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유승의 『공자의 길? 공자의 평화의 길: 왕의 길』 강의 노트 2
유승의 『공자의 길? 공자의 평화의 길: 왕의 길』 강의 노트 2
(2) 장관직 수행의 본질, (3) 군주와 신하 관계의 본질, (4) 군주와 나라와 백성의 관계의 본질, (5) 군주의 자기 수양 방식. 왕옌핑 교수의 글은 상대적으로 간결하므로 그 내용을 더 많이 발췌하겠습니다.
? (2) 신하 교리의 핵심
? 왕옌핑 교수는 공자가 군주뿐 아니라 대신들에게도 나라의 규칙을 정했다고 믿습니다. 목사를 위한 규칙을 정하는 것은 목사의 교리이다.
? 왕옌핑(Wang Yanping) 씨는 장관들이 왕의 행동을 돕는다고 믿습니다. 신하의 길은 임금의 길과 같습니다. 하늘의 길을 가면 하늘의 길을 따라야 합니다. 왕에게 요구되는 것은 신하에게도 요구되는 것입니다. 나라의 왕으로서, 군주는 나라를 섬기는 마음을 가지고, 나라의 신하로서도 세상을 섬기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공자는 왕이 되는 길과 신하가 되는 길은 기본적으로 왕과 신하들의 이기심을 없애고, 왕과 신하들의 공심을 확립하는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군주와 신하들은 마음으로는 국민에 대한 사랑과 세계에 대한 마음의 평화로 나라를 다스린다. 왕이 세상의 큰 책임을 맡으려면 큰 덕과 재주가 있어야 합니다. 신하는 잘 배워서 관료가 되어야 합니다. 왕은 세상을 위해 싸울 수 없고, 신하들은 부와 영광을 구할 수 없습니다. 왕은 나라에서 오만할 수 없고, 신하는 그 자리에서 오만할 수 없습니다. 왕은 현명한 사람을 뽑고 싶어하고 신하들은 현명한 사람을 추천하고 현명한 사람을 통과시키려 합니다. 왕은 왕이 되는 어려움을 알아야 하고, 신하는 신하가 되는 어려움을 알아야 합니다. 왕과 신하들은 모두 스스로 행동하고 사회에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자지통감』 기록: 당태종이 즉위한 후 고용된 사람 중 상당수가 진궁 노인이 아니어서 궁궐 노인들 사이에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 당다종은 “왕은 사심이 없으므로 세상의 마음에 복종할 수 있다”고 말했고, 나와 당신의 신하들은 백성을 위해 음식과 의복을 아끼겠습니다. 재능을 선택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어떻게 옛 것과 새 것을 정리할 수 있습니까?"
Wang 씨는 이 구절이 다음을 설명한다고 믿습니다. (1) 군주와 신하 모두 국민의 지지를 받습니다. , 그리고 군주와 그의 신하들의 책임은 오로지 국민을 위한 것입니다. (2)왕의 도는 공평하고 사심이 없는 것입니다. (3) 왕은 공심으로 사람을 임명하고, 신하는 공심으로 왕과 백성을 섬긴다. 왕옌핑 교수는 신하가 황제를 위해 섬기는 것이 아니라, 문인을 위해 섬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당 태종의 말씀은 공자의 신하론의 핵심입니다. 신하의 옳지 않은 행위와 왕의 옳지 못한 행위는 과거 모든 왕조와 국가에 있어 있었던 큰 문제이며, 또한 모든 왕조의 국가가 결국 멸망하게 된 중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왕 씨는 공자의 도가 도(道)로 왕을 섬기는 것이라고 믿었다. 왕을 화나게하고 조언을 제공합니다. 과거 왕조에 황제를 올바른 원칙으로 모시고, 황제가 잘못하면 비판하고, 황제가 화가 나면 감히 비판할 수 있는 신하가 몇 명이라도 있었다면 많은 실수를 피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비록 그가 평범하고 어리석은 왕이라 할지라도 여전히 나라의 정복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왕 선생은 역사상 군주가 나라를 멸망시키는 실수를 저질렀다고 믿습니다. 물론 군주가 주된 책임을 져야 하지만 많은 대신들도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책임의 분담.
이것이 왕으로서, 신하로서 섬기는 올바른 길입니다.
