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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은 공허함, 공허함은 색이다

색은 공, 공은 색이다.

"색은 공, 공은 색이다"라는 말은 반야바라밀경(반야바라밀경)에서 따온 것입니다. 우선 여기서 말하는 '색깔'은 여성의 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지고,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불교에서 이 문장이 기본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만물은 본질적으로 공(廣)하다는 개념이며, 만물은 영원히 발현되지 않으며, 만물은 멸망하고 흩어진다는 것을 깨닫게 하려는 의도이다. 감정은 모든 것에 집착하지 않도록 몸과 마음을 불편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공허함을 말하면서도 공허함을 사랑합니다. 사실, 세상의 것을 사랑하는 것과 공허함을 사랑하는 것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공허함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공허함이라는 단어를 추구하기 위해 모든 것을 버린다. 모두가 알듯이 모든 것이 공허합니다. 포기하든 안하든 공허합니다. 포기한다는 생각은 더 이상 공허하지 않고, 공허함을 사랑한다는 생각은 이미 '거기' 있습니다. 이는 형태와 비움이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동일함을 보여준다. 형태에 집착하는 사람은 '형태가 공이다'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비어에 집착하는 사람도 '공이 곧 형태이다'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고요에 얽매인다'라는 말도 들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마찬가지다. 고요함이란 사람들에게 조용한 곳에 숨어 듣지도 말고 생각하지도 말라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조용하다'는 말로 자신을 묶고 움직이지 못하게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진정한 고요함은 몸의 고요함보다 마음의 고요함이며, 가장 바쁜 시기에도 외부의 것들에 방해받지 않고 고요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나는 이 문장을 매우 높이 평가하는 동시에 이러한 마음 상태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분주함 속에서 고요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침묵 속에서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들, 침묵 속에 마음의 평화가 없는 사람들보다 더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