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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왕퇴한묘에 있는 고대 시체는 무엇인가요?
마왕퇴 1호분의 고대 시체는 2천년 이상 보존되어 온 매우 희귀하고 독특한 시체이다. 그녀의 외모는 완전하고 연조직은 탄력적입니다. 무게 34.5kg, 내장은 쪼그라들었지만 외모는 완전하고 부드러워… 이 새로운 고고학적 발견은 세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노인'이 '살아있는 것 같다', '갓 죽은 것 같다'는 과장된 전설이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홍콩과 마카오의 일부 동포들은 이렇게까지 물었습니다. 왜 그녀를 구해내지 않는가!"
사실 고대 시체가 부패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부패가 어느 정도 차단되어 보존된 상태이다. 관객 앞에 전시된 것은 무덤 주인의 죽음 이후 조기 부패되는 현상인 '거대한 시야'를 지닌 여성 시체이다.
사망 후 산소 부족으로 인해 세포는 스스로 용해되어 조직의자가 분해를 일으키고 시체 내부의 박테리아와 시체 외부의 박테리아가 시체 내부에서 빠르게 증식하여 분해 된 유기물 (예 : 단백질 등) 효소로 인해 시체가 부패됩니다. 부패 과정에서 다량의 가스가 발생하는데, 이는 몸 전체의 조직과 내장을 압박하여 몸 전체가 부어오르고, 입을 벌리고, 혀가 튀어나오고, 안구가 튀어나오고, 항문이 튀어나오는 현상을 일으킨다. 법의학은 이러한 부패의 초기 징후를 "거대주의"라고 부릅니다. 고인이 임신부이고 '거대증'이 있는 경우 가스 압력으로 인해 태아가 질 밖으로 압착될 수 있는데, 이를 내부 분만이라고 합니다. 물론 50대인 이 루안호우 부인에게는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박테리아가 시체 부패를 일으킬 수 있는데 왜 시체가 완전히 부패되지 않은 채 잘 보존되어 있는 걸까요?
시체가 부패하려면 부패균이 관여해야 한다. 부패균의 생존, 번식, 사멸은 온도, 습도, 산소의 유무, pH, 영양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시체 부패를 방지하려면 박테리아를 죽이는 화학적 약물이나 물리적 방법 외에도 부패 박테리아의 생활 환경을 바꾸는 것도 부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 서한근로자들이 심장, 봉함 등의 조치를 취하여 마왕퇴한1호분의 물리화학적 조건이 세균의 생장과 번식에 불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신체가 어느 정도 자가분해 및 부패를 겪은 후에는 적시에 부패의 성장을 멈추고 멸균 환경을 조성하여 신체를 보존합니다.
고고학자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시체를 깨끗하고 '향기롭게' 만들기 위해 향기로운 수프와 포도주를 사용하여 시체를 목욕(물수건 목욕)했을 수 있으며, 또한 일정한 소독 효과가 있었고, 도중에 뿌렸습니다. 매장 와인을 얻었습니다. 관액 검사 결과 에탄올(0.11%)과 아세트산(1.03%)이 검출됐으나, 우리나라에서 관에 포도주를 넣어 시체를 적신 기록은 없다. 목욕 후에는 시신을 20겹에 달하는 실크와 리넨 천으로 단단히 감쌌습니다. 이렇게 하면 파리가 몸에 닿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 속이 채워져 관 외부가 거의 공기로 덮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밀봉 상태가 좋은 3층 관입니다. 모든 관 뚜껑은 페인트로 밀봉되어 있으며, 시체를 밀봉하면 초기 부패한 시체에 의해 관 속의 소량의 공기가 빠르게 소모되어 음식을 포함한 많은 수의 장례품이 저장됩니다. 무덤이 부패하면 무덤 안의 산소가 소모됩니다. 이렇게 극도로 제한된 공기 조건에서 부패하는 박테리아가 생존하면 산소가 고갈되면서 번식과 성장이 느려지거나 중단됩니다. 또는 포자(시체의 근육, 간 등)의 형태로 성장을 멈추는 경우. 신장에서 다수의 세균 포자가 발견됨. 혐기성 환경에서는 호기성 세균의 증식이 억제되었으나 혐기성 세균은 증식하여 지속됨. 그러나 자체 대사산물의 축적이 증가하여 혐기성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고, 결국 혐기성 세균은 죽고 부패도 멈춘다.
