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삼성퇴 사람들은 누구이며, 상나라가 멸망하자마자 국보를 모두 묻어버린 이유는 무엇입니까?
삼성퇴 사람들은 누구이며, 상나라가 멸망하자마자 국보를 모두 묻어버린 이유는 무엇입니까?
삼성퇴족의 기원은 무엇인가?
이 문제를 명확히 하기 전에 최근 고고학 발굴의 주요 결과를 간략하게 정리하고 해석해 보겠습니다.
우선 싼싱두이에서는 지금까지 8개의 제사 구덩이가 발굴되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유물갱이다.) 1986년 초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1호, 2호갱을 제외하고 나머지 6개갱은 최근 2021년부터 발굴, 발굴됐다.
탄소 14 연대 측정 이후, 희생 구덩이의 연대 측정 데이터는 기원전 1131년부터 기원전 1012년까지로 시간 간격을 두는 이유는 탄소 14 연대 측정 기술의 한계 때문일 것입니다. 대략 수십 년 정도의 오차가 있지만, 연대는 확실히 상나라 말과 주나라 초기로 분류되며 싼싱퇴에 있는 많은 제사 구덩이의 매장 연대는 일정하다.
그러나 제사구덩이의 매장 연대가 삼성퇴 문화와 유물이 은상대 후기에 주조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청두 평야의 고고학적 문화적 맥락은 매우 명확하며, 바오둔 문화(후기 신석기 시대에 해당), 삼성퇴-금사 문화(하상 왕조에 해당), 십이교 문화(서양 시대에 해당) 등이 포함됩니다. 저우(周)에서 봄과 가을 기간까지)).
그 중에서 싼싱퇴 1기 문화의 기한은 이리두 문화 2기(하문화)를 초과하지 않는다. 이는 싼싱퇴 2기 문화의 대표적인 술병이기 때문이다. 삼흥퇴문화 초기유적에서 출토된 문화 - 도기컵과 도기 중원에서는 신석기시대부터 이리두문화시대까지의 도자기의 진화경로가 뚜렷하지만, 청두평야에서는 갑자기 출현하였다. 중부평원에서 청두평원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이를 토대로 고고학자들은 삼성퇴 문화의 시기가 이리두 문화 제2기(기원전 1680년~기원전 1610년)부터 서주 초기까지라고 결론지었다. 즉, 삼성퇴 사람들이 유물 구덩이에 다량의 금, 구리, 상아를 묻기 전에 삼성퇴 문명은 거의 500년 동안 존재했으며 이는 상 왕조의 기간과 매우 일치합니다.
둘째, 지난 6월 14일 구덩이에서 성공적으로 발굴된 거북 모양의 격자 모양의 장치인지, 아니면 수많은 상아, 금, 각종 기이한 모양의 청동 물체들이 발굴됐는지. 같은 시기에 이전에 발굴된 것은 중부평원에서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싼싱두이 문화가 "서래호" 또는 심지어 외계인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사실 이는 삼성퇴 문화에 대한 오해이다. 유명한 고고학 전문가인 Xu Hong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의 시야가 좁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싼싱두이에 있는 일부 청동의 형태를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기존 인지 범위를 넘어서는 발견은 없었습니다." /p>
실제로 싼싱퇴 문화에서 출토된 토기는 신석기 말기 청두의 보둔문화에서 모두 발견할 수 있다. 싼싱퇴 제사지에서 출토된 청동기를 납 동위원소 비율로 측정한 결과, 사용된 구리 광석은 싱안(Xingan), 오세아니아(Oceania), 장시(Jiangxi)에 있는 상 왕조 무덤의 청동에서 유래한 것이 매우 분명하며 중하류의 후베이(Hubei), 후난(Hunan), 장시(Jiangxi) 및 안후이(Anhui)의 고대 제련 광석 공급원과 일치합니다. 특히, 출토된 청동상과 레이(Lei)는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이다.
