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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Bite of China'에 대한 언론 비평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합니다

'한입'이 방영된 지 거의 한 달이 지났지만, 이와 관련된 다양한 화제는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CCTV에서 '한입'이 방영된 다음날인 5월 23일, CCTV다큐채널 측은 특별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는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이었는데, 인터뷰를 요청하는 기자들이 너무 많아 제작진이 감당하지 못해 기자회견장에 20여개 언론사를 모아 질의응답을 해야 했다. 5월 30일 베이징에서 'A Bite of China' 세미나가 열렸다. 참석자들은 모두 문화계, 언론계, 요식계 인사들이다. 중국 다큐멘터리 역사상 이렇게 생생하게 후속작을 다룬 경우는 드물다.

CCTV 다큐멘터리 채널 디렉터인 류웬과 '중국의 한입'의 천샤오칭 감독(웨이보)은 '중국의 한입'이 이렇게 인기를 끌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천샤오칭은 "20년 넘게 다큐멘터리를 만들어오면서 기자회견과 인터뷰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고 말했다.

그래도 천샤오칭은 "아쉬운 부분이 너무 많다. 반년 더 시간과 예산을 더 준다면 이 영화를 만들 수 있다"며 '가혹한' 자기평가를 내놨다. 영화가 더욱 매끄럽게 다듬어졌다.”

2011년 하반기부터 20여 명의 영화 제작진이 구이저우, 윈난, 광둥, 홍콩 등 60여 곳을 순회했다. , 장쑤성, 절강성 등 다양한 소재를 촬영하는 데 13개월이 걸렸습니다. 다큐멘터리는 천연물, 대표 음식 이야기, 변신의 영감, 시간의 맛, 주방 비법, 오가지 맛 블렌드, 산지 원산지 등 7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의 주류 언론이 고급 식재료와 절묘한 삶을 홍보하는 방식과 달리, '중국의 한입'은 현실적인 서민의 음식을 매개체로 삼아 민속과 문화를 연결하는 1년의 시간을 보낸다. 현지인들만 아는 생계가 상승합니다. 손으로 만든 닝보 떡과 산시성 북부의 돌로 만든 노란색 만두는 다른 지역은 물론 외국에서도 유명해졌습니다. 묘족의 길거리 연회와 이웃들의 밭에서의 도움은 계속해서 열망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한입' 방송 이후 전통 언론, 인터넷, 대중 등에서는 긍정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시청자들은 촬영 기법의 뻔한 인위성, 에피소드의 다양한 스타일 등 영화의 약점을 지적했다. '혀문'이 여전히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와이탄'은 영화의 주요 크리에이티브 스태프 여러 명을 인터뷰해 영화에 대한 만족감과 아쉬움에 대해 물었다.

후회가 너무 많다

'한입 중국'이 방영된 후 일부 네티즌들은 영화의 주제가 너무 무겁고 해설이 너무 심하다며 즉각 의견을 표명했다. 고상함과 성우의 억양 너무 정교해서 "어차피 두부의 탄생이 콩의 운명을 완전히 바꿔버렸다"는 문장이 영화에 자주 등장한다. 이 점에 대해 천소청도 동의했다. "정말 고귀하고 동의합니다. 특히 지금 생각하면 더 동의할 수도 있습니다. 당시 청중의 위치가 그렇게 넓지 않았고, 그런 말은 원래 의도된 것이었습니다." 이제 일반 대중에게는 약간 '문학적'이고, 요즘에는 특히 일부 전문 작가들이 텍스트를 비판하지만 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

"Cai Lam은 여전히 ​​내 접근 방식에 동의하지 않으며 너무 화려하다고 생각합니다."

