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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불교 역사에 관한 새로운 책에 대한 리뷰

도안화강불교저널 3호 (p141-148) 타이베이: 중국과학원 불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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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동한 용평(永平)은 68세기 10년에 중국에 전래되어 20세기 동안 이어져 왔으며, 오랜 세월과 역대 왕조의 지식 있는 승려들의 수, 그리고 그 폭넓은 전파는 중국 문화의 깊이와 폭에 영향을 미쳤다. , 국민생활신앙과 인생관의 잠재력을 남기고 매우 풍부하고 귀한 불교 사료가 전해지고 있으나 중국불교의 전반적인 역사, 불교왕조의 역사, 종파의 역사가 잘 남아 있지 않다. 현대인의 입맛과 취향에 맞게 구성되어 있어서 안타깝다고 할 수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이것은 선불교의 불완전한 연대기 역사일 뿐입니다. 달마선(500년)부터 시작하여 당나라 회창법사(서기845년)를 전후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시기에 형성된 선은 350년(500~850년) 동안만 지속되었다. . 회창 아래에는 아직 선불교 1,100년의 역사가 남아 있으며, 특히 송나라의 선불교는 특히 책으로 볼 가치가 있지만 선의 역사에 포함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선(禪)은 '동양문화의 정수'이고, 중국불교의 특징은 특히 중국문화에 깊고 폭넓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내가 그것을 다 쓰지 못한 것은 큰 후회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저자는 보리달마선의 황금시대에 등장인물과 선법을 모두 썼다. 저자는 보리달마가 가르친 선법이 회창달마난 중에 중단되었으며, 350년의 선은 모두 보리달마로부터 계승되었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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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 가르치는 여래선은 인도 대승불교의 선법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래 회창에서 전해지는 선은 보리달마 선의 지속적인 발전과 진화이며 점차 중국 문화에 적응하여 중국화됩니다. 이른바 중국화란 보리달마선이 중국 라오족과 장장족의 형이상학적 사상에 침투했다는 뜻이다. 중국과 인도 문화의 선은 보리달마의 선과 완전히 다릅니다. 저자가 회창까지 중국 선사를 썼으나 1100년 선사를 버린 이유가 아닐까? 그의 건강이 허락한다면(인순륜 선사는 지난 2년 동안 두 번의 수술을 받았고 여전히 심각한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습니다), 나는 그가 장장 장군 밑에서 다음과 같은 중국 선의 역사를 집필하기를 바랍니다. 후시 박사는 고대 철학사만 썼을 뿐 중세와 현대의 중국 철학을 완성하지 못했다. 명나라 성리학(성리학), 도교의 남북종파, 심지어 1600년의 역사 속에서도 최근 중국의 불교정글제도와 중국 문화와 학문의 모든 측면에 미친 영향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선불교의 공헌 가치에 너무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중국 선불교의 역사는 선불교의 역사에 대한 후시의 많은 오해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후와 그의 추종자들은 '탄경'이 혜능이 말한 것이라는 사실을 부인하지만, 위조되었거나 신이 만든 것이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탄경의 내용과 단어의 가감이 다른 여러 가지 버전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선사 저자의 견해는 호의 진술과 완전히 다릅니다. 많은 변화가 있었고 반드시 Huineng이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우이보쇼(Ui Boshou)가 쓴 『탄경고』(Tan Sutra Kao)에서 특히 잘 논의됩니다. 저자는 많은 문학 작품을 인용하고, 솔직한 글쓰기로 세심하게 분석하고, 드로잉 방법을 사용하여 세부 사항을 찾아 비교 서사를 만듭니다. 이 정보는 매우 소중하며 포럼의 발전을 연구하는 데 가장 좋은 문서를 많이 제공합니다.