(3) 군주와 신하 관계의 핵심
《상수이지》에서는 군주를 국가 원수로, 신하를 구성원으로 간주하여 군주와 그의 신하 사이의 관계는 하나의 실체입니다. 이는 군주를 머리로 하고 장관을 팔과 다리로 하는 인간의 국가권력을 비유한 것이다. 왕옌핑 선생은 군주와 신하의 단결이 다음을 의미한다고 믿습니다. (1) 군주와 신하가 같은 마음을 갖고, 군주의 길과 신하의 길이 일치하며, 군주와 신하의 목표가 같습니다. 세계의 평화. (2) 군주와 신민은 나라의 운명을 같이 하며, 나라의 운명과 인민의 생활을 책임진다. (3) 군주와 신하들은 서로 협력하고 협력한다. 왕은 정치의 개요를 관장하고 대신들은 직무를 수행하여 나라의 일이 능률적이고 질서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왕 선생이 예를 든다. 공자 기록: 기경공이 정사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군준, 장관, 이 네 단어의 결합된 의미"라고 대답했다. ) 왕은 왕이고, 신하는 신하이다. 이것은 군주와 신하의 차이에 관한 것이다. (2) 왕은 왕이 될 길이 있어야만 왕이 될 수 있고, 신하는 신하가 될 길이 있어야만 신하가 될 수 있다. 즉, 왕과 신하들은 각자의 조건이 있고, 그들의 지위와 덕행도 이에 상응해야 한다는 뜻이다. (3) 왕은 왕이 되어 왕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고, 신하는 신하가 되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는 군주와 신하의 관계가 조건부 상대관계임을 의미한다. 『예서? 이운』에는 “왕은 인(仁)하고 신하는 충성(忠忠)하니, 왕에게 인(仁)을 구하면 신은 충성(忠忠)한다”고 씌어 있다. 신하들은 예의로 섬기고 신하들은 충성으로 왕을 섬기느니라."
"왕옌핑 교수는 군주와 신하의 관계는 도덕적 관계이며, 도덕에 의해 확립되고 유지되는 도덕적 관계라고 믿습니다. 왕의 입장에서 볼 때, 인재를 선택하고 사람을 임명하는 것은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세상을 위한 것입니다. , 그것은 군주를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온 마음을 다해 봉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왕은 신하를 선택할 수 있고, 신하들은 황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에서. 신하를 임용하는 조건은 황제만이 아닌 천하를 섬기는 것입니다. 신하들은 신하를 선택할 수 있고, 신하들은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신하들을 해임할 수 있지만 신하들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유능한 관리인 Zhe에게 무엇이든하십시오. "이것은 제나라 황제가 사람을 잘 알고 임무를 잘 맡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왕과 신하의 관계에서는 왕이 지도자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당 태종은 이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한때 “왕은 근원이고 신하는 흐름이다. 석유의 근원을 찾고 그 흐름의 순수성을 찾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군』은 군주의 성실과 올바른 백성의 고용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근원이다. 『논어』에는 “올바르고 올바른 조치를 취하면 그릇된 사람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되어 있다. "군주가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사회를 지도하는 역할이 있다. 동한 초기, 서한 말과 왕망 시대의 부패하고 비열한 관료를 뒤집기 위해 광무 유수제가 의도적으로 선발한 것이다. 정직과 성실함으로 유명한 Zhuo Mao. 세상의 추세는 즉시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 "국가 원수는 현명합니다! 장군은 선하다! 서민은 건강하다!" 이는 군주가 현명하고, 신하가 유덕하며, 나라가 선하다는 뜻이다. 모든 일이 잘되면 천하가 평안해지고 백성이 행복해진다. 예로부터 현명한 왕과 선한 신하의 관계는 황제와 신하의 관계를 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위정은 당 태종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충성스러운 장관이 아니다." 그는 "훌륭한 장관, Ji, Qi, Jiu Tao가 그렇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Long Feng 및 Bigan과 같은 충성스러운 목사. 훌륭한 신하라면 좋은 평판을 얻게 되고, 왕은 귀한 칭호를 받게 되며, 그의 후손은 세상에 전해지며, 그의 재산은 무한해질 것입니다. 충성스러운 대신들은 오랑캐들에게 벌을 받았고, 황제는 큰 악에 빠졌고, 그의 가족과 나라는 애도에 빠졌습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상당히 다릅니다. "위정이 뽑은 선신은 요순왕이요, 충신은 걸왕과 주왕이요, 선한 신상은 현명한 군주를 도우며 나라와 군주, 신하 모두가 큰 이익을 얻습니다.
