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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직 교사의 교수법
고대 중국어 교육의 계몽을 현대 중국어 교육으로
(이 글은 2000년 7월, 2001년 베이징에서 개최된 '제4차 중미 교육 심포지엄'에서 낭독 및 출판된 것입니다. 9월 "국가 기초 교육 간행물" - P420에 게재됨(중앙 교육 과학 연구소 교육 실험 센터에서 편집. 중국 교육 과학 출판사)
이 기사가 게재될 당시 작성자 이름: 조양시 , 광둥성 산터우 제3중학교 Li Tongyi)
텍스트
중국어는 모국어로서 중국어 교육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최근에는 중국어(모국어) 교육계에서 하향식 사고가 특히 활발했습니다. 많은 전문가와 교사는 중국어 교육의 효과에 대해 매우 진지한 태도를 취했습니다. 그들의 반성은 지도 이념을 가르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교수 자료 설정과 교수 방법 측면에서 우리는 상당히 성숙한 지식에 도달했습니다.
질문은 197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루수샹 씨는 “10년의 의무교육(수업시간 2,700시간 이상)을 공부하는데 활용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합격하지 못한다. 이상하게도 2,700시간, 즉 초중고교 전체 수업시간의 30%에 가까운데, 매년 전국 수천만 명의 청년 근로자들이 대학에 입학한 후 수업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 실험 보고서 작성 및 사례 연구.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지난 30년, 주로 문화대혁명 10년 동안 초중등학교의 중국어 교육이 이루어졌다.
1992년 3월 20일, '원휘포'는 중국어 교육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영향력 있는 토론을 조직했습니다. 천종량 선생님은 다시 한번 '눈길을 끄는 질문', 즉 '우리 학생들은 대부분 중국어를 배우는데, 언어 사용 능력이 뛰어나지 않아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중국어 교육은 내용과 장 분석 중심으로 진행되어 가장 기본적인 언어 교육이 약화되었다. ② 시험지 하나에 집중하여 일방적으로 합격률을 추구한다. ③형식중심의 교육을 원칙으로 하며, 실질적인 결과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많은 교사들이 면밀히 따랐습니다. 일부 교사들은 현재 공개 수업(관찰, 경험 교환, 실습, 집중 강의...)이 완전한 형식화되었으며 몇 가지 주요 단점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강의를 하고 강의를 무시하고, 듣기로 연습하세요. ② 의도적으로 이익을 추구하지만 이익이 별로 없다. ③ 수업 듣기에 주의를 기울이고 수업 평가는 무시한다.
일부 교사는 "요즘 초·중등학교 중국어 수업의 가장 큰 단점은 교사가 말을 너무 많이 한다는 점이다", "중국어 교육은 중국어 교육에 적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 생활의 요구 사항"; 일부 교사는 정보 세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읽기 교육을 개선하고 속독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일부 교사들은 대학 입시 에세이 문제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지가 점점 길어지고 단어가 많아지고 내용 범위가 확대됩니다." 1991년 대학 입시 문제를 예로 들면, 8페이지, 6,000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자 발음, 형태 인식, 구두점, 관련 단어, 문장 감상, 문장 수정, 의미 연결, 모호한 문장 제거, 장문 바꾸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장을 단문으로, 한자획, 현대한문읽기, 고전한문읽기, 2개의 작문을 더한 것입니다.
1992년 '중국어 학습' 제3호에는 궈종밍(Guo Zongming) 교사의 '지난 40년간 중국어 교육의 전반적인 오류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글이 실렸습니다. 지도이념, 교수자료 설정, 교수방법의 세 가지 측면에서 존재하는 오류에 대해 논의하였다.
1. 지도 이념의 측면에서
(1), 어린이와 청소년이 중국어만을 배울 수 있는 잠재력을 무시하면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방법에 너무 많은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가르치는 데 있어 특정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언어를 익히는 데 있어 인간의 특별한 법칙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2), 교수법 연구에만 지나치게 중점을 두고, 교수지도자(교사)의 자질과 수준 향상을 소홀히 하고 있다.
