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구성궁 리전(柳泉) 비문 전문

구성궁 리전(柳泉) 비문 전문

[텍스트] 구청궁 리전(立泉)의 비문 ①은 서기이자 교감, 검사관인 거록공이 썼고, 위정(魏政) 대신에게 명을 받아 ②를 썼다. 위진관 6년 맹하(孟夏)월에 황제가 구정궁(九鄭궁)에 피신했는데, 이 곳은 수나라의 인수궁(仁守殿)이기도 했다. Guanshan Kangdian 6, 계곡이 수영장이 됨 7, 물 건너편에 대련이 있고 (8), 바위 탑 (9) 주위에 높은 정자가 세워져 있고 곳곳에 긴 복도가 있으며 건물이 얽혀 있고 (10) 테라스와 정자가 고르지 않습니다. 올려다 보면 거리가 보입니다. 백순(11)이 내려오는데, 진주와 벽이 서로 반사되어 금색과 녹색이 함께 빛나고 구름을 덮고 있습니다. 일월. 그가 산을 옮기고 시내로 돌아가는 것을 보면 그는 가난하고 극도로 사치하며(13), 사람들은 그들의 욕망을 따르며(14) 그들의 좋은 발은 심오하다(15). 연경류진(16)은 김이 모락모락 나는 공기가 없고, 잔잔한 바람이 불지만, 적막한 시원함이 있어 몸을 쉬게 하는 좋은 곳이자, 진심으로 기운을 북돋우는 곳이다. 한나라의 단샘으로(17).

[참고]: ① 리취안(Liquan): 달콤한 샘물. ②서기감리 : 법원의 서적과 고전을 담당하는 서장으로, 젊은 감찰관을 차장으로 한다. 학교를 시찰하고 중위로 복무하는 것: 또한 지방 복무 중위로 학교를 이끄는 것도 공식적인 직책이다. 당나라의 중앙 정부는 중서(忠書), 문하(文夏), 상수(商宙)의 3개 성(省)으로 나뉘었고, 문하성은 황실의 칙령을 검토하는 일을 맡았으며, 그 우두머리를 석종(十宗)이라 불렀다. "서기는 학교 장관을 감독하고 검사합니다." 즉, 비서 감독은 지방 장관도 겸임합니다. 황제의 법령 : Julu County는 봉토이고 County Duke는 직위입니다. .국공 이하, 위공, 의미없음 ④ : 우재(宇宇) ⑤ 수(隋)의 칭호를 받음. 6 관산강전(關山康丁) : 관산(關山), 저항(政敵). 9) 펀옌 타워(Fenyan Tower): 펜(Fen), 바위를 열고 가파른 곳을 열어 궁궐 문 밖에 2개의 플랫폼을 건설하고, 플랫폼 위에 탑을 건설하여 탑(10)이라고 부른다. Guangge: 집의 중심인 Yu, Guangyu는 일반적으로 집을 말합니다. (11) Yuandibaixun: Yuandi, 높고 먼 모습. Zhengrong, 키가 크다. (13) 청대, 사치, 지나친 사치. 15) 특별히: 비난하다. (16) 연경류진: 연경, 여름날의 더위가 흐르고 녹는다. 한(汉)나라 무제(吳帝) 때 증축하여 여름 궁전으로 사용하였으며, 원래는 수(隋)나라의 인수궁(仁守殿)으로 계곡을 막고 지었습니다. 연못과 해자를 형성하기 위해 물 건너편에 다리를 건설하고 사방이 긴 복도로 둘러싸여 있고 엇갈린 건물과 엇갈린 테라스와 정자가 내려다 보이는 가파른 곳에 우뚝 솟은 이중 궁전을지었습니다. 거리는 수백 길에 달하고, 내려다보면 천 척에 달하며, 진주와 옥이 서로 빛나고, 금색과 청색이 함께 빛나고, 그 광채는 구름을 불태울 수 있고, 그 광채는 구름을 불태울 수 있다. .높이가 해와 달에 닿을 수 있느니라 궁궐을 짓고 산을 옮기는 일이 얼마나 사치스러운지 보라. 습하고 더운 기온,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이곳은 참으로 살기 좋은 곳이자 한나라의 간취안궁(Ganquan Palace)을 능가할 수 없는 곳입니다. 〔 본문] 약한 관에 있는 황제의 사랑은 ① 사방을 다스린다 ② 거의 연초를 잡아서 억조를 애무한다 4 그는 무술로 시작하여 문덕과 화이원족으로 끝났다 5:청추 동쪽 6, 남쪽 7의 당고, 모두 진풍지 ② 라이왕 9를 역역한 필진16을 제시했지만, 두 번의 토론의 장점을 빌렸지만17, 마침내 한 사람의 몸과 재산을 남기고 바람으로 인해 비를 그쳤다. 그리고 비 때문에 걱정과 피로로 병이 났다. 마치 유씨의 근육처럼 발의 굳은살이 21개, 바늘과 돌이 22개, 내장이 더해진 것과 같다. 장기는 아직도 정체되어 있다 23. 수도실에는 사랑이 산다 24, 더울 때마다 이혼궁을 짓도록 하라 25 26. 그는 수씨 가문의 고궁이 지난 27년에 건립되었다고 생각하여 깊이 갇혀 있었고 순종을 거부했습니다. 그것을 파괴하라. 물건은 비싸고 규칙을 따른다. 28. 그것을 바꾸는 이유.

