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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서고시 번역과 감상
'마음의 예술'의 저자는 송나라 작가 소쉰이다. 그의 고대 시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문
"신서"는 북송의 작가인 소쉰(Su Xun)이 지은 "권서"의 한 부분입니다. 왕조. 본 글에서는 군대의 활용방법을 마음을 다스림, 의로움을 제창함, 병사를 양육함, 지혜와 어리석음, 적을 예측함, 정황을 살피고 기습함, 방어함의 8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논하였다. 그래서 제목은 "마인드 테크닉(Mind Techniques)"입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단순한 변증법적 견해가 포함되어 있지만, "욕망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욕망을 갖는다", "학문이 어리석기를 원한다"와 같은 봉건 권력 전술도 있습니다. 전체 기사는 단락이 명확하고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원문
장군이 되려면 먼저 마음을 대해야 합니다. 태산(臺山)은 앞에 무너져도 변하지 않고, 엘크는 왼쪽에 번성하지만 눈도 깜빡이지 않고, 이익을 통제하고 적을 기다릴 수 있다.
모든 군인은 정의로워야 하고, 그것이 부당하다면 유익하더라도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면, 미래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정의롭고 정의로운 남편은 군인을 화나게 할 수 있고, 정의롭고 분노한 군인은 수백 번의 싸움을 벌일 수 있습니다.
싸우는 방법은 싸우기 전에 재산을 키우고, 싸우고 나서 힘을 기르고, 싸운 후에 정신을 기르고, 이기고 나서 마음을 기르는 것입니다. 조심스러운 신호와 경고, 엄한 책망은 수련인에게 거리낌이 없도록 하여 재산을 풍부하게 하고 여유롭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하여 작은 승리가 그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작은 좌절이 그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 심하면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고, 사람을 고용하면 최선을 다할 수 없으므로 마음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종종 분노를 쌓고 욕망을 품는다. 분노가 다하지 않으면 용기가 넘치고, 욕망이 다하지 않으면 탐욕이 넘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천하를 통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군사들은 지치지 아니하였느니라. 이것이 바로 황제가 70번의 전투에서 군대를 잃지 않고 싸웠던 이유이다. 마음을 닦지 않으면 한 번의 싸움에서도 승리할 수 없습니다.
장군은 누구나 현명하고 엄격해지기를 원하고, 선비라면 누구나 어리석기를 원합니다. 지혜는 예측할 수 없고 엄격함은 어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군인은 스스로 헌신하고 명령에 순종할 수 없습니다. 남편이 바보라면 둘 다 죽을 것입니다.
군인은 움직일 때마다 적의 대장과 적의 장군을 알아야 하며, 그러면 위험에 빠질 수 있다. Deng Ai는 Shu에게 군대를 보냈고 Liu Chan이 Liu Chan만큼 좋지 않으면 수백만 명의 군대가 앉아서 묶일 수 있으며 모욕을 받으면 움직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현명한 장수들은 군대로 적을 맛 볼 수 있었고, 또한 적을 스스로 맛보았기 때문에 떠나서 그들을 물리칠 수 있었다.
장군을 이끄는 방법은 도리를 알고 병력을 키우고, 상황을 알고 병력을 늘리며, 도리를 알고 병력을 사용하는 것이다. 원칙을 알면 포기하지 않을 것이고, 잠재력을 알면 낙담하지 않을 것이며, 원칙을 알면 좌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작은 이득을 보고 움직이지 않으면 작은 어려움을 피할 수 없습니다. 작은 이득과 작은 어려움이 내 실력을 모욕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기술을 연마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무적입니다. 그러므로 한 번의 인내가 백 가지의 용기를 뒷받침할 수 있고, 한 번의 평온함이 백 가지의 움직임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군인에게도 적과 마찬가지로 각자의 강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감히 물어보십시오. "나의 장점을 사용하면 그것들은 나와 맞설 수 없을 것입니다. 나의 약점은 나는 그것을 숨길 것이고 그들은 나를 이용할 것입니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라고 그분은 말씀하셨습니다. , 나는 저항하고 폭력적으로 그들을 의심하게 만들고 물러나게 하며, 나의 장점은 그들을 은밀히 양육하고 그들에게 빠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무기를 잘 사용하는 사람들. 그리고 의지할 것이 있다. 걱정할 것이 없다면 죽음이 아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의지할 것이 있다면 패배가 불가피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자와 망치는 호랑이처럼 소리를 지르며 싸우고, 도마뱀을 맨손으로 만나면 색깔이 변하고 망설이는 것이 인간의 감정이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가 옷을 벗은 채 칼을 내려놓으면 오혁은 감히 그를 강요하지 못할 것이고, 그가 왕관과 갑옷을 입고 군인들과 맞서 싸우면 소년은 활을 휘두르며 그를 죽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기를 잘 다루는 사람은 그 형태를 이용해 힘을 굳힌다. 형태로 굳힐 수 있다면 더 큰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댓글
정신: 계획, 전략. 여기에 일반의 뜻이 있습니다. 기술, 방법.