2. 교재의 설정이 권위, 규제, 안정성이 부족합니다.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유행했던 '5블록' 교수법(저자 소개, 시대 배경, 문단 요지, 주제, 글쓰기 특징)은 오로지 작품의 배경과 이해에만 초점을 맞춘다. 교사와 학생의 텍스트 내용과 언어 현상에 대한 분석 및 연구. 학생의 텍스트 자체 소화 및 흡수는 무시됩니다.
궈 선생님은 '5대 금식'의 단점을 매우 정확하게 설명하셨습니다. 질문을 통해 언어 자료를 대규모로 분석합니다.
"우리 교육의 목적은 분명히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을 키우는 것이지만 실제 실습은 학생들과 함께 언어 현상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특정 수의 한자를 쓸 수 있도록 요구하지는 않지만 한자의 형성을 분석하는 방법(실제로 작가의 문제)은 학생들에게 일정한 수의 어휘를 숙달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도록 요구하지 않지만, 단어와 구문의 조합 방법을 분석하고 심지어 단어에 있는 형태소의 원래 의미 (그것은 실제로 문법의 문제입니다) 학생들에게 작문을 열심히 연습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은유와 유추의 차이, 환유와 환유의 차이'(실제로 수사학자들의 문제). p>
중국어 교사들은 수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에 매우 예민하고, 거시적 관점에서 문제를 과감히 논의합니다. 현대언어학과 응용언어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은 문제를 생각하며, 특히 표현을 할 때 여전히 고대 중국 문학의 범주를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 스타일이 더 인상적이고 직관적이며 비논리적입니다. 중국어 교육의 모든 수준에서 전문 잡지의 논란이 많은 기사와 원칙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는 새로운 이론 시스템, 새로운 범주를 도입하지 못하기 때문에 단어의 "모호함"에 대한 논쟁입니다. , 용어, 많은 기사가 개인적인 경험의 좁은 범위에 국한되어 표준화 된 언어와 일반적으로 받아 들여지는 이론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여 평생 동안 가슴 아픈 지혜와 경험을 상실했습니다. 한 번은 “어학 교사와 어학 교직원이 함께 협력하여 중국어 교육을 연구하고 하루빨리 중국어 교육을 개선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의도는 좋은데 친한 친구가 많지 않아 아쉽습니다. 사실 관찰, 비교, 분석을 통해 중국어 교육의 문제점이 먼저 '교실 정치'에 반영되었습니다. , 교사-학생 관계, 그리고 "교사 중심" 이론 10년 동안 깨끗해지지 않았습니다. 학교는 명목상 학생을 위해 설립되었지만 학생의 근본적인 이익을 무시한다는 사실로 인해 교사의 질은 결코 깨끗해지지 않았습니다. 교사는 직위를 맡을 때 아무런 자격도 없습니다. 교사의 업무에 대한 학생들의 피드백 무능한 교사가 교실을 채우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그들의 업무는 공식 기관이나 사립 기관의 엄격한 조사 대상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위의 "아이"라는 단어는 야망을 확립하는 "리"이고 아래는 베쑨 박사가 수천 마일을 여행한 "리"입니다. 중국에.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배려하고 싶어도 읽지도 못하고 쓰지도 못하기 때문에 연단에 서서 끝없이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학생들의 4가지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둘째, 인을 구현합니다. 교육 방법 측면에서 맹목적으로 세뇌, 번거로운 철학에 초점을 맞추고 마지막으로 교육에 대한 과학적 연구 및 평가에 관해서 많은 사람들이 거의 항상 무의식적으로 문제를 우회하고 중국어 교육의 가장 큰 문제인 낮은 교사 품질을 피합니다. 학교교육은 여전히 '교사 중심' 가치지향이다. 많은 연구가 찻잎의 성분, 컵의 질감, 심지어 방의 온도와 차를 끓이는 시기까지 끊임없이 분석하고 있지만, 차를 만드는 것을 인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차는 주로 물의 온도에만 관련됩니다. 물은 차갑고 차의 품질은 가려져 있습니다.
