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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유인물]: 장춘이(Zhang Chunyi): 시 창작에 관한 무작위 강연(5)

시 창작에 대한 토론(V)

강사: 장춘이

8. 시의 "가독성"

사람들은 자주 사용합니다. "가독성"이라는 문구 시에 대해 논평하려면 "읽기"라는 단어를 사용하세요.

시의 '가독성'이란 매력이 있고, 읽을 때 눈길을 끌며, 독자의 영혼을 일깨울 수 있고, 독자들에게 높이 평가되거나 사랑받는다는 뜻입니다.

매력 시적 언어예술을 통해 표현되는 시인의 개인적 감정과 정신성이란 무엇인가? 내용은 사상과 감정의 전달체이며, 감정은 시인의 감정과 정신성의 표현이다. , 그것이 시의 '매력'이다.”

매력은 시의 생명이자 매력이다. 어떤 시에는 주제가 있지만 매력이 없다. 씹는 밀랍처럼 읽혀 독자들에게 평가받지 못한다. 가독성도 문제다.

그렇다면 좋은 시란 어떤 시인가?

우선 시는 좋은 시인가? 모든 오래된 것에서 새로운 것을 찾고 발견하는 것은 분명해진 것의 이면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옆에서 보면 산과 봉우리가 있다고 합니다. , 그리고 높이와 거리가 다릅니다. 첫째,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감정을 독특하게 발견하고 발견할 수 있는지 여부가 바로 철학자들이 말하는 시의 독특함과 독창성입니다. 이처럼 사상가로서 시인이 기존 세계를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이것이 시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것을 막지는 못한다. 관점이 다르면 세상도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Liang의 작품은 또한 시인에게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방식과 매우 다른" 것에 대해 글을 쓰도록 요구합니다. 이것은 Cui Hao가 황학루에 대해 쓴 것이지만 Li Bai는 감히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앞에 있는 것"만 남길 수 있었다. 풍경이 보이지 않아서 최호가 그 위에 시를 썼다. 왜냐하면 이백은 황학탑이나 최호의 오래된 것에서 새로운 것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찾을 수 있을 때 먼저 찾았다. 그래서 리바이는 "내 앞에 풍경이 있다" "믿을 수 없다. 최호가 위에 시를 썼다"고 말했다.

둘째, 새로운 각도를 찾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표현하려면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할까요? 이것이 시의 기본 요소이자 시의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즉, 좋은 시에는 최소한 두 가지 지표가 있습니다. 독특한 미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두 요소는 분리될 수 없습니다.

또한 좋은 시에는 삶에 대한 강한 추구, 사회적 관심, 감정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가족과 조국의 감정"은 조국과 민족에 대한 깊은 사랑이며, 국가의 번영과 국민의 행복을 이상적으로 추구하는 것입니다. , 조국에 대한 책임과 사명은 오늘날의 시인들에게 있어서 그들의 작품, 특히 그들의 작품을 통해 전달되는 문화유산의 뿌리깊은 문화심리적 코드로, 우리는 가족과 조국에 대한 시인의 무한한 헌신을 엿볼 수 있다. 의심할 바 없이 시 자체의 풍부함과 역사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작품입니다.

청나라의 허샤오지는 『왕저시와 시에 대하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 시를 쓸 때는 소리내어 읽어야 합니다. 이유가 부족하면 읽을 수 없고, 에너지가 넘치지 않으면 읽을 수 없고, 감정이 비현실적이면 읽을 수 없고, 감정이 과하면 읽을 수 없다. 단어는 우아하지 않고, 시작점이 의미가 없으면 읽을 수 없고, 장의 끝이 불분명하면 읽을 수 없습니다.

허샤오지의 이 구절에는 시를 평가하는 기준이 담겨 있다.

