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음악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읽기 노트
"음악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읽기 노트
1. 처음에 내가 이 책에 끌렸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마도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적인 음악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 어떻게 음악을 이해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까?
책은 “음악을 생각하지 않고 음악만 느끼면 음악의 본질을 잃게 되고, 음악을 느끼지 않고 음악만 생각하면 음악의 영혼을 잃게 된다”로 시작한다. 나 자신도 오랜 세월 동안 음악을 들으면서 느끼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이 관점에 동의한다. 내가 책을 거의 읽지 않지만 장황한 말을 많이 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자는 “음악을 이해하는 것은 악보에서 첫 번째 주제가 어디에 있는지, 지배7화음이 어디에 있는지 인식할 수 있는지가 아니라 실제 음악에 예민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 강렬하고 섬세한 심리적 감정”
우리 대부분은 음악에 대해 어느 정도 감정을 갖고 있지만 그 깊이와 범위가 다르고 느끼고 아는 것도 매우 다릅니다.
거기에 책 속의 음악을 듣는 것에 대한 어떤 느낌은 정말 절묘합니다.
“우리가 음악을 삶의 장식적인 배경으로 여기고, 시간을 내어 똑바로 앉아서 음악을 마주할 의지가 있다면, 사실 음악은 설렘의 작은 선물이 되어야 합니다. , 그리고 진심으로 음악에 참여하면서 우리는 자신의 삶의 경험을 통해 음악에서 삶의 의미를 찾고 있습니다. 이 "의미"는 종종 표현하기 어렵지만 의미가 있습니다. 글로 표현할 수도 없고, 눈에 보이는 시각적 이미지로 번역할 수도 없고, 이론적인 추상적인 설명으로 요약할 수도 없고, 구체적인 소리를 통해서만 들리고, 듣는 사람의 마음속에 생생하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중국어에는 "心声"라는 놀라운 단어가 있습니다. "心声"는 "마음의 소리"라는 단어에 포함된 시적 의미를 파괴하는 직접적인 "영혼의 소리"로 번역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는 인간의 마음과 우주 속에 숨어 있는 가장 신비로운 느낌과 느낌으로 본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음악을 듣고 음악을 감상하는 것이 듣는 것이다. "마음의 소리". "
2 . 그러면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듣는가?
“ 전문가와 열정적인 음악 팬에게 음악을 듣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며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음높이 변별력과 리듬 모방부터 조화로운 청취까지 체계적인 '듣기 훈련'을 받으세요. 작품 분석과 음악감상은 일반적으로 귀를 날카롭게 하고 귀를 진정한 미적 기관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창작의 배경, 환경, 스타일, 장르 유형, 작곡가의 개인적 취향, 의뢰받은 오브제, 연주 등. 음악 작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조건은 학자들이 음악을 들을 때 놓칠 수 없는 주변적 지원이기 때문에 콘서트 전에 재생 목록을 읽거나 음반을 들을 때 음악 설명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음악을 듣기 전에 필수적인 "준비 준비"입니다. 비록 음악에 대한 이러한 지식 보유가 작품 자체를 바꿀 수는 없지만, 미묘한 조정에 따라 청취자의 심리적 고정관념과 청각적 기대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음악 감상.”
여기서 우리는 심리적 고정관념과 청각적 기대라는 두 단어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정신적 고정관념과 청각적 기대 없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자문해 볼 수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모두 그렇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심리적 고정관념과 청각적 기대가 다를 때 우리가 얻는 결과가 다른지 더 깊이 탐구할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결과에 대해 우리는 더욱 다른 기대를 갖게 됩니다.
3. 음악에 대한 몇 가지 견해
“제 생각에는 음악은 본질적으로 감정이든 정신이든 심리적 기분이든 아무것도 표현할 수 없습니다. , 자연스러운 현상... 표현은 결코 음악의 본질이 아닙니다. 비록 음악이 무언가를 표현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항상 그렇습니다) 그것은 단지 환상이 아닙니다.”
이것은. 스트라빈스키가 말한 것만으로도 세계관을 파괴하기에 충분합니다.
아무것도 표현할 수 없다면 사람들의 신경을 자극하는 음악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이 음악이 생리학적으로 분류되는 건가요?(삼관도 파괴하겠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단락이 있습니다.