마음치유 : 군사적 용기와 의지, 고난을 견디는 정신을 단련하고 함양하는 것을 말한다. 치료, 연구. 이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엘크(Elk): 사슴의 일종인 엘크.
싱: 치, 여기서 갑자기 나타난다는 뜻이에요.
유 왼쪽: 옆에서. 왼쪽, 주변, 근처.
깜박임: 눈을 깜박입니다.
그러면 바로 그거예요.
이익과 손실 통제: 이익과 손실을 통제합니다. 제어, 제어, 마스터.
적을 기다리십시오. 적을 처리하십시오. 치료하다, 다루다, 치료하다.
Bing: 군사, 전쟁.
우월한 의미: 정의를 옹호합니다. Shang, Tong "Shang", 사악한 Shang.
장점과 단점 : 원래 버전은 "이익과 단점"으로 작성되었지만 "Jiayou 컬렉션"의 "4 부품 시리즈"버전에는 "이익"이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내일: 또 다른 날, 미래에.
측정: 배치.
분노: 병사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분노는 영감을 주는 동사로 사용됩니다.
백 번의 전투: 수많은 전투.
부를 유지하세요: 군수품을 축적하세요. 키우고, 저장합니다.
부, 물질.
금풍수(fēng suì): 경보 작업을 주의 깊게 수행합니다. 봉화, 봉화불, 봉화 연기는 고대 국경 수비대에서 사용하는 두 가지 신호입니다. 낮에 보내는 연기를 "봉화"라고 하며, 밤에 보내는 불을 "봉화"라고 하며 이는 국경 경찰에게 전달됩니다.
엄히 책망하다 堠(hòu): 파수와 감시 업무를 엄히 수행하다. 요새는 고대에 적을 감시하기 위해 사용했던 토성입니다. 여기서는 정찰과 대기를 의미합니다. 堠, 'hou'라고도 씁니다.
포상(Reward): 예전에는 포도주나 음식, 재산으로 군인들을 위로하는 것을 뜻하는 포상.
유유: 여유롭고 만족스러운 표정.
좌절: 좌절, 여기서는 패배를 의미합니다.
리: '격려'를 통해 격려하고 격려하세요.
'사람 고용'에 대한 문장: 사람을 고용할 때, 그들의 욕구를 한꺼번에 충족시키지 마세요. 당신이 원하는 것, 당신이 원하는 것, 당신이 원하는 것, 당신이 원하는 것, 당신이 원하는 것.
탐욕: 이루지 못한 욕망을 이루고자 하는 탐욕.
세계를 병합하세요: 세계를 병합하세요. 병합, 병합, 결합.
군인에 지쳐: 전쟁을 싫어합니다.
황제(黃帝): 중국 중원 평원의 모든 민족의 전설적인 공통 조상. 전설에 따르면 그는 많은 전투에서 승리하고 연제(燕帝)와 치유(智伯)를 물리치고 부족 동맹의 지도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瀆: "게으른", 느슨함을 의미합니다.
지혜와 엄격함: 재치 있고 위엄이 있다. 지혜, 지혜. 엄격하고 위엄이 있습니다.
욕망: 해야 한다.
원한을 품다: 자신에게 잘못을 저지른다. 잘못되고 불만이 있습니다.
웨이: '웨이'와 같다. 단지 왜냐하면, 단지 왜냐하면.
액션: 공격, 공격.
주: 코치, 리더.
일반: 일반.
위험을 감수하세요: 위험한 장소에서 공격하세요. 위험, 위험한 장소를 가리키는 명사로 사용됩니다.
등애가 촉나라에 군대를 파견하다: 삼국시대 위나라 장군 등아이가 군대를 이끌고 산이 높고 계곡이 험난한 길에서 촉한을 공격했다. 덩아이는 몸을 펠트 천으로 감싸고 산 아래로 미끄러져 내려갔다. 내려놓고 밧줄에 묶어서 내려놓으세요.
유찬: 삼국시대 촉왕, 아도우(父渡)라는 별명을 지닌 유비의 아들로, 223년부터 263년까지 재위했다.
앉아서 제본하기: 캡쳐하기가 매우 쉽다는 뜻입니다.