(4) 군주, 나라, 국민관계의 본질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한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군주와 국가권력의 관계를 다루는 것이다. , 그리고 국민. 나라의 근본이요, 근본이 튼튼하고 나라가 평안하느니라." "하지만 그렇습니다. 국민은 국가의 근본, 즉 국민이 국가의 근본입니다. 중국 전통 정치문화에서 가장 귀중한 인민중심 사상은 여기에서 나옵니다. 그 본질은 국가의 근본입니다. 나라가 왕도 아니고, 국가 권력도 아니지만, 나라의 근본은 국민입니다. p>
『상서다유모』는 “덕은 좋은 거버넌스이고, 정부는 국민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소위 백성을 양육한다는 것은 군주나 국가권력이 백성을 양육한다는 뜻이 아니다. 『예서』는 『왕은 백성(백성)을 받드는 사람』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 , 국민(국민)을 지지하는 사람이 아니다." “왕이 국민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왕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소위 ‘국민을 지지하는 정부’라는 것은 국민의 생산과 생활에 이로운 정책을 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국민을 키우는 좋은 정부입니다. 국민이 민생에 이로운 정책을 펴는 것이 '본질'이다. '나라를 강하게 하고 평화롭게 하는' 길이다.
"상수당시": "오직 본성이다." , 사람들에게는 욕망이 있습니다. 같은 책 『태맹세(Tai Oath)』: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든 신은 그것을 따르리라. "이것이 하늘의 도이다. 왕의 도는 하늘의 도를 따르며, 당연히 왕의 도이기도 하다. "사람에게는 욕망이 있다"는 것은 자연적인 생리적 욕구에 대한 욕구와 영적인 욕구에 대한 욕구를 포함한다. 공자는 백성을 풍요롭게 하고 백성을 교육하는 것이 통치의 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백성을 부유하게 하고 백성을 교육시키기도 한다. 『상수다유모』: “원나라의 황후(왕)가 아니면 백성(사람)이 어떻게 지도자가 될 수 있는가?” 장수(吳)와 나라를 지킨다." 이는 군주 없이는 백성이 살 수 없고, 백성 없이는 군주가 살 수 없다는 뜻이다. 군주와 백성은 상호의존적이다. 후에 당태종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국민이 나라의 근본이다'라는 이론을 바탕으로 군주와 국민의 상호의존의 원리를 심도 있게 다룬다. "군주가 국가 권력에 의존하는 이유는 국가 권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일련의 정치, 군사 제도가 있습니다.
오직 군주만이 지주와 국민 사이의 상호 의존의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군주는 나라에 달려 있고, 빈곤은 국민에 달려 있습니다." 군주는 이러한 국력과 이러한 집합 때문에. 정치, 군사 기관, 군주는 군주로서의 지위와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군주와 국가 권력은 모두 국민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라의 근본은 백성을 섬기는 데 있을 뿐 아니라, 왕과 나라의 근본도 백성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 태종은 “왕이 되는 길은 먼저 백성을 보전해야 한다!”라고 결심했습니다.
? (5) 군주가 자신을 수양하는 길
? 왕옌핑 교수는 공자의 왕도론이 군주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 군주의 수양은 왕자가 되면서 시작됩니다. 『예서? 문왕세자』라는 글에서는 아버지의 예절을 왕자가 서주(西周)나라 문왕(文王)이 세자였을 때 배울 수 있는 모델로 삼고 있다. 그 글에는 공자(孔子)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은 아들에게 있고, 아버지는 아버지이고, 왕은 왕이다. 아버지의 애정에 왕의 공경이 있고, 그리하여 천하를 갖는다 그러므로 아들을 키우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군주와 아들의 관계로 말하면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이기도 하고 군주와 신하의 관계이기도 하다. 군주는 아들 앞에서는 아버지이자 왕이다. 군주 앞에서 왕자는 아들이자 신하이다. 아버지로서 군주는 가업을 아들에게 물려주고 싶고, 군주로서 세계를 아들에게 물려주고 싶어합니다. 왕자가 물려주고 싶은 것은 천하의 대업이므로 왕자를 훈련하는 데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공자께서도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아들이 될 줄 알면 아버지가 될 수 있고, 신하가 될 줄 알면 아버지가 될 수 있다 왕이 되려면 먼저 아버지가 되는 예를 배워야 한다는 뜻이다. 예절; 남의 왕이 되려면 먼저 신하의 예를 배워야 한다. . 왕세자는 군주 앞에 선 아들이기 때문에 왕세자를 가르치는 일은 효를 가르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왕세자는 군주 이전에 신하이기 때문에 왕세자를 가르치는 것은 충성을 가르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효자가 될 수 있다면 장래에는 사랑하는 아버지가 될 것입니다. 충성스러운 신하가 되어야만 미래에 자비로운 왕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군주가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한다는 것은 효심으로 천하를 교육하고 인으로 천하를 다스린다는 뜻이다.