첫째, "논리가 부족해서 읽을 수 없습니다." 이는 시의 의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감정적이든 이성적이든, 시가 표현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작가는 먼저 그것이 의도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의도의 수준이 시의 어조를 결정합니다. 시는 서정성을 강조하면서도 이성적이어야 한다. 감정 뒤에는 이성이 따르며, 시에 드러난 철학은 마치 피아노의 현만 연주하는 손과 같아서 읽는 사람의 가슴을 뭉클하게 하고 읽고 나면 감동을 줍니다. 그것은 시인과 독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형성하며, 이는 영혼의 합리적인 결합입니다.

둘째, "에너지가 넘치지 않으면 책을 읽을 수 없다."

시의 기(氣)는 산과 구름, 황하의 아홉 구류처럼 대담할 수도 있고 우아할 수도 있고, 기백이 높거나 낮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번영하는 것은 단지 고음과 지속이 아닙니다. 소위 기라고 불리는 지속적인 번영도 리듬과 관련이 있습니다. 수천년에 걸쳐 고대인들이 정리한 평면적이고 경사진 리듬은 나름의 장점이 있으며,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면 리듬을 경쾌하고 중독성 있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리듬을 무시한 시는 읽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읽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에너지가 일관성이 없고 간헐적이어서 단번에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우리는 시를 읽을 때 발음이 어렵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운율이 매끄럽지 않은 이유입니다.

셋째, "사랑이 진실이 아니면 읽을 수 없다." 사랑은시의 삶입니다. 고대인들은 흔히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것은 바로 사랑입니다. 훌륭한 시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진실한 감정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글 하나하나와 문장 하나하나가 진실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어야만 독자는 그것을 읽을 때 슬프든, 기쁘든, 감정적이든, 분노하든 공감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감성이 없는 글은 생명력과 생기가 없는 죽은 나무와 같아서 당연히 매력적인 풍경도 없을 것이다.

시가 전하는 진심은 세상을 놀라게 하고 귀신과 신을 울리게 할 수는 없더라도, 작가를 불붙이고 독자들을 감염시키기에 충분하다. 사랑이 진실하지 않다면 병은 없습니다. 외우고 보면 모두 밀랍을 씹는 맛과 같습니다. 단순한 추론은 시가 아니라, 이성과 감성을 결합하고, 이성과 이해하고, 감성으로 감동시켜야만 좋은 시가 될 수 있다.

넷째, "말이 너무 음란해서 읽기가 어렵다." 시의 언어는 소설이나 산문의 언어보다 더 까다롭습니다. 제한된 공간으로 인해 텍스트를 압축해야 합니다. 간결함은 물론, 우아함도 추구합니다. 이것이 우아함이라는 단어의 의미입니다. 기름칠은 시가 아니다. 모국어를 시로 담을 수 있고, 구어체도 시로 담을 수 있지만 적절히 잘라서 서로 섞어야 합니다. 그림은 자유분방하고 꼼꼼하며, 시도 다양합니다. 스타일은 다양할 수 있지만 언어는 특별해야 합니다. 단어를 선택하고 문장을 만들고, 신중하게 단어를 다듬고, 기술을 익히면 단어는 기묘하고, 단어는 놀랍지 않습니다.

다섯째, "출발점이 쓸모없어 읽을 수 없다." 시작, 계승, 전환, 시작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는 마치 음악을 작곡하는 것과 같습니다. 첫 번째 키를 누르면 멜로디가 결정됩니다. 불사조의 첫 울음소리가 식사를 특별하게 만들어줍니다. 한 문장을 말하면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평범하든 웅장하든 예상치 못한 일이거나 예상치 못한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밍, 지금 이 순간부터. 이 효과를 얻으려면 아무 의도 없이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서 '의도'는 시의 의도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구상을 가리킨다. 아이디어는 영리하고, 새롭고, 이상해야 합니다.