그래서 조각품은 평범하게 만들어졌고, 그것들은 계속해서 손상되었고, 그것들은 그 아름다움이 벗겨졌으며, 그것들은 모래와 자갈과 섞여 있었고, 벽은 진흙으로 칠해져 있었습니다. 흙계단까지30, 경실에서는 모택동이 계속되었다.31 . 위대함을 보면 과거를 생각하고, 겸손함과 검소함을 내려다보면 후곤에게서 배울 수 있다. 32. "대인은 하지 않는 일이요, 대성인은 하지 않는 일이다." 33 그는 최선을 다하고 있고 나는 그의 성취를 즐긴다.

〔주〕: ①위안은 약관에 있다: 爰, 초기 입자는 의미가 없다. 약한 왕관, 20세. 참고: 당나라의 태종 황제는 아버지를 도와 세계를 정복하기 위해 군대를 모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약한 왕관"은 대략적인 숫자입니다. ② 사중주 관리 : "시. 소야. 북산"에서. 이곳은 세계를 통일하기 위한 활동을 기획하고 조직하는 곳을 말합니다. ③새해 잡기 : 잡기가 도착했습니다. 설립연도는 30년이다. 참고: 당태종은 자신을 황제로 선포했을 때, 즉위한 연도도 대략적인 나이인 29세였습니다. 4 Fu Lin Yi Zhao: Fu Lin, 달래고 다스리세요. Yi Zhao: 만은 10억을 의미하고, 조는 자오를 의미합니다. 여기서는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5.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덕과 덕으로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연장하면 나중에 될 것입니다. Wende, 문명화된 도덕성. 화이위안 사람들은 자신의 나라와 민족을 그리워합니다. 6 Qingqiu: 전설적인 해외 국가의 이름으로 일반적으로 해외 야생 땅을 나타냅니다. 7. 단샹(Danxiang): 徼, 국경. 고대에는 남쪽 국경을 단샹(Danxiang)이라고 불렀습니다. 8 그들은 모두 Chen과 Zhi를 방문하고 보물을 선물로 바쳤습니다. 9 재번역: 다른 언어로 반복해서 번역한 후, 먼 곳에서 오는 것을 기술하는 것. 왕님, 저를 보러 오세요. 10 cum: 도착하다, 도착하다. 11Xuanque: 고대 전설에서 멀리 북쪽에 있는 곳. 12가구 : 호적에 등록된 민간인. 13 Qi Shu Nianhe: Qi Shu, 음양의 온도는 온화합니다. 올해는 조화롭고 날씨가 좋습니다. 14 Mi: 근처. 15 떼: 모든 생명체. 그렇다면: 모두가 자신의 자리를 얻습니다. 15 Ling Kuang: 신들의 축복. 비젠, 모두 오세요. 17 두 번째 토론: 하늘과 땅. 18 한 사람: 당나라 태종의 황제를 가리킨다. 19: 떠나요. 20 Yao: 전설적인 고대 현자. 왁스: 말린 고기. 이 손가락의 피부는 바람과 태양에 노출되어 마른 고기처럼 변합니다. 21 Yu: 하(夏)나라의 전설적인 건국 군주. 그는 홍수를 다스리는 데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굳은살(Callus) : 피부의 질감과 밑에 있는 근육 사이의 공간을 말합니다. 정체(stagnation): 정체는 혈관이 여전히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24 징시: 왕바오. 바로 교토입니다. 25 리공: 고대에는 황제들이 언제든지 왕래할 수 있도록 궁궐 밖에 별도의 궁궐을 지었습니다. 이것을 리공이라고 했습니다. 26 Shijia: 10가구. 고대 호적 제도에서는 다섯 가족이 함께 일하고, 열 가족이 서로 협력하여 서로를 보호했습니다. 여기서 10가구는 가구 단위의 가장 작은 단위를 의미합니다. 27 지나간 시대, 지나간 시대. 28 따르다: 따르다. 29 조각 : 문학적 장식. 푸: 소박한. 옥벽돌 30개: 옥으로 만든 계단으로, 고급스러운 돌계단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31 마오치(Mao Ci): 초가지붕, 초가집을 가리킨다. 충시: 옥으로 장식한 집, 호화로운 집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32 후곤(後君) 후손 33 선한 사람은 무위(無爲)라 대성인이 이르시되 이 두 문장은 『장자지북유』에서 인용한 것이니 성자는 본래 천지의 덕에서 나고 만물의 이치를 깨닫느니라 (사물) 그는 가장 덕망 있는 사람이다. (표면적으로는)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며, 대성자는 스스로 행동하지 않는다.

