초등 및 컴퓨터 교육에 따르면 구체적인 발전 상황과 관련하여 교육부는 컴퓨터 과정에서 사용되는 교과서의 거시적 관리에 있어 항상 "하나의 개요와 다중 텍스트"의 원칙을 시행해 왔습니다. 2000년 11월 교육부는 " 초·중등학교 정보기술 교육 대중화에 관한 고시"(교직 문서 제33호[2000]에는 “정보기술 교과자료의 다양화를 장려한다”는 지도이념이 명확히 명시되어 있다. 이 지도이념의 목적은 첫째로 지역특성에 적합하고, 둘째로 조건이 무르익으면 정보기술과정의 교재를 표준화할 수 있도록 고품질 제품의 생산을 장려하는 것이다. 현재 전국에는 수십 권의 교과서가 나와 있습니다. 콘텐츠 선택, 레이아웃 디자인, 레이아웃 구조 측면에서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교재 선택과 관련하여 지방 교육 행정 부서는 전반적인 계획과 조정을 강화하고 지역별 특정 조건 및 교육 방식에 따라 정보 기술 교재를 선택하며 홍보 및 활용해야 합니다. 고품질의 교재.
교육 장비 측면에서 보면 각지의 학교에는 고급, 중급 및 저가형 기계를 포함한 교육 기계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갖춘 학교에서는 컴퓨터실 장비를 업데이트하고 최신형 새 컴퓨터실을 건설했습니다. 좋은 학교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네트워크 종합교실, 교내 네트워크, 전자열람실, 전자수업 준비실 등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초등 및 중저가형 PC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등 학교.
2. 수업시간과 시작등급이 다양하다
과거 정보기술과목은 선택과목으로 수업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았고, 시작등급도 불확실했다. 수업 시간과 시작 등급은 일반적으로 지방 교육 행정 기관이나 학교 자체에서 결정합니다. 일부 교육 시간은 더 길지만 일부는 더 짧습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일반적으로 1학년과 2학년에 시작하고, 일부는 1년, 일부는 2년 동안 시작합니다. 수업 시간과 학년 시작 과목에 관해서는 새로운 교육 아이디어에 따라 경험을 계속 요약하고 표준화 된 방향으로 발전시켜야합니다.
3. 교육 요건과 평가 기준은 다양합니다.
1997년 10월, 전 주 교육 위원회는 "초등 및 중등 학교를 위한 컴퓨터 교육 과정 지침 개요(개정 초안)"를 발표했습니다. , 전국 중학교에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초등학교 컴퓨터 과정 교육을 표준화하고 지도합니다. 전국의 초중등 학교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정보 기술 교과서는 1997년 "지침 개요"의 요구 사항을 참조하여 편찬되었습니다. 그러나 선택과목이기 때문에 지도자의 관심도, 교사의 정보기술 수준, 장비 여건, 경제적 여건 등 많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교육 요건과 평가 기준이 상대적으로 임의적이고 표준화된 요건이 부족하다. . 일부 학교에는 요구 사항이나 평가가 없습니다. 교사가 최종 결정권을 갖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문제이며, 모든 수준의 교육 행정 부서와 학교의 노력, 필수 과정의 교육 및 평가를 통해 해결될 것입니다.