무덤의 산소 부족을 설명하기 위해 흥미로운 작은 정황 증거도 소개합니다. 관을 열었을 때 장례식장에서 작은 곤충 5마리(준스킨 유충 3마리와 벼룩 2마리)가 발견되었습니다. .성체 코끼리의 완전한 시체). 이 곤충들은 2,100여년 전에 부장품과 함께 생매장되기도 했습니다. 무덤에는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공기와 습기, 영양분이 있습니다. 곤충은 왜 죽나요? 공기가 고갈되고 벌레들이 질식한 것 같습니다. 이는 무덤에 저산소증이 발생한 이후 부패과정이 지연되어 중단되었음을 보여준다.
시체가 부패가 멈추면 부패한 부분은 복구할 수 없으며, 형성된 입, 혀, 혀, 튀어나온 눈, 탈출증 및 항문도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부패하지 않은 조직은 보존되어 있습니다. 여전히 장기, 내부 장기, 심지어 몸 전체의 모양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조직 중 가장 잘 보존된 조직은 "결합 조직"입니다. 전자 현미경으로 볼 수 있는 미세 구조는 매우 풍부하고 신선한 상태에 가깝습니다.
무덤의 밀봉을 보장하기 위해 무덤 주변 벽은 두꺼운 흰색 회반죽으로 시공하여 지하수가 스며드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시신은 지하 20m 깊이에 묻혀 2,100년 이상 저온, 항습, 밀봉, 차광, 큰 지진 없는 일정한 조건에서 유지됐다.
이러한 일정한 조건이 무너지면 시체를 보존할 수 없게 된다. 예를 들어 마왕퇴에도 묻혀 있는 2호분과 3호분은 한나라 여황제부터 원제까지의 기간에 매장된 것이다. 동일하며 장례방법은 대체적으로 동일하다. 그러나 2호분과 3호분을 도난당하거나 묘실을 단단히 봉하지 않아 시신이 부패한 경우가 많다.
관에 어떤 종류의 방부제를 넣으면 시체가 부패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설도 있습니다. 관 물의 에탄올 (알코올) )... 고대인들은 부식 방지 수단으로 수은을 사용했지만 과학은 수은이 부식 방지 효과가 없음을 입증했습니다. 방부제로 한약을 사용하나요? 아직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고대 문명의 나라이고 아직 발굴되지 않은 고대 시체가 많이 있습니다. 화학적 방부 조치에 대한 설명은 앞으로 발굴되는 고대 시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입증되어야 합니다!
관 매달기
고대 중국 남부의 특정 소수민족들 사이에서 한때 유행했던 독특한 장례 풍습이 바로 관을 매달아 매장하는 것입니다. 매달린 관장이라고 불리는 것은 인공나무더미나 자연적인 절벽 구멍을 이용해 고인의 관을 절벽에 걸어두는 방식이다.
매달린 관을 만드는 데에는 마법 같은 전설이 있다. 옛날 단닝하(大寧河) 가에 장차 황제가 될 청년이 있었는데, 그 달의 어느 날부터 백일 동안 문을 열어서는 안 되었다. 99일째 되는 날, 소년의 집 문은 뜻밖에도 열렸다. 그때, 집 뒷뜰의 대나무 숲에서 탁탁 소리가 나더니 대나무가 하나 둘 피어나더니 그 속에서 사람이 뛰어내려 죽고 말았다. 이는 앞으로 청년을 도와줄 민병장관이었다고 한다. 가족들은 그들을 관에 묻었고, 화난 십대는 관을 발로 찼습니다. 신기하게도 관들이 차례로 솟아오르더니 다닝강 양쪽 암벽에 걸려 있었습니다. 이 영묘한 전설은 매달린 관에 신비한 색을 더합니다.
