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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쉰의 '나의 첫 스승' 산문 전문

나의 첫 스승

어느 고서에서 읽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도사님이 계셨는데, 원래 유명한 분이셨다고 하더군요. 평생 불교를 삼키기는 어려웠지만 막내아들 이름을 '스님'이라고 지었다. 어느 날 누군가가 그에게 이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그는 "이것은 단지 경멸을 의미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남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물러갔습니다.

사실 이 도사님은 궤변입니다. 아이에게 "스님"이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은 미신을 담고 있습니다. 중국에는 유망한 사람들, 특히 어린이들을 죽이기를 좋아하는 악마와 괴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해방되어야만 놓아주고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스님의 관점에서 보면 스님과 같은 사람은 부처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학자의 관점에서 보면 그들은 가족도 없고, 자리도 없고, 관료가 될 능력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과 그와 같은 사람들입니다. 귀신에 대한 선비의 생각은 물론 선비의 생각과 같으므로 그를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이는 아이들에게 "고양이와 개"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과 정확히 같은 의미입니다. 키우기 쉽습니다.

귀신을 피하는 또 다른 방법은 스님을 스승으로 모시는 것인데, 이는 사찰에 바치지만 사찰에 두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저는 주씨 가문의 장남으로 태어났는데, 아버지는 제가 성공할까봐 걱정하셔서 제가 한 살도 채 안 됐을 때 저를 잘 키우지 못하셨습니다. 창칭사(長淸寺)에 가서 스님의 스승이 되었습니다. 제자가 되려면 공물을 바쳐야 하는지 자선을 베풀어야 하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내가 아는 것은 여기서 '장경'이라는 달마명을 얻은 것뿐이다. 나중에 가끔 필명으로 사용하기도 했고, 소설 '식당에서'에서는 조카를 위협한 악당에게 그 이름을 주었다는 것 뿐이다. 가정의복도 '나옷'이다. 이론적으로는 다양한 헝겊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내 옷은 다양한 색상의 올리브 모양의 작은 비단 조각으로 만들어져 축제 행사 외에는 입지 않는 것도 있다. 달력, 거울, 은체 등 작은 물건을 매달아 놓은 '소줄'이라는 작품은 악귀를 쫓아낸다고 합니다.

이 배치에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달마의 이름은 아직 남아 있지만 두 가지 마법 무기는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몇 년 전 북경에 다시 갔을 때 어머니께서 제가 어렸을 때 썼던 은체를 주셨는데, 이것이 그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유일한 것입니다. 자세히 보면 체의 지름이 1인치도 안 되는 것으로 중앙에는 태극권 도표가 있고, 위쪽에는 책이 있고, 아래쪽에는 두루마리가 있고, 가위, 주판, 저울 등이 좌우에 있습니다. 그러다 문득 중국의 악령들은 확고한 것을 두려워하고 모호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궁금해서 작년에 상하이에 있는 한 은 가게에 가서 마침내 두 개의 작품을 샀는데, 작은 장식을 제외하고는 내 것과 거의 똑같았습니다. 반세기가 지난 후에도 악령의 기질이 여전히 동일하고 악령을 물리치는 마법 무기가 여전히 동일하다는 것은 매우 이상합니다. 하지만 이 마법 무기는 어른들이 사용할 수는 없지만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반세기 전 원작 신사가 떠올랐다. 나는 아직도 그의 불교 이름을 모릅니다. 그가 누구이든 "장사"라고 불립니다. 그는 날씬한 몸매, 날씬한 얼굴, 높은 광대뼈, 좁은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두 개의 작고 처진 수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매우 친절하고 나에게도 매우 친절합니다. 그는 나에게 단 하나의 경전도 가르치지 않고 어떤 불교 계율도 가르치지 않습니다. 또는 비로자나 모자를 쓰고 입을 밝히며 "희생은 하지 말라." "외로운 영혼이여, 감로의 향기를 받으러 오라." 사실, 내 관점에서 볼 때 그는 단지 대머리의 평신도일 뿐입니다.

그래서 나에게는 또 다른 여주인, 그의 아내가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말하면 승려에게는 아내가 있어서는 안 되지만, 아내가 있습니다. 우리 집 안방 중앙에는 절대적으로 존경하고 순종해야 할 다섯 사람의 이름이 금글씨로 새겨져 있는 비석이 있습니다. “천지주, 왕자, 스승”. 나는 견습생이고 그 사람은 사부였기 때문에 절대 항의할 수 없었다. 당시에는 항의할 생각도 없었지만 좀 이상한 것 같았다. 그런데 제가 기억하는 그 사람은 마흔 살쯤 됐을 때 검은색 가디건 셔츠와 바지를 입고 집 마당에서 시원한 바람을 쐬고 있는 뚱뚱한 여주인이었습니다. 그녀의 아이들이 나와 놀러 왔습니다. 때로는 과일과 간식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제가 그녀를 사랑하는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고귀한 Chen Yuan 교수의 말에 따르면 소위 "우유가 있으면 당신은 어머니입니다." , 성격 측면에서는 매우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주인아내의 사랑 이야기는 좀 특이하다. '사랑'은 당시 우리의 외딴 지역을 '사랑'이라고만 불렀습니다. 『시경』에는 “문체가 좋으면 문체가 좋지 않으면 더욱 나쁘다.