여섯째, “글을 끝까지 헷갈리지 않으면 끝까지 읽을 수 없다.” "훈망"은 암시적이라는 뜻이다. 텍스트는 산의 평범함을 불쾌하게 여길 뿐만 아니라, 시 역시 말의 끝과 끝없는 의미에 주목합니다. 중보기도가 시의 생명이라면 암시성은 시의 상징이다. 특히 미묘한 결말. 끝은 종종 시의 숭고한 지점입니다. 세 번의 한숨을 쉬며 노래할 수도 있고 갑작스럽게 끝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마치 "공작이 남동쪽으로 날아가서 5마일을 머문다"와 같을 것이며, 그 여운은 3일 동안 들보 주위에 맴돈다. 누군가 유머가 무엇인지 말했듯이, 즉시 웃게 만드는 것은 웃기고, 생각만 해도 웃게 만드는 것이 유머이다. 시도 마찬가지다. 좋은 결말은 사람들을 끝없는 뒷맛으로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시가 끝나면 독자들은 뒷맛과 상상으로 시를 이어가며 재창조에 참여하게 된다. 이것이 좋은 상황에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 가지 점을 더 추가하고 싶습니다. 곡조가 귀에 즐겁지 않으면 읽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운율시의 운율은 형식입니다. 평면과 경사, 끈끈함과 평등을 포함하며 운율시의 리듬은 리듬, 리듬입니다. 이 두 가지를 결합한 것을 리듬이라고 합니다. 시에는 시적인 어조가 있는데, 이는 형식을 준수할 뿐만 아니라 리듬과 리듬도 준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어떤 기사라도 완전한 전체이므로, 이 전체에서 분리되면 마치 노래하는 것처럼 불완전해 보일 것입니다. 좋은. . 시를 쓰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 이는 운문 자체의 문체와 분리될 수 없습니다. 운율의 형식은 이해하기 쉽지만 리듬과 리듬은 이해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리듬 문제에 대해서는 두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Chu Guangxi의 "Shiyu Pavilion"

야오산 진우에서 출발해 서쪽으로 꽃숲을 볼 수 있다.

궁궐은 내려다보면 작지만, 보면 복도가 깊다.

연못에 정원 꽃이 떨어지고, 하늘이 말하고, 소나무 소리가 들린다.

신사님도 저를 아시고 향을 피우면 마음이 변하겠습니다.

이 시 문장의 마지막 단어는 Yu, Xiao, Shui, Me입니다. Mandarin에 따르면 발음은 항상 상승조로 되어 있으며 각 문장의 시작 부분에서 "돌리고 상승하는" 톤을 형성하여 사람들에게 짜증을 줍니다.

Liu Changqing의 "Xun Hong Zun Master가 만나지 않았습니다"

고대 나무에 사람이 없어서 Yu Hakka를 찾으러 왔습니다.

옥상자 위에는 도서들이 쌓여 있고, 푸른 구름 위에는 선의가 쌓여 있다.

학이 몇 살인지, 추운 날씨에 아직 매화가 피지 않았는지 누가 알겠는가.

산에서 만나지 않는다면 어디서 진사를 만들 수 있을까?

이 시 문장의 마지막 단어인 地, 安, 岁, Jian은 모두 하강 성조를 갖고 있어 각 문장이 조금씩 가라앉아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 읽기가 매우 불편합니다. 이 용어를 "화이트 풋 싱크로니"라고 합니다.

소리와 운율 측면에서 매우 불협화음이 있어 시의 운율과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아름다움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우리는 창작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발음 문제에는 '흰 발 조율' 외에도 말하기 어려움도 포함되는데, 이는 어색하고 매끄럽지 않게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붉은 저택의 꿈' 35장 잉어는 "내 이름에는 원래 오리올이라는 단어가 두 개 있었는데, 그 여자애가 발음이 어려워서 그냥 잉어라고 불렀는데, 지금은 왜 인기가 많은지"라고 말했다. 꾀꼬리의 울음소리는 발음하기 어렵나요? 두 단어의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두 단어는 각각 앞비음과 뒷비음에 속하지만 여전히 읽기에 어색합니다. Qin Mu는 "예술 바다의 Shibee : 언어 예술을 마스터하고 문예 창작을 잘하십시오"에서 "문장은 비스듬한 문자로 가득 차거나 일련의 문장으로 끝나며 끝 단어는 모두 단조롭습니다. 또는 읽기가 지루할 수도 있고, 발음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오블리크도 별로 아름답지 않습니다.” 같은 운율 부분의 단어가 한 문장에 사용된다는 뜻입니다. 그것을 읽으면 그 구절의 반복되는 운율 효과가 파괴됩니다. 이것도 주목해야합니다.