[번역]: 황제는 스무 살이 되었을 때 천하통일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활동을 펼쳤고, 서른 살이 되었을 때 수억 명의 백성의 군주가 되었다. 백씨는 처음에는 무력을 사용하여 중국을 통일했고, 나중에는 높은 수준의 문명과 도덕을 사용하여 동쪽으로 청추를 건너고 남쪽으로 카이자오를 건너 먼 나라와 민족을 서로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국가와 민족은 청중에게 선물로 보물을 바쳤고, 그들은 다른 언어로 번역을 통해 집회에 왔고 북쪽의 Luntai에서 Xuanque까지 영토에 통합되어 지방 주와 현을 세웠고 그곳의 사람들은 호적(황실 관할)에 등록되었으며 음양의 온도가 온화하고 날씨가 좋고 날씨가 순조로우며 먼 곳이나 가까운 곳의 사람들이 태평하고 모든 생물이 모두 화목하였다. 그의 자리를 찾고 신들이 그를 축복하기 위해 찾아온다. 이는 천지의 공덕에 달려 있지만 결국은 황제의 전략에 달려 있다. (황제는) 세상 사람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 목숨을 바쳤고, 바람이 불고 비가 오더라도 온 마음을 다해 백성을 생각했고, 과로로 인해 피부가 말라붙었습니다. 다유는 침술과 돌로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손과 발이 100개가 넘었습니다. 교토에 살면서 더운 여름 날씨로 인해 장관들은 종종 다른 궁전을 요청했습니다. 서민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여유와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건설되었습니다.

성제는 모든 백성의 노고를 귀중히 여겼고, 민간 호적 제도의 가장 작은 단위의 부를 경멸했으며, 대신들의 요구를 단호히 거절하고 수나라에 건립된 고궁을 건의했다. 과거에 지어진 것을 버리고 망치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다시 확립된 사실을 따라야 하는데 왜 다시 바꾸려고 합니까? 그래서 수나라 고궁의 장식을 없애고 단순하게 하였으며, 검소함을 거듭하여 원래의 지나치게 사치스러운 부분을 제거하고 손상된 부분을 수리하여 원래의 궁궐 앞 붉은 돌계단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자갈이 섞이고 원래의 흰색 벽이 새로 칠해진 흙과 섞여 있으며 흙계단은 원래의 옥 벽돌과 연결되고 초가집은 원래 궁전과 연결됩니다. 본궁의 웅장함을 바라보며 수나라가 사치로 인해 실패한 교훈을 배울 수 있고, 오늘날의 수용이 겸손과 절약을 추구하는 모습을 내려다보면 후세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습니다. '대성인은 스스로 물건을 만들지 않는다'는 정신으로 (대규모 공사를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내가 그것들을 즐기게 만들었어요.

