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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갈량에 대한 정보
제갈량
제갈량의 생애에 대한 간략한 소개 제갈량(서기 181-234년), 한 국적, 공명(孔命), 월롱 평신도라고도 알려져 있음. 중국 삼국시대 촉한왕조는 뛰어난 재상, 정치가, 전략가, 수필가, 외교관이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그의 키는 8피트였으며 현재는 약 1.84미터입니다. 제갈량의 탄생일: 신우, 빙신, 귀초, 정시. 제갈량은 한나라 영제 광허 4년(현 산둥성 이난현) 랑예현 양두현 관직에서 태어났다. ). 제갈 가문은 랑시에(Langxie)의 유력 가문으로, 그들의 조상인 제갈풍(Zhuge Feng)은 한때 서한 원제 통치 기간에 사효위(수도 수비 대장)를 역임했습니다. 제갈량의 아버지 제갈귀(竹象桂)는 준공(密孔)으로 동한말기에 태산현(泰山縣)의 행정관을 지냈다. Zhuge Liang의 어머니 Zhang은 3세에 병으로 사망했고, 아버지는 8세에 사망했습니다. (일설에 따르면 9세에 어머니를 잃었고, 12세에 아버지를 잃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그는 누나, 남동생 제갈준과 함께 원술에게 위장으로 임명된 삼촌 제갈현을 따라 위장으로 갔다. 동한 왕조 조정은 Zhuge Xuan을 대신하여 Zhu Hao를 보냈고 Zhuge Xuan은 그의 오랜 친구 인 Jingzhou 목사 인 Liu Biao와 합류했습니다. 건안 2년(197년), 제갈현이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제갈량과 그의 형제자매들은 생계를 잃어 남양으로 이주했다. 17세의 제갈량과 그의 친구 서수 등은 병경사마회 선생 밑에서 공부했다. 그는 유표가 무능하고 천하의 주인이 아님을 알고 향양성에서 서쪽으로 20리 떨어진 용중산에 정착하여 때가 올 때까지 은둔 생활을 하였다. Zhuge Liang은 Longzhong에서 10년 동안 은둔 생활을 했으며 양쯔강 남쪽의 유명한 사람들과 많은 친구를 사귀었습니다. 그는 "항상 자신을 Guan Zhong 및 Le Yi와 비교합니다". Pang Degong, Pang Tong, Sima Hui, Huang Chengyan, Shi Guangyuan 및 Cui Zhouping, Xu Shu 및 기타 유명인과 친구가 있습니다. 그의 지능은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고 있으며, 세상에 질서를 가져오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현 상황의 전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기 때문에 세계 정세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워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uang Chengyan의 딸을 그의 아내로 결혼하십시오. 건안 12년(서기 207년), 제갈량이 27세였을 때, 유비는 세 차례에 걸쳐 초가집을 방문하여 제갈량을 만나 천하통일 방안에 대해 물었고 정세를 분석했다. 이때 예리하게 먼저 형(景)과 이(儀)를 거점으로 삼아 내부 정치를 개혁하자고 제안하고, 대외적으로는 손권(孫權)과 연합하여 남쪽은 이(宜)와 월(趙)을, 서쪽은 융(隆)을 평정하고 기회를 노렸다. 양방향에서 북쪽으로 군대를 파견하여 국가의 전략적 사고를 통일하는 것이 유명한 "용중퇴"입니다. 제갈량의 예리하고 철저한 분석을 듣고 유비는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다. 그는 제갈량의 재능이 드물다고 느꼈기 때문에 제갈량에게 나와서 한나라를 부흥시키는 대업을 완수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진심으로 요청했습니다. 제갈량은 유비를 도우러 나갔고 손문과 힘을 합쳐 조조의 군대에 맞서 적벽 전투에서 패배했다. 삼국이 삼국세력을 형성하여 형주를 함락시켰다. 건안 16년, 익주(宜州)가 포로로 잡혔다. 그런 다음 그는 조준을 물리치고 한중을 점령했습니다. 