여기서 특히 주목되는 점은 시시의 '표현'입니다. " 음악의 비음악적인 것을 완전히 거부하는 것입니다. 음악은 그 자체입니다. 그렇다면 음악은 그저 공허한 '소리 놀이'이자 무의미한 '형식을 가지고 노는 것'에 불과한 것인가? '독특한 표현력'을 인정받은 대작곡가로서 시씨는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렇듯 시시는 음악의 높은 진지성을 확고히 유지하는 한편, 음악의 외적 표현성을 단호히 부정했다.
음악은 음악이지 다른 것은 아닙니다. 이 철학적 명제는 너무 복잡하니 스스로 생각해 보세요. 하지만 우리는 음악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고 우리 자신에 대해서만 생각하면 됩니다. 나는 어떻게 존재할 것인가?
예술은 인간 본성의 심오한 내용을 드러내기 위해 불쾌한(따라서 숭고한) 것일 수 있습니다.
베토벤의 모든 후기 작품은 이러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극단은 물론 "매우 불쾌한" "대푸가"(Op. 133)입니다.
칸트의 미학적 사고는 '추함'을 '아름다움'으로 여기는 20세기 현대미술을 그대로 형상화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그의 유명한 에세이 '예술 작품의 기원'에서 '예술은 진실의 생성이자 발생'이라고 직설적으로 밝혔습니다.
예술은 인간이 세상을 파악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예술(음악을 포함)만이 문화의 자격을 가지며 문학, 철학, 역사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인문'이 되는 것은 우리의 노력이 필요한 현상이다.
음악도 모든 역사와 마찬가지로 어려움 속에서 전진하고 종종 난처한 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음악가들은 낙원에서 쫓겨난 채 벌거벗은 채 혼란 속에 눈을 떴다. 눈을 돌리며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려고 애쓰며 어렵게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라흐마니노프는 음조와 노래 선율에 대한 전통적인 입장을 고수하면서 완고한 보수주의자가 되려고 했습니다.
시벨리우스는 급진적인 실험을 냉정하게 거부했지만 독특한 구문과 사운드를 채택했습니다. 음악은 완전히 변형되었습니다.
Scriabin은 음악적 성격을 인위적으로 창조하려고 시도하면서 위험하고 위험한 길에 나섰습니다.
Debussy는 강력한 주류 전통에 등을 돌리고 탈출구를 찾았습니다. 극동과 고대의 신비한 이미지 속에서
쇤베르크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음악의 논리와 필연성을 굳게 믿었고, 이러한 이유로 그는 내면의 본능과 역사적 헌신 사이에서 고통스럽게 투쟁했습니다. p>
Bartók은 음악계의 에너지 고갈은 건강한 민속 영양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인식했습니다.
저 멀리 신세계에서 Ives는 미국인 특유의 무뚝뚝함과 대담함을 사용했습니다. , 는 예술음악과 현실의 엄격한 경계를 무너뜨리고 있다...
이 역사를 보면 이해가 안 되긴 하지만 무섭다.
역사책을 읽을 때처럼 때로는 신나게 읽으며 때로는 한숨을 쉬기도 하고 때로는 가슴이 아프기도 하지만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Xin Fengnian 씨에 대해 이야기
Xin Fengnian 씨는 자신이 음악계의 아웃사이더라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는 '필하모닉 음악과 악보'라는 글에서 음악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악보를 찾는 것이 어렵다는 것과 악보를 읽는 취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했다. 성대의 선율적인 아름다움은 특히나 복잡한 화성, 다성음악, 오케스트레이션이 어우러진 현대음악의 도움으로 눈이 귀에 부응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노고와 더 큰 유익을 얻은 교향곡 중 가장 이해하기 쉬운 곡이다. 그러나 여러 번 들어본 사람은 각 부분에 숨겨진 다성음악을 모두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고, 어떻게 감상할 수 있는지도 모른다. 교향곡에 대한 생각. 스테레오의 힘과 아름다움? 음악을 읽고 시각을 사용하여 청각 문제를 완화하는 것은 다중 채널 청각으로 다중 부분 음악의 정보를 받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 이런 일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나는 책을 받고 그것이 정말 충분히 크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Xin Lao의 열정적인 서평("The Brilliant and Eloquent Polyphony")의 첫 번째 문장은 "최근 출판된 "서구 문명의 음악"의 전체 번역본으로, 대용량 16권, 700페이지, 무게가 5파운드인데(저울에 올려서 무게를 재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너무 무거워서 놀랍습니다.” 제가 초등학교 때, 아마도 2학년인가 3학년이었을 때, 아버지께서 저에게 "현대 중국어 사전"을 주셨는데, 저는 이렇게 큰 책을 보고 아버지에게 저를 위해 무게를 달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1파운드 5Taels.
