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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i Jian: 로큰롤의 13년
Cui Jian 작사, Zhu Zixia 작사
유년기와 청소년기
음악을 향한 나의 길은 가족이 나에게 미친 영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저는 한국인이고 베이징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무예단에서 트럼펫을 불었고, 어머니는 가무단에서 무용수로 활동하셨다. 제가 어릴 때부터 가장 많이 접한 것은 음악이에요.
어렸을 때 부모님이 술을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던 일이 아직도 기억난다.
음악은 생존의 수단이 아니라 생존의 수단이라는 것을 아주 일찍부터 느꼈다. 삶의 본능. 물론, 이제 나에게 음악은 생존의 수단이기도 하다.
게다가 음악적인 분위기를 주는 곳도 바로 우리 집이다.
저는 어렸을 때 숙제를 아주 잘했어요. 몇 년 동안 200배를 받았어요. 방학이면 종종 '5명 우수 학생' 증서를 들고 집에 가곤 했어요.
<피> 2학년 때에는 모니터위원과 연구위원으로도 활동했습니다. 어렸을 때 나는 특히 문학을 좋아했고, 단어에 매우 예민했는데, 중국어 선생님이 나를 매우 좋아했는데, 이는 나중에 내가 쓴 가사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초등학교 시절에는 학교를 자주 옮겨 2년을 덩시커우 지역에서 보냈고, 3학년과 4학년 이후에는 항상 하이뎬구에 있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새 학교에 올 때마다 반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정말 불편했습니다. 나는 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공격성이 없는 아이이다. 그 당시에는 표현력이 좋지 않아서 말을 하기가 싫었습니다.
10대 때는 어른이 된 것 같은 느낌은 들었지만 어른이 된 것 같은 느낌은 아니었어요.
저는 패션을 좋아하는 편인데, 긴 머리가 유행하던 시절에 저도 길렀는데, 부모님께서 "저것 좀 봐라, 머리 어때?"라고 말씀하셨죠. 좀 더 편하게 해줄 수 있나요?" 그냥 다 뽑아버려서 다들 웃고 울었어요.
그렇죠.
제가 14살이었을 때, 아버지는 제가 뭔가를 배워야 할 때라고 생각하셔서 처음으로 아코디언을 빌려주셨습니다.
저는 지루함을 느껴 배우기를 거부했습니다. 아버지는 나에게 오보에를 다시 가져오셨고, 이틀도 안 되어 나는 그것을 아버지께 돌려드렸습니다.
드디어 아버지의 특기인 트럼펫을 배웠습니다. 처음에는 아버지가 가르쳐주셨다.
나중에 아버지와 아들이 스승과 제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새로운 선생님을 찾아주셨다. 막 시작했어요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는 매일 1시간씩 연습해야 했어요. 트럼펫을 불려면 연습도 해야 하고, 근육도 유지해야 하고, 활력도 있어야 하는데, 그것도 굉장히 힘든 일이에요.
제가 기타를 처음 본 건 16살쯤 됐어요. 그때 누군가 기타를 들고 있었습니다.
첫 느낌은 '이것도 악기인가?'였습니다. 나중에 나는 가끔씩 길가에서 기타를 연주하고 "강정 사랑 노래"와 같은 "노란 노래"를 부르는 멋진 옷을 입은 젊은이들을 보았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기타를 치는 사람은 누구나 갱스터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기타는 부르주아지의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점점 기타에도 푹 빠지게 됐어요. 기타는 연주하고 노래할 수 있고, 자신의 감정을 온전하게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트럼펫을 부는 것과 달리 한 부분만 연주할 수 있으며 매우 표준화된 다양한 요구 사항으로 인해 별다른 혁신 없이 매우 기계적인 모드로 고정됩니다.
그래서 나에게 트럼펫 연주는 상대적으로 우울한 일이다.
저는 19살 때 정식으로 기타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기타를 연주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여전히 단지 재미를 위한 것이지, 교육받은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기타에 대한 우리의 열정으로 인해
그 당시에는 우리 중 3~5명이 기타를 연주하고 있었고
우리는 모두 음악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 아버지는 매우 개방적이셨고, 나에게 제한을 두지 않으셨고, 한때 친구를 통해 나에게 기타를 주셨습니다.
블라인드 글쓰기 덕분에 운이 좋았다
1981년 북경 가무단에 입소해 그 극단에서 트럼펫 연주자로 활동했다.
내가 합류했을 때는 경쾌한 음악이 막 인기를 끌던 중이었다.
트럼펫을 연주하는 것 외에도 다른 가수들에게 악기를 제공하고, 기타를 연주하고, 백업 보컬을 부르는 등의 일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팝송을 부르는데, 이것이 꽤 좋은 팝음악 프로듀싱 대열에 들어섰습니다.
가창력도 그 기간 동안 개발되고 발휘되었습니다. 1983년에 한단에 가서 한 번은 할 일이 없던 어느 날 밤 갑자기 기타를 치다가 갑자기 노래가 너무 인상 깊었던 기억이 납니다. 한 소녀가 너무 감동해서 울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점차적으로 나의 노래가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고, 많은 시청각 회사들이 나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황이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같이 곡을 선정하고 가사를 쓰고 같이 녹음을 하더군요.