26년에 유비가 청두에 촉한 정권을 세웠고, 제갈량이 총리로 임명되어 정부를 통솔하게 되었다. 장무 3년(223년) 봄, 유비가 용안에서 위독하게 되자 제갈량을 불러 그 여파를 살피며 말했다. 그는 반드시 나라를 안정시키고 큰 일을 이룰 것입니다. 상속인이 도울 수 있으면 그를 도울 것이고, 할 수 있으면 그를 도울 것입니다. "당신이 재능이 없다면 당신이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서둘러 외쳤다. "나는 최선을 다해 서로 돕고 죽을 때까지 순결에 충실하겠습니다!" 여왕이 왕위에 올랐습니다. 훗날 촉한 제후 유찬(劉玄)이 왕위를 이어받았고, 제갈량(諸葛梁)은 무상후(吳祖伯)라는 칭호를 받아 이주의 사목을 이끌었다. 국무총리실은 일상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당시 나라의 모든 군사, 정치, 재정 문제는 제갈량이 엄격한 상벌로 결정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소주와 동맹을 맺었고, 대내적으로는 서남지방의 모든 민족과 관계를 개선하고 농업을 실시하며 전쟁준비를 강화하였다. 건흥 5년(227년) 유찬은 군대를 이끌고 한중으로 가서 6차례에 걸쳐 중원으로 원정을 떠났으나 대부분 식량을 소비했지만 12년에 결국 병에 걸렸다. 과로로 병으로 사망한 제갈량은 장유에게 장례를 맡겼는데, 그는 봉건적 원칙을 수호하고 유교의 충성과 도덕을 옹호한 정통 사상가였다. 그는 왕을 존경하고 오랑캐에게 저항하지 않았으며, 오랑캐와 월족을 정벌하고 삼국 최고의 국가정책을 시행하여 '헌신과 희생'의 정신으로 후세의 귀감이 되었다. ". 중국은 수천 년 동안 제갈량을 지혜의 화신으로 묘사했으며 그의 전설적인 이야기는 세계에 전해졌습니다. Tao Lue는 수완이 풍부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독창력이 뛰어납니다. 그는 한때 "Liannu"를 혁신했습니다. 10개의 화살을 연속으로 발사하고, 산에서의 군사 수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목소와 흐르는 말"을 만들었으며, 또한 전쟁 기술을 추론하고 "팔대형"을 만들었으며 "공명등"을 발명했습니다.
장의: 상은 멀리 있어서는 안 되고, 형벌은 가까이 있어서는 안 되며, 공로 없이는 칭호를 얻지 못하고, 큰 권력으로 형벌을 피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Jia Xu: Zhuge Liang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 능숙합니다. 유예(劉愛): 제갈량이 다스리는 데 지혜로워서 재상이 되었다. Fu Qian: Zhuge Liangda는 변화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정직하고 사려 깊으며 리더로서 행동합니다. 유비: ① 당신의 재능이 조비의 10배라면 반드시 나라를 지키고 위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② 물고기에게 물이 있는 것처럼 독방에는 구멍이 있습니다. 조루이: 야망은 크지만 기회는 없고, 계획은 많지만 결정은 적고, 군인은 좋지만 힘은 없습니다! 사마의: 그는 세상에서 천재입니다! 제갈량을 기념하는 기념물은 많고, 전국에는 수십 개가 있습니다. Zhuge Liang은 Shu Han의 총리였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Wuxianghou"로 명명되었습니다 (Wuxiang은 현재 Hanzhong City Wuxiang Town에 있습니다). 따라서 그는 Liu Chan에 의해 사후에 "Zhongwuhou"로 명명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그의 조상 사원은 "Wuxianghou Temple"로 존경 받았습니다. 제갈량을 기념하는 최초의 무후사는 산시성 한중시 면현에 있습니다. Mian County의 Wuhou Temple은 Jingyao 6년 (AD 263) 봄에 지어졌습니다. Dingjun Mountain의 Wu 후작 묘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Mian County의 Wuhou Temple은 세계 최고의 Wuhou Temple입니다. Mian County의 Wuhou Temple은 Zhuge Liang이 북벌을 위해 군대를 주둔시키기 위해 Hanzhong으로 갔던 "Xingyuan 총리의 저택"이 있던 곳입니다. 