[텍스트] 그러나 과거에는 연못과 늪, 염곡과 시냇물이 있었고, 궁궐에는 수원이 없었는데, 물 부족은 한 가지에 달려 있었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인한. 2.성심은 결코 잊지 않으십니다. 광동에서는 음력 4월이 시작되는 지 6일이 지났다. 중궁에 올라가서 테라스 풍경을 바라보고 ⑤서쪽 도시의 그늘을 따라 한가롭게 걸었다. 높은 정자에서 땅을 내려다보니 약간 촉촉한 느낌이 들어서 지팡이로 인도하면 샘이 솟아나와 돌기둥으로 받쳐져 운하로 이어진다. 그 맑고 쓴 거울은 감미로운 술처럼 남쪽으로 흘러서 동쪽으로 쌍곡(雙河)으로 흐르며 맑은 파도를 일으키며 오물을 씻어낸다. 그것은 긍정적인 성격을 인도할 수 있고, 마음을 맑게 할 수 있습니다. 무리의 형상을 반영하고 만물에 영양을 공급하며 무궁무진한 은혜로14 현택은 영원히 흐르고15 전향의 정수는 빼앗기고16 곤링의 보물은 가려질 것이다17. 참고: "Li We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왕의 형벌은 범죄이어야 하며 주석의 보상은 공덕이어야 합니다. "He Guanzi"는 "성인의 덕은 태청 20만큼 높고, 태닝 21만큼 낮으며, 만령 22만큼 중간에 Liquan이 나올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Rui Ying Tu"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왕은 순수하고 조화 롭습니다. 23. 음식이 도움이되지 않으면 포도주 샘이 나올 것입니다. 마시면 오래 산다. 『동관쌍기』에는 “광무중원 원년 24일에 이천이 수도에서 나왔고, 그것을 마신 사람들의 만성병이 나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신성한 물체25의 도래는 실제로 명성26을 지원하며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27 수명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백 명의 사역자들28 서로를 향해 움직이고 있으며29 나는 계속 그들을 붙잡을 것이지만 앞으로 나아가지는 않을 것입니다.30 나는 멈추지 않을 것이지만 과거의 이야기만 듣지 않을 것이며 상서로운 일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 현재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신의 신비한 부적이며, 황제는 덕을 명령합니다. 내 신하들이 아직 배우지 않은 것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습니까? ! 그러나 책에 속한 말을 기록하는 것이 의무이며, 그것이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아름답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35) 나는 그것을 감히 기록하고 비문합니다.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 1 이 문장의 두 번째 문자가 누락되어 전체 문장의 의미가 불분명합니다. 2 신성한 심장: 황제의 심장으로 존경받습니다. 3 광동어, 의미 없음. 4 4월은 가신(嘉信)과 촉(趙)의 6일입니다. 중국의 역사 어간력 체계에 따르면 '소'는 그 달의 1일을 가리킵니다. '소'는 가신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 날은 16일입니다. 달은 Jihai입니다. 슌은 10일이고 10일과 6일이 있습니다. "슌은 6일입니다"는 10일과 6일을 의미합니다. 또한 달력에 따르면 당나라 정관시대에는 "정관 6년 4월 설"만 "가심"이었으므로 기사에서 언급된 해는 "정관 6년"이다( 632). 5. 태관: 일반적으로 정자와 정자를 의미합니다. 6음 : 등을 가리킨다. 7 망설임: 방황. 8 가이드: 발굴하고 안내합니다. 9 참고 Danxiao: 참고, 관개 흐름. 궁궐의 이름인 단샤오(Danxiao). 10. 더블큐(Double Que): 궁궐 문 밖에 두 개의 플랫폼이 세워지고, 플랫폼 위에 탑이 세워집니다. 11 청수오: 궁궐문에 새긴 문양, 이 세대는 궁문을 가리킨다. 12 보라색 방: 태후가 거주하는 궁궐의 방. 13. 긍정적인 성격, 순수한 성격. 14 Zhan En: Zhan, 깊어요. Zhan En: 깊은 친절함. 15 현택(玄ze): 황제의 총애를 가리킨다. 16 Qianxiang: 천체 현상. 17 Kun Ling: 땅의 신. 18 "리웨이(Liwei)": 웨이슈(Weishu)의 일종. 경전의 경우 한족은 공자가 쓴 것으로 가장했습니다. Qi Wei라고 불리는 "Yi Wei", "Shu Wei", "Shi Wei", "Li Wei"등 7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그의 책은 유교경전의 원리를 바탕으로 인간사에 행운과 불운을 더하고, 혼돈의 흥망성쇠를 예측하며, 기괴하고 터무니없는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남송에서는 위서(魏書)의 유통이 금지되었고, 수나라에서는 양제가 사신을 보내 자신의 책을 수색하고 불태웠다. 그것을 전수한 사람은 한설당 시리즈의 책에서 후세에 편찬되어 분실되도록 명령되었습니다. 틴: 줘. 19 의식: 당신은 사회적 행동의 규칙, 규범, 의식을 규정하는 사람입니다.