꽤 재미있다고 생각해서 만들었어요. 돈.
나중에는 남의 노래를 부르는 건 정말 미래가 없다는 걸 느꼈어요.
팝 음악을 만들려면 스스로 창작하고 프로듀싱하고 연주하는 법을 배워야 했어요. 물론, 저도 배경지식이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그냥 무작위로 쓰고, 다 쓰고, 직접 노래를 불러요. 내가 쓴 첫 번째 곡은 "I Love My Guitar"였습니다.
그 후 Liu Yuan과 저는 'Qi Ply Board'라는 밴드를 결성했습니다.
우리는 할 일이 없을 때마다 모여서 우리가 좋아하는 국내외 팝송을 부르곤 했습니다. 음악. 1985년에 우리는 "꿈속의 고백"이라는 우리 인생의 첫 번째 테이프를 녹음했는데, 이는 공식적으로 중국 대중음악계에 돌입했습니다.
1986년, 스물다섯 살이던 올해 초 처음으로 록 음악을 접하게 되었는데, 당시로서는 아직까지 낯설었다.
. 나는 즉시 매료되었고 온몸에 충동적인 열기가 느껴졌습니다.
그 이후로 내 아이디어와 창작물은 이러한 측면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창작에 대한 강한 열정과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록만이 음악을 심오하게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곧 첫 번째 록 곡인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를 썼고 그 다음에는 "Nothing"을 썼습니다. 한 달 후, 왕쿤은 1986년 세계 평화의 해를 기념하여 100명의 가수를 위한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그 중 20명이 솔로로 부를 수 있는 사람이 있었습니까? 이 노래를 그녀에게 줬는데, 시상대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내 노래를 듣고 엉덩이를 들고 떠났다고 들었는데 왕건이 동의했다. 이 일은 1986년 4월에 일어났습니다.
공연 도중 청나라 시대를 연상케 하는 긴 가운을 입고, 헝겊 기타를 들고, 바지 다리를 일자로 높이 뛰며 수도를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한 낮은. 이때 관중석에서 약간의 소동이 일어났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게 무슨 미덕이냐?"라고 말했고, 음악이 시작되자 나는 "나는 한 때"라고 불렀다. p>
계속해서 “언제 같이 가실 거예요?”라고 묻자 관객들은 조용해졌다.
이 노래를 부르고 나서 운이 좋게 여기저기서 지금까지 쉬지 않고 공연을 하게 됐어요.
음반사와 계약도 잇따르고 있다. 오늘날 록 음악이 나를 구했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나의 근황
데뷔한 지 10년이 됐다. 지난 10년 동안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나의 모든 변화는 나의 음악과 가사에 반영됩니다.
지금까지 4장의 앨범을 발매했는데, 이번 앨범 역시 전반적인 음악 창작은 여전히 록 음악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표현 방식과 녹음 방식을 제외하면 기본은 변함이 없다. 그 과정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 앨범은 스튜디오에 '푹 젖어들기'까지 거의 1년이 걸렸고, 두 번째 앨범은 스튜디오에서 라이브로 만들어졌다. 느낌은 펑크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으며, 세 번째는 두 번째와 거의 동일하지만, 네 번째는 RAP과 TECHNO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전 작품들 중에는 너무 경쟁심이 강하고 자연스럽지 못한 표현도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어느 시대든 발전은 수반된다. 어제의 일을 오늘 보면 단점이 보이고, 내일의 일을 보면 불만족스러울 것이다. 나는 인정한다
나는 내 자신의 일에 결코 만족하지 못하는 추구자임을 인정한다.
지금도 나는 '새로운 대장정의 로큰롤', '솔브', '붉은 천 조각' 등 과거의 옛 노래들을 아직도 부른다. "Nothing" 솔직히 말해서, 옛날 노래를 부를 때 시장과 관객의 감정을 고려해서 조금 꺼려지기도 했어요.
정말 기대되는 건 신곡이에요. 내 새 앨범 "The Power of Impotence"
는 내가 가장 만족하는 앨범이다. 음악부터 가사까지, 나는 이 사회에 이렇게 깊이 침투해본 적이 없다.
그러나 놀랍게도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이것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가끔 외로움을 느끼기도 하고, 특히 타인의 이해를 갈망하게 됩니다. 이런 기분으로 집에서 음악을 듣습니다
. 수천 장의 CD를 모아두었지만 평소에는 잘 듣지 않는 편이다. 이때는 기분이 어떤 음악을 들을지 말해주고, 그다음엔 뭔가를 써보고, 그러다가. 나는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자신이 강하고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외로움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지금 내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 많다. 예전에는 좀 더 추상적인 글을 썼기 때문에 예전의 글을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과거에는 한 가지 컨셉, 즉 밖으로 나가는
에 대해 더 많이 썼는데, 현재의 음악은 다른 방향, 즉 무너지는 방향에 있습니다.
싶은데 다른 곳이 아니고 바로 여기 있어요. 예전에는 떠나는 것, 해가 뜨는 것, 하늘은 아직 거기에 있는 것, 가짜 승려들에 대해 썼는데 이제는 구체적인 것들이 더 강력한 것 같아요.
