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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리언: 아이솔레이션: 공포 뒤에 숨은 비유를 이해하시나요?
“관객이 아프게 하기보다는 소름 끼치게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에일리언' 감독 리들리 스콧
on 당신은 확실히 "외계인"에 대해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1979년에 탄생한 이 영화 시리즈는 40년 넘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현재 우리가 정의하는 것은 "공상과학 공포 고전"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모르실 수도 있는 사실은 이 영화의 원래 성격이 B급 저급 공포영화에 불과했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감독 자신도 이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귀여운 외계인~)
그러나 '외계인'의 성공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단순히 관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호기심과 유혈에 의존하는 '포르노 영화'가 아니라, 그 이면에는 풍부한 성적 암시와 원시적 생존 욕구의 반영, 그리고 사회 속 남성과 여성의 위상에 대한 성찰이 담겨 있다. '에이리언: 프로메테우스' 다음으로는 '에이리언: 아이솔레이션' 게임에 대해 간략하게 이야기한 뒤, '에이리언'에 담긴 흥미롭고 심오한 은유적 요소를 분석해보겠습니다.
1. 우주에서의 생존에 대한 보이지 않는 두려움
게임 '에이리언: 아이솔레이션'의 줄거리는 영화 시리즈의 스핀오프라고 볼 수 있다. 이 게임은 에일리언 사건 이후 15년 후를 배경으로 하며, 플레이어는 영화 버전 '에일리언'의 주인공 딸인 아만다의 역할을 맡습니다. 게임에서 아만다는 어머니의 실종 뒤에 숨겨진 진실을 밝히기 위해 어머니를 찾고 살아남기 위한 무서운 여정을 시작합니다.
('에이리언: 아이솔레이션' 게임 홍보 이미지)
영화 '에이리언'의 파생 게임인 이 게임은 어떻게 무서운 분위기를 만들어내는가? 저자는 영화 수준의 섬세한 화질이 보다 기본적인 요소라고 믿는다. 그러나 게임이 화면을 기반으로 하고 UI 인터페이스를 화면 왼쪽 하단의 작은 생명 막대로 축소하면 악몽 모드에서는 말할 것도 없이 UI, 배터리 및 총알이 가져오는 몰입도가 달라집니다. 용량 표시를 취소해 영화보다 더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동일한 숨겨진 UI 디자인이 "Dead Space"에도 반영됩니다. 플레이어의 체력 값은 주인공 뒷면의 모니터에 표시되고 작업 프롬프트 시스템은 팔의 투영 시스템에 있습니다.
둘째, 게임이 만들어내는 무섭고 우울한 분위기이다. 이 게임은 밀실공포증을 일으키는 공간에 대한 대부분의 사람들의 내면적 두려움을 성공적으로 포착하여 우주선을 플레이어가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무서운 악마의 은신처로 설계했습니다. "The First Generation of Alien"의 영화 버전처럼, 외계인은 실제로 두 작품에 오랫동안 등장하지 않았지만, 게임 경험을 가득 채우는 것은 바로 이 괴물의 불확실성입니다. , 플레이어를 긴장하게 만들고 항상 불안하게 만듭니다. 외계인이 갑자기 나타나서 여러분을 놀라게 할까봐 두려워합니다. 심리적 공포와 점프스케어의 완벽한 혼합입니다.
이 게임의 악몽 모드에서는 외계인이 플레이어에게 가져다주는 공포가 새로운 차원으로 높아졌습니다. 우선 '모든 두려움은 화력 부족에서 비롯된다'는 말이 이 게임에서는 전혀 적용되지 않는다. 게임 속 외계인은 죽일 수 없기 때문에 겁을 먹고 도망칠 수밖에 없으며, 플레이어는 "Escape" 게임처럼 조심스럽게 외계인의 추격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서바이벌 호러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에게 리소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나이트메어 모드에서는 플레이어가 수집할 수 있는 자원이 한심할 정도로 적고, 몬스터를 만나면 반격도 할 수 없다는 점 역시 절망적이고 무서운 경험입니다.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NPC 설정으로, 게임의 현실감을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게임 속 외계인은 무작위로 새로 고쳐지지 않지만 플레이어의 조작에 반응합니다. 게임 속 환기 파이프는 외계인을 숨기기 위한 "가장 타격이 심한 지역"입니다. 이 장소에서 달리거나 소리를 내면 외계인이 갑자기 나타납니다. 당신 앞에서 "사랑의 포옹"을 해주세요. 테이블 밑에 숨으려고 하면 가느다란 목을 이용해 머리를 앞으로 내밀어 '다정한 표정'을 짓기도 한다.