'오대 조각'은 실수입니다. 언어 형태의 교육과 4가지 기술의 함양. 학습 대신 교육을 사용하고, 실습 대신 강의를 사용합니다. “무한한 입력은 학습자의 관찰, 추론 및 창의성을 억제합니다. "학습 환경의 풍요로움을 훼손하고" 오히려 학생들의 학습을 방해합니다. "5대 블록"은 교과서 해석과 처리의 다양한 의미와 형태를 무시하고 학생들의 개성과 출발점을 무시하면서 고도로 양식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어 교사들의 논의는 '뿌리 찾기'와 한문 교육의 유산을 찾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한문 교육 전통에 대한 성찰의 최초의 선구자는 장즈공(張志功) 선생이다. 중국어 번체 예비 연구'는 1962년에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2016년 10월(상하이 교육 출판사). 1984년 회고록 기사에서 장 선생님은 기본적인 부정적인 편견에서 벗어나 이 문제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고전교육이 '보물'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실제로 1962년의 정치적 상황에서 이러한 견해를 내세우는 데에는 약간의 학문적 양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참고할 가치가 있는 이 "보물집":
1. 집중 읽기 능력
학교 1학년 때 아이들은 1년에 한자 2,000자를 배워야 합니다.
(흔히 쓰이는 한자는 5000~6000자 정도입니다.)
중국어는 비병음 문자입니다(형식과 발음의 연관성이 없습니다). 고전교육은 6~7세 한자의 1/3을 풀 수 있습니다. -중국어의 특성을 지닌 어린이. 이번 성과의 핵심은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삼백천'(삼자전, 백가문, 천자전)의 조합이다. 지식과 생명력, 흥미가 가득하고 발음도 쉬우며, 세 권에 걸쳐 반복되는 단어가 많지 않고, 단어와 운율도 일관적이다.
2. 읽고 쓰기 수업은 별도로 진행됩니다
읽기 수업 외에 글쓰기 수업도 있습니다. 또한 서예 연습은 빨간색을 먼저 그린 다음 서예 연습을 하고 먼저 큰 정자로 쓰고 그 다음 중 정자로 쓰고 그 다음 작은 정자로 쓰는 합리적인 순서가 있다.
3. 한 속 쌍(예: 구름 대 비, 눈 대 바람, 야간 조명 대 맑은 하늘)을 사용한 문장 훈련에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① 자신도 모르게 읽기 쓰기에서 문장 만들기로 전환합니다. ②초기 시 훈련. ③ 단음 및 경사 음운론에 대한 많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④실습을 통해 수사학적 지식을 익힌다.
4. 작문 훈련
오늘날 정형화된 글쓰기는 평판이 좋지 않지만, 이제 많은 작문 튜토리얼에는 "서사, 논증, 설명" 유형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제 문장을 먼저 작성해야 합니다. . 질문을 하고 본문으로 들어가서 주장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결론을 도출합니다. 고대인들은 이를 "시작, 상속, 전환 및 결합"이라고 불렀으며 이는 구성에 대한 특정 패턴을 규정했습니다. Zhang 씨는 전통 중국어 교육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① 구어를 무시하고 실제 적용과 완전히 동떨어진 문어에만 집중합니다. ②교육의 목적은 임원 선발이다.
