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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량의 이상에 대한 국제논평

'산남자와 도시여자'

——부산대학교 영화연구소 전문지 'Sights and Talks'에 원문 게재

저자 : 김영민 교수

번역 : Zhou Xianqi (한국인 학생, 중앙희극학원 영화TV과 석사과정)

남자는 작은 산골마을의 정육점 주인으로, 친구에게 고용된 임시직 노동자로, 생계수단이 없는 신혼가장이다. 여주인공 리챠오는 부모의 빚을 갚기 위해 왕량(주인공)과 결혼했다. 그러나 Li Qiao는 Wang Liang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녀는 대학에 입학해야 한다는 이유로 성관계는 물론 임신도 거부했습니다. 결혼하기 전 리차오는 집을 떠나 대학에 다니던 첫사랑을 늘 사랑했다. Chu Lian은 Li Qiao에게 "같은 대학에 가서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 기다리자"고 약속한 적이 있으며, Li Qiao는 산촌에서의 변함없는 결혼 생활에 지쳤기 때문에 앞으로는 결코 그렇게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만약 그녀가 대학에 들어갈 수 없다면 화해하세요.

왕량은 매일 돼지를 잡아 열심히 돈을 벌었고, 온몸이 피로 뒤덮여 있었다. 그러나 아내는 임신한 적이 없어 주변 사람들은 그가 발기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교는 친정으로 돌아온 뒤 왕량과 맺은 약속을 지키지 않고, 결혼 전 좋아했던 첫사랑을 찾아 도시로 떠나 그와 동침했다. 그 후 나는 도시에서 페디큐어 직업을 구하고 왕량과의 연락을 끊었습니다. 비록 삶이 매우 힘들지만, 대학에 가고 싶은 희망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느낍니다. 이교와 연락이 두절된 왕량은 직장을 그만두고 이교의 도시로 와서 이교의 행방을 찾다가 누더기들을 모았다. Li Qiao는 Wang Liang을 피하다가 Wang Liang의 얽힘으로 인해 마침내 Wang Liang을 만났습니다. 그는 또한 왕량에게 이전 낙태 비용과 여주인에게 빚진 5000위안을 하루 안에 갚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 왕량과 함께 마을로 돌아가겠다고 말했다. Wang Liang은 돈을 모을 방법을 찾았지만 Li Qiao는 합의를 지키지 못했습니다. Wang Liang이 절망에 빠졌을 때 Wang Liang은 사장의 아내에게 Li Qiao와의 약속을 잡는 데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Li Qiao는 Wang Liang의 집에 왔고 Wang Liang과 함께 마을로 돌아가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그녀는 무심코 Wang Liang과 자고 돈을 받아 기숙사로 돌아가고 싶었습니다. Li Qiao의 행동은 Wang Liang을 절망에 빠뜨렸고, Li Qiao에 대한 그의 사랑은 Li Qiao를 죽이고 싶은 충동으로 바뀌었습니다. 리차오의 시신을 마주한 왕량은 절망의 비명을 질렀다.

1. 섹스나 정욕이 결국 폭력으로 변하는 것은 단순한 사건이 아니지만, 두 사람의 연기는 매우 체계적이고 잘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성의 폭력에 대한 판단(딸이 주체인 경우)은 아버지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소년의 판단과 동일합니다. 『모성의 발견』 등 자연물은 역사적 제도라는 장르를 통해 재발견되는데, 재발견되는 것은 지식의 대중성이지만, 인간의 발견은 역사적 제도의 자기방어이다. 성과 폭력이 얽혀 있는 사랑의 발견 역시 역사적 제도의 본질과 분리를 통해 이루어지며, 기본 체계에서는 자기 보호가 안정화이다. 좋은 평판과 배려와 사랑 때문에 사랑에 빠지는 것은 너무 폭력적이며 가까운 친척 간의 근친상간조차도 악마의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명은 금기를 통해 성문화 체계의 경계를 설정합니다. 노이로제의 현실을 보완하고 본성을 유지하려는 의도이다.

감독의 의도는 여자를 사랑하고, 만족스러운 경력을 갖고, 소박한 삶을 살아가는 남자의 직업이 정육점임을 말해주고 있으며, 이는 성과 폭력의 내적 연결을 상징한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시작 부분의 돼지 삭발과 끝 부분의 여자의 목을 조르는 부분, 그리고 나체를 닦으려는 집중 사이에 놀라운 일관성이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왕량의 자기인식은 이러한 일관성을 배제하고(헤겔식으로 말하면) 이 영화의 변증법 전반에 대한 자기인식은 일관된 자기인식으로 환원된다.