현재 가장 유명한 사원으로는 청두의 무후사, 미안 현의 무후사, 난양의 무후사, 바이디시의 무후사, 윈난성 바오산의 무후사, 치산의 무후사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당나라 이전에 건축된 오장원 제갈사(吳章源諸廟)와 명나라 때 건축된 무후궁(호북성 푸치)이 있는데, 부족은 촉한의 재상 제갈량과 동맹을 맺고 촉한 조정에 복종했다. , 국경을 지키고 결코 반항하지 않겠다고 맹세합니다. 1,700년 동안 와족은 이 언약을 늘 지켜왔습니다. 1934년 영국군이 반훙(Banhong)과 반라오(Banlao) 지역을 공격했을 때 왜(Wa) 사람들은 이 언약을 염두에 두고 저항하기 위해 일어나 왜(Wa) 군대를 조직하고 그들의 가장 존경하는 "Azu"에게 충성을 맹세했습니다. 제갈량. 이것이 그 유명한 '반홍사건'이다. 2. 6개 소수민족이 숭배하는 '차의 조상'. 『푸얼현기 및 고대유적』 기록: 우후후가 6개의 산을 건너 유러에 구리 징을 두고, 망지에 구리 흙손을 놓고, 만주 벽돌에 철 벽돌을 묻고, 이방에 나무 걸쇠를 남기고, 게뎅(Gedeng)에 말 페달을 묻고, 만차이(Mancai)에 가방을 넣었는데, 산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6대 차산 중 하나는 공명산(Kongming Mountain)이라고 불리며, 현지 사람들은 차나무를 '공명수'라고 부르며 제갈량을 '차의 조상'으로 존경합니다. 오늘날까지 진누오(Jinuo), 블랑(Blang), 와(Wa), 다이(Dai), 하니(Hani), 장족(Zhuang) 부족의 마을에서는 매년 제갈량의 생일에 '차 조상 회의'라는 모임을 열고 달을 감상하며 노래하고 춤을 추며 공명을 시작합니다. 등불을 들고 제갈량을 숭배합니다. Zhuge Liang Wuzhangyuan에 관한 다른 기록 Wuzhangyuan은 Baoji City Qishan County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 Xi'an에서 130km, 서쪽으로 Baoji에서 56km, 북쪽으로 Qishan County에서 25km 떨어져 있습니다. 오장원은 높이가 20m가 넘고 면적이 약 12평방킬로미터에 달하며, 남쪽은 치판산, 북쪽은 웨이허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동쪽과 서쪽은 강이 깎아 만든 깊은 협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험한 상황. 삼국시대 제갈량은 오장원에 군대를 주둔시켜 사마의와 싸우다가 나중에 오장원에서 과로로 병으로 사망하여 오장원은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삼국시대 제갈량이 마지막 전투를 벌였던 곳이다. 234년, 제갈량이 한중에서 군대를 이끌고 진령산맥을 넘어 오장원에 주둔했다. 처음 도착했을 때 식량과 풀이 부족했기 때문에 먼저 들판에 정착하여 군대를 훈련시키고 웨이를 공격하기를 기다렸습니다. 위(魏) 장군 사마의(Sima Yi)는 제갈량의 계략을 잘 알고 위수(魏河) 북안에 머물면서 함부로 군대를 보내지 않았다. 양측은 오장원에서 백일 동안 교착상태에 빠졌고, 제갈량은 위군을 호로구로 유인해 싸우게 했고, 뜻밖에도 중장군 사마의를 물리치기 위해 계곡 어귀에 불을 질렀다. 비로 인해 웨이 군대는 죽음을 면했습니다. 같은 해 가을, 제갈량이 군대에서 병으로 사망하고, 촉군이 패하였다. 사마의는 제갈량이 전투를 지휘하는 곳에 들어갔을 때 촉군의 위험한 처지를 보고 “세상에 천재가 있다”고 외쳤다. 현지 민속에 따르면 Zhuge Liang이 죽었을 때 하늘에서 별이 떨어졌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제갈량이 농사를 짓던 곳은 "제갈밭"으로 알려졌습니다. 제갈량이 작전을 지휘하기 위해 군사 천막을 설치했던 장소에는 남북 길이가 약 250m, 동서 폭이 약 100m에 달하는 높이 0.5m의 성벽 유적이 남아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이 작은 성을 "화뤄성(Huoluo City)"이라고 명명했습니다. 