순전히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전통 교육의 질은 오늘날 사람들이 비교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루쉰이 묘사한 쿵이지(Kong Yiji)조차도 의기소침하고, 멍청하고, 할 일이 없고, 낡은 체제의 희생자이다. 그러나 우리 중 그 누구도 그 시대의 학자들이 거의 모든 아름다운 서예를 쓸 수 있었고, 추도문에서 치주에까지, 신년 대련에서 학술 논문에 이르기까지 어떤 실용적이고 이론적인 스타일도 쉽게 완성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고대 고전, 역사, 작품, 컬렉션을 읽는 그의 능력에 대해서는 의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장지공 선생 이후 장룽화 교수가 편찬한 《한어교육사개요》는 1991년 8월 정식으로 출판되었다. 이것은 진나라 이전부터 1980년대까지, 수많은 역사적 사실을 포함하고 2,000년 이상에 걸쳐 진행된 지금까지 중국의 유일한 일반 교육사입니다. 논의된 문제는 교육 목적, 교육 아이디어, 교육 시스템, 교수 자료 및 방법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됩니다. 1960년대 장즈공(張志功)의 '모래에서 금을 줍는다'는 소극적인 태도와는 달리, 장룽화 교수는 '전통 중국 교육을 계승하고 발전시킬 필요성에 기초하여' 처음부터 시작했습니다. 구황추(Gu Huangchu) 교수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사람들은 전통적인 중국 교수법을 복원하자고 공개적으로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주장의 근거는 "5·4운동 이후는 5·4운동 전만큼 좋지 않고, 항일전쟁 이후는 항일전쟁 전만큼 좋지 않고, 그 이후에는 중국 가르침의 실제 효과가 좋다"는 것이다. '문화대혁명'은 '문화대혁명' 이전만큼 좋지 않다",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현대인은 고대인과 비교할 수 없다"는 말이 극단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현대 중국어 교육은 형태론적, 문법적 범주를 맹목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라틴어로 중국어를 조각조각 쪼개어 중국어 교육에 심각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실제로 고전 중국어와 현대 중국어의 일부 원칙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1. 언어 교육에는 항상 모국어 활동의 인식, 쓰기, 이해 및 적용에 대한 교육과 기술 훈련이 포함됩니다. 언어 도덕은 상징(말, 음소) 체계로 구현됩니다. 둘째, 사람들은 이 기호체계를 네 가지 형태(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사용하므로 언어는 네 가지 기술로 이해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언어가 의사소통의 도구라는 것이 결정됩니다.
2. 일반인의 관점에서 중국어 교육의 실수는 전통을 버리고 자신을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즈공(張志功) 선생은 라틴어라는 범주를 제쳐두고 새로운 관점으로 중국어 연구에 관심을 기울일 것을 제안했지만 피해를 입었습니다. 중국어 대학 입학 시험의 '보장 범위 증가'는 라틴어 문법 체계와 규범이 중국어에 매우 심각하게 침투했음을 보여줍니다.
3. 중국어 교육의 단점은 언어 형태 분석에 중점을 두고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언어의 본질을 무시한다는 것입니다. 해방 전 중국어 교육의 '번역 방법'은 나중에 모국어로 바뀌었고, 많은 사람들은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을 키우는 문제의 본질을 회피하기 위해 '5대 블록'을 고안했습니다. "할 말이 없다" 그리고 "가르치는 척". Lu Shuxiang 선생님이 다음과 같이 말한 것도 당연합니다. "중국어 실력이 좋은 소수의 학생들에게 그들의 경험에 대해 묻는다면, 그들은 모두 과외 독서를 통해 유익을 얻었다고 말할 것입니다.
“즉, 잘 배우지 못하면 남에게 불친절하게 되고, 잘 배우면 독학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선생님은 “가르치는 척”하십니다. "고전 중국어 교육에 대한 중국어계 선배들의 성찰은 실제로 중국어 교육 개선에 큰 영감을 줍니다.
1. 이중 교육은 문법, 수사학, 음운론, 문화 및 시를 통합합니다. 상황별 교수 원리를 쓰기 언어 수준에 적용한 성공적인 예
기본 기초를 바탕으로 주로 응용 분야에서 어휘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단어, 시, 명문, 에세이 등 암기에 주의하세요.
3. 수업 목적이 더 과학적입니다.
고전적인 시험 방향은 모든 측면을 동원합니다. 일상 교육: 독서에 있어서 흡수는 생산을 위한 것입니다. 언어 교육의 성공의 열쇠는 흡수 능력의 배양이 아닌 생산 능력의 배양에 있습니다. 이것이 한문 교육의 성공 비결입니다. /p>
참고: 1. , 중국어, 1979년 8호
2. Liu Guozheng 편집, People's Education Press, 1984년 판, 37페이지.
3. 167페이지
4. 중학교 중국어 교육 참고서, 1992년 9호.