촬영에 대해서는 감독님이 매 회 완벽하지 않다고 느꼈다. '주식 이야기'의 후잉잉 감독은 예측할 수 없는 날씨로 인해 촬영이 지연되고 불가능해진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녀는 지난해 여름 연구를 위해 원저우 루이안 난산 마을에 갔다. 당시 촬영 예정 재료 중 하나였던 밧줄 국수는 은빛 폭포 같은 국수들이 넓은 면적을 가로질러 위에서 아래로 매달려 있는 모습이 장관이었다. 하늘의. 본격적인 촬영 시작을 기다리던 중 우연히 남쪽에 장마가 찾아와 햇빛도 없이 며칠을 기다려야 했다. 그녀는 "비행기를 예약하고 대형 스윙암 장비를 보냈다고 해서 하나님께서 가만두실 리가 없다"며 "다음 기회가 된다면 사전에 현지 기후를 면밀히 조사해 자료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날씨가 나빠지기 전에 사진을 찍으세요.

'우리 밭'의 양샤오칭 감독이 아쉬운 점은 농사, 고기잡이 장면이 제대로 촬영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영화 속 장쯔도 부분에서는 성게, 해삼, 전복 등을 주로 바다에서 잡아온다. 이 해산물들은 바다에 인공적으로 씨를 뿌린 뒤 자연적으로 자란다. 스태프가 수많은 치어를 바다에 던지는 장면을 포착할 수 있었다면 정말 장관이었을 것이다. 다음은 구이저우 찹쌀과 티베트 고원 보리입니다. 제한된 촬영 시간으로 인해 심고, 심고, 수확하는 과정을 완전히 담을 수 없어 있는 그대로만 담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포인트를 이용해 요점을 설명하는 것도 다큐멘터리 기법 중 하나이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그녀는 믿는다.

언론의 뜨거운 논의와 창작자들의 놀라움

올해 칸영화제에서 영화제위원장은 '중국의 한 입' 예고편을 봐달라고 부탁했다. ". '혀끝'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중국 다큐멘터리 중 두 번째로 많은 요청을 받은 영화로, '슈퍼 프로젝트'(국민경제와 민생과 관련된 중국의 현대 주요 특별 프로젝트를 반영한 ​​다큐멘터리)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요청을 받은 작품이다. 칸 영화제에서 예고편이 공개된 이후 '혀를 깨물어'는 수십 명의 해외 바이어와 계약을 맺었고, 단일 에피소드의 가격은 이전 최고 판매액을 기록한 '자금성' 단일 에피소드를 넘어설 수도 있다.

또한 기자는 동영상 사이트 Tudou.com을 통해 "A Bite of China가 론칭 하루 만에 조회수 100만을 넘었다. 같은 시기 TV시리즈 시청률이 국내 다큐멘터리 최초로 화제를 모은 '자금성'과 '베를린을 타고'의 시청률을 넘어섰다. 지난 몇 년간."

'혀끝' 방송. 이후 거의 모든 언론이 비하인드만 파헤치는 데 그치지 않고 더 큰 규모로 보도했다. 촬영 이야기뿐만 아니라 영화 속 등장인물을 인터뷰하기도 합니다. 인터넷상에는 다양한 '혀끝'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혀끝'이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용어가 됐다. 네티즌들은 이 다큐멘터리를 '고향의 맛', '어린 시절의 맛', '어머니의 맛', 심지어 애국심과 연관시키기도 했다.

이와 관련하여 천샤오칭은 관객들이 “이 다큐멘터리를 음식에 대해 과도하게 해석하고 심오한 생각을 많이 끌어낼 것”이라고 자신도 기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중국인의 음식과의 관계, 음식을 통해 현대 중국의 변화를 보여준다. Chen Xiaoqi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Shen Hongfei가 논평을 개정할 때 문장을 바꾼 것을 나는 분명히 기억합니다. 오늘날 중국에서는 모든 도시가 매우 비슷해 보입니다. 도시를 구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식습관과... 도시에 스며드는 냄새”

열광적인 피드백과는 정반대로 창작자들은 당황했다. 다큐멘터리 채널의 홍보부는 극히 제한적인 영상 자료를 언론에 제공할 수 있는데, 촬영 당시에는 영상만 있고 특별한 사진은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이 영상 스크린샷이다.