5. 중국 음악의 계층 구조 분석
중국 한족 문화에서 음악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 계층 구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공식' 정통의 중심에 있는 정치적 예절인 '은혜'는 모든 왕조의 궁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공식 '음악사'에 들어가는 영광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궁궐 밖의 일상음악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둘째, 민간에서 전해지는 이른바 '저속한 음악'이 민속문화에 녹아들어 있다. 일반 대중들 사이에 퍼집니다. 유래는 미천하지만 활기차고 유연하며 발음, 억양, 성격 및 기질이 현지 관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p>
셋째, 중국 특유의 '문인'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인음악' - '금악'을 상징으로 하여 대표자들은 '중심과 평화'의 취향에 주목하고, '문인'의 영역을 추구한다. 고요함, 거리감, 공허함'이라는 영적인 의미는 매우 개인적인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6. 실내악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실내악의 동시 참여에서 각 연주자는 독립적이고 평등하며 상호의존적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지만 결코 자신의 일을 하지 않으며,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의무를 수행하지만 자신의 일을 하지 않습니다. 조화롭지만 서로 다른 진정한 신사의 상호 작용과 같습니다.
작곡가는 곡을 쓸 때 각 부분의 독립성과 균형을 공들여 조절해야 합니다.
연주자는 연주할 때 항상 음색과 음색의 통일성과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작곡가와 연주자의 독창성과 아우라를 감상하는 사람만이 이 조용한 대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실내악은 세련미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 절묘함은 결코 복잡한 장식이나 고의적인 조각이 아니라 고요한 마음과 차분한 붓놀림에서 나온다. 당신이 말하는 것에는 할 말이 있고 모든 단어가 중요하므로 감히 허세를 부리지 마십시오.
진지하게 생각하고 신중하게 말하면 실내악의 언어는 겉으로는 아름답고 내면은 강하다.
실내악은 서정성으로 유명하다. 작곡가들은 실내악에 진심 어린 감정을 쏟아 붓기 때문에 음악적 아이디어가 우회적인 경우가 많고 작곡 기법이 세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슬픔과 기쁨과는 달리, 실내악의 서정성은 물처럼 담담하고, 의미가 광범위하여 더욱 상쾌하다.
7. 음악비평에 대하여
음악을 말로 담아낸다는 것은 사실 '위험하다'. 음표와 단어, 소리와 언어, 두 가지 표현 매체는 각각 서로 다른 논리와 규범을 따릅니다. "언어가 끝나면 음악이 시작된다." 이 익숙한 옛말은 음악 앞에서 언어의 무력함을 드러낸다. 따라서 전문적인 논문에서 음악이 거의 언급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많은 경우에 언어는 음악을 "피하고" 역사적 배경 정보 스타일의 텍스트 작성은 음악 작품의 존재론에 초점을 맞춥니다.
음악팬들이 쓴 많은 음악감상 글들은 강렬한 감정과 화려한 수사, 거침없는 연상으로 가득 차 있고,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갖고 있지만, 음악의 진정한 '대상'에서 벗어난 것 같다.
이러한 관계는. 말과 음악 사이에서 가장 극단적인 "제거주의 철학"이 탄생했습니다. 이는 오스트리아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유명한 "격률의 법칙"에서 유래합니다. 침묵을 지키십시오. ”
침묵하고 싶나요? 그 사람이 옳든 아니든 어차피 침묵하지 않을 거예요
8. 음악책 몇 권
1. 음악 문화사에 있을 수 없는 명작들 - 폴 헨리 롱의 명작 '서구 문명의 음악',
작가 '랭'은 먼저 심오한 기량을 갖고 있다. 그는 서양의 '문학과 역사', '정치, 경제,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종교, 사회, 관습 등도 모두 보물이라고 말합니다. 종종 정확하고 상쾌한 음악에 빠져들게 됩니다.
2. 스피타의 『바흐』, 테이어의 『베토벤』, 애보트의 『모차르트』 등 전기적 명작은 모두 다권의 걸작이며, 그 중 후계자들의 전기적 성격에 대한 해석과 전기적 성격에 대한 이해 작품은 통합적이고 분리될 수 없다.