5. 외국어 교육 및 연구, 1990년 3호 , 중국어 문법 재학습 1페이지
ki.com.cn/Article/CJFDTotal-YWXK201121064.htm
/Article/ywyj/ywyj201302/ywyj20130203.html p>
/Article/ wjlt/wjlt200932/wjlt20093240.html
2000여년 전 공자의 교육사상은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중화민족의 무궁무진한 문화적 보물이다. 전통 문명에 뿌리를 둔 교육. 공자의 교육 사상을 연구하고 계승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현재 중국어 교육 개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현대 학생에 대한 '차별 없는 교육'
p>공자의 사상은 그의 연설록 『논어』에 집약되어 있다. 내일의 교육 사업에서 우리는 일상적인 교육과 가르침에서 종종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학생들을 3등급, 6등급, 9등급으로 나누고, 일부 학생들을 우리 교사들이 생각하는 범주로 나누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르칠 수 없는', '가난한 학생', 그들에 대한 교육과 요구 사항을 무시하는 것은 일반적인 학생 선호, 입학률에 대한 일방적인 추구, 일반 학생에 대한 무관심, 소위 '가난한 학생들'에 대한 혐오감, 심지어 버림받는 이유도 분명 시험 위주의 교육의 영향 등 여러 측면이 있겠지만, 교사들의 교육적 사고가 중요한 이유이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가, 아니면 소수의 엘리트를 대상으로 하는 것인가? 아니면 단지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것인가? 현재의 양질의 교육 개혁에서는 모든 학생이 모든 학생의 전반적인 발전을 지향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가난한 학생'은 가르칠 수 없다는 이념적 금기를 깨뜨려야 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가난한 학생'에게 교육이 더 필요하다는 개념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들 학생들이 남들보다 뒤처지는 주된 이유는 학생들의 타고난 자질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 그 자체에 있습니다. 공자(孔子)는 2000년 전에 “사람의 본성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서로 다르다”는 견해를 내놓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학생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하며, 특히 "가난한 학생"의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는 또한 현대 사회 발전을 위한 불가피한 요구 사항입니다. 물론 모든 학생이 균일한 학교 성적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모든 학생이 특정 측면에서 발전해야 하며 이는 학생과 사회에 유익합니다.
2. 공자의 선생에 대한 평등관이 선생과 학생에 대한 현대관에 미친 영향
공자는 제자를 사랑하고 평생 가르침에 충실했으며 자신의 뜻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삶과 죽음, 운명과 관련이 있다. 교사와 학생은 깊은 감정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분을 다하고 스승에게 굴복하지 않는다'와 '가르치고 배움'이라는 공자의 사상은 교사와 학생이 서로 비판할 수 있는 민주적 학습 방식인 도덕 교육 과정에 반영되어 있다.
공자의 선생과 학생에 대한 관점은 평등하며 이는 하나의 작은 사건에서도 알 수 있다. 공자는 난자를 보고 매우 불만스러워 설명할 수 없어 자로에게 맹세를 해야 했다. 그는 하늘과 땅에 대해 이렇게 자백했습니다. “나를 거부하는 사람은 신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도 교사와 학생의 평등을 옹호하지만, 우리가 믿는 교사와 학생의 평등은 인격적인 측면에서만, 즉 학생을 한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대개 이것은 살과 피, 인품, 전문성을 갖춘 사람이 아닌 단지 추상적인 사람일 뿐입니다. 공자의 스승과 제자 사이의 평등은 지식과 도덕적 인격에도 반영됩니다. 실제로 오늘날 중학교 학생들의 지식 구조, 범위 및 출처는 매우 광범위합니다. 비록 교사가 교과 지식 구조, 범위 및 사회적 경험에서 학생들보다 높지만 모든 측면을 포괄하지는 않습니다. 때때로 우리 교사들은 학생들로부터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마음을 완전히 해방시키고, 과거의 '교사의 존엄'사상을 바꾸고, 교사와 학생에 대한 완전히 새롭고 민주적이며 평등하고 호혜적인 관점을 확립해야 합니다.