또한 선의 역사를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회능(惠能)의 남월(南越)과 청원(淸源)의 두 선종(禪宗)이 정통으로 발전했다는 것만 알고 있을 뿐, 선사(禪史)에서 보리달마(菩提灯)가 혜능(禪想)에 왔을 때, 많은 선 수행자와 선 종파가 있었습니다. 법의 진화 과정에서 다양한 종파의 반대가 어떻게 "모든 흐름이 조시로 수렴"되게 할 수 있습니까? 선(禪)의 역사에서 이것들은 독창적이고, 근거가 확실하며, 하나씩 발견되는 것입니다. 호시뿐만 아니라 임천하 임제종 후손과 조반변 맹동종 후손도 모르는 일이 많다. 새로운 자료가 많이 발견된 것은 지난 반세기 동안 단황(Duan Huang)의 다양한 선 사본이 발견되고 일본 학자들이 선 연구에 관한 역사서를 출판한 데 따른 것입니다. 선사(禪史)의 저자는 사료와 분석, 종합, 비교 연구를 바탕으로 일본 학자들의 선사(禪史)에 관한 저술보다 더 자세하고 정확하다.

선사의 내용은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선 수행자의 행위와 계승'이고, 다른 하나는 '선 방법의 편의 시설과 진화'입니다.

저자는 상속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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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는 법적 전통의 상속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필연적으로 무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전설이나 의도적으로 조작된 법적 전통도 언급했습니다. 당나라의 리 가문은 원래 "투르크계" 혈통이었지만 마지 못해 리 노자를 그들의 조상으로 여겼습니다. 저자는 선 수행자들이 필연적으로 전통에 어느 정도 애착을 가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선 방법의 실제 계승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저자는 참선법의 편리한 시설과 진화를 특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세부 사항을 찾아보거나 많은 선 수행자들의 저작, 비문, 행적, 전기를 인용하거나 상황을 관찰하여 선 수행 방법을 그리는 데 지치지 않습니다. 그들의 Zen 방법이 진화했습니다. 특히 회창 이후의 중국 선불교는 점차 “달마를 중국 문화, 주로 노장 문화와 형이상학”에 적응시켰다. 저자는 이러한 진화 과정을 인용한다. 단지 초기 진화일 뿐이고, 1,100년이 지나면 무시될 것이라는 점은 안타깝습니다.

선의 역사(禪史)는 약 13만 단어로 구성된 하드커버 권으로,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섹션 1 "보리달마의 전기와 달마의 이론". 저자는 “달마님은 중국 선불교의 시조로 인정받고 있다. 달마님이 중국에 왔을 때 당시 중국불교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지만 씨앗을 뿌리듯이 더욱 강해졌다”고 시작한다. 날마다 번성하면 마침내 모든 것이 무색해집니다. 우리는 미래 세대의 선 수행자들의 관점에서 보리달마를 상상할 수 없지만, 보리달마선의 진정한 의미와 그것이 중국 불교에 미친 영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중국 불교, 중국 선의 주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법남종의 옳고 그름의 이론"및 "쌍풍산". "조후시보림전", "신보"를 포함해 10종 이상의 책이 달마의 전기와 전설에 있는 많은 잘못된 견해를 조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달마는 언제 중국에 왔고, 어디서 왔고, 어떻게 죽었는가? '그냥 서쪽으로 돌아갔다'는 이야기가 맞나요? "자오밍태자가 보리달마에게 제사를 드립니다" 등의 내용을 저자가 수정하고 검증하였습니다.