4. 학생들의 학습 관심도와 학습 수준은 다양합니다
많은 중학생, 특히 고등학생은 사회, 가정, 학교 등에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해 왔습니다. 정보 기술 과정 시작 채널을 통해 컴퓨터를 접하고 배우며 일부 정보 기술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정보 기술 과정의 다양한 내용에 대해 서로 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가정 내에서 컴퓨터 사용이 더욱 대중화됨에 따라 더욱 분명해질 것입니다. 교사는 이러한 변화하는 상황을 이해하고 연구하며 교육 조직을 개선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양한 학생들의 학습 요구 사항과 관심 사항을 충족하고 교육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5. 다양한 커리큘럼 형태와 교사 수준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전국 중학교의 정보 기술 과정은 활동 수업과 노동 기술 수업부터 선택 과목까지 다양했습니다. , 필수 선택과목과 필수과목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대부분의 교사가 다른 분야에서 경력을 전환했으며 최근에는 일반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컴퓨터 전공자가 점차 중학교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전공자를 가르쳤습니다. 일정 기간의 교육을 받은 후 직원은 점차 교육 과정에 능숙해집니다. 교사의 학력과 수준은 매우 다양하며, 다양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전반적인 정보산업 환경의 영향을 받아 초·중등학교의 정보기술 교과목 교사팀은 이동성이 높고 사람들의 왕래가 많아 초·중등학교의 다른 과목에 비해 더욱 두드러진다. 이 신흥 주제의 개발 과정에서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조건과 요구 사항 및 개발 법칙에 따라 결정됩니다.
확실히 커리큘럼 형태와 교사 수준은 표준화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노력을 통해 정보기술 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교사의 학문적 자격이 해당 과목의 학부 졸업 수준에 도달해야 합니다.
2. 정보 기술 과목의 종합적인 개발 및 적용
기초 교육에서 정보 기술 과목의 포괄적인 역할은 정보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며, 정보 기술의 지속적인 심화와 함께 점차 강화됩니다. 개혁을 가르치다. 따라서 정보 기술 과정의 포괄성, 개발 및 적용을 연구하는 것은 교육 및 교육 개혁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논의를 위한 몇 가지 관련 문제를 제기합니다.
(1) 정보 기술의 통합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교육 발전에는 정보 기술의 대중화가 필요합니다.
현재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은 통합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기술, 특히 인터넷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피할 수 없는 결과이자 현대화를 향한 교육의 거침없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교육 개혁의 심층적인 발전과 학교 교육 정보 환경의 형성 및 지속적인 개선으로 중학교의 다양한 과목 교육은 교육 효율성과 교육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방법으로 정보 기술을 사용할 것입니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 간의 이중 과목 활동으로 구성된 실용적인 시스템입니다. 교사는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가르치고,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학습하려면 정보 기술을 숙지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도구 플랫폼을 활용한 커리큘럼 통합에 대한 실제 연구에서 전국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기하학 스케치패드" 소프트웨어는 기하학, 물리학 및 기타 과목의 교육 과정에 사용되어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기하학 "기하학 스케치패드"에 대한 많은 적용 결과는 "기하학 스케치패드"를 교육에 사용하는 것이 교사가 설명하고 학생들이 듣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학생들이 "기하학의 기본 조작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케치패드'를 사용하여 교사의 지도 하에 '기하학 스케치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도 하에 하나의 사례를 통해 추론을 이끌어내며 능동적인 학습을 하게 됩니다. 이는 정보기술 강좌에 대한 다양한 학과 교수의 의존도가 높아질 것임을 알 수 있으며, 이는 내용 배열 및 교수 방법 측면에서도 정보기술 강좌의 개선 방향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에서 전통적인 코스웨어 제작에서 정보 기술의 응용 및 학습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앞으로는 인터넷의 대중화와 다양한 교과목의 자료라이브러리가 구축됨에 따라 정보기술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학교나 집에서 컴퓨터 장비를 활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교과목을 학습하는 방법을 교육하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정보 기술 과정과 기타 학문은 상호 강화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이러한 관계의 발전은 교육에서 정보 기술의 혁신적인 역할을 실제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캠퍼스 네트워크의 기능과 역할을 실현하려면 정보기술의 대중화가 필요하다
현재 여건이 좋은 학교에서는 캠퍼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캠퍼스를 구축하고 있다. 네트워크는 교육정보의 기반입니다. 문화는 좋은 환경을 제공하며, 이는 교실에서 국가, 세계로 정보와 지식 교류의 고속도로를 선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속도로'가 교육정보화, 현대화와는 거리가 멀다고 할까요. 실제로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 학생 및 교육을 제공하는 모든 교직원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고속도로에서 '상품'과 '자동차'를 갖고 '상품'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정보 기술을 숙지해야 합니다.