3. 현대 중국어 교육 개념에 대한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와 "화내지 않고 화내지 않고 화내지 않음"의 계몽 및 유도 교수법
공자의 교수 사상과 교수 방법 타고난 차이를 인정하지만 '알기 위해 배우는 것'을 더욱 중시하고 학생의 적성에 맞게 가르치는 것을 중시합니다. 공자는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관찰과 대화 방법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이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전제 조건일 뿐만 아니라 교사가 학생을 이해하지 못하면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는 전제 조건이기도 합니다. 그들을.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치는 공자의 기본 교육법에 영감을 주고 유도한다. 그는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모퉁이를 들어서 반대하지 않으면 결코 회복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내는 사람은 마음속 뜻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만 얻지 못하고, 성내는 사람은 입이 많은 사람이다. 말하고 싶어도 표현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깨달음이란 표현한다는 뜻이다. 자신의 생각,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 즉, "분노"는 학생들이 어떤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그것을 해결하려고 열망하지만 그것을 파악하지 못하는 심리적 상태입니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고 학생들이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깨달음'이다. '汱'은 학생이 어떤 문제에 대해 이미 생각하고 있고, 아직 성숙하지 않았으며, 말하고 싶지만 표현할 수 없는 심리적 상태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이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명확하게 하며, 비록 'fa'라고 하더라도 정확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공자는 학생들의 '분노'와 '분노'라는 심리적 상태에서 경험적 교육이 수행되도록 요구했습니다. 휴리스틱 교육과 주입 교육의 대립은 오랫동안 존재해 왔으며, 공자는 휴리스틱 교육의 창시자였습니다. 공자의 영감을 주는 교육 원칙과 방법은 오늘날 우리의 교육과 교육 개혁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오늘날의 양질의 교육은 교육과 교육에서 학습의 주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과 주도성을 존중하며,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을 적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가르침과 배움의 관계.
1. 상호 이익이 되는 교사-학생 관계를 구축하고 민주주의 교육을 장려하며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영감과 지도를 제공합니다.
2.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중국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주도권을 완전히 동원하며,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지도하고,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며, 독립적인 자율 학습 능력을 배양합니다. 교사는 일상 교육에서 교육 상황을 조성하고 특정 상황에서 지식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수업을 가르칠 때 사회의 뜨거운 주제와 학생들의 사고에 초점을 맞춰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휴리스틱 교육과 교수 문제의 핵심은 교육과 교수의 실천에 일관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효율성을 향상하며 학생들의 혁신적인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여부에 있습니다.
4. 현대 중국어의 연구 기반 학습 방법에 '학습과 사고의 결합'과 '학습의 응용'을 영감
그는 공자의 교수 이론에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학습'과 '학습'의 중요성 '생각'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각 없이 배우면 실패하고,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 학습과 사고의 결합은 지각을 높이는 변증법적 통일의 과정이다. 지식을 합리적 지식으로. 그 중에서 '질문'은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진지하게 생각하는 한 필연적으로 의심을 갖게 되고, 의심은 질문으로 이어지고, 질문은 해결로 이어진다. 학생들은 지식을 늘릴 뿐만 아니라 독립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분석하고 해결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배움'과 '사고'가 공자의 가르침 과정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로 간주된다면, '배움'과 '실행'은 세 번째와 네 번째 단계이다. 공자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을 통합하도록 요구하고, 세 번째와 네 번째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능력으로 전환하도록 요구합니다. 『논어』의 첫 문장은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즐겁다”이다.
공자는 학생들의 실용적인 기술을 배양할 목적으로 교육 과정에서 특별한 실습과 인턴십 단계를 설정했습니다. 교육 과정에 "학습"을 통합하는 것은 공자의 주요 창조물입니다. '학습하고 실천하는' 과정은 단순히 학생들이 교사가 가르치는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 아닙니다. 공자는 지식과 행동의 통일 개념을 교육 과정에 통합하여 학습, 사고, 실천 및 행동의 교육 과정을 완성한 최초의 사람입니다.
'혈, 사상, 실천, 행동'의 통일성에 대한 공자의 견해는 오늘날 중국 남부의 양질의 교육에서 우리의 '연구 기반 학습'에 영향을 미칩니다. "탐색 학습"은 학생의 자율성과 탐구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 방법으로, 교사의 지도하에 생활과 사회의 특별한 주제를 연구하고, 과학적 연구 방법을 시뮬레이션하여 개인 실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합니다. "탐구 학습"은 특정 지식 원리에 따라 학습하는 것이며, 학생들이 "학습, 사고, 실천 및 실행"을 진정으로 통합해야 합니다.