삼성퇴에서 중부평원에서는 보기 드문 금기물이 대량으로 발견되는 것은 촉이 대외무역서문인 '사천독로'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이며, 외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어요. 예를 들어, 한나라 문제의 어머니인 보황후의 무덤에서 초원 스타일의 희귀한 금 물체가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한나라 문제(文帝)의 어머니와 아들이 초원과 접해 있는 대국(大國)에서 오랫동안 살았다는 것이다.
싼싱두이(Sanxingdui) 8개 유물 구덩이에서 출토된 문화 유물은 기본적으로 파손되고 훼손된 상태입니다. 왜 이런 신비한 수술이 있는 걸까요? 어떤 사람들은 싼싱퇴에 있는 8개의 유물 구덩이가 싼싱퇴가 파괴된 후 '침략자들'이 의도적으로 파괴한 산물이지 싼싱퇴 사람들의 희생적인 행동이 아니라고 추측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은 실제 고고학 조사 결과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싼싱퇴(Sanxingdui)의 8개 유물 구덩이에 있는 상아와 청동 층은 일정한 패턴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파괴된 후에도 무작위로 폐기되거나 묻히지 않습니다. 게다가 삼성퇴 유적에서는 폭력이나 군사전의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
사실 싼싱두이족의 국보 취급은 기존의 인식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에리야 석천"은 "하늘에 제사를 장작불이라 하고 땅에 제사한다"고 기록했다. 묻혔다고 하는데...바람에 제사를 드리는 것을 '제'라고 합니다. 불태우거나 부숴버리거나 묻어도 당시의 제사 의식과 일치합니다. 그러나 삼성퇴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관찰해 보면 몇 가지 이상한 우연의 일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우연: 위에서 언급했듯이 삼성퇴 제사 구덩이는 기원전 1131년부터 기원전 1012년까지의 연대로 같은 시대에 매장되었습니다. 이 시기는 정확히 상나라가 멸망한 시기입니다. 왕조.
어떤 친구들은 기원전 1046년에 상나라가 멸망한 것이 아니냐고 묻습니다. 어떻게 삼성퇴 제사 구덩이의 매장 날짜와 그렇게 일치할 수 있습니까? 실제로 Xia, Shang 및 Zhou 연대기 프로젝트 보고서에는 지난 2000년 동안 중국과 외국 학자들이 무왕의 Keshang 연도에 대해 44개의 결론에 도달했으며 이는 대략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중간 연도 및 단기 연도는 기원전 1127년 - 기원전 1070년, 기원전 1070년 - 기원전 1030년, 기원전 1030년 - 기원전 1018년입니다. 연대 공학 전문가 그룹이 기원전 1046년을 무극왕의 해로 지정한 이유는 올해가 가장 많은 조건을 충족했기 때문에 원년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삼성퇴 제사지의 매장 시기(기원전 1131년~기원전 1012년)와 상나라 멸망 시기(기원전 1127년~기원전 1018년)를 두 개의 정규곡선으로 간주하면, 두 사람의 일관성이 매우 높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두 번째 우연: 삼성퇴 문화유통지역에서는 발견된 삼성퇴 제사구덩이를 제외하면 다른 지역에서는 청동기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은 삼성퇴 사람들이 상나라 때 멸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왕조 위는 수년간 축적된 모든 국보와 부를 지하에 묻었습니다.
당시 촉 지역에 제사 풍습이 강했다면 삼성퇴족은 500년 문명 속에서 왜 그 당시에 이렇게 큰 제사를 지내지 않았을까. 은상왕조가 멸망하고, 대규모의 제사활동과 모든 상아, 청동, 홀을 부숴서 불태워 한꺼번에 묻었습니까?
세 번째 우연: 청두 평야는 바오둔 문화(신석기 후기에 해당), 삼성퇴-진사 문화(하상대에 해당), 십이교 문화(서양에 해당)를 경험했다. 주나라 ~ 춘추시대), 삼성퇴 이전의 보둔문화시대와 그 이후의 12교문화시대에는 청두 평야에 도시와 취락이 산재해 있었지만, 삼성퇴 문화시대에만 2차 문화가 존재하지 않았다. 청두 평야의 3차 수준.
