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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다 - '일출의 인상'으로의 여행

인상주의의 창시자 중 한 명인 모네는 금세기에 국제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인상주의의 선구적인 작품 '해돋이의 인상'이 중학교 교과서에 실렸습니다. 모네와의 인연은 훨씬 더 거슬러 올라갑니다. 어렸을 때 집 달력에 아름다운 그림이 인쇄되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일출의 인상'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것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림의 판화인지 몰랐고, 정말 아름답다고만 생각했어요. 항구 위로 흐릿한 태양, 물 속에서 흔들리는 작은 배 몇 척, 멀리 보이는 높은 돛대. 흐릿해 보이는 세상이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어느 날 미술을 전공하는 여동생이 벽걸이 달력에 그림을 복사하러 우리 집에 찾아왔습니다. 어쩌면 그냥 재미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일출 인상"을 함께 그렸습니다. 최고의 완성품이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는 오랫동안 잊혀지고 폐기되었습니다. 그것은 우리 여가 시간의 변덕이었습니다. 수년이 지난 후 역사 교과서에서 "일출의 인상"을 보았을 때 나는 약간의 인상만을 받았습니다. 2년 전 장쉰(Jiang Xun)의 책을 읽고 모네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된 후에야 마음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모네는 신이나 신화를 그리지 않았습니다. 그는 건초더미, 해변, 교각 등 삶의 평범한 모습을 그렸습니다. 그림의 주인공은 자연과 그의 첫 번째 아내 카밀을 포함하여 당신과 나 같은 인간입니다. 그는 전통적인 둥근 붓을 사용하지 않고 납작한 붓을 사용합니다. 붓의 스트로크는 확실히 거칠고 렌더링은 전통적인 유화보다 훨씬 덜 섬세합니다. 하지만 그가 몇 시간 만에 그림을 빨리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단단하고 거친 붓 덕분이었다. 그가 캔버스에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거대하고 상상 속의 신화적 이야기나 인물보다는 해가 뜰 때의 항구, 지는 해 아래의 건초더미, 미풍에 흔들리는 수련, 해변의 풍경을 바라보는 관광객들이었기 때문에 그는 그 성스러운 것들을 설명하는 데 많은 돈을 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모네는 빛과 그림자에 대한 이해와 느낌으로 가장 유명합니다. 그는 하루 중 다른 시간에 같은 것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데 능숙합니다. 그는 빛과 그림자를 포착하여 펜에 담아두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빛과 그림자는 빠르게 변하는데 어떻게 포착할 수 있을까요? 짧은 인생과 마찬가지로, 아무리 노력해도 인생의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습니다. 모네는 자신이 빛을 잡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의심하고 한숨을 쉬었을지 모르지만 결국 그림을 그리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카미유가 병원 침대에 누워 죽어가는 동안에도 모네는 슬픔에도 불구하고 붓을 들고 한 번도 본 적 없는 아내의 모습을 기록했다. 죽음이 가져온 빛과 그림자가 아내의 얼굴에 드리웠고, 그는 그것에 매료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말년에 백내장으로 거의 눈이 멀었지만 여전히 지베르니 정원에 머물며 수련의 수천 가지 매력과 작은 다리의 수천 가지 몸짓을 포착하는 데 열중했습니다. 빛과 그림자를 볼 수 없는 그는 여전히 촉각, 후각, 청각을 사용하여 공기, 햇빛, 바람, 물을 느낍니다. 그는 평생 동안 끈질기게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 9월, 모네의 원작 '해돋이의 인상'이 상하이에 전시된다는 소식을 휴대폰으로 보고 잠시 믿기지 않았고, 이내 되뇌었습니다. 흥분한. 뜻밖에도 모네의 원작을 이렇게 빨리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결과적으로 전염병으로 인해 대기 과정이 특히 고통스러워졌습니다.

출발하니 벌써 12월이더군요. 상하이에는 바람이 분다.

전시는 와이탄 가장자리에 있는 웅장한 서양식 건물 중 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시장은 크지 않고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모네의 원본 그림 9점은 다른 화가의 그림과 함께 다양한 지역에 배포되어 있습니다. 8점의 그림을 둘러본 뒤 모퉁이를 돌자, 멀지 않은 유리창 앞에 여러 사람이 모여 있는 것이 보였다.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것은 <일출의 인상>이었다. 10분 정도 기다린 끝에 드디어 그 앞에 섰습니다. 유리 너머로 50센티미터 떨어져 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쳐다봤다. 그는 태양을 먼저 그렸나요, 아니면 배를 먼저 그렸나요? 그게 뜨는 해인가, 지는 해인가? 그는 그림을 그리면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나요? 그는 그림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상상했습니까?

거기 서서 10분 정도 지켜봤다. 옆에서 목소리가 울릴 때까지. 침묵이 깨졌습니다. 선생님처럼 생긴 소녀는 마이를 데리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림 속으로 열두 명의 아이들을 데리고 갔다. 그래서 나는 자리를 포기하고 모퉁이로 가서 벽에 기대어 떠날 준비를 했다.

소녀의 목소리는 맑고 열정적이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그림을 보여주면서 왜 이 그림이 전통 궁궐그림이 아닌지, 왜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는지 분석했다. 그녀는 100여 년 전 '해돋이의 인상'으로 인한 혼란과 모네의 상황, 인상주의의 기원에 대해 열정적으로 이야기했습니다.

거기 서서 그 사람들을 바라보며, 수년 전의 이야기를 들으며,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마음과 눈에 감정이 떠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