1. 깊은 주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주제, 연구 방법, 연구 과정, 연구 목적에 대한 연구 등 "연구 기반 학습"은 특정 지식과 관련되어야 하며 특정 지식의 지도 하에 수행되어야 합니다. 문맹자가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고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연구 기반 학습"을 잘 수행하려면 먼저 각 과목의 지식을 배우고, 각 과목의 지식 간의 내부 연결을 숙달하고, 종합을 잘해야 합니다.
2.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학습과 사고'를 병행할 수 있는 능력과 정신이 있어야 합니다. "연구 기반 학습"은 주로 독립성과 탐구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사람들의 주관적 주도권을 충분히 발휘하고 "열심히 생각"하고 "잘 생각"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3. "배운 것을 적용"하고, 능력을 형성하고, 더 많은 사회적 실천에 참여하고, 배운 지식을 실천에 적용하려면 한편으로는 사회적 실천의 원리를 요약해야 합니다. , 반면에 특정 사회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원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문제를 발견하고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학습'과 '적용'을 결합하여 실무능력과 혁신능력을 형성합니다. 이것이 현재 양질의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배우기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5. 공자의 도덕 교육 과정과 방법을 현대 중국 교육관에 영감
공자의 교육 실천과 교육 사상, 지식과 행동의 철학에 따르면, 도덕적 과정은 도덕적 인식 단계, 도덕적 감정 단계, 도덕적 행동 단계의 세 단계로 구분됩니다. 공자는 가르침과 교육 사업에서 항상 지식 전달과 도덕적 지식을 결합했으며 학생들의 주관적 주도권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이는 오늘날 우리의 도덕교육 실천에 시사하는 바가 있는데, 즉 각 교과목의 교육에 도덕교육 과정을 구현하고, 교과교과에서 도덕교육의 요소를 발굴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각 과목의 내용 체계에는 자연과학자의 엄격한 과학적 태도, 사회학자의 사회에 대한 책임감 등 풍부한 인문학적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이는 탐구하고 개선하려는 주관적 주도권을 충분히 발휘할 것을 요구합니다. 학생들의 정신적, 도덕적 자질.
공자는 언행을 조심하고, 언행을 일관하고, 잘못을 바로잡고 선을 행하고, 선을 도모하고 나라를 억제하고, 수양하고, 친구와 함께 인을 돕는 등 많은 교육 방법을 갖고 있다. , 자신에게 엄격함, 솔선수범함 등 이것들은 우리의 현재 도덕 교육에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전통적인 도덕교육은 '교화'를 강조하지만 감성이 부족하고, 원칙을 강조하지만 실천성이 부족하며, 생각을 강조하지만 행동은 강조하지 않는 등 모두 개선될 필요가 있습니다.
1. 비판과 자기비판, 그리고 선전과 억압의 방법을 올바르게 사용하라. 공자는 의식적으로 실수를 바로잡고 개선하는 것을 중시했으며 선을 장려하고 실수를 억제하는 교육 방법의 사용에 주목했으며 교육 효과가 컸습니다.
2. 자기수양에 주의하세요. 공자는 도덕교육 과정에서 성찰과 외적 관찰의 내적 관계를 정확하게 다루었다. "좋은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나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 "세 사람이라면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변화하라." 나쁜 것들." 가정에서의 도덕 교육에서 학생들이 의식적으로 "성찰"하고 도덕적 이해와 감정을 자신의 요구 사항과 행동에 내면화하도록 자극할 수 있다면 우리 교육 활동에 큰 성공이 될 것입니다. , 자신에게 엄격하고 모범을 보이십시오. 도덕 교육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교사는 "모범으로 가르치는 것"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공자는 “말로 가르치는 것이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며 “자신을 바로잡지 못하면 어떻게 남을 바로잡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학생들의 고귀한 도덕성 형성에 관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