그: 덩아이를 가리킨다.
구: 원래요.
모욕: 경멸, 경미한.
번역
장군의 원칙으로 먼저 인품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눈앞에서 태산이 무너져도 얼굴을 변함없이 유지할 수 있어야 하고, 눈을 깜빡이지 않고 엘크가 질주할 수 있어야만 위태로운 요인을 통제하고 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군은 정의를 옹호한다. 의롭지 아니하면 유익하더라도 행하지 말라. 그렇게 해서 손해가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감당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의만이 사기를 고취시킬 수 있고, 정의를 이용해 사기를 고취시키면 모든 전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투에 대한 일반적인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쟁이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경우 재원을 절약하고, 전쟁이 이미 시작되면 전투 효율성을 높이고, 전쟁이 시작되면 사기를 배양합니다.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승리하면 인격을 키워야 합니다. 농민들이 걱정 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경보등을 잘 설치하고 국경을 엄격하고 성실하게 순찰하는 것이 재원을 축적하는 길이다. 병사들에게 호화로운 음식과 술 등을 대접하여 긴장을 풀고 재충전하게 하는 것이 전투력을 기르는 방법입니다. 작은 승리를 거두면 병사들은 더 긴박감을 느끼게 되고, 작은 좌절을 겪으면 병사들은 더 많은 동기를 부여받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사기를 키우는 방법입니다. 전사를 사용할 때에는 그들이 자신의 욕망을 완전히 실현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캐릭터를 육성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무사들은 분노를 쌓고 마음속에 욕망을 품지만 이를 완전히 실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노가 제거되지 않는 한 싸울 용기가 더 생기고, 욕망이 완전히 실현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추구될 것입니다. 따라서 전사는 세상을 정복하더라도 싸움을 싫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황제의 군대는 70번의 전투에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군인들이 인격을 기르지 않으면 전투에서 승리한 후에도 계속해서 싸울 수 없게 됩니다.
장군은 현명하고 엄격해야 하며, 군인은 무지해야 합니다.
현명하다는 것은 예측할 수 없는 것이고, 엄격한 것은 불쾌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사들은 명령에 완전히 복종하는데, 어떻게 어리석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들을.
군을 파견할 때 적의 군주와 장군을 이해해야 위험한 곳에 병력을 보낼 수 있다. 위(魏)장수 등애(鄧愛)는 군대를 이끌고 촉한(興河)을 공격하여 은평길(宁平路)에서 사람이 살지 않는 땅까지 700리 이상을 이동하여 병사들을 밧줄로 묶고 산에서 깊은 계곡으로 떨어졌다. 촉한이 어리석고 무능하지 않았다면 백만 명의 군인이 포로로 잡혔을 것이다. Deng Ai는 원래 Liu Chan을 경멸했기 때문에 위험한 곳으로 군대를 보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훌륭한 장군은 대군을 사용하여 적의 강약을 시험하는 동시에 적의 반응을 사용하여 자신을 측정하여 행동 경로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장군의 원칙은 사실을 알고 나서 병력을 보내고, 상황을 알고 나서 병력을 늘리고, 절제를 알고 나서 병력을 사용하는 것이다. 진리를 이해하면 굴복하지 않고, 상황을 이해하면 낙담하지 않으며, 절제를 알면 당황하지 않을 것입니다. 작은 이익을 보고 성급하게 행동하지 말고, 작은 재난을 피하지 마십시오. 작은 이익과 작은 재난이 내 능력을 모욕할 가치가 없기 때문에 큰 이익과 큰 재난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잘 키우고 자신의 군대를 소중히 여기는 자만이 천하에 무적일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의 인내는 수백의 용기를 저항할 수 있고, 하나의 평온함은 수백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군대에는 적이든 우리 자신이든 그 나름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나는 묻고 싶습니다. 내가 나의 장점을 이용하고 그것을 사용하는데 적이 나와 경쟁하지 않는다면, 나는 나의 약점을 숨기는데 적이 나에게 대항하려고 하면 대답은: 나는 의도적으로 우리의 것을 폭로합니다. 약점은 나와서 적을 의심하게 하고 후퇴하게 하며, 우리의 장점은 비밀리에 숨겨서 적이 그것을 경멸하게 하고 함정에 빠뜨리게 한다. 이것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유연하게 활용하는 방법이다.