Xuan: Dede 20 "He Guanzi": 전진(Pre-Qin) 왕조의 고대 서적 중 하나로 전해지고 있으며, 저자의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Chu. "Wanyou Wenku"는 기타 가족 범주에 속하는 "Zihui"의 사본입니다. "Liquan Chrome"에서 인용된 이 문장은 "Duwan Eighth"라는 책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타이칭: 천국. 21 태녕: 지명. 220,000개의 영혼: 모든 생명체, 인간. 23 "Rui Ying Tu": Liang Sunrouzhi가 쓴 한 권. 현재는 청나라 마국한의 『어호산방의 유실된 주문서』에서 전승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음양(陰陽)과 오행(五行) 범주에 속합니다. 순수하고 평화롭다: 순수하고 평화롭다. 주로 성격이나 기질을 나타냅니다. 24 "동관한지(Dongguan Hanji)": 동한 왕조의 유진(Liu Zhen) 등이 지음. 동한시대의 역사를 기록한 중요한 역사서이다. 『수서정기지』는 143권으로 현재는 청나라 정사곡전서 관리들이 편찬한 전집이 24권이다. 대대로 전해지는 "Sikuquanshu"와 "Dongguan Hanji Annotations"버전이 있습니다 (Wu Shu 수정). 중주 고서 출판사, 1987년 판. 중원 원년, 즉 서기 56년. 25개의 신성한 물체: 마법적이고 초자연적인 물체, 여기서는 Liquan을 의미합니다. 26사실: 그렇습니다. 27: 제거합니다. 신민(Shenmin): 오랫동안 지속되어 치료가 어려운 질병. 28 Baipi Qingshi: "시. 다야. 거짓 음악"의 이 문장. 바이피는 모든 왕자를 가리킨다. 각계각층의 관료를 총칭하는 칭시. 여기서는 고위직을 가리킨다. 29: 그들은 서로에 대해 신이 난다: 그들은 서로에게 행복하고 표정이 감동적이다. 30 이후: 군주. 뤄이: 겸손. 그것은 추론되지만 존재하지 않으며, "신적인 일의 도래"를 의미하며, 자신의 "현자"에 의한 것이라고 겸손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31 길상을 기본으로 삼아 실제 경험은 오늘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길상이 나타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 오늘날의 교훈이 된다(실제로는 수나라에 나타난 '길상'을 말한다. 옥으로", "강 맑음", "용"). 보세요" 등, 그러나 결과는 재앙이다) 32 신: 천국. 쉬안푸, 푸밍. 하늘이 보여 주는 상서로운 상징이라고 합니다. 부적. 33 파이: 크다. 34 고대 역사가 좌시연(Zuo Shi Ji Yan)의 임무는 고대사 사건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슈시: 메모. 35 Diance: 고전과 문서.

[번역]: 그런데 예전에는 연못이나 늪에 쓸 물을 계곡에서 끌어다가 사용했는데, 궁궐에는 수원이 부족해서 수원을 찾으려 해도 허사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둘 다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황제는 이것을 마음속으로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정관 6년 4월 16일, 황제가 중궁에 와서 길을 따라 정자와 정자를 감상하고 서성 뒤쪽으로 걸어가 우뚝 솟은 정자 아래를 거닐다가 내려다보았다. 이곳 땅이 약간 촉촉해서 지팡이를 사용하여 땅을 파고 인도하면 샘물이 솟아나와 샘물 아래에 돌기둥을 세웠다고 합니다. 물은 돌 도랑으로 방향이 바뀌었습니다. 샘물은 거울처럼 맑고 포도주처럼 달며(샘물은 돌운하를 통과함) 남쪽으로 단샤오궁 오른쪽으로 흘러가고, 두 궁궐 아래에서 동쪽으로 흐르며, 조각된 궁궐문을 통하여 흐른다. , 왕모 주위에 머물다 당신이 사는 궁전은 샘물에 의해 휘저어지는 맑은 파도가 더러운 찌꺼기를 씻어 내고 사람들의 마음을 순수하고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샘물은 다양한 모습을 비출 수 있는 거울과 같으니, 그 수분은 만물을 자라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황제의 깊은 자비가 끝이 없듯이, 황제의 은총은 언제나 모든 사람에게 흘러가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지신의 반지 보물이기도 합니다. 문헌 기록에 따르면 "리웨이(Liwe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황제가 죄수를 선고하고 처형하는 것은 참으로 적절하며,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개인의 공덕에 부합하고 사회가 규정한 법률과 규범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리취안은 그렇게 할 것입니다. 법정에 출석하라." "허관자"는 "성인의 은혜가 하늘에 닿고 땅에 닿고 중생에게 닿을 수 있다면 리전이 나타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서영투"는 "황제는 성품이 순수하고 평화로우며, 신하들이 바친 귀한 것을 음식에 사용하지 않으며, 달콤한 샘이 나타나며, 그것을 마시면 사람들이 한 해 동안 더 오래 살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56) 이권이 도성(수도 낙양)에 나타났는데 이를 마시면 오래되고 치료하기 어려운 질병을 고칠 수 있다. 오래 지속되고 치료하기 어려운 질병을 제거하고 사람들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하여 대신들은 매우 기뻐하고 감동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나의 황제는 겸손하여 리전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아름다움은 있지만 아름답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과거의 성인들도 그렇게 느꼈을 뿐만 아니라 상서로운 모습에 겁을 먹었던 전례도 있다. 교훈으로 (수나라에는 '상서로움'이 나타나 재앙을 초래한 선례가 있었습니다).