물론 '에일리언' 시리즈를 해석해야 한다. 그 뒤에 있는 생각은 이 무섭고 이상한 생물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는 게임에 많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외계인"우주 영화의 주요 캐리어로 돌아갑니다. 아래에서는 저자가 수집하고 개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외계인>에 나타난 독특한 은유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2. 충격적이고 완벽한 생물: (다음 내용은 일부 독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선택적으로 읽어주세요)
(1) 냉전 시대의 "폭발물"
p>'에일리언' 시리즈는 지금까지 8편의 영화와 일부 파생 게임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많이 화제가 되는 것은 영화 시리즈입니다. "외계인" 영화 버전 1-4는 각각 4명의 유명한 할리우드 감독(Ridley Scott, James Cameron, David)이 감독하고 Fincher와 Jean-Pierre Genet가 감독합니다. 그러나 후자의 세 사람은 모두 영화계의 중요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촬영한 <외계인> 중 레이 감독만큼 깊고 충격적인 작품은 없다.
(레이 씨와 그의 외계인)
레이 감독이 촬영한 첫 번째 '외계인'은 냉전이 끝난 뒤, 사람들은 장기적인 압박감에 시달렸다. 요즘은 일상생활이나 심리적 상태에 관계없이 석방되고 해방되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외계인"은 냉전의 냉전에서 무감각한 청중을 충격에 빠뜨리는 전례 없는 심층 돌격과 같았습니다. 지금도 좀 보수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어른들을 초대해 <외계인>을 함께 본다면, 그런 살벌하고 노골적인 영화 장면을 한동안은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다.
영화 감독이 인터뷰에서 말했듯이:
——"이 영화를 만든 목적이나 원래 의도는 무엇입니까?"
——"나는 원한다. **ktheaudience."
('별이 빛나는 달밤'의 창작 역시 작가의 '특별한 시기'의 결과물이다)
물론 감독님의 의도는 이렇다. 의도적으로 나쁜 취향으로 공격적인 발언을 하지 마십시오. 그는 이 노골적이고 터무니없는 작품을 통해 냉전과 이 터무니없고 우스꽝스러운 세계에 대한 내면의 저항과 조롱하는 태도를 표현하고 싶었다. 마치 반 고흐가 자신을 인정하는 사람도 없고 마음이 연약한 '반정신병' 상태에 있을 때 '별이 빛나는 밤'을 창작한 것처럼 말입니다.
(2) '성'에 대한 암시
'외계인'의 외계인 디자이너는 영화의 1세대 감독이 아니었다. '외계인의 아버지'로 알려진 스위스 예술가 한스 루돌프 기거(Hans Rudolf Giger)입니다. 기거는 어렸을 때부터 예술가에 대한 예리한 인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어렸을 때 그에게 해골을 주었고, 그의 여동생은 그를 박물관에 데리고 가서 미라를 보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모두 그의 마음 속에 고딕적 요소를 묻어두었습니다. 우울함, 죽음, 기묘함 등 그의 독특한 감정은 그의 후기 작품의 미학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한스 루돌프 기거의 작품은 묘하고 기묘하며 에로틱한 분위기를 드러낸다)
이후 기거는 취리히 응용미술학교에 진학해 건축과 산업디자인을 공부했다. 그는 뛰어난 예술적 재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에 담긴 기묘하고 에로틱한 요소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느끼게 하며 그가 개최한 다양한 전시회 역시 관객들로부터 배척당했습니다. 기거는 자신의 영감의 대부분이 악몽에서 나왔다고 말했고, 1975년 아내가 우울증으로 자살해 마음에 짙은 그림자를 드리웠다. 그 이후로 Giger의 작품은 점점 더 기이하고 기괴해졌으며 그의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의 인생에서 위대한 재능을 만나기 전까지는 Ridley Scott 감독이었습니다.
이렇게 영화 역사상 가장 고전적이고 무서운 괴물이 탄생했다. '에일리언'의 디자인 역시 기거의 일관된 '초현실주의' 미적 컨셉을 이어가며, 벌거벗은 살과 차가운 기계를 혼합해 익숙하면서도 낯설게 느껴지는 '생체역학적' 작품을 만들어낸다.
(외계인은 생물학적 특성과 기계적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에이리언 1'에 등장하는 표준적인 외계인을 시작으로, 인체에 기생하는 외계 배아에 의해 생성되는 생명체입니다. 외계인의 형태이므로 인간의 구조적 특성이 뚜렷합니다. 신체는 뼈가 노출된 특히 날씬한 인체이지만 이러한 종류의 뼈는 금속 및 기계화의 특성도 반영합니다. 오그라들고 변형된 듯한 날씬한 몸매는 페티쉬 문화의 스타킹에서 영감을 받아 에로틱한 느낌을 암시한다.
노출된 뼈는 죽음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금속 질감은 차가움과 소외감을 반영한다. 물론 가장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은 머리이다. 그 매끄럽고 둥글고 가느다란 부분은 실제로 남성의 성기를 본떠서 외래종의 '번식 중심' 생식숭배를 보여준다. 인디언들이 숭배하는 "고리 지팡이"처럼 실제로는 시바 경의 성기입니다.