화뤄시 남쪽 친링 언덕에는 체스판 줄이 그려진 평평한 돌이 있습니다. 제갈량이 이곳에서 체스를 두었다고 하여 산 이름을 '치판산'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번에는 맹획이 돌아와서 감히 방심하지 않고 무로왕과 함께 피난처를 찾았다. 목로왕의 진영은 매우 외진 곳이어서 공명(孝周)이 군대를 이끌고 가는 도중에 야만인들이 맹수를 이용하여 싸워서 한군이 패하였다. 그 후 한군은 여러 개의 독천을 만나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다행히 공명(孔命)은 곧 장군 부보(富伯)와 맹화의 형 맹계(孟結)의 조언을 받아 무사히 수용소로 돌아왔다. 캠프로 돌아온 공밍은 실제보다 몇 배 더 큰 가짜 짐승을 만들었습니다. 다시 물루왕과 싸웠을 때, 물루의 부하들은 그 가짜 짐승을 보고 겁에 질려 싸우지 않고 퇴각했습니다. Meng Huo는 이번에도 여전히 불만족스러웠지만, Kong Ming은 그의 생각을 보고 더 이상 말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맹획이 풀려난 후 우고국으로 망명했는데, 우고국의 왕 오투구는 용감하고 능력 있는 등나무 갑옷 병사들을 거느리고 있었는데, 그들이 장비한 등나무 갑옷은 무적이었다. Kong Ming은 이미 이에 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계곡에서 모든 우고 병사들을 불태워 죽이기 위해 화재 공격을 사용했습니다. Meng Huo는 일곱 번째로 체포되었고 Kong Ming은 일부러 그를 다시 놓아주고 싶었습니다. Meng Huo는 서둘러 무릎을 꿇고 다시는 반항하지 않겠다고 맹세했습니다. 공명(孔命)은 진심으로 확신한 것을 보고 자신이 이용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그를 남오랑(南十)의 책임자로 삼았다. 이 말을 듣고 맹화(孟草)와 다른 사람들은 깊은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그때부터 Kong Ming은 더 이상 남만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Wei를 상대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풍절백제성------유비타구와 수팔형성 백제성은 장강삼협의 제1협곡인 취당협 어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이디성은 쿠이먼(Kuimen) 북쪽에 위치하며 쓰촨(Sichuan)과 호북(Hubei)의 목에 걸쳐 있는 군사 요새로, 면적이 넓고 역사가 길다. 때는 서한 말기인 1세기에 공손숙이 촉나라를 장악하고 스스로를 백제(白帝)라 칭하며 성을 쌓고 성곽을 쌓았더라. 삼국시대 촉한(宝汉)나라 유비(劉備)가 오(吳)나라를 공격하다 패하고 백제(百帝)성으로 퇴각하여 용안궁(龍庵室)에서 죽었다. 그는 죽기 전에 국가(국토의 절반)와 가족(살아있는 고아만)의 일을 제갈량 총리에게 맡겼습니다. 이것이 중국에서 잘 알려진 '유비타구'입니다. 기존 Baidi Temple은 Mingliang Hall, Wuhou Temple, Tuogu Hall, Star Gazing Pavilion 등 청나라 건물로 "Tuogu"와 관련된 역사적 유명인을 여러 측면에서 홍보합니다. 팔형성은 오늘날 쓰촨성 풍절현에서 동쪽으로 약 6마일 떨어진 양쯔강 북쪽 기슭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갈량이 한때 댐에 돌을 쌓아 일반적으로 알려진 팔형성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물의 여덟 가지 형성"으로. 대형 지도에는 수직 및 수평으로 8줄의 돌 장벽이 있으며, 줄 사이의 거리는 2피트로 총 64줄입니다. 제갈량과 공성 전략 제갈량의 공성 전략은 "삼국지연의" 제95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마소는 훈계를 거부하고 거리 정자에서 자리를 잃었으나 오후는 거문고를 연주하고 제갈량의 공성전략은 명청 이후 『삼국지연의』에 처음 등장하지 않고 대신 『삼국지』의 주석(곽종삼시)에 등장한다. 공식 역사가 Chen Shou가 썼습니다. 