이는 하늘이 나타내는 상서로운 징조이며, 또한 황제의 큰 덕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여주 같은 사람이 어찌 이런 일을 행할 수 있겠습니까? 역사가로서 Renchen의 임무는 "말을 기록"하고 "사건을 기록"하는 것이어야합니다. 그는 국정의 크고 아름다운 사건을 역사 책에서 사라지게해서는 안되므로 감히 진실하게 말하고 비문에 새겼습니다. 기념물에.

〔텍스트〕 오직 황제의 행운(l), 죽어가는 세계(2), 천년기(3), 만물의 광경(4); ), Le Shen Boyu(6), Jue Hou(Guang) Qian(7), Party Sanmai Wu(8). 기회를 잡고 규칙을 따르라(9), 신들이라도(10), 무력으로 혼돈을 정복하라, 문회원(11): (서) 행위는 기록되지 않고, 열림은 주체가 되지 않는다(12), (관) ) 및 크라운 공격(13), Chen Zhi Xian Chen(14). 큰 길은 알 수 없고(15), 우월한 덕은 도덕적이지 않으며(16), 신비한 힘은 숨겨져 있고(17), 얼마나 예측할 수 없는가(18). 우물을 파서 마시고, 밭을 갈아서 먹으며(19), 하늘에 공덕을 감사하고, 황제의 권세를 안다(20). 하늘이 가져오는 것, 냄새가 없고 조용하다(21), 온갖 것(재료)이 시작된다(922), 물건은 유동적이다(23), 감정에 따라 변화하고(24), 덕에 반응하고 효과가 있다(25), 울리는 것처럼 부드럽고 (26) 분명히 눈에 띕니다. 잡풍(27), 만개한 꽃(28) : 윤용궁(29), 거북도와 봉황(30), 해는 오색(31), 흑색은 발가락이 세 개(32), 작품을 칭송함(32) 국민(32)33), 펜(없음) 정지 이력(34)이다. 위의 표본은 지혜와 즐거움이 가득하며(35), 흐름은 부드럽고 촉촉하며(36), 졸졸 흐르는 물은 밝고 맑고(37), 맛은 달고 달며(38), 얼음은 응결되고, 거울은 깨끗합니다(39). 길은 항상 평안하다(41) 축제와 봄의 흐름(42) 밤에는 정신이 맑다(43) 쉴 틈이 없어도 초가집에 살아 여행이 즐겁다(44) , 노란 집은 비싸지 않다 (45), 세상이 최고다 . 사람들은 그 화려함을 가지고 놀지만 나는 진리를 취하고 본래로 돌아간다(46). 내 순결은 영원히 (49). 태자는 또한 발해(渤海) 사람 구양순(徐陽興)에게 칙령을 제출하라고 명령했다(50).