병력을 잘 활용해 싸우는 사람은 병사들이 걱정할 것이 없고 의지할 것이 있게 만들어야 한다. 군인들은 거리낌이 없을 때 희생은 동정할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고, 의지할 것이 있을 때 그들은 실패가 확실하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한 발 길이의 채찍을 손에 쥐고 호랑이를 향하여 감히 소리를 지르며 채찍으로 때리면, 맨손으로 도마뱀을 만나면 얼굴이 변할 정도로 겁을 먹고 물러날 것이다. 인간성. 이 원리를 이해하면 군대를 이끌 수 있습니다. 벌거벗은 채 칼을 쥐고 있으면 무화(吳樂)가 감히 접근하지 못하고, 투구와 갑옷을 입고 무기를 들고 자면 소년이 감히 활을 휘둘러 그를 죽인다. 그러므로 군대를 잘 활용하여 자신을 강화하는 데에는 다양한 조건이 필요하고, 자신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조건을 사용한다면 그 힘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감사
'마음'이라는 단어에는 복잡한 의미가 있습니다. "Guanzi"에는 "Xin Shu"에 대한 장이 있으며 공평 이론을 사용하여 마음을 수양하고 국가를 다스리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Su Xun의 "Psychic Skill"은 장군의 심리적 수양, 적을 통제하는 방법, 사고 및 기동 기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기사에서는 먼저 '장군'에 대해 논한다. "장군이 되려면 먼저 마음을 대해야 한다." 마음을 치유하는 것은 심리적 수련이다. 저자는 장군에게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심리적 특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첫째, 초인적인 평온함과 혼란 없이 주요 사건에 직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태산은 앞에서 무너지지만 그 색깔은 변하지 않습니다." 둘째, 극도의 침묵은 모든 간섭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엘크는 왼쪽에서 번성하지만 눈을 깜박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다면 득실을 파악하고 적에게 저항할 수 있을 것이다. 손자는 장군의 수련을 “지혜, 신의, 인, 용기, 엄”(<손자 병법: 계획>)으로 이야기했다. 그러나 그는 마음의 평온함과 평온함의 질이 더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이것이 '일반적인 태도'이다.
두 번째로 '군인'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모든 군인은 의로워야 한다." 우월한 정의란 정의를 옹호하는 것이며, "불의하면 유익하더라도 사용하지 말라"는 뜻이며, 정의를 군사적 행동의 기준으로 삼고, 정의로운 행위가 아니면 "승리를 위해 아무것도 취하지 말라"는 뜻이다. 패배하더라도 아무것도 피하지 마십시오." ( "Xiang Ji") . 의리론은 자의적이지만 소쉰은 광역론을 반복하지 않고 의리일치론자이다. 세상은 모든 것에 의해 지배됩니다." ("Benefit Zhiyi") 조화 이론"). 정의에 어긋나고 이익을 추구하는 전쟁은 일시적인 이익만을 얻을 뿐, 결국에는 '준비되지 않은' 지경에 이르게 된다는 점에서 큰 불이익을 당하기 때문이다. 의롭게 행동하면 세상에 큰 유익을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의로움만이 군인을 화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로움"을 사용하여 병사들을 감동시켜야 하고, "의로운 분노의 십분의 일은 전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의로운 장수는 세상에서 무적일 것이다.
다시 '전쟁'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전쟁의 길'에는 네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면 당신은 승리할 것이고 당신의 마음에 영양분을 공급할 것입니다.” 네 가지 자양론은 분명히 "시대의 불리함을 비웃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송나라는 여러 가지 이유로 가난하고 약했다. 부하들은 "경작자들을 양심의 가책 없이 만들 수 있었고", 병력은 부족했지만 보급품은 부족했고, 부하들은 "보상은 받았으나 효과가 없었다"(<형륜>). 상황 검토'). 이는 모두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가 제안한 네 가지 지원 방법은 정확히 다음과 같습니다: "봉화를 조심하고 밭을 엄하게 벌하여 경작자들이 거리낌 없이 재산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풍부한 보상을 제공하고 여유롭게 여행하도록 하십시오. 작은 승리는 그들을 더 불안하게 만들고, 작은 좌절은 그들을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자양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자양', 즉 군인의 긍정적인 정신 상태와 높은 전투 의지를 기르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하고 싶은 대로 하지 말고 고용하라"는 말은 가장 자극적이고 끊임없이 자극을 주는 경영이론과 일치한다. 끊임없는 자극이 있어야 사기가 유지되고, 적절한 자극이 있으면 언제나 추격과 '남은 탐욕'이 있을 것이다. 군인들은 군인들을 지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황제께서 칠십 번의 전투를 치르고 군대를 잃지 않은 이유"이다(일흔 번의 전투는 출처가 없을 수도 있다). 반대로 "마음을 닦지 않으면 한 번의 전투로 승리할 수 있다." 군인은 오만하고 게으른 '쓸데없는 존재'이다. p>