시의 '가독성'에 관해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최근 '바산컵' 전국 신농시시대회가 열렸는데, 1등상이 시상된 후 인터넷 시계에 난리가 났고, 많은 사람들은 이런 일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표현했다. 유로춘. 먼저 수상작을 살펴보겠습니다.

'바산배' 시 공모전 입상작 1등상 발표 :

유로춘 · 늙은 농부의 말

토지 계약 후 , 동기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충분히 만드세요. 안심을 한 것만으로도 천창진은 살이 쪘다.

각 가족의 별장이 일렬로 늘어서 있는데 온라인 판매를 통해 풍년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Xiaokang은 이미 늙은 황제이므로 여전히 소매를 걷어붙여야 합니다.

지금은 이 시의 장점에 대해 논평하지 않겠습니다. 비교하지 않고는 해가 없습니다. Yu Lou Chun의 고대 작품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옥집의 봄

송나라·송기

동쪽 도시의 풍경은 점차 아름다워지고 주름진 잔물결이 손님을 맞이합니다. 푸른 포플러 연기 밖에는 아침 햇살이 차갑고 붉은 살구 가지에는 봄이 가득합니다.

크면서 즐거움이 부족한 건 싫지만 천금을 사랑하고 가볍게 웃을 의향이 있다. 나는 당신이 지는 해를 설득하기 위해 술을 들고, 저녁 빛을 꽃 사이에 남겨 두었습니다.

송기의 시를 읽으면 설명 없이도 그 아름다움을 읽을 수 있다. 이 노래 '옥집의 봄' 때문에 송기는 '홍성상수'라고도 불렸다. 이번에는 바샨 컵의 1등상을 읽으면 소박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외치면 웅장하고 힘이 넘치는 구호 같지만, 시로서는 예술적 가치가 없다. 시는 봄과 눈이고, 엘리트 문화이며, 모든 시대 지식인들의 노력과 지혜의 결정체라는 것을 누구나 기억해야 한다. 숭고한 인본주의 정신과 우아한 미적 취향은 시의 특징이다. 그것은 중국 문화 피라미드의 진주입니다. 소위 "시는 현실적이고 대중적이며 대중적이어야합니다"는 대부분의시 애호가를 오해로 이끌고시 발전의 방향을 잃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높은 수준의 문학과 예술은 낮은 수준을 수용하고 적응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수준을 낮출 수밖에 없다.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9. 작품으로 수정

작품을 쓴 후 수정은 시 쓰기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과정이 됩니다. 창작은 우리가 어떤 수공예품을 만들 때와 똑같습니다. 우리가 쓰기 시작하는 것은 막 벗겨낸 수공예품처럼 좋은 수공예품이 되려면 필연적으로 거칠게 느껴질 것입니다. , 아직은 그 과정을 시, 즉 수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고대의 유명 시인들은 작품을 개작하는 데 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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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을 향하여 누워서 옛 시를 고치다"(Weizhuang)

"시는 고치는 것을 지치지 않으며, 세련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Xie Zhen) /p>

두보는 왜 "새 시를 다시 써서 다시 낭송"하고 싶었을까. 그가 추구하는 예술적 효과는 "내 말이 놀랄 때까지 결코 멈추지 않겠다"는 것이다. 즉, 나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이 읽고 나서 기억할 수 있는 놀라운 문장이나 문장을 쓸 수 없을 때까지요. 여기서 놀라운 문장은 새롭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이 아닙니다. 이것은 의식적인 창조 행위입니다.