그뿐만 아니라 삼성퇴 문화 이후 청두 평야의 제사 유적은 모두 사라졌고, 삼성퇴족의 태양신앙도 전승되지 않았다. 싼싱두이(Sanxingdui) 문화는 청두 평야의 두 주요 고고학 문화 사이에 삽입된 쐐기와 같아서 원래의 발전 과정을 방해합니다. 이런 이상한 현상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이미 1990년대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 하상주 연구실 소장인 두진펑 교수는 '싼싱두이 문화의 2단계'가 다음과 같은 대담한 가설을 세웠다. 아마도 늦여름과 상나라 초기에 청두로 옮겨졌을 것이다. 이 지역의 하족 생존자들과 현지 원주민들이 만든 새로운 유형의 문화 유물이다."
'삼성퇴 문화'라는 책은 1993년은 또한 "삼성퇴 문화는 4단계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문화 단계의 후기 신석기 시대 조상은 쓰촨 분지의 원주민이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리두문화(하문화)가 청두평원에 출현하였다.
이후 고고학적 발굴이 심화되면서 삼성퇴에서 출토된 문화는 위의 추측을 점점 더 확증해 왔다. 싼싱퇴(Sanxingdui)는 하(夏) 문화의 대표적인 유물인 야장(Yazhang)을 발굴했는데 그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모양도 개선되고 발전되어 구리 야장(銅張)과 야장(張長) 모양의 금박이 나타난다. 하왕조가 멸망한 후 야장은 은나라 문화계 전체에서 쇠퇴기에 접어들었고 싼싱두이에서만 다른 물건으로 변모했는데, 이는 야장과 유사합니다. 삼각대를 중요한 무기로 활용하는 문화계의 접근 방식은 전혀 다르다.
삼성퇴 출토 청동상 빅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제사구덩이 출토품은 땋은 머리와 머리 모양의 두 공동체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즉 땋은 머리가 8:2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러나 종교의례 장소를 대표하는 일체형 청동상에는 모두 털이 있다.
이는 청동이 국력과 부를 상징하던 시대에 머리카락이 소수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제사 분야를 독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싼싱퇴의 자원은 조용할 수 있도록 청동, 금, 옥, 상아, 조개 등의 대규모 귀중한 국보를 종교 활동에 사용하고, 심지어 세속 권력을 상징하는 홀도 지하에 묻을 수 있습니다.
이번 발견은 삼성퇴 문화가 외부 집단과 현지 원주민 집단이 공동으로 창안한 것이며, 이 외부 집단이 은나라에서 추방된 하족이라는 추측도 뒷받침한다.
은폐문의 갑골문에는 '숙을 물리치다', '촉에 이르다'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는데, 갑골문에 '수'라는 글자를 쓰는 방법은 20여 가지가 넘는다. , 가장 일반적인 곳은 하나가 있다는 것입니다. "mu"라는 단어는 Sanxingdui의 독특한 수직 눈 이미지를 정확하게 나타냅니다.
무왕이 주를 정복하자 '촉'도 동맹에 합류하여 주를 물리쳤다. 은나라가 멸망한 직후 삼성퇴족(촉족)은 성대한 제사를 지내고 거의 모든 국보와 중요 무기를 매장했을 뿐만 아니라 일족 전체를 옮겨다녔다.
상나라가 멸망한 후 삼성퇴 사람들 내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들이 왜 이주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싼싱퇴의 풍부한 제사문화가 갑자기 사라진 것은 바로 상나라 멸망 이후였습니다. , 그리고 서주(西周)나라 초기에 등장한 보위왕국에서는 삼성퇴 금봉의 '물고기 모양' 문양과 유사한 유물이 출토되었지만, 이때의 보위왕국은 이미 완전히 세속적인 세력으로 발전하고 있었다. 상태.
분명히 하족과 촉족이 공동으로 세운 삼성퇴문명이 주(周)를 패퇴시키는 대업을 완수한 후, 신권을 담당하는 털족이 지배계급에서 물러나고, 사회를 지배하는 것은 더 이상 신권정치가 아니라 세속적인 정치 및 군사 세력이었습니다. 거의 모든 국보와 중요 유물을 제사구덩이에 묻어 조상에게 조의를 표하는 장발족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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