? 공자는 주공이 왕이 되기 위한 훈련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했다. 보진... 그와 함께 왕으로 살게 하려고 성왕에게 아버지와 아들, 군주와 신하의 뜻을 알게 하소서... 성왕에게 허물이 있으면 부끄러움이 되리라. 왕자가 되는 길.” 이는 무왕이 죽은 뒤 성왕이 즉위하고 주공이 이를 계승했다는 뜻이다. 한편으로는 세계를 다스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어린 왕을 양성하는 책임을 맡는다. 주공은 무왕이 아니었고, 성왕은 후계자라기보다 어린 왕이었기 때문에 성왕이 왕세자와 군주 앞에서 신하가 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왕세자에게 먼저부터 시작하는 법을 가르쳤다. 충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효자가 될 수 있다면 장래에는 사랑하는 아버지가 될 것입니다. 충성스러운 신하가 되어야만 미래에 자비로운 왕이 될 수 있습니다. 나라를 다스리고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는 군주란 근본적으로 말하면 효심으로 세상을 교육하고 인(仁)으로 세상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 공자는 주공이 왕이 되기 위한 훈련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했다. 보친...그를 왕으로 모시게 한다는 것은 성왕에게 그의 아버지와 아들, 통치자와 신하들의 장로들을 알게 한다는 의미입니다...성왕이 잘못하면 삼촌을 비난할 것입니다. 그래서 왕자가 되는 길을 보여 준다.” 이는 무왕이 죽은 뒤 성왕이 어려서 황제가 되었다는 뜻이다. 한편으로는 세계를 다스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어린 왕을 양성하는 책임을 맡는다. 주공은 무왕이 아니고, 성왕은 후계자라기보다 어린 왕이었기 때문에 성왕은 아들과 신하의 예절을 익히기 위해 “아들의 방식을 거스르고, Bo Qin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저항"은 들어올리고 걷는 것을 의미합니다. Bo Li의 가르침을 따라 왕이 되세요. 그는 큰아들 보친에게 성왕과 함께 살 것을 부탁했고, 성왕을 비유적으로 보친에게 아들과 신하의 예절을 직접 가르쳤다. 왕이 잘못하면 주공은 보진을 벌할 것입니다.
왕자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백성을 사랑하고 근면하고 검소하는 것입니다. 백성을 사랑하는 것이 군주의 근본이고, 검소함은 군주가 하기 가장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왕자가 부귀영화를 누리며 성장하면 백성들의 고통을 모르고 오만하고 사치하기 십상이다. 그러나 군주의 행실의 실패와 나라의 멸망은 모두 이 때문이다. 『정관정치』에는 당 태종이 태자를 교육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태종이 태종이 식사를 하고 있을 때 태종이 그에게 가르쳤다고 한다. 농민은 농사일에 힘써야 하며, 인민의 힘을 소중히 여기고 농사 시간을 빼앗지 않아야 한다. 항상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있어요. 왕자가 말을 타고 있었는데, 태종이 그에게 가르쳤습니다. 말은 쉴 시간을 갖고 힘을 다 쓰지 않아야 항상 탈 수 있습니다. 왕자가 배를 타자 태종은 그에게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배는 군주와 같고 물은 사람과 같다.
훗날 군주가 되면 백성을 존경해야 한다!
《예서? 설기》에는 "스승은 엄격하고(존경한다) 다음은 도교의 스승이지만 존경받는다."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장관이다. “선생님을 대할 때에는 목사처럼 대해야 하고, 스승을 대할 때는 목사가 아니라 스승으로 대해야 합니다.” 스승은 왕의 도를 가르침으로 삼고, 스승을 존경한다는 것은 도를 존경한다는 뜻이다. 『정관정도』에는 왕자가 스승을 대하는 예절이 기록되어 있다. 스승이 오면 왕자가 나가서 인사한다. 왕자가 먼저 스승에게 절을 했고, 스승도 답례로 절을 했습니다. 왕자는 들어갈 때 선생님에게 먼저 가라고 했습니다. 방에 들어간 왕자는 선생님에게 먼저 앉으라고 했습니다. 왕자는 선생님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선생님을 존경하지 않으니까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어요. 삼국오제(三皇五帝)가 성왕(聖王)의 지위를 얻은 이유는 그들 모두가 평생 동안 왕이 되는 길을 배운 스승이 있었기 때문이다.
ps: 좋은 친구는 옛 사람의 말이 옳다고 해도 그것이 과연 공자 자신의 뜻이고 뜻이라고 생각하지만, 너무 극단적이면 현대인의 학문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현대인에게 편집증적인 생각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현대인에게 도움이 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