2. 작가 G. 플로베르는 연인 사이의 사랑은 평등할 수 없다고 말했다. 러스킨은 가난은 구성될 수 없고 사랑의 전제이기 때문에 부의 현상은 전기적 성질을 시작하는 전하의 차이와 같다고 말했다. 전기나 부와 같은 상황은 두 사람에게 동일한 행복 조건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랑의 속성을 “사랑하면 할수록 괴로움이 많아지고, 사랑을 덜 받게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은 후회하고 더 그리워하고 상대방에게 더 순종해야 하기 때문에 더 불편하고, 어떤 사람은 그런 상황에 처하면 밀어냅니다. 이런 연애는 불가피하다.

경쟁을 통해 성적 사랑의 본질을 얻는 가족애는 평등주의 추구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사실 사랑의 비결은 불평등한 접근이고, 그것은 환상일 뿐만 아니라 노골적인 기만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가장 보편적인 쾌락 추구와 경솔한 삶에 대해 판단을 통해 모두가 겸손하게 동의했지만 그러한 무자비한 비판이 더 정확하고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산골의 정육점 남자와 도시의 대학에 가고 싶은 여자의 사랑은 결국 근본적으로 불평등할 수 없다. 의존적이 됩니다. 결혼은 여성이 돈을 위해 몸을 파는 거래가 되었고, 남성은 육체적 사랑을 추구하며 젊은 열정을 소모하는 거래가 되었습니다. Wang Liang은 Li Qiao의 도시 대학 생활에 대한 열망과 옛 사랑을 일시적으로 만족시켜야 했지만 결국 그녀는 Wang Liang과 함께 산촌으로 돌아가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남자는 산골의 아내를 원하고, 여자는 도시의 애인을 원합니다. 왕량의 이상은 여자와 함께 산골로 돌아가 평범한 삶을 사는 것이다. 여자는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지 않지만 산골에서 평범한 삶을 살고 싶지는 않다'.

3. 이 영화는 산촌과 도시의 남성과 여성의 대조를 보여준다. 이 영화에서 여성의 등장은 분명히 반복되는 계약 위반의 모습이다. 소위 '위약의 존재론'은 사회의 약자가 강자에게 적극적으로 저항할 수 없는 체계적인 자기보호 형태이며, 여기서 위약은 자본주의의 존재론을 산촌과 농촌에 비해 격하시키는 것이다. 도시. 여자들은 늘 도시에서의 삶을 꿈꿔왔고, 산골마을에서는 남자들과의 약속을 늘 어겨 남자들을 불안과 공포에 빠뜨렸다. 그녀는 며칠 후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겠다는 약속을 어기고, 도시에 숨어 시험을 무시하고 남자와 함께 자도록 허락해 남자의 욕망을 모욕했다. 페디큐어 빚을 갚기 위해 함께 산골로 돌아가기로 약속합니다. 이런 계약위반 역시 사회의 약자를 여성으로 여기는 일로 여겨지지만, 영화의 서사적 진실을 따져보면 도시의 일로 여겨진다. 현대 도시의 모습은 자본주의 체제나 기업 관료제의 합리성이지만, 도시인의 생활 방식은 자연스러운 삶의 리듬을 떠나 소비 위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앞서 언급했듯이 농촌의 생활 방식을 일관된 장소로, 도시를 부서진 공간 표상으로 보는 것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소위 자본주의 체제의 문제이다. 오늘날의 산촌은 더 이상 도시 시스템의 외부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핑계일 뿐이다. 도시와의 시장 공간의 특화는 산촌의 삶과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며 전통과 성취감은 대조된다. 그 공간의 시스템 지향은 소비자의 변화이고, 계약 파기 연인의 지향은 TV 쇼핑이나 연애 경력과 같으며, 주식, 휴대폰 등에 투자하는 미디어는 찬란한 창조물이다.

4..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라는 속담은 틀렸다. 사실은 '여자는 배이고 남자는 항구다', '여자에게는 조국이 없다'는 것이 나의 오랜 신념이었다. 왕량의 이상은 산촌을 조국으로 지키며 평범한 삶을 사는 것이다. 이처럼 남자들은 늘 여자들에게 산골마을을 조국으로 삼으라고 고집스럽게 요구한다. '내가 어떻게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나요? ’는 왕량이었고, 고국으로 돌아가기를 거부한 여인을 결국 죽인 남자도 왕량이었다. 남성주의로 장식된 인류의 역사는 여성을 위한 조국은 없으며, 여성이 정박하는 항구는 소위 사랑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맡겨진 일시적인 환상인 그럴듯한 풍경임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