걸린 관의 신비로 인해 고대부터 많은 탐험가들이 이곳에 왔습니다. 일부는 세부 사항을 알고 싶어하고 일부는 목숨을 걸고 부를 추구합니다.
푸젠성 우이산에 있는 매달린 관은 대부분 배 모양으로 되어 있어 '배관'이라고 불린다. 명나라 만리(萬里) 시대, 복건성 충안현 출신의 장푸랑(張富蘭)이라는 사람이 우이산(五夷山)을 탐험하러 갔다. 그는 우물에서 물을 길을 때 사용했던 것과 비슷한 윈치(windlass)를 사용하여 "나무 배"가 놓여 있는 동굴에 들어갔습니다. 그는 거기에 여러 구의 시체가 어지럽게 누워 있는 것을 보았지만 결국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청나라 말기 광서 시대, 풍계 출신의 용사가 홀로 삼협 어귀에 들어가 절벽에 올라가 풀무를 쓰러뜨렸다. 실망스럽게도 그 안에는 가보 보물이 전혀 없었습니다.
1971년 펑지에(Fengjie)현의 약초 수집가 2명이 강변 절벽 위로 올라가 '풀무' 2개를 제거했습니다. 관에는 한나라 시대에 사용된 바형 동검, 동도끼, 5바트 동전 등 귀중한 문화 유물이 들어 있습니다.
1973년 외부인 2명이 그네를 반복한 끝에 우이 관음암 동굴에 들어가 관을 밀어내린 뒤 훔치려 했다는 사실이 마을 주민들이 적시에 정부에 신고했기 때문이다. , 도난당하지 않도록.
탄소 14 측정에 따르면 이 관은 일반적으로 2,000년이 넘은 것들도 있고, 일부는 은나라와 주왕조의 제품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은
당시 생산 수준이 매우 낮았는데, 이 닿을 수 없는 절벽에 고인의 관을 걸어두는 데 왜 그렇게 많은 수고가 있었을까? 어떻게 배치되었나요?
특정 민족의 풍습이라는 의견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고대에는 다닝강 지역의 푸족, 무이산 지역의 월족, 후난 서부의 무석 야만인, 윈난성의 요족 모두가 이러한 장례 풍습을 갖고 있었습니다. 당나라의 '조예천재'는 '무석인'의 부모가 죽은 후 그들의 아이들이 시신을 숲 밖에 두었다고 말했습니다. 3년 후 강 근처의 높은 절벽에 돌담을 새겨 놓았습니다. 관은 높을수록 더 많은 효도를 수행한 것입니다. 송나라 주복의 『서만비단웃음』에는 남쪽의 일부 소수민족 중 사람이 죽은 뒤 먼저 흙에 묻었다가 일정 기간이 지난 뒤 뼈를 꺼내어 큰 나무나 동굴에 안치했다고 기술되어 있다. . 동굴에 살고 죽은 사람을 동굴에 매장하는 것은 남부 사람들의 독특한 풍습입니다. Fujian, Guizhou 및 기타 지역의 매달린 관은 종종 물 근처의 높은 절벽에 배치되는데, 이는 고대 남부 사람들의 "산을 통해 흐르는 물"의 풍습을 반영합니다.
고인에 대한 존경의 표시라는 의견도 있다. 매달린 관에 묻혀 있는 고인의 대부분은 부족 내에서 높은 평판과 지위를 갖고 있었고, 부족의 지도자인 경우가 많았다. 그들이 죽은 뒤에도 사람들은 그들이 높은 곳에 앉아 산과 강을 내려다볼 수 있게 놔두었습니다. 더욱이 관은 절벽 위에 놓여 있어서 적대적인 부족들이 관을 파괴할 수도 없고, 들짐승들이 침입할 수도 없었다.
조상숭배와 영웅숭배의 풍습을 갖고 있는 일부 소수민족의 경우, 부족장의 관의 안전이 부족의 번영과 쇠퇴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지도자의 관이 매달린 관에 묻혀 있는 것은 이해할 만하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마르코 폴로의 여행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툴랴오 사람들이 죽은 후 뼈 일부를 작은 상자에 담아 "산으로 가져가서 큰 동굴에 매달아 인간과 동물이 침해할 수 없도록" 하여 존경을 표했습니다. 고인을 보호하고 존경합니다.