"원래는 아주 오래됐고, 민군 주공이 나온 지 얼마 안 됐는데 나중에 보니 그다지 거창한 좋은 말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신경 쓰지 마세요. 요컨대 롱 스승님은 매우 아름다운 사람이었다고 들었습니다. 그 능력 있는 스님은 인맥이 넓었고 다양한 사람들을 알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시골에서 사교극을 하다가 배우들을 만나서 징을 치러 갔습니다. 그는 정말 시골 사람이었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승려들이 경전을 외우고 참회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청중 중 일부는 그들을 꾸짖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전쟁이 시작되었고, 사탕수수 가지가 빗방울처럼 날아올랐고, 일부 전사들도 이 상황 때문에 후퇴할 수밖에 없었고, 동시에 계속 쫓아와 집에 숨어들었다. 이 집에는 젊은 미망인이 한 명뿐이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녀는 "우주 바람"출판 이후. 읽어볼 기회가 없었는데, 요 며칠 간 '봄의 왕'을 본 적이 있는데, 주탕 씨가 쓴 "성공이나 실패로 영웅을 판단하지 말라"는 글이 있는데 제가 보기에 아주 흥미롭습니다. 중국인은 "영웅을 성공과 실패로 평가하지 않는다", "이상은 고상하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군중의 조직 측면에서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강자를 억압하고 약자를 지지한다는 것은 결코 강해지고 싶지 않다는 뜻이다. "실패한 영웅을 숭배하는 것은 성공한 영웅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중국 민족이 동화력이 풍부해서 요, 금, 원, 청나라가 중국을 정복하지 못했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일종의 관성일 뿐이고, 새로운 시스템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이 '관성'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지금은 얘기하지 말자, 우리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많다. .미망인이 주인의 아내가되는 단점은 "영웅은 성공과 실패로 판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시골에는 살아있는 Yue Fei와 Wen Tianxiang이 없어서 아름다운 승려가 탈출했습니다. 사탕수수 가지 비 내리는 무대, 즉 그녀는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게으름'을 발견하지 않을 수 없었고, 우리 조상들이 적군에게 그랬던 것처럼 추격자들을 숭배했다. 요, 금, 원, 청 왕조는 역사상 "성공한 영웅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결과는 Zhutang이 말했듯이 "권위를 확립하지 않고 중국 사회가 복종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양주일'과 '가정삼사'는 마땅한 일이었다. 그러나 당시 시골 사람들은 그렇지 않았다. 그가 헤어진 것 같지는 않다. 당연히 그가 집에 숨어 있을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나에게는 형이 셋 있는데, 둘은 가난한 사람들의 자식들이고, 나머지 넷은 모두 주인의 아들들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선배의 아들들이 후배가 되었다는 사실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그 사람의 도덕적 행실은 우리 주인이나 그의 아버지보다 훨씬 낮고, 게다가 그 사람의 나이도 나와 너무 멀어서 우리는 거의 연락도 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세 번째 형은 그보다 10살 위일 겁니다. 그러나 나중에 우리 사이는 매우 좋아졌고 나는 종종 그가 대안수를 받을 때를 생각했지만 그는 그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나는 대승의 가르침에 대해 깊은 이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깎은 천문에 쑥 두 줄을 바르고 동시에 태우면 이때 필연적으로 많은 선한 남성과 여성이 고통을 겪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으로 보기 흉한 일이요, 후배로서의 위엄을 잃었나니 어찌 그리 좋을 수 있겠는가? 생각할 때마다 마치 내가 계율을 받은 자처럼 마음이 불안하도다. 내 스승님은 매우 강력하셔서 계율이나 가르침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날 아침 일찍 나는 셋째 형에게 전화를 걸어 "힘을 다해 버티십시오. 울지 말고 소리 지르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머리가 터져 죽을 것입니다! "이런 큰 소리는 실로 묘법법화경이나 대승신심보다 더 위력이 있느니라. 누가 죽기를 기뻐하겠느냐고 엄숙히 거행하였느니라. 눈은 평소보다 눈물이 흘렀으나 두 시간 후에는 머리 위의 벨벳이 타버린 후 나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고 모든 충실한 남녀들도 "손을 맞잡고 찬양하며 기쁨으로 공양하고 머리를 숙이고 떠났습니다."