여기에서 먼저 수정된 사항에는 평면 및 경사, 끈끈한 쌍, 대조, 운율 등이 포함됩니다. 두 번째는 단어와 문장을 다듬는 것입니다. 이전 작품들의 상당수를 보면 좋은 작품이나 예술적인 작품은 단어와 문장의 다듬기를 반복한 결과인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한 단어나 문장을 다듬으면 전체 작품의 예술적 개념이 향상됩니다. 단어 정제 및 문장 정제와 관련하여 먼저 잘 알려진 두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제목 : 리닝은 은둔생활(가도)

소수의 이웃과 함께 유휴생활을 하며, 잔디길은 황량한 정원으로 이어진다.

새는 연못 옆 나무에 머물렀고, 스님은 달 아래 문을 두드렸다.

다리를 건너면 들판의 색깔이 바뀌고, 바위와 구름도 움직인다.

한동안 떨어져 있었다가 다시 여기로 왔는데, 약속 꼭 지키겠습니다.

당나라 시인 가도(嘉島)의 턱 대련에 나오는 '두드리다'라는 단어는 '두드리다'를 써야 할지, '밀다'를 써야 할지 고민한 역사가 꽤 있다. ” 그래서 그때 계속 노크를 해야 할지 밀어야 할지 고민하다가 너무 반해 경조인한우 의장대에 달려갔다. 상황을 이해한 한유는 "노크"를 했다.

그렇다면 '노크'를 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표면적으로는 '밀다'와 '노크하다' 사이에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잘 생각해보면 밤에 누군가의 문을 밀면 주인이 이미 빗장을 걸어 놓았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 밀어내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노크'는 우선 주인에 대한 예의다. 중요한 것은 두드리는 소리가 고요한 밤의 침묵 속에서의 움직임이라는 점이며, 이는 시의 경지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른 매화(치지)

추위로 수천 그루의 나무가 부러지지만, 한 그루의 뿌리가 따뜻해진다.

어젯밤 첸춘의 깊은 눈 속에서 가지에 꽃이 피었습니다.

바람은 향기를 담고, 새들은 아름다움을 엿본다.

내년에는 예상대로 왕춘타이가 첫 번째 방문지가 될 예정이다.

이것은 오대기의 시 '조매화'이다. 시의 대련에서 '한 가지가 피어난다'는 말이 '여러 가지가 피어난다'로 밝혀진다. 구씨가 그것을 보고 '여러 가지에 꽃이 핀다'고 하더군요. 더 이상 이른 매화가 아니라, 가지 하나가 피면 이른 매화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는 '초기'가 아니라 '한 가지'만큼 좋지 않습니다." Qi Ji는 깊은 인상을 받아 '여러 가지'를 '한 가지'로 변경했습니다. 이것이 "Yi Zi Shi"의 유래입니다.

시를 쓸 때는 선인들의 정신이 있어야 해요. 작품 하나하나에 많은 고민과 수정이 필요해요. 그게 좋은 시죠.

10. 결론

시 쓰기의 다양한 규칙과 기법은 전혀 신비롭지도, 익히기 어렵지도 않지만, 전제 조건은 기꺼이 뛰어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거로 들어가세요. 들어갈 수 있는 사람만이 나갈 수 있다. 먼저 고대의 우아함을 찾으면 우아함과 천박함을 감상할 수 있고, 먼저 현대와 고대를 추구하면 과거를 현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수천년 동안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쌓아온 모든 경험은 "명작을 모방하고 변화를 이루다"라는 여덟 단어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대인의 숨결, 그리고 개성을 추구하세요. Lu Youyou는 시간이시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움은 시와 가사를 읽는 것뿐만 아니라 중국 시의 역사, 역대 왕조의 문학적 개념, 심지어 고전과 역사에 대한 다양한 지식까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외적 기술은 좋은 시를 쓰기 위한 기초입니다. .

고전시는 매우 분명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글쓰기에는 문턱이 있고 운율, 균형, 대립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엄격한 음운 기준에서 확장된 상상력과 기백이 담긴 단어를 창작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오늘날 중국 시와 시인이 아주 좋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항상 좋은 시와 좋은 시인이 있을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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