첫 번째 절의 두 번째 문단은 '법론'으로, 두비의 '달마보장'을 인용하고, 도현, 담림, 경각 등이 보리달마의 '이문사'에 관해 저술한 사람들을 인용했다. Elements" ", Bodhidharma는 수행 이론을 설명하고 나중에 선 제자들이 경전에서 벗어나 Bodhidharma의 실제 해석 목적 인 "이중 사행"에 어긋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섹션 2 "Dharma and Lankavatara Sutra"도 나뉩니다. 세 개의 하위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섹션은 "랑카 선(Lanka Zen)의 유산"입니다. 저자는 혜가의 말을 인용하여 “처음에 보리달마 선사께서 가가에게 능가경 4권을 가르치시며 말씀하시기를, 내가 한나라를 보는데 이것이 유일한 경전이다. 선한 사람이 세상에 살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가면 세상이 된다." 저자는 이 사실을 의심할 수 없다고 믿는다. 그것은 심지어 Bodhidharma의 세 번째 전기를 인용합니다. "스승(Master Man)과 다른 스승들은 종종 랑카바타라(Lankavatara)의 네 권을 읽고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들이 말한 것을 따랐습니다." 제4조 도신(Tao Xin)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의 이 법의 본질은 능가경(Lanavatara Sutra)에 따르면 모든 부처님의 마음 중 첫 번째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제5조 홍인(洪仁)은 회랑에서 '랑가바타라 그림', '란카와타라를 논하는 신의 쇼, 신비한 원리는 빠르다', 심지어 쉬안이의 '영가인법기'와 징쥐에의 '영가 스승의 기록'까지 기획했다. 첫째, 그들은 모두 능가경(Lanavatara Sutra)의 선(禪)법을 계승한 사람들입니다. 두 번째 단락은 "Dharma and Qunabhadra"입니다. 중국에는 랑카바타라 경(Lanavatara Sutra)의 4권이 "Qunnabhadra"로 번역되었습니다. 따라서 달마선은 란카바타라(Lanavatara)를 기반으로 전승되었습니다. 저자는 궁나(Kungna)의 삶과 30년이 넘는 중국 설교에 더해 자신이 번역한 경전 75권도 소개했다. 물론 달마선은 쿠나바드라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었다. 세 번째 문단인 『여래장경론』에서 저자는 달마선이 가르친 것이 『여래장경』의 참된 정신적 이상주의임을 이해하기 위해 대승의 많은 경전을 인용하고 이를 능가경의 경전과 비교하였다. 그는 마지막에 “무집착 체계의 의식만 이론에 비해 모든 것이 공하다는 나가르주나 체계의 이론은 보통 사람들(특히 이를 믿는 사람들)에게는 더 쉽다”고 말했다. 신에서) 그것을 믿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저자는 랑카 선(Lanka Zen)에 대해 경멸적인 의미를 갖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세 번째 섹션에서는 "달마 제자 포교"가 하나와 "달마 선의 계승자"로 나누어집니다. 탄린의 기록에 따르면 "도우와 혜과" 두 사람만이 달마의 진정한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 탄린 자신도 보리달마의 제자이지만 선스승이 아니라 강사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보리달마의 법체계에 포함된 적이 없습니다. 여기 저자의 공식 보고서에 따르면 달마에는 이를 지킬 수 있는 비구니 제자가 없었지만 선 수행자들은 이를 잘못 표현했으며 심지어 일본의 여러 작품에서도 달마에는 이를 항상 옹호하는 비구니 제자가 있었다고 합니다.

팔이 부러진 채 법을 구하는 혜이케의 삶과 혜이케의 제자들의 삶이 모두 자세히 분석된다. 세 번째 문단에서는 "회이커 제자들 사이의 차별성"을 기술하고 있다. 세 번째 문단 '도현이 본 법선'은 도현이 규율과 행실을 강조하기 때문에 많은 비판을 담고 있지만, 선 수행자들은 무례하고 지식이 부족하여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도현이 묘사한 달마선과 당시 승주의 보리선을 비교하면 실제로는 주보다 훨씬 나쁩니다. 젠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겠어요.

