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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니오니 중국 다큐멘터리의 특징
[ 2008-12-26 11:09:00 | 작성자: sw520268 ]
1972년 중국 추천은 여전히 서양에는 신비한 세계가 있고, 중국은 잠자는 사자와 같아서 서양을 신비롭고 예측할 수 없는 느낌으로 만듭니다. 이때, 이탈리아의 유명 감독 안토니오니가 다큐멘터리 촬영을 위해 중국에 입국하게 되었고, 중국 베이징이 신비한 미국 손님인 닉슨과 키신저를 맞이한 것도 이때부터 중국 동부의 신비한 베일이 벗겨졌다. 해제. 안토니오니는 <차이나> 촬영을 마친 후 중국에서의 공연이 금지돼 오랫동안 불편함을 느꼈다. 그러나 이듬해 <차이나>라는 영화는 곧바로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켰다. 2004년 중국 베이징영화학원에서 공연을 했을 때, 그날 밤 영화학원 강당의 통로마저도 영화 환불을 기다리는 사람들로 가득 찼다. 관객들로 가득찬 중국 관객들은 안토니오니가 '중국'에서 지난 시간을 다시 체험할 수 있을 정도로 열광했습니다. 우리에게 중국의 진정한 서사시를 남겨준 안토니오니에게 매우 감사드립니다.
'중국'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부분은 베이징에서 촬영되었으며 초등학교의 학생들, 도시의 오래된 지역, 침술 기술을 사용한 제왕절개, 면방적 공장과 그 직원 등을 보여주었습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린 현의 홍치 운하, 허난의 집단 농장, 고대 도시인 쑤저우와 난징을 방문했습니다. 마지막 부분은 상하이의 부두와 공장을 촬영했습니다.
주인이 세상에 보여주고 싶었던 학교, 공장, 유치원, 공원을 사람들은 질서정연하게 운동하고, 달리고, 일하며 행복하고 자신감 넘치는 미소를 짓고 있었습니다. 순수했고, 노래는 맑고 시끄러웠다. 여성 방직공장 노동자들은 퇴근 후에도 여전히 떠나기를 꺼려했고 의식적으로 공장 마당에 그룹을 형성해 마오쩌둥 주석의 발언을 연구하고 현 상황을 논의했다. 영화에서 가장 완벽한 장면 중 하나는 침술과 마취를 받고 있는 여성에게 제왕절개를 하는 전 과정이다. 긴 은침을 삽입하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거의 과학 및 교육 영화 못지않게 자세하고 사려 깊다. 여자의 둥그스름한 배와 엄마의 배를 잡아당기는 것으로 끝나는 약간의 피묻은 생명이 나타났다. 영화는 20분간의 곡예 공연으로 끝난다.
안토니오니의 '차이나'는 도서관에서도 볼 수 없다. 온라인에서 TV리핑으로 다운받은 작품이라 화질이 많이 좋지는 않지만 영화의 질을 저하시키지는 않는다. 영화는 내가 이미 중학생이었던 1972년에 촬영되었기 때문에 그런 삶에 익숙했다. 1980년대 중반까지 그 삶의 모습은 내 삶에 크게 변하지 않았다.
안토니오니는 이탈리아 문화부와 중국 정부의 초청으로 영화 촬영을 위해 중국에 왔다. 뜻밖에도 영화 촬영이 끝난 뒤 감독은 양측 모두에게 불만을 토로했다. 서방에서는 그가 권위주의적인 공산주의 정부를 미화하는 것으로 의심하고, 이탈리아는 중국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그의 영화가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상영되는 것을 방해한다. 중국 정부는 아마도 서방 좌파 지도자의 손을 이용해 사회주의의 위대한 업적을 세계에 과시하고, 고압에 시달리는 봉인된 항아리 속에 있는 인민들이 얼마나 행복하고 지지하는지를 세계에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다. . 뜻밖에도 감독은 서구에서는 좌파로 분류되었지만, 당시 중국 기준으로는 반혁명분자로 불릴 만했다. 그의 서구적 미학과 영화 사상은 전혀 고상하지 않았으며 중국의 황무지로 던져졌다. . 영화가 중국으로 반송됐는데 실제로 본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비평 기사가 압도적이었다. 1974년 1월 30일, 인민일보는 "사악하고 비열한 전술 - 안토니오니의 반중 영화 비판"이라는 평론가의 기사를 실었고, 이후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안토니오니를 비판하는 모음집이 출판되었습니다.
내가 본 영상은 어떤 모습이었나요?
카메라는 매우 조용하고 느리게 움직인다. 우리를 기쁘게 하거나 우리 마음 속의 환상에 순응하기 위해 삶을 자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눈을 뜨고 삶을 보게 하고, 그 자체의 리듬과 관찰을 하도록 강요한다. 천천히 펼쳐보세요. 이것은 Jia Zhangke와 매우 유사합니다. 어쩌면 후자가 그에게서 뭔가를 배웠을 수도 있습니다. 색깔도 비슷하고 대비와 회색이 거의 없으며 주의를 끌기 위해 강한 자극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당신을 더 깊은 시로 인도하며, 그것을 따라갈 것인지 말 것인지는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안토니오니의 렌즈에는 시대적 진정성이 강하고, 지아장커의 렌즈에도 이러한 진정성이 존재한다.
모든 감독이 이렇게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왕샤오슈아이의 '그린 레드'는 처음부터 가짜였던 것 같다. 시대가 변해서 가짜일 수밖에 없고 어차피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것 같다. 물론 <중국>은 다큐멘터리이기 때문에 진정성이 있어야 할 것 같다.
이게 정말 이래야 하는 걸까요? 촬영 조건을 보면 경로가 지시되고 장면이 연출되고 감독의 자유가 매우 제한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잘못된 계산 아래 오로지 촬영 기법과 몇 번의 강제 촬영에만 의존해 영화는 강렬한 현실감을 발산한다. 그 시대 사람들의 움직임과 표정, 말하는 방식을 다시 살펴봅니다. 안토니오니는 이데올로기의 정점에서 지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쪼그려 앉아 응시하며 그림에서 삶이 스며나오도록 합니다. Jia Zhangke처럼 그는 평범한 삶의 시를 발견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 저급하고 우울하고 사소한 삶의 구석구석까지도 시선이 있기에 시가 될 수 있다. 이것은 고단한 삶 속에서의 일종의 선(禪)이다.
그리고 결국엔 그 시대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요, 그 시대는 굶주림, 가난, 우울증, 모든 고귀한 사상과 문화로부터의 고립이 특징이었습니다. 그 시대는 미쳤고 저항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진짜 시간에 대한 향수가 안개처럼 피어올랐고, <플랫폼>을 보는 동안 나도 그 향수에 젖어들었다. 내가 정확히 무엇을 그리워하는가? 어쩌면 그것은 여가의 종류, 사람 사이의 관계의 종류, 강제로 뽑힌 뿌리의 종류일지 모르지만 그 끝은 여전히 전통의 흙 속에 묻혀 있습니다. 양춘의 하얀 눈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하급 리바족의 냄새는 여전히 중국적이다. 비록 민속풍습이 옛날에 비하면 많이 뒤떨어져 있지만 오늘날보다는 여전히 단순하다. 어쩌면 아름답고 시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고 기억의 조각이 적고 흐릿해진 지 오래지만, 어쩔 수 없이 화면 앞에서 뒤를 돌아보아야만 다시 태어나는 내 아들일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