3. 미국 철학자 피터 키비(Peter Kivey)의 『순수음악: 음악적 경험에 대한 철학적 성찰』의 중국어 번역. 긍정적 반, 부정적 반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이 책은 여전히 긍정적인 의미를 많이 갖고 있다. 분석철학의 전통에 뿌리를 둔 저자의 명쾌함과 논리성, 문제를 바라보고 토론하는 꼼꼼함은 특히 중국인들에게 참고할만한 가치가 있다. 책에 나오는 모든 개념, 용어, 범주에 대한 정의는 매우 정확하고 결코 모호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번거롭지만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하고 사고를 발전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4. 책 '음악과 사회 탐구 - 바렌보임과 사이드의 대화'. 바흐는 서구세계의 유명한 지휘자이자 피아니스트이지만 결코 악보만 아는 '일차원적인' 예술가는 아니다. 삭스는 미국의 유명한 문화 평론가이자 대중 지식인(서구 '오리엔탈리즘'을 비판한 것으로 유명)이지만 피아노를 잘 치는 선배 음악 팬이기도 하다. 두 사람의 대화는 음악을 중심으로 사회 및 기타 여러 이슈를 다루며 실제로 많은 불똥이 튀었다.
대화가 끝날 무렵, 두 사람 사이의 차이는 실제로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급속도로 상업화되고 피상화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음악과 예술과 문화가 어떻게 하나의 공간에 존재하는지를 생각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긴급한 영적 현존을 가지고 있습니다. Bart는 예술이 유토피아적 이상을 제공하고 모순을 해결하며 통일성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작센은 예술이 일종의 저항이자 문화가 가져야 할 사회적 기능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5. '글로벌 클래식 입문'에는 해당 작곡가의 약력, 해당 작품의 작곡 배경 및 전반적인 특성, 해당 역사적 배경 및 인문학적 지식, 해당 공연 예술가에 대한 소개가 포함됩니다. . 이 접근 방식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청취자가 음악을 들을 때 더 이상 관련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책을 손에 쥐고 관련 작가와 작품을 쉽게 읽고 관련 역사에 넣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맥락과 문화적 환경에서 보다 합리적인 깊이와 지식 차원을 갖춘 일종의 "문화적 청취"를 추구합니다. 그 결과 음악의 대중화에는 '향상'의 개념이 침투하였고, 문화교육은 '여가'의 형태로 실시되었다.
6. 성숙한 중년(1939)에 스트라빈스키는 하버드 대학에서 그의 음악적 미학적 개념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유명한 연설인 "음악 시학에 관한 여섯 강의"를 연설했습니다. 길지는 않지만 눈에 띄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트라서 자신의 중요성 때문일 뿐만 아니라, 이 책이 일반적으로 20세기 음악에서 '형식주의 미학'의 전형적인 대표작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동시에 스미스의 주장과 표현은 특유의 날카롭고 극단적이기 때문에 오늘날까지도 이 책에 담긴 사상은 계속해서 후대에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7. "Mending the Crack: The Crisis of Modernity and the Postmodern Condition of Music"(이하 "Mending the Crack")이라는 책의 저자 휴잇
선배들은 이러한 위기를 분석할 때 음악의 내면적 질감에서 출발하여 사회학, 예술철학, 음악사, 음악미학, 음악비평, 문화비평 등 복합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였다. 병리학 적 진단.
8. Cambridge Illustrated Guide to Music은 기본적으로 서양음악의 기본 구성재료와 그 발전 과정을 솔직한 음색과 작문 방식으로 객관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새디는 서문에서 "이 책이 음악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책이라고 주장하고 싶지도 않고, 음악사라고 주장하고 싶지도 않지만 '가까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적었다. 이 책은 기본 음악 지식 소개(음악의 요소, 악기, 구조를 각각 논의함)에 대한 세 장과 대중음악의 개요에 대한 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 책의 내용은 그 이상입니다. 일반적인 음악사의 범위.
9. "위대한 작곡가들의 삶".
이 책은 미국의 유명한 음악 평론가이자 The New York Times의 음악 부문 수석 작가인 Harold C. Schonberg가 썼습니다. 이 "음악 평론가" Schonberg는 다른 "작곡가" Schonberg(Arnold Schoenberg)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의 유명한 인기 독자인 베이징 산롄(2007년 1월판)과 같은 묵직하고 권위 있는 출판사에서 중국어 번역본을 출판했습니다. 소위 "학문적 깊이"는 아니지만 문체가 생생하고 읽기 쉽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잘 보고 싶을 때를 대비해서 보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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