정보 기술을 배우는 교사와 학생의 상황은 오랫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이는 정보 기술 과정에 대한 기회이자 도전입니다. 이 기회를 포착하고 정보 기술 과정을 교육 개혁의 최전선으로 구축하는 것은 교사의 피할 수 없는 책임입니다.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과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네트워크 구축 및 개발 실천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정보기술은 지식과 기술을 결합한 기초과목이 될 것이다
미래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기술에 대한 숙달 정도와 응용이 인간의 삶의 척도가 될 것이다. 사람의 문화 수준과 능력의 기준 중 하나. 정보기술교육의 대중화는 더 이상 단순한 노동기술교육과 직업교육이 아니다. 기초교육에서의 포괄적인 역할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 확대, 강화될 것이다. 중국어, 수학 및 기타 과정과 같은 기초 문화 교육 및 인재 양성 교육. 초·중등학교의 정보기술과정은 지식과 기술을 결합한 기본과정으로 자리매김한다.
(4) 동일한 모듈을 학년별로 다른 수준에서 가르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기본 교육에서 제공되는 정보 기술 과정이 이제 처음부터 가르쳤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정보기술 강좌의 낮은 인기율, 적은 수업시간,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 장비에 대한 의존도 및 실용성이 강한 등 여러 가지 이유와 특성에 기인한다. 완전히 연결되고 필요에 맞게 조정되는 교육 자료입니다. 앞으로는 정보기술 강좌가 100% 대중화되어 더 많은 강좌가 개설되고,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연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모듈 기반의 계층적 연결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 단계, 학년, 연령별 특성, 인지 수준 및 실습에 따라 교재를 준비해야 합니다. 9년 의무 교육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 기술 학습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졸업까지 시작됩니다. 이 6년 동안의 학습 기간 동안 매 학년마다 정보 기술 과정이 있습니다. . 학습 내용은 기본 지식, 기본 조작, 응용 소프트웨어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각 학년마다 교재의 내용 깊이와 요구되는 숙달 수준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매년 학생들의 연령 특성, 인지 수준 및 학습 실천 요구에 따라 결정됩니다. 동일한 모듈을 학년에 따라 다른 수준으로 가르칩니다. 기본 지식 모듈을 예로 들면, 초등학교 4학년에서는 학생들이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인상 수준에서만 이해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컴퓨터 시스템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이 점차적으로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모든 학년이 동시에 수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모듈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교육을 통해 모든 학년이 동시에 수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각 학년에는 적합한 교재가 제공됩니다. 이는 정보 기술 과목을 새로 개설하는 학교의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에만 개설하면 고학년 학생들은 이를 배울 수 없으며 많은 학생들이 배우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 교육의 정보 기술. 모듈에 따른 계층적 교육은 실제로 인지수준에 맞는 계층적 연결이다. 낮은 등급이 이전 등급에 도달하면 새로운 등급의 시작점이 되며, 내용이 중복되지 않습니다. 모든 학년의 동시 수업을 시작하면 정보 기술 과정의 포괄적인 역할을 최대한 발휘하고, 학생들의 능동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며, 교육 개혁을 촉진하고, 학생들의 창의적 정신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적응할 수 있다. 초등 및 중등 학교의 정보 기술 과정 교육은 정보 기술 과정의 도구 및 응용 능력 배양을 강조합니다. 정보 기술 과정의 교재는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실제로 많은 학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며 장기적입니다. 이 문제는 모듈에 따라 다양한 수준에서 교육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개념, 새로운 응용에 대해서는 고학년용 교재만 적절하게 수정될 수 있습니다. 교재는 대중화 후에 체계적으로 수정됩니다. 그리고 성숙하다. 이는 졸업 후 고학년 학생들의 업무 및 학습 요구를 보장하고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따라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 교육 자료 세트를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5) "학문성"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기초 교육에서 정보 기술 과정은 학문의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는 정보 기술 과정이 학문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와 다른 서구 선진국과의 큰 차이점이다. 우리는 이제 교육정보화와 현대화과정에서 선구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더욱 잘 수행하기 위해 과학의 포괄성을 강조하고 과학성을 경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주관성을 무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정보기술과목이 대중화되면서 중국어, 수학 등 교과목과 같은 문화기초과목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 컴퓨터는 학생들의 지능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를 훈련하며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더욱 독특합니다. 이는 우리의 교육 및 실무 연구에서도 중요한 주제이며, 교육 목표, 교육 내용 선택, 주관성과 포괄성 간의 관계, 교육 모델 및 교육 방법 등과 같은 많은 문제가 포함됩니다.