위의 '장군', '군인', '전쟁'에 대한 논의는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고 그 방법을 논의한다. 장군, 군대 관리, 전쟁 준비 다음으로 장군, 군인, 전쟁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쟁 중 장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전투에 임할 때 "현명하고 엄격"하고 군인은 어리석어야 군인이 명령에 복종하고 장군과 함께 생사를 싸울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물론 현자는 어리석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병사들에게 무조건 복종하고 명령을 집행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합당하다. 전쟁에서 군대를 사용하는 열쇠는 "적의 지도자를 알고 적의 장수를 알아야"하고 "끈기있게 좋은 장군과 싸워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장군과 싸우면 이를 이용하라"("법률체계") 삼국시대 등애(鄧愛)가 은평로(寧平路)에서 '촉에 군대를 보냈다'. 그가 감히 이렇게 한 이유는 촉여왕의 '유찬의 평범함'을 간파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상황", "도덕을 알라", "리"는 일을 의미하고, 의로움을 아는 곳은 "직예"입니다. "시"는 전략 상황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알아야합니다. "지" "는 군사 지휘에 있어서 숙지해야 할 법령을 말한다. 작전을 옳게 결정하고 군대를 배치하는 것은 도리를 아는 데서 나온다. “도리를 알아야 군대를 키울 수 있다. 상황이 좋으면 병력을 늘릴 수 있고, 도덕 원칙을 알면 병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실을 알고 낙심하지 않고 힘을 알고 좌절하지 않고 도덕적 진실을 알 수 있다." 자신과 적을 아는 것, 도덕적 진실을 아는 것이 핵심이며 다른 네 가지 지식의 목적이자 표현이기도 합니다. Su Xun은 "도덕적 성실함"을 아는 장군은 "견딜 수 있고" "견딜 수 있다"고 믿습니다. "조용함"은 "태산이 앞에 무너지지만 색은 변하지 않습니다." "왼쪽에서 번성하지만 깜박이지 않는 엘크"의 심리적 특성. 전투기가 도착하기 전에 인내심을 가지고 용감한 사람을 기다릴 수 있고 정지를 사용하여 멈출 수 있으며 작은 이유로 전투 전략을 노출하지 마십시오. 이득과 작은 위험을 극복하여 큰 이득과 큰 위험에 대처할 수 있다면 세상에서 '무적'이 될 수 있습니다.
기사에서는 예술에 대해 두 가지 사항을 제시합니다. 전쟁에서의 사고: 하나는 진실을 회피하고 허구를 공격하며 결점과 갈망을 이용하는 변증법적 사고이고, 다른 하나는 "기댈 곳이 있고" "형식으로 공고히 하는" 변증법적 관계입니다.
"군인에게는 장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모두가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피하여 진짜를 피하고 약자를 공격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전쟁은 양쪽의 문제입니다. "나는 나의 장점을 함께 사용할 것입니다. 그는 다를 것입니다. 나는 내 결점을 숨길 것이고 그는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군대는 정직해야 하며 교활할 수 없습니다. 소쉰은 장점을 사용하여 약점을 피하려면 정직을 사용하여 단점을 이용하고 단점을 숨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었습니다. "나에게 부족한 것을 저항하고 폭력적으로 "내가 잘하는 것은 음(陰)을 기르고, 음(陰)에 빠지도록 하는 것이다." 소쉰은 장음(長陰)을 이용해야만 목적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군인을 잘 활용하는 자'는 반드시 '걱정할 것이 없고 의지할 것이 있는' 부대를 만들어야만 용감하게 싸울 수 있다. 견고한 지형, 무기의 힘 등 모든 유리한 조건은 "의존"할 수 있습니다. 군대는 "호랑이를 자로 때리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투지를 강화하고 사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명을 지르고 공격하고, 맨손으로 도마뱀을 만나면 겁이 난다.” 의지할 것이 있으면 용감하지만 의지할 것이 없으면 소심해진다. 이것은 사물의 한 측면입니다. 마비가 풀리고 "의존"이 더 이상 의지할 수 없게 됩니다. 이것은 또한 사람이 옷을 벗고 칼을 누르는 것과 같으나 무화는 감히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 아이가 왕관과 갑옷을 입고 군인들 가까이에서 자면 그 소년은 활을 휘두르게 될 것입니다." 병력을 잘 활용하는 자는 군사의 사기를 높이고 진군을 다지는 데 유리한 조건이 주는 정신적인 효과에 주목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형식의 결집'이다. 힘이 충분하지 않아." 이것이 군대의 운용은 단순히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에 의지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소쉰의 변증법적 이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