진정한 록 음악이라면 이런 글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적어도 내 록 음악은 여기까지 와 있다.
음악을 대하는 태도가 예전보다 날카로워진 동시에 아쉬운 점도 있다.
예전에는 좀 멍청해서 그런 슬픈 점을 발견하지 못했다. . 나이가 들수록 책임감도 커지고, 사회적 경험도 많아지고
어렸을 때 발견하지 못했던 것들을 10년 뒤에는 내가 느꼈던 것과는 다르게 느껴질 수도 있다. 지금
.
어느 날, 덴마크에서 열린 뮤직 페스티벌에서 반쯤 취한 상태였는데, 하늘이 붉은 구름으로 뒤덮였습니다.
내 주변에는 7개의 무대가 있었습니다.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보라색 등 모든 무대에 음악이 흐르고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 나는 음악에 반쯤 취했고, 내 마음은 행복으로 가득 차 있었다. 나는 이런 삶을 정말 좋아했고, 다음 생에도 이렇게 살고 싶었다.
서클에 계신 분들 중에 제가 길을 막았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나는 그것이 매우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정말로 내 문제가 아니라 그들 자신의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들이 내가 그들의 길을 막고 있다고 말한다면, 우선 나는 우리가 같은 길을 걷고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도 같은 길을 가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혼자 걷는다면 유일한 포인트는 시장이다. 왜냐하면 시장은 하나뿐이기 때문이다. 나는 너무 늙었고
그들은 젊고 사람들이 너무 많다. 내가 그들을 막는다면 그들은 정말 쓸모없다.
전문 음악인으로서 공연 기회가 많지 않고 매년 20~30회 공연밖에 하지 않는데, 비슷한 가수들의 국내외 공연이 200회가 넘는 것에 비하면 아직은 훨씬 적은 편이다. . 지금은 하루에 최소 5시간
6시간, 때로는 10시간 이상 일합니다. 스튜디오에 틀어박혀 쉬지 않고 음악을 들으며 감정을 찾고, 작품을 쓰고, 신곡 연습을 했다.
일 외에도 신체 운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는 이제 일주일에 세 번씩 달리고 수영합니다. 내 생각은 좋은 몸이 없으면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이 공허하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사랑, 직업, 스포츠가 있으면 행복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이제는 스포츠를 제 삶의 최우선 순위에 두거든요.
저는 인생과 음악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이라도 틀리면 시작해야 해요. 위에.
하지만 저는
감정이 풍부한 사람이고 사람들과 농담하는 것도 좋아합니다. , 그것은 또한 매우 외부 적으로 나타납니다.
딸이 있는데, 아직 할 일이 많아서 아직 어린아이가 되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어요. 어떤 연령층이든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출발점은 어린이입니다. 나는 딸에게 내 감정을 감히 말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딸이 의심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의 아버지는 특정한 책임을 갖고 있는 만큼 아이의 삶과 교육, 미래에 많은 에너지를 투자해야 한다.
중국 록 음악이 무력화
최근 중국 록 음악이 음반이나 미디어 측면에서 탄력을 받고 있지만 공연 측면에서는 아무것도 없다
특히 눈에 띄는 발전 밴드 수는 늘어났지만, 제작 품질 측면에서는 특별히 눈에 띄는 발전은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록 밴드는 협찬도 없고, 음악도 만들 수 없고, 투어도 할 수 없고, 음향 장비도 갖추지 못한 상태다.
다른 대중음악의 경우 점점 성적이 안 좋아지고 있다. 협찬과 캔 대규모 공연을 펼치며 시장을 망쳤다. 같은 스피커 세트의 임대료는 3,000위안인데, 록 밴드 공연의 경우 1,000위안이면 좋은 것으로 간주되어 음향 효과가 점점 더 나빠지고, 관객은 너무 많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악순환이 됩니다.
따라서 현재 중국의 록 음악은 무력하고 라이브 능력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중국 사람들은 잡지를 읽고 테이프를 들으면서 록에 대한 느낌을 갖지도 않습니다. CD를 듣는 능력 아니오, 내 CD는 3,000장만 팔렸는데, 내 테이프는 300,000장 팔렸어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테이프를 듣고 잡지를 읽는 것,
이것이 장애의 상태이다.
중국 록 음악은 사방에서 포위됐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첫 번째가 매니지먼트다. 두 번째는 9 대 1의 불법 복제로 우리 경제에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홍콩과 대만의 음악이나 찬송가인데 모두 잔잔한 음악이에요. 택시나 중학교를 보면 다 이런 음악이 가득해요. 넷째는 내적인 발전이 완벽하지 않아 내적인 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음악을 만드는 우리를 오해하기 쉽고,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은 특히 지루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매우 교양없고 약간 건방진 스타일입니다. 사실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은 훌리건도 아니고 악당도 아니지만 지식인도 아닙니다. 우리 중 대부분은 유창하지는 않지만 마음속에 품고 있는 것이 있고 단지 진실을 말하고 싶을 뿐입니다.
('중국' 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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