(3) '남성 헤게모니'에 반대하는 창작자의 독특한 방식
앞서 언급했듯이 '외계인'에는 페미니즘적 요소가 담겨 있다. 이것은 어디에서 오는가? 우선 이 영화는 당시 헐리우드의 단조로운 '터프가이 스타일' 액션 영화 패턴을 깨고, 무시무시한 외계인과 맞서 싸우는 중요한 임무를 여성 주인공이 맡게 됐다. 영화 속 유일한 생존자인 리플리는 관객들에게 여성의 인내와 끈기를 보여주며 여성과 남성의 평등을 확인하기도 했다.
(리플리는 꼭 섹시하고 아름다울 필요는 없다. 남자들의 가신으로서 독립성과 강인함의 대명사다)
그리고 외계인의 두 번째 형태인 " 페이스허거' 역시 사람들을 특히 불편하게 만드는 일종의 괴물로 현실을 반영하는 데 있어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페이스 허거는 알에서 부화한 후 곧바로 숙주의 입으로 돌진한 다음 강한 팔다리를 사용하여 숙주의 머리를 단단히 감싸고 가느다란 혀를 인간의 입 깊숙이 뚫고 태아를 인간의 몸에 이식합니다. 우리가 먹는 부분으로서 입은 물론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부분 중 하나이며, 페이스 허거의 설정에는 매우 분명한 의도가 있어야 합니다.
(당황스러운 '페이스허거'는 남자를 '강간'하는 것입니다)
이 역시 강간에 대한 명백한 '성적 암시'이지만, 여기서 제가 언급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작품 속 페이스 허거의 피해자는 남성이다. 창작자는 이런 방식으로 남성들이 강간당하는 고통과 공포를 경험하게 해준다고 밝혔는데, 이는 여성을 강간하려는 남성들에 대한 '대체적인 복수이자 경고'다.
('포트나이트'와 에일리언의 '가슴 깨는 에일리언') (작가의 생존 의지가 강해서 원본 사진은 올리지 않겠습니다)
페이스 허거는 에 있습니다. 인간의 몸 배아를 낳은 뒤 남성의 몸을 찢으면서 비정상적인 배아가 세상에 나오는데, 이는 사실상 '제왕절개' 과정을 모방한 것이다. 먼저 남성을 '페이스 허거'에게 강간하고, 남성을 '임신'시키고, 결국 '출산' 과정에서 고통스럽게 죽게 만드는 방식은 다소 극단적이고 혐오스럽기까지 하지만, 그런 '과잉교정'은 아니다. “페미니즘 시대에 이런 발상은 참으로 훌륭하다.
(4) '외계인' 뒤에 숨은 큰 '원죄'
'원죄'는 기독교 신학의 기본 교리인데, '외계인'에서 창조자는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 가장 흔한 범죄는 '탐욕'이다. 단순히 파괴와 피에 대한 갈증을 추구하는 고질라나 로스와는 달리, 에일리언은 '완벽한 유기체'로서 머리의 '남성 성기' 설정에 반영된 '선생식'이라는 유일한 원칙을 존중합니다. .
외계인은 생명을 연장하려는 단순하고 원시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간을 죽인다. 곤충알부터 페이스허거, 인간의 가슴에서 튀어나온 배아까지, 외계인의 정교한 구조는 모두 번식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합니다. 따라서 그에 비해 외계인의 생각과 목적은 훨씬 단순합니다.
페이스 허거들이 낳은 알이 인체 밖으로 터져 나오는 장면 역시 지배욕을 조롱하는 장면이다. 인간은 자신들이 자연의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보다 더 야망을 품는다. 세계를 지배하고 우주를 정복하려는 열망에 의해 움직입니다. 따라서 "냉전"에서 두 강대국 간의 "군비 경쟁"의 터무니없는 행동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외계인』에서는 본능에 따라 행동하는 '하등 생명체'에 의해 사람들이 그토록 비천하고 끔찍한 방식으로 살해당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외계인>의 원래 기획은 냉전의 모든 나쁜 결과를 반성하고 이념적 대립 아래 부조리한 사회와 인간 본성을 비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철학적인 수준을 떠나 <에일리언>의 탁월한 예술 디자인이든, 대담하고 노골적인 표현 형식이든, 후세들에게 참고하고 배울 가치가 있다. 독특한 미학적 컨셉을 만들어내 죽음, 섹스, 살벌한 장면도 이렇게 예술적일 수 있고, 동시에 서늘함과 훈훈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 것 같아요
이것이 아마도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외계인'은 모든 사람의 관용의 한계에 도전한 끝에 대중들에게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