[참고] (1) Wei: 초기 입자, 의미 없음. 황제: 폐하. 푸윤: 행운을 따라 가세요. (2) 奄: 마찬가지다. Yanyi: 동일, 통일. 환우: 세상. (3)잉기: 복을 받아들이면 운명적으로 황제로 임명된다. (4) 참조: 확장하여 조회합니다. 모든 것: 살아있는 모든 것. (5) 순 : 고대 중국 전설에 나오는 성왕. (6)보유: 홍수를 다스리는 능력이 뛰어나 후대에 성왕으로 추앙받는 하나라 우왕. 우(禹)는 한때 백작으로 불렸기 때문에 보유(Boyu)라고도 불렸다. (7) 빛: 비어 있습니다. (8) 덩(Deng): 게다가, 그보다 더 좋다. 세 번째: 전설적인 세 명의 고대 성왕: Fushan, Shennong 및 Huangdi("Shimu" 참조). 마이: 그 이상이에요. 다섯: 전설의 고대 성왕과 다섯 명의 황제. (9) 기회를 포착하라: 세상을 장악하라. 단주: 예의를 지키세요. (10) 나이: 그리고. (11) 그램: 핑딩. 화이(Huai): 닫고 붙이는 것. 먼 사람들: 먼 나라와 사람들. (12)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항복하지 않은 자들: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항복하지 않은 자들. (13) 왕관: 고대 관료 이상이 쓰던 모자. 여기서는 외국의 군주나 신하가 궁정에 나오던 것을 가리킨다. 함께 공격하세요. 중복. (14) 첸: 보물이에요. Zhi: 만나면 주는 선물. (15)도(道): 자연의 법칙, 만물이 따라야 할 유일한 길. 무명: 말할 수 없는. 즉, 노자(老子)에서는 “도는 도일 수 있으나 도는 아니다”라는 뜻이다. (16) “우월한 덕은 도덕적이지 않다”: 『노자』 38장을 보라. 일반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뛰어난 덕(성불)을 지닌 사람이 도를 얻었지만 그는 성취를 성취로 여기지 않습니다. (17) 리 공: 우주의 자연적인 힘을 조절하는 신성한 힘. 잠재운: 조용히 달리는 것. (18) 여러 가지: 기적적인 표적. (19) "우물을 파서 마시고, 밭을 갈아서 먹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요나라 시대에 한 노인이 땅을 치며 다음과 같이 노래했습니다. 먹을 밭이 있는데, 황제가 무슨 권력을 갖고 있느냐?" "나는 어쩌나?"는 나중에 번영하는 시대의 평화를 찬양하는 암시가 되었습니다. (20) Mi Xie Tian Gong, An Zhi Dili: Mi: 아니요, 없습니다. 힘: 일하다. 이 두 문장은 『침공가』에서 “황제가 나에게 무슨 힘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뜻이다. (21) 천국: 천국의 길. 로드: 좋아, 달려. 무취, 무음: 냄새도 없고 맛도 없고 소리도 없습니다. (22) 만 가지 범주: 모든 것. 자본: 의존합니다. 시작: 탄생. (23) 사물: 수많은 생물과 무생물. 흐름: 진화, 변화. (24) 품질: 사물의 존재론. (25) 효과: 에. 정신 : 축복, 선함. (26) Jie Yan : 통 '겨자', 미묘한 모습. (27) 혼돈: 많고 복잡하다. 보기: 크다. (28) 웨이루이: 다양한 모습. 지: 축복합니다. Fanzhi: 많은 축복을 받았습니다.

(29) 윤시 용궁: 윤시: 전설에 따르면 황제가 임명되었을 때 구름 속에 있었기 때문에 기록이 구름에 기록되었습니다. 즉, 모든 부서장의 이름이 "윤"이라는 단어로 지정되었습니다. 용궁(龍殿) : 고대 복희씨족에는 용의 상서로움이 있어서 춘푸를 청룡으로 삼는 등 용을 관직으로 삼았다. (30) 거북이 그림: 즉 Luo Shu. 전설에 따르면 요(堯)나라 때 신하들과 현자들이 취귀수(崇象河)에 갔는데, 거북의 등에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고 한다. 길상의 표시. 글을 쓴 후 물고기는 물로 돌아갑니다. 봉황지: '재전' 기록에 따르면 샤오하오가 황제가 되었을 때 봉황새가 날아와서 부서장의 이름이 새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고 합니다. Fengniao 가족은 Lizheng (역할을 담당하는 관리)입니다. 나중에 달력은 "Feng Li"라고 불렸습니다. 위에서 언급 한 "윤씨", "용궁", "거북이 그림", "풍지"는 모두 길조이며 후대에서는이를 황제의 길조를 찬양하는 말로 사용했습니다. (31) 태양에는 다섯 가지 색이 있습니다. "Yi Zhuan" "성왕이 위에 있으면 태양이 밝고 다섯 가지 색이 있습니다." 태양의 오색은 '성왕은 위에 계시다'와 '정치적 평화'를 상징하는 상서로운 표시이다. (32) 발가락이 3개인 까마귀: 태양 속의 전설적인 다리가 세 개인 새. "봄과 가을 원명창" "태양에는 삼족오가 있다"고 하여 태양은 "삼족오", "황금까마귀", "신령새"라고도 불린다. 또한 태양 아래 삼족오의 모습은 상서로움을 상징한다. (33) 노동자 : 음악가, 음악궁전. (34) 역사: 역사가로서 사건을 기록하는 일을 담당한다. (35) 최고 : 가장 완벽하고 주요한 선. Shangzhi: 지능이 뛰어납니다. (36) 『유전』: 『의·전』을 보라 “터널이 가득 차서 건이 흐른다” 즉, 흩어지고 채워져 빈 곳에 널리 퍼진다. Runxia: 아래 흙을 적십니다. (37) 자오: 투명하다. (38) 목적: 맛있습니다. 핑: 샘물 위의 개구리밥. (39) 체: 명확히 해주세요. (40) 이: 특종. (41)도(道): 큰 길, 자연의 법칙. 수이: 부드럽다. 타이: 패스. (40) 다음과 동일: (43) 나의 여왕: 나의 왕. 야간 경계 : "Yi. Qian" "군자는 하루 종일 수고하고 밤에 깨어 있으면 허물이 없습니다." '군자는 하루 종일 강인하고 쾌활하며 밤에도 경계하고 조심한다'는 뜻이다. (44) 반유: 반유는 '팡', 즉 즐거움과 같은 뜻이다. (45) 황무(皇后): 황제의 마차 덮개를 노란색 비단으로 만들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이는 황제를 가리킨다. (46) 안티(Anti) : 니어(near), 리턴(return)과 같습니다. (47) 주의: 경계하십시오. (48) "무언가를 잊지 말라": 이 표현은 "다유모서"에서 유래되었으며 나중에 무언가에 집착하는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49) 젠지: 순수하고 아름답습니다. (50) 황실 칙령: 황실 칙령.

