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하늘과 땅의 성품은 인간이 고귀하다는 것이며, 인간의 행위는 효보다 더 크지 않고, 효도는 엄한 아버지보다 더 크다는 것이 무슨 뜻입니까?

하늘과 땅의 성품은 인간이 고귀하다는 것이며, 인간의 행위는 효보다 더 크지 않고, 효도는 엄한 아버지보다 더 크다는 것이 무슨 뜻입니까?

하늘과 땅의 성품은 인간이 고귀한 것이기 때문에 효보다 더 할 수 있는 것이 없고, 엄한 아버지보다 더 효도적인 것은 없다는 뜻이다. , 인간은 가장 고귀한 존재입니다. 효보다 더 중요한 인간의 행위는 없습니다. 효도 중에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하늘과 땅의 본질은 인간이 소중한 것이기 때문에 효보다 더 할 수 있는 것이 없고, 엄격한 아버지보다 더 효도할 수 있는 것이 없다. , 성지 9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Zeng Zi 그는 "효에 성인의 덕을 더할 수 없는지 묻겠습니까?"라고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천지의 본성은 효보다 더 큰 효는 없고, 엄한 아버지가 없고, 하늘과 협력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은 없다. 과거 주공은 교외에서 호기를 숭배하여 하늘에 어울리게 하고, 명당에서는 문왕을 숭배하여 신에 합치하게 하였습니다. 공자는 “천지 만물 중에 사람이 가장 고귀하다”고 말했다. 효보다 더 중요한 인간의 행위는 없습니다. 효도 중에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늘에 제사를 드리며 조상을 천황에게 모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는데, 이는 주공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처음에 주공이 시골에서 하늘에 제사를 드릴 때에는 조상인 호기와 천제를 짝지었고, 명당에서 제사를 드릴 때에는 아버지 문왕과 천제를 짝지었다. .

'성지9장'은 중국 고대 유교 윤리서인 '효경'에서 따온 것이다. 이 장에서는 성인이 효로 천하를 다스리는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성인이 천하를 다스릴 때에는 인간의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효심으로 백성을 고취시켜 도덕교육이 잘 되고 정치가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다. 확장된 내용

작품 해석

이 장은 증자가 공자에게 왕은 효로 천하를 다스려 천하가 쉽게 평화를 이룰 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물어서 쓴 것이다. 효도보다 더 큰 덕이 있겠습니까? 공자는 성인이 덕으로 세상을 다스린다면 효보다 더 큰 것이 없다고 묻고 설명했다. 효도가 주요 미덕이다. 신성한 통치는 명성에 의해 지배되며 도덕성과 명성이 모두 중요합니다. 9장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효의 광대함과 효능이 극도로 높다는 공자의 설명을 듣고 증자는 정치와 종교가 좋은 이유는 효의 덕에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효보다 더 큰 성인의 덕이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공자는 “하늘과 땅 사이에서 사람과 사물은 모두 하늘과 땅의 기를 받아 이루어지며, 하늘과 땅의 이치를 받아 성품을 이룬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물이 기를 얻으면 편향된 방식으로 그들의 기는 어리석게 될 것입니다. 사람이 완전한 기를 가지면 그의 자질과 정신은 동일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본성과 정을 다하여 천지와 교류할 수 있으나 사물은 그렇지 못하다. 그러므로 하늘과 땅의 자연은 인간에게만 귀중한 것입니다. 인간의 행위에 있어서 효보다 더 큰 미덕은 없습니다.

만물은 하늘에서 오고, 인간관계는 아버지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므로 가장 큰 효도는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이며, 아버지를 희생할 수 있을 만큼 공경하는 것이다. 천국에 가서 천국과 함께 제사를 누리면 지극히 공경하는 것입니다. 고대부터 주공만이 이 일을 해왔습니다. 그러므로 천국과 일치하는 선물은 그에 의해 창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