규율을 무시해서는 안되며 규율을 연구하고 규율을 개발해야합니다. 학문이 없으면 학문의 형태로 존재할 수 있는 기반을 잃게 됩니다. 소위 학과란 학문이 독립적인 이론적 기반과 연구개발 방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중학교 교육에 있어서 자격을 갖춘 학생을 상급 학교로 보내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10년이 넘도록 컴퓨터(정보기술)과목을 개설한 학교에서는 우수한 학생들을 대학의 컴퓨터과학과에 배출해 왔으며, 이들 중 다수가 정보기술 발전의 중추가 되었다. . 힘.
3. 정보 기술 과정의 공개 교육
“정보 기술 교육 과정은 학생들에게는 실습 과정이지만 학생들에게는 창의적인 과정이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두뇌를 사용하고, 과감하게 상상하고, 스스로 일을 해야 합니다. 정보 기술 교육을 개발하는 것은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무 능력을 키우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과거 학습 방법에 따라 가르치고, 공부하고, 시험을 치르는 것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억압할 것입니다."(10월 전국 초중등 학교 정보 기술 교육 업무 회의에서 교육부 장관 Chen Zhili가 인용함) 25, 2000. (보고) 본 장에서 제안하는 개방형 교육은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이 듣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개혁하는 것이다.
(1) 열린 수업의 의의
여기서 언급된 열린 수업은 교사의 지도 하에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춘 수업 방식을 의미합니다. 주도적인 방식으로 가르치고, 작업 평가를 통해 학습 효과를 테스트하고, 협업 방식으로 만들고 적용하는 개방형 교육의 이론적 기반은 "구성주의 학습 이론"과 "발견 학습"입니다.
열린 교육은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어서 정보 기술 과목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교육 구조 개혁으로, 소위 교육 모델의 혁신과는 다르며 진정한 의미입니다. 새로운 개념의 교육 개혁을 지도합니다.
개방형 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학습 방법을 개혁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학생들의 협동 학습 및 토론 정신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의 창의적 정신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의 우수한 정보 활용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의 미래 직업과 평생 학습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교는 교육 환경,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하여 정보 기술 과정에서 개방형 교육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조성해야 합니다.
(2) 개방형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조건
전통적인 교육 방법은 과거 교육 개념, 교육 조건 및 기타 요인의 영향을 받아 형성됩니다. 개방형 교육은 새로운 개념인 구성주의 이론의 지도 하에 고안되었습니다. 이 비전을 현실로 바꾸려면 이를 뒷받침하는 데 필요한 교육 조건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 교수 조건은 교수 시스템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인 교사, 학생, 교수 자료, 교수 매체의 최적화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필요한 교육 조건을 달성하려면 이 네 가지 요소가 어느 정도 또는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까?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합니다.
교사: 교사는 개방형 교육 구현에서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조직하고 안내하며 평가하는 역할을 하며 조직 및 감독 역할을 하며 살아있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교사에 대한 요구 사항은 정치 및 이념 측면에서 교육 개혁에 대한 헌신, 교육 사랑, 학생에 대한 사랑, 비즈니스 측면에서 인내가 있어야하며 풍부한 정보가 있어야합니다. 기술 지식과 실무 능력(전문직(학부 수준에 도달))은 학생들의 학습을 조직하는 능력,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는 능력, 새로운 개념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평가하는 능력도 갖추어야 합니다.