[번역] (산문): 황제는 운명을 따르고 천하를 통일하고 일생일대의 행운을 이겨내고 황제가 되어 모든 중생의 존경을 받았다. 순(舜)보다 위대하고 근면(實寂)이 백우(百夫)보다 나았으니, 이는 옛 성왕(聖王)과 삼제(三皇)와 오제(五皇)를 능가하는 유례가 없는 것이니라. (천황은) 천하를 다스리며 예의를 지키며 성(聖)하고 신(聖)이시며 군사력으로 혼란을 진압하시고 글로 기록되지 않은 먼 나라와 민족을 동정하게 하실 수 있다. 태초부터 중국에 항복하지 않은 이들(모두 입맞추러 옴) 첨부) 법정에 나온 이 외국 군주들과 대신들은 무거운 관을 씌우고 모든 보물을 인사 선물로 전시했습니다. 대도(大道)는 말로 표현할 수 없으되, 선한 사람이 도(道)를 얻었으나 그것을 성취로 여기지 아니하니, 우주의 자연의 힘은 소리 없이 작용하고 그 신기한 징조는 헤아릴 수 없느니라. (고대 '흙을 공격하는 노래'가 노래합니다.) "마실 우물을 파고, 밭을 갈아서 먹습니다."(세상은 평화롭고,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합니다.) 당신의 공헌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조차 하지 않는다면, 국민에 대한 황제의 공헌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늘의 도는 움직이고 사람은 냄새도 없고 소리도 들리지 않지만 만물은 그것에 의존하여 생존하며, 많은 생물과 무생물은 그에 따라 형태도 변한다. 천국의 도는 사람의 미덕에 응답하여 행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합니다.

(역사에 나타난) 복잡하고 거대한 축복이 많이 있습니다: "운시", "용궁", "거북이 그림", "풍기", 오색을 나타내는 태양, 태양에서 나오는 삼족오 등 등, Yue Guan 그는 칭찬을 부르는 것을 멈추지 않았고 역사가는 펜으로 녹음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황제의 지극한 덕으로 상서로운 날이요, 또한 천하를 기쁘게 하는 것도 물(달콤한 샘)이 가득한 곳에서 빈 곳으로 흘러 아래 땅을 적시느니라. 물소리가 콸콸 흐르고 수질이 맑고 깨끗합니다. 물 위의 개구리밥은 맛있고, 물은 포도주처럼 달고, 응축된 물은 거울처럼 맑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퍼서 무한정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전의 모습) '길'은 시시때때로 막히지 않아야 하고, 상서로움은 리전과 함께 온다. 그러나 우리 아들은 밤낮으로 강하고 경계하며 조심하며 길상을 길상으로 여기지 않는다. 자기 집에 오두막을 짓고 오락을 오락으로 여기지 않으며, 기쁨은 황제가 되는 것을 고귀한 일로 여기지 않고 세상 사람들을 걱정합니다. 사람들은 꽃의 아름다움을 좋아하지만 나는 열매의 실용성을 취하고 화려함을 버리고 단순함으로 돌아가고, 가지와 잎을 버리고 뿌리로 돌아가고, 장식품을 단순함으로 바꾸며,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높은 곳에 있으니 물이 가득 차 있을 때에는 조심하시고 넘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항상 순수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왕세자로서 발해(渤海) 출신의 구양순(河陽興)에게 칙령을 쓰라는 명령이 내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