축복을 기원하는 방식이라는 의견도 있다. 『서주부지·외기』에는 쉬저우의 일부 소수민족들이 “행운을 빌기 위해 고인의 관을 높은 바위에 걸기 위해 싸운다”고 전해진다. 원나라 오멍로(Wumeng Road)에 있는 현위(宣傳)의 부사령관 이정(Li Jing)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운남 연대기"를 썼는데, 토요족이 죽은 후 "천인전암에 배치되었고, 쓰러진 사람은 쓰러진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첫 번째는 행운으로 간주됩니다." 높이 올라갈수록 좋고, 빨리 떨어질수록 좋습니다. 후손의 행운을 위해 뼈는 점점 더 높이 올라갈 수 있어야했습니다.
매달려 있는 관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이런 질문을 할 것이다. 수백 킬로그램, 심지어 수천 킬로그램에 달하는 이 나무 관은 어떻게 가파른 암벽에 매달려 있는 걸까? 현장 조사에 따르면 이 매달린 관은 지상에서 10미터 높이에 달하며, 고대에는 크레인이나 대형 크레인과 같은 현대적인 장비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정말 흥미롭지만 풀기 어려운 수수께끼입니다.
이것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관을 옮기기 위해 판자길을 만들었다는 설도 있다. 우이(Wuyi) 고대 월족의 배관 장례 풍습에 따르면, 부족 지도자는 부패하지 않는 난무를 배관으로 사용했는데, 매장할 물건이 많아서 누구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폭풍우가 치는 밤에 인간과 동물 모두가 미리 깔아놓은 길을 따라 걸어가며 배 관을 동굴 안으로 운반합니다. 주취강 양쪽의 암벽 사이에 아직 남아 있는 목재가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선박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관을 놓은 후 미완성 유물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배관을 설치하는 장소는 절벽에 있고, 판자길을 세우기 위한 완만한 경사가 없어 이 이론은 설득력이 없다.
한 가지 설은 밧줄을 위에서 아래로 걸어 관을 내린다는 설이다. 일찍이 당나라의 '조예천재'에는 '산에 관을 매달다'는 말이 있었다. 수천년 전, 고대 다닝 강 지역과 우이산은 여전히 원시림이었습니다. 절벽은 고대 덩굴로 덮여 있어 현수 케이블로 관을 오를 수 있는 조건을 제공했습니다. 정상에서 몇 개의 '장례식장'을 내리고 동굴 입구에 가로대 몇 개를 세우기만 하면, 사람들은 정상에서 현지 재료를 모아 난을 잘라 관을 만든 뒤 매달아 놓고, 먼저 동굴 입구의 크로스바에 배치한 다음 "선구자"를 구멍으로 밀어 넣습니다. 이 이론은 더 신빙성이 있지만 사람들의 의구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어떤 봉우리는 오를 수 없고, 만들 수 있는 난무가 반드시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이론은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려진다는 것입니다. 꺼낸 선박 관은 관 뚜껑 머리 부분에 폭 3cm 정도의 뚜렷한 밧줄 자국이 있어 끌어올린 흔적으로 보인다. "무이산 연대기(Wuyi Mountain Chronicles)"에 따르면 "성화(Chenghua)에는 대나무 막대기를 자르고 암벽에 요정 배를 꽂고 올라간 마을 사람들이 있습니다." "원숭이를 볼 수 있는 마을 사람들이 올라가려고 하면 관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의 이유는 다소 불충분하다. 무이산의 봉우리는 봉우리가 위로 솟아올랐다가 아래로 수렴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봉우리 허리 부분의 동굴은 대부분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수직 방향은 수직이다. 매달린 관의 증가는 동굴 진입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홍수가 하늘에 닿았을 때의 유물이라는 말도 있고, 흙을 이용하여 흙을 쌓은 후 흙을 제거하는 공법을 사용했다는 말도 있다. 관을 제자리에 놓은 후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나무 플랫폼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을 믿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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