대계를 받고 초심자에서 승려로 승격된 뒤, 우리 평신도들이 즉위식을 거쳐 어른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어른이 하고 싶으면” 아내가 있다'라고 하면 스님은 당연히 스님이 부처님이나 부처님만 기억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미륵보살은 스님을 스승으로 모신 적도 없고 스님의 친구가 된 적도 없는 사람들의 세속적인 오해입니다.

절에는 정말 수행을 하고 여자도 없고 고기도 먹지 않는 스님도 있는데, 예를 들어 내 형도 그 중 하나인데, 그들은 은둔하고 차갑고 항상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당신이 그 사람을 만지면 그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고 사람들이 그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나는 여자가 있거나 여자를 원한다고 선언하거나 고기를 먹고 싶다고 선언하는 모든 스님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셋째 형이 여자를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았고, 그가 이상적으로 어떤 여자를 원하는지도 알고 있었다. 사람들은 비구니를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비구와 비구니가 '잘 지내는 것'은 두 배로 불편합니다. 그가 생각한 것은 부유한 여인이나 젊은 여주인이었고, 이 "사랑에 대한 갈망" 또는 "짝사랑" - 지금은 "짝사랑"이라고 불리는 것의 매개체는 "매듭"이다. 우리 지역의 부유한 가족들은 장례식이 있을 때마다 7일마다 몇 가지 의식을 거행합니다. 7일 중 하루는 죽은 사람이 죽기 전에 어쩔 수 없이 '매듭을 푸는' 의식을 거행합니다.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다른 사람의 기억을 간직해야 했기 때문에 그의 죽음 이후에 그를 위해 해소해야 했습니다. 방법은 참회하고 참회한 날 저녁에 여러 접시의 음식과 꽃을 영혼 앞에 놓고 그 중 하나에 삼실이나 흰 끈으로 만든 것 위에 10개의 동전을 붙이고, 8매듭식과 8매듭식은 풀기가 쉽지 않은 복잡한 매듭이다. 한 무리의 승려들이 탁자에 둘러앉아 노래를 부르며 설명을 하고 돈을 풀자 돈은 승려들에게 돌아갔고, 죽은 사람의 모든 원한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이 원리는 조금 이상해 보이지만 모두가 이렇게 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아마도 일종의 "게으름"일 것입니다. 그러나 매듭을 푸는 것은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하나하나 풀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승려들은 매듭이 섬세하게 묶여 있어서 사랑이 된다고 생각하거나, 일부러 꽉 묶어서 풀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증오를 불러 일으키면 스님의 옷 소매에 빠져 죽은 사람이 지옥에 고통을 겪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보물 매듭은 우리 중 일부가 도움이 되지 않고 여성 작가의 작품을 읽는 것을 선호하는 것처럼 때때로 사원으로 가져와 보관되고 감상되었습니다. 감상하다 보면 당연히 매듭을 묶을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남자도 할 수 없고, 노예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

스님은 문학계 인물에 대한 냉담함이 없어서 사물을 보면 소위 '시간과 관련된 몽상'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 한때 스님을 스승으로 숭배했지만 결국 나는 재가자이므로 세부 사항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다만 삼형제가 최후의 수단으로 몇 개를 주어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어떤 것들은 정말 대단했고, 어떤 것들은 스님들이 해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물에 담그고 가위 손잡이로 세게 두들겼습니다. 죽은 사람을 대신해 매듭을 풀었는데 지금은 스님과 곤경에 처해 있는데 그 아가씨, 아가씨가 무슨 말인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20년이 지나서야 의학을 조금 공부하고 나서야 승려들이 고난을 견뎌야 하고, 이성을 학대하는 병적인 증상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실의 원한이 라디오처럼 사찰의 스님들에게 전달될 것이라고는 도사님이 예상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나중에 셋째 형도 부인이 생겼고, 그녀는 수녀, 혹은 '작은 가족 비유'로 태어났다. 그는 또한 비밀을 엄격히 지켰다. 도덕적 행위는 그의 아버지보다 훨씬 열등했습니다. 이때 나도 성장했는데, 스님들은 엄격한 규율을 지켜야 한다는 옛말을 어디서 들었는지 모르겠고, 그를 당황하게 만들려는 의도로 이런 말을 사용하기도 했다. 의외로 그는 전혀 부끄러워하지 않고 즉시 "금강 화난 눈"이라는 표정으로 나에게 소리쳤다.