제갈량의 지혜 "지혜의 현자" 제갈량의 지혜는 주로 다음 여덟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1. 권력을 탐내지 않습니다. 그는 매우 인기 있는 목사이지만 개인적인 권력을 추구하지 않고, 권력을 행사하지 않으며, 권력을 위해 일하지도 않는다. 2.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마십시오. 그는 월급으로만 생활하며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자신의 권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는 『계명』에서 “군자의 길은 조용해야 도덕을 닦고, 검소해야 덕을 닦을 수 있다. 무관심이 없으면 뜻을 밝힐 수 없고, 평온이 없으면 멀리 갈 수 없다”고 엄격한 요구를 제시했다. ." 그는 평화로운 삶을 살기 위해 무관심을 이용했습니다. 그가 주께 고하되 내가 죽는 날 안에 남은 비단도 없고 밖에서 돈도 벌지 못하면 폐하께 빚을 지게 하겠나이다 하니 그가 죽으니 그 말이 그대로 되었더라 3. 자신에게 엄격해지세요. 가정전투에서 마소는 규칙을 어겨 패배를 초래했지만, 스스로 책임을 지고 스스로를 3급으로 강등시켰다. 그는 군인들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표현하도록 장려하는 여러 선언문을 발표하고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실수와 결점을 비판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집권 기간 동안 실수가 생기면 결코 남에게 맡기지 않고 스스로 반성하고 단련했다. 리옌과 다른 사람들은 심각한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자책하고 손실을 반성했습니다. 4. 사람을 잘 알고 잘 배정하라. 넓은 마음과 순수한 마음으로 그는 수많은 재능을 선택하고 재사용했습니다. 사람을 뽑고 채용하는 기준은 능력과 정치적 청렴함을 겸비했다는 점이다. 집안 배경이나 서열에 구애받지 않고 과감하게 중요한 자리를 부여하고 중요한 책임을 맡기는 등 파격적으로 사람을 이용했다. He Zhi는 원래 Shu County의 Yang Hong의 서기였으며 Yang Hong은 Jianwei County의 Li Yan의 하급 관리였으며 Li Yan과 함께 Zhuge Liang에 의해 연속적으로 승진되었습니다. . 이 때문에 그는 "제갈량이 당대의 민중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었다고 확신한 서양 학자"로 칭찬받았다. 청두 남부 교외에 있는 채용 플랫폼. 유비가 죽은 후 그는 정치적 성실성과 재능을 모두 갖춘 뛰어난 인재 집단을 재사용했습니다.
Jiang Wan, Li Shao, Ma Xun, Zong Yu, Du Wei, Ma Zhong, Qin Mi, Dong Yun 등 이러한 인력 채용 움직임은 당시 사람들로부터 "가상 움직임"으로 칭찬 받았습니다. '외국인사'에서는 '선인을 가까이하고 악인을 멀리하라'는 이념에서 출발해 동윤, 항종 등을 엄숙히 스승에게 추천했다. 제갈량이 다시 고용한 문무관 중에는 유장(劉張)의 옛 군대인 경추(景港)와 촉(蜀)의 학자들과 위(魏)에서 항복한 장수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파당의 불이익이 없고 모든 것을 포용하는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전국의 모든 곳에서"그리고 대다수의 사람들을 하나로 묶습니다. 당시에 "좋은 일을 한 사람은 비록 제갈량이 서로 알지 못하더라도 제갈량이 알면 반드시 상을 주고, 나쁜 일을 한 사람은 설사 당신과 제갈량은 친척이므로, 제갈량이 당신을 벌할 것입니다." 제갈량은 이러한 방식으로 법을 엄격하게 집행하며 명확한 보상과 처벌을 제공합니다. 5. 다른 사람을 예의바르게 대하십시오. 제갈량이 당시 공융, 미행 등 유명 인사들과 비교하면 후자의 명성이 뛰어난 재능을 지닌 주우, 육소, 사마의와 비교해도 여전히 같지 않다는 것이 분명하다. 약간 더 높습니다. Zhuge Liang은 사심 없고 두려움이 없으며 겸손하고 신중하며 사려 깊고 원시적이며 다른 사람의 장점에서 배우는 데 능숙하고 용기에 녹아 있습니다. 6. 촉을 다스리는 좋은 방법이 있다. 촉을 다스리는 제갈량의 형법은 매우 엄격했다. 