학생: 교육 목표의 궁극적인 구현체이자 성격의 가장 생생한 요소입니다.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사항은 컴퓨터(정보 기술)에 대한 접촉이나 학습 경험이 있어야 하며(숙달 수준은 다를 수 있음) 가정이나 사회에서 정보 기술을 배우고 컴퓨터를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이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요구 사항은 학생이 100% 충족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며, 수업의 경우 전자의 70~80%, 후자의 40~50%를 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학생들이 그러한 여건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해서 개방형 교육을 실시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개방성의 출발점은 낮아야 하고, 학습을 위한 모든 정보기술 장비는 학교에서 제공해야 한다.
교재: 공개수업에 사용되는 교재는 일반 교실수업에 사용되는 교재와 달라야 하며, 공개수업을 위해서는 특수교재를 준비해야 한다. 일반 교재와 비교하여 특수 교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강조해야 합니다.
⑴ 각 교육 모듈(교습 단위)에 대해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와 학습 지침(최소 또는 등급)이 명확하게 명시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자 입력 기술의 경우 분당 최소 15자의 한자를 입력하는 것이 자격 요건으로 제안될 수 있으며, 또는 다음과 같은 특정 목표 요구 사항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분당 15~20자의 한자를 입력하는 것이 레벨 1, 21~30이 레벨 1입니다. 레벨 2, 30 이상이면 레벨 3입니다.
⑵ 지식 내용의 소개와 설명은 읽고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필요한 경우 설명, 팁 또는 참고 자료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자 입력 방법에 대한 지식을 소개하기 위해 학생들이 배우기에 적합한 입력 방법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입력 방법과 장단점을 비교하는 참고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⑶ 응용 지식을 소개하고 설명할 때 예시와 예시가 상대적으로 많아야 합니다. 문제에 해결 방법이 여러 개 있는 경우 학생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여러 해결 방법이나 기타 해결 방법을 제공하도록 노력하세요.
⑷ 레이아웃 디자인, 웹페이지 제작, 멀티미디어 작품 등 문화예술 관련 교육 콘텐츠에서 학생들이 찾을 수 있는 수준 높은 작품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 감사하고 교화하십시오.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정보 검색 및 수집 능력을 훈련시키는 한편, 예술적 교양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학생들의 혁신 정신을 자극합니다.
⑸ 재미를 더해보세요. 재미라고 하면 게임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게임은 십대들에게 큰 매력을 갖고 있으며, 교육적, 교육적 게임은 교육 자료로 적절하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되는 재미는 주로 "팁", "작은 발명품", "새로운 발견"과 같은 일부 잡지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 글쓰기 스타일과 콘텐츠 선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개념과 조작'을 설명하기 위해 운영체제 모듈을 소개할 때, '팁' 컬럼을 설정해 일반 교재에서는 언급되지 않는 '작업 표시줄' 이동 및 변경 방법을 소개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실험이 흥미로워진 후에 신선함을 느낄 것입니다.
⑹ CD를 지원합니다. 정보기술과정 공개교재는 일반교과서에 비해 더 많은 지식콘텐츠와 정보자료를 제공하며, 멀티미디어 작품, 프로그램 등 일부 정보자료는 교과서에 직접 반영할 수 없으므로 보조시트를 첨부해야 한다.
교육 미디어: 정보 기술 과정의 경우 현대 교육 미디어(컴퓨터 및 네트워크)가 학생 학습의 대상입니다. 즉, 미디어를 학습하기 위해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디어 기능, 수량 및 품질에 대한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요구 사항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⑴ 학교에는 캠퍼스 네트워크가 있어야 하며, 교실에는 캠퍼스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가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토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독서실.
⑵ 학교, 가정, 사회에서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각 학생이 매일 최소 1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⑶ 학생들이 작품을 출판하고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자체 웹사이트를 학교에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