제2장 '상풍동산법'도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제1부 '달마선의 신시대'는 서기 317년부터 당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까지의 내용이다. 국가와 불교의 다양한 종파, 특히 선(禪) 사이의 기간은 황금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동시에 보리달마선이 남북으로 발전하는 새로운 시대였습니다. 즉 보리달마선은 황매에서 50년 이상(620~674) 번성하여 당시 중국 선 활동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시간. 저자는 '황메이의 문시설'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설명한다. 두 번째 절인 '도신과 입도의 편리성'에서는 도신 개인의 역사적 사실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일수삼매', '입도에는 편리함이 필요하다' 등 그의 선법의 개요를 소개하고 있다. ., 자세한 인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섹션인 '홍인동산법'에는 홍인의 역사와 동산법이 된 그의 독특한 선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 ", 비교 연구를 위해. 네 번째 단락에는 남찬의 대중적인 선 스타일이 된 홍인의 10대 제자가 자세히 나열되어 있습니다.

제3장 '니우토우종의 발흥'도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제1장 '남종파란 무엇인가? 이때는 도신과 홍인이 양쯔강 중류 황매현의 쌍봉산과 동산으로 이주하여(620~675) 인도에서 건너온 보리달마선을 전파하는데 힘썼던 때이다. 동시에 선(禪)의 중심을 이루었고, 동시에 장강 하류의 룬강(雲江) 니우토우산(保峰山)에서 니우토우종(保頭宗)은 파롱(farong)을 시조로 하는 선종(禪宗)으로 알려져 있다. 동하(중국)'도 급속히 발전하여 동산과 대결하였다. 중국 선불교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Niutou Zen의 부상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저자는 위의 일반적인 논평에 덧붙여 조희의 『담경』에서부터 화태회의 논문, 북종종 등에 이르기까지 “남종파의 의의”에 대해서도 간략한 설명과 함께 분석한다. 두 번째 부분은 남종과 남중국 정신의 정치, 사회 문화, 그리고 남방의 단순한 정신의 발흥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인 '니우토우종 건국의 의의'는 '니우토우종 여섯대 조상의 계승'과 '니우토우종의 형성'으로 나누어져 꽤 길다. 비록 우두선이 선(禪)의 일종임에도 불구하고 그 후손들은 번영하지 못하고, 후대 선 수행자들은 우두선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저자는 이를 구체적으로 지적한다. 세 번째 부분인 "우두파용선"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인 "파용에 관한 저작"은 3페이지를 차지하고, "니우토우선의 기본사상"은 13페이지를 차지하며 특히 비교 방법을 인용합니다. 각 종파의 표현을 사용하여 니우토우선법의 특징을 변증법적으로 보여줍니다.

제4장 '동산법포교'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번째는 '동산포교'로, 두 부분 모두 신성한 혜능의 대반야바라밀과 무상계를 담고 있습니다. 다섯 가지 편리한 방법, 세 줄의 가족 정화 의도, Xuanshi의 향을 뿌리고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는 것 : 두 번째 섹션 "동산 문 아래의 다양한 징후"는 "계율과 선,"등 다섯 개의 짧은 단락으로 나뉩니다. 금강경과 깨달음론, 일선삼매선, 부처님 명호 염불' '마음을 청정히 하고 청정한 마음의 대반야를 독송하며 사물을 참고하여 뜻을 구하고 경을 이해함은 그것들을 적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그들의 선 방법의 진화와 역사적 발자취를 단계별로 보는 것은 매우 분명합니다.

제5장 '조희혜능대사'는 이 장이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혜능 연대기: 탄생과 죽음의 연대기: 달마를 얻고 출가하는 연대기, 제5장 제2장은 출생부터 황매의 성취까지로, 이는 선업, 문맹, 법을 바치고, 옷을 물려주고, 마음을 표현하는 시를 짓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스님'도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다율령에서 법을 잡다; 5년'. 법의 어려움, 출가와 출가'는 매우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광저우에서 소주까지의 40년 수행을 다루고 있습니다. 미덕의 메시지가 널리 퍼졌습니다. 다섯 번째 섹션은 "전멸의 입장에 들어갑니다". 마지막 종교의 멸망이 있고, 곳곳에 제자가 전파되고, 남북 대결의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146

제6장 『담경의 성립과 변천』. 그 성립과 내용의 변천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현대 대중명본탄경이 여러 가지 변화를 겪었음을 알 수 있다. 최종 버전이 되기 전

7장 "허저 선회와 난종."