그는 법정(Fa Zheng)과 다른 사람들이 "서가"라는 코드를 제정했으며 또한 "팔사", "칠계", "육경", "오경" 등의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 Zhuge Liang은 Shu의 농업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그는 두장옌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를 중시하고 "보 관리"의 전임 관리를 창설했으며 농업과 전쟁, 농업과 전쟁을 결합하여 군사 식량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을 채택했습니다. Zhuge Liang은 또한 수공예 산업에 큰 관심을 기울였으며 소금과 철 프랜차이즈를 재개하고 소금을 끓일 때 천연 가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검사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특별 관리를 위해 도시에 "징관"을 설립했습니다. 후세는 청두를 '징관시'라고 불렀는데, 이것이 바로 이곳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제갈량이 말했다: "오늘날 백성들이 곤경에 처해 있고 나라가 허약하다. 적을 물리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진얼에 의지하는 것이다." 제갈량이 전쟁의 관점에서 생산의 발전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관점에서 생산을 발전시키는 정책을 수립한 결과, 촉 땅은 "확장된 밭, 견고한 창고, 날카로운 도구 및 풍부한 매장량"으로 번영하고 안정되었습니다. 7. 국민을 위해 부지런히 봉사하라. 제갈량은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아는 영웅입니다. 그는 모든 일은 하나님이 하시고 계획은 인간이 담당한다고 믿습니다. 『용중퇴』에서는 “하늘의 때뿐 아니라 사람의 뜻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믿음은 제갈량의 삶에 스며들어, 그는 현실적이고 성실하며 모든 일에 직접 나서서 명령을 받은 후 촉한을 활성화하고 중국을 통일하기 위해 밤낮으로 고민했습니다. 8. 바르고 정직하라. 제갈량은 오만하지도 않았고, 과도한 명예와 특권을 추구하지도 않았다. Li Yan은 한때 Zhuge Liang에게 Jiuxi를 추가하여 왕이 되도록 격려했습니다. 제갈량은 꼼짝도 하지 않고 단호히 거절했다. "오늘의 도적 추격은 효과가 없었고, 측근도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제정을 총애하여 귀족 자리에 앉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위잔서가 멸망한다면 그의 옛 거처가 회복되고 다른 제자들과 함께 승진한다. 비록 열 목숨은 받아들일 수 있지만, 아홉 재앙은 어떻겠는가? "나라의 흥망은 개인의 명예와 불명예보다 더 크다. 권력을 탐하고, 명예와 부에 짐을 지지 말라." 그는 친한 친구에게 충성스럽고 충실하며 과거 중국 왕조의 충성스러운 장관과 선량한 관리의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제갈량은 유비의 '그를 알아준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유비를 도와 한나라를 부흥시키려고 힘썼고, 목숨을 바쳐 죽음을 맞이했다. 그는 재주를 발휘하여 '경을 건너 이롭게 함', '서로 융을 조화시키다', '남으로 이월을 평정함', '외적으로는 손권과 우호함', '내적으로는 정치 원칙을 수양함'이라는 이념을 내놓았습니다. ", 그리고 "조조에 저항하는 것". 그는 유교와 율법주의를 모두 활용하여 법을 다스리고 법을 엄격하게 시행하며 상벌을 구별했으며, 인재를 중시하고 그 공덕에 따라 사람을 임명했으며, 국내외 정책을 끊임없이 조정했다. 생활을 안정시키고 유배자를 달래며 호위를 가볍게 여기고 사회경제를 발전시켰으며 북방 원정에서 직접 군대를 이끌고 무기와 장비를 혁신했으며 공명등과 목우식을 창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