기자는 인터넷 검색을 한 끝에 8회 원작 감독 구지에가 쓴 '방송 전 날들'이라는 블로그를 발견했다. "8회에는 각 그룹의 감독님들의 인터뷰와 촬영 비하인드를 모아봤습니다." 구지에 씨는 여러 가지 이유로 1회와 7회를 함께 방송하지 못했지만, 사진을 연속으로 촬영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A Bite of China'에서는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촬영한 사진이 너무 무겁나요?

심야에 방송된 음식 다큐멘터리답게 시청자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입가에 침이 고이게 만드는 네티즌도 있었다. 너무 욕심이 나서 화면을 핥고 싶을 정도다.” 이런 절묘한 화보 연출은 또 다른 목소리를 불러일으켰다. 결국 다큐멘터리에 대한 대중의 원래 인상은 '사실'이다. 인간의 흔적이 너무 많이 드러나면 '이게 다큐멘터리인가?'라는 세세한 부분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것은 초기 기획부터 시작되는데, 천샤오칭 수석감독은 국내 다큐멘터리의 기준을 깨고 BBC를 벤치마크로 삼아 뇌에 충격파를 일으키겠다는 의도다. 화면을 통해. 그는 감독들에게 음식 프레젠테이션의 특정 부분을 요구했습니다. 일부 촬영 장소에서는 제한된 조건으로 인해 음식 부분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아 베이징으로 돌아온 후 다시 촬영해야 했습니다. 재료의 신선함과 단순함, 요리의 바삭함과 간편함, 갓 구운 음식의 차분함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에피소드 감독과 사진작가들에게 큰 시험입니다.

'오미자 조화'의 우홍 감독은 "음식은 김이 나야 한다.

유리그릇으로 요리하는 모습을 촬영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것이 내 사진의 비밀이다. "

'주식 이야기'의 에피소드 감독인 후잉잉은 좀 더 직설적으로 "모든 것은 비주얼을 위한 것입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배고픔을 느끼는 이유는 장비와 조명이 모두 갖춰져 있기 때문인데, 둘 다 필수적입니다. "촬영 중에 감독은 모든 매크로 렌즈와 망원 사진의 사용에 이 아이디어를 주입했고, 전문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했습니다.

'부엌의 비밀' 감독인 Liu Yile은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50분이 넘는 다큐멘터리는 촬영 현장에서 사소하지만 늘 번쩍이는 음식에 대한 사랑을 카메라가 담아내야 한다고 류이레는 '마을 잔치의 셰프'를 촬영했다고 말했다. Kitchen Secret'. 광예가 돼지찜을 요리할 때 캐릭터의 손동작을 촬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찜돼지를 냄비에 올리고, 자르고, 튀기는 등의 동작은 모두 당시 주인공의 기분을 반영할 수 있다.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느꼈는데, 다른 장면을 찍느라 놓칠 뻔했거든요. 결국 돼지는 한 마리밖에 없었거든요.” 두번째. 류일은 드디어 그것을 깨달았다.

'중국의 한입'에 선정적인 장면이 너무 많다는 일부 시청자들의 제보에 대해 류일은 촬영하는 동안 의도적으로 선정적인 장면을 연출할 생각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적어도 그 자신은 그 에피소드에서 선정적인 구절을 삭제했습니다. 그는 Bund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촬영 당시 현장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예를 들어, 주창롱 셰프가 여동생을 방문하기 위해 양저우로 돌아왔을 때, 우리가 그의 여동생과 인터뷰를 했을 때, 상대방은 어렸을 때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았고, 남매가 서로 의지하고 있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만지면 코가 아팠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마음이 안정됐을 때 우리는 너무 선정적인 길로 가고 싶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첫째, 주제를 잘 통제해야 하고, 둘째, 감정의 표현을 최대한 피하고 싶었습니다. 청중을 위한 더 많은 공간을 남겨두기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