이 장은 또한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신회(Shenhui)의 생애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그의 출생과 사망 연령, 학문적 경력, 남종둔 종파 전파, 심지어 북쪽에 난선(Nan Zen)을 전파하는 과정의 좌절과 성공까지 살펴봅니다. 매우 상세합니다. 두 번째 섹션은 "신회에 관한 작품"입니다. "남양허상둔종의 해방선종과 자연의 교정 탄트라", 제3부 "남양하 상둔의 기타" 등 4가지 작품이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 "무생물 반야의 작은 의미와 갑작스런 깨달음에 대한 찬가". Shenhui의 이러한 작품은 그의 스승인 Huineng의 Tan Sutra와 완전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Hu Shi는 Shenhui의 작품 내용과 Tan Sutra의 내용을 읽었습니다. 여러 곳에서 탄경은 위조된 것이 신이 창조한 것임을 단언하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비교함으로써 저자는 마지막에 『누둔』과 『누둔』도 비교한다. 북쪽' 선법.

8장 "조석선의 발전" 첫 번째 부분은 "조석종"으로, "중평원의 허저종, 강남의 청원주회와 석두종"이다. Nanyue Huairang과 Jiannan조차도 Baotang Sect에는 고유 한 Zen 방법과 스타일이 있습니다. 두 번째 섹션 "선풍의 반대"에서는 동산문이 외모를 파괴하는 경향을 설명하는데, 바오탕은 이러한 측면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종파 중 일부는 경전을 완전히 부정하는데, 이는 Yilengjia가 설한 원래 선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저자의 세 번째 절인 '가르침에 대한 존경과 가르침에 대한 경멸'은 이러한 경향을 언급하고 있다. 실천적으로는 '리셋'파와 '빛집중파'도 있다. 세 번째 섹션인 '남종두론의 핵심 문제'에서 저자는 탄경의 '본성을 보고 부처가 된다'는 중심사상을 분석하고, 가르침을 다루기까지 21페이지를 차지한다. Hongzhou Shitou의 Zen 방법도 10페이지를 차지합니다. 네 번째 절인 '조희의 자연에 대한 직접적인 통찰'은 '자연을 활용하는 모습'과 '직접 마음을 가리킨다'로 나누어진다.

9장 '종파의 상호 저항과 남종의 통일'도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니우토선의 변천'에서 시작된다. 니우토선과 그 제자들의 가르침, 나머지 40장 2005년 불교 석굴학의 확산과 변화 등 2절 "홍주종과 석두종" 선 수행자들의 의견과 스타일은 매우 다릅니다. 저자는 또한 남북의 선 수행자들의 대표적인 이름을 나열합니다. 그들의 다양한 스타일을 설명해보세요. 세 번째 부분은 "반대에서 남선 통일로"로 마무리됩니다. 난톤이든 북둔이든 결국에는 수백 개의 강이 바다로 흘러가는 것처럼 모두 난찬에 의해 통일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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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의 역사에 대한 저자의 연구는 정말 감탄할 만하다. 고대의 책과 현대인이 쓴 책도 있다. 신중한 분석의 에너지, 특히 어렵습니다. 그의 동기는 Hu Shih 학교에서 Tan Sutra를 거부하여 선의 역사를 연구하게 된 것입니다. 그는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재작년에 Central Daily News가 Tan Sutra를 출판했습니다. 선회에 대한 나의 연구를 촉발시킨 것이 혜능의 반박을 대표하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후시의 『신회대사전집』과 『후시서고』를 읽은 후 선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도시의 지형, 강, 산, 거리를 조감하고 한눈에 명확하게 느끼는 것처럼 북부 및 남부 선종의 상속 시스템과 선 내용의 다양한 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