"스님이 아내가 없다면 작은 보살은 어디서 오느냐?" >

이것은 내가 진실을 깨닫고 말문이 막힌 소위 '사자의 포효'였습니다. 나는 실제로 사원에서 높이가 10피트가 넘는 큰 불상과 몇 피트 또는 몇 피트의 작은 보살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인치 크기인데 왜 그렇게 크거나 작은지는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이것을 마시고 나서 나는 스님이 아내를 가져야 할 필요성과 모든 작은 보살의 근원을 완전히 깨달았고 더 이상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셋째 형을 찾는 것이 조금 더 어려워졌습니다. 왜냐하면 이 스님은 이제 집이 세 군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는 수도원이고, 다른 하나는 부모님 집이고, 세 번째는 자신의 집과 부인의 집이었습니다.

나의 스승님은 약 40년 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대부분의 형제들은 절의 주지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우정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오랫동안 서로 소식을 듣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들에게 이미 많은 작은 보살이 있음에 틀림없다고 생각하며, 그들 중 일부에는 작은 보살이 있습니다.

4월 1일

소개

사연이 있는 남자인 것 같다

"스님은 아내가 없고 작은 보살은 어디서 오셨어요?"

이 터무니없는 질문에 어린 루쉰은 말문이 막혔고, 그는 "승려에게 아내가 있어야 한다는 것과 모든 작은 보살의 근원을 완전히 깨달았습니다."

롱 스승님은 턱수염이 있고, 경전을 자주 독송하지 않으며, 불교의 규칙을 따르지 않고, 아내와 결혼하고 자녀를 두며 소위 불교 계율을 모두 어깁니다. 그러나 그런 '면도한 평신도'에게 루쉰은 그에 대해 남다른 감정을 느꼈다.

롱 사부와 아내의 '사랑' 역사는 '다소 특이'하고 꽤 드라마틱하다. 젊고 아름답고 유능한 스님은 비공식적으로 경전을 부르고 참회를 기원했지만, 사교극에서는 게스트 역할을 하고 징을 치며 마을 사람들의 분노를 샀다. 그는 쫓기고 궁지에 몰렸으나 주인의 아내와 결혼하였습니다. 전설적일 뿐만 아니라 거의 낭만적입니다. Long 선사는 셋째 형 Lu Xun에게 큰 계명을 주었고 날카로운 외침은 그가 머리에 뜸을 들이는 극심한 고통에서 살아남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Long 선사는 일반적으로 경전을 암송하지 않았지만 의식을 수행할 때 "엄숙"했습니다.

롱 사부는 아내와 마찬가지로 “인격 면에서 매우 보잘것없는 사람”이다. 루쉰이 죽은 지 40여년이 지난 뒤에 왜 이 추모 글을 썼는가? 아마도 롱 사부의 이야기 이면에는 사람과 사회에 관한 거대한 블랙홀이 숨겨져 있을지도 모릅니다. 루쉰은 처음부터 우리에게 승려가 되는 것은 극도로 “불명예스럽고” “음란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롱스님은 왜 승려가 되었나요? 삶의 압박감이 아마도 주된 이유일 것입니다. 어려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스님이 되는 것은 가족을 부양하는 방법일 뿐입니다. Long Master의 광채는 그의 개방성과 자유에 있으며 계율을 위반하는 사람들의 사생활을 숨기지 않습니다. Lu Xun의 눈에는 그는 심오한 "Tao Xing"을 가진 사람입니다.

"대스님의 아들이 젊은 스님이 됐다", "큰 형은 가난한 집 아이였는데 절에 버려지거나 절에 팔려갔다", 나머지 4명은 모두 스님이 됐다. "당시에는 그렇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물론 '그때'는 40여년 전의 얘기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기사에는 세 형제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눈물로 큰 안수를 견뎌냈고, 만족스럽게 남겨진 충실한 남녀들의 매듭 풀림 의식은 한 여자에 대한 '짝사랑'과 '보물 매듭'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루쉰은 의학을 공부하고 나서야 이것이 단지 소녀이거나 여자라는 것을 깨달았다. 젊은 여주인들은 이성을 학대하고 승려가 된 셋째 형은 세 집 사이에서 바쁘다. ". 스님이 되었지만 평범한 '사람'이 되고 싶었고, 롱스님의 '도 수행'이 없었기 때문에 벽에 부딪혀 왜곡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세 번째 형은 롱 사범의 삶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연속성이기도 하다.

문화적 상징으로서 루쉰은 항상 단검과 창던지기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도 평범한 "사람"입니다. 그의 삶에는 무기뿐만 아니라 장미, 작은 붉은 코끼리, 붉은 뱀 등도 있습니다. 마스터롱은 황야에 피어나는 이름 모를 꽃일 수도 있고, 생기 넘치는 잡초일 수도 있습니다. 유머러스하고 흥미로운 내레이션에서 우리는 루쉰이 자신과 형제들에게 던진 온화하고 배려하는 눈빛을 느낄 수 있다.

어쨌든 사부는 사연이 있는 남자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