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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터 LCD와 DLP의 차이점

LCD(액정 디스플레이, 액정 디스플레이) 프로젝터에는 비디오 신호의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구성 요소인 세 개의 독립적인 LCD 유리 패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LCD 패널에는 빛이 통과할 수 있도록 열리거나 닫히거나 부분적으로 닫히는 등 다양한 위치로 구성할 수 있는 수만(또는 수백만) 개의 액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개별 액정은 본질적으로 개별 픽셀("픽셀")을 나타내는 셔터 또는 블라인드처럼 작동합니다. 빨간색, 녹색, 파란색 색상이 서로 다른 LCD 패널을 통과함에 따라 해당 순간 픽셀에 필요한 각 색상의 양에 따라 액정이 실시간으로 열리고 닫힙니다. 이 동작은 빛을 변조하여 화면에 투사되는 이미지를 만듭니다.

DLP(디지털 라이트 프로세싱)는 Texas Instruments가 개발한 독점 기술입니다. 작동 원리는 LCD와 매우 다릅니다. 빛을 통과시키는 유리 패널과 달리 DLP 칩은 수만(또는 수백만) 개의 마이크로렌즈로 구성된 반사 표면입니다. 각 마이크로렌즈는 개별 픽셀을 나타냅니다.

DLP 프로젝터에서는 프로젝터 전구의 빛이 DLP 칩 표면을 향하고 렌즈의 기울기가 앞뒤로 바뀌며 빛을 렌즈 경로로 반사하여 전원을 켭니다. 픽셀을 닫거나 빛이 렌즈 경로를 빠져나가게 하여 해당 픽셀을 닫습니다.

가장 비싼 DLP 프로젝터에는 빨간색, 녹색, 파란색 채널마다 하나씩 세 개의 별도 DLP 칩이 있습니다. 그러나 $10,000 미만의 대부분의 DLP 프로젝터에는 칩이 하나만 있습니다. 색상을 정의하기 위해 (적어도)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필터가 포함된 색상환이 사용됩니다. 이 색상환은 전구와 DLP 칩 사이의 빛 경로에서 회전하여 칩에 투사된 빛의 색상이 빨간색, 녹색, 파란색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변경되도록 합니다. 마이크로렌즈는 주어진 순간에 각 픽셀에 필요한 세 가지 색상의 양에 따라 실시간으로 렌즈 경로 안팎으로 빛을 반사합니다. 이 동작은 빛을 변조하여 화면에 투사되는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참고: 대부분의 색상 휠에는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필터 외에 다른 색상 세그먼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업용 프로젝터는 밝기 향상을 위해 종종 "흰색" 또는 투명 필터 세그먼트를 사용하며 많은 색상 휠에는 필터가 있습니다. 짙은 녹색, 청록색, 자홍색, 노란색 등 기본 색상 이외의 다른 색상의 경우)

DLP의 장점

DLP와 LCD의 장점과 한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회전하다. DLP 기술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합니다:

밀폐형 이미징 칩. 대부분의 DLP 프로젝터에는 밀봉된 DLP 칩이 있어 투사된 이미지에 먼지 얼룩이 생길 수 있는 이미징 평면에 먼지 입자가 정착할 가능성을 제거합니다. LCD 프로젝터에는 밀봉된 패널이 없으므로 먼지 얼룩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사용 설명서에 따라 에어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을 경우 특히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밀봉된 DLP 칩이 탑재된 DLP 프로젝터는 공기 필터 없이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청소나 필터 교체가 필요하지 않아 유지관리가 줄어듭니다. 일부 제조업체는 가끔 전구를 교체하고 하우징과 렌즈를 청소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DLP 제품에 유지 관리가 필요 없다고 주장합니다. 다른 제조업체는 덜 공격적이며 정기적으로 공기 덕트를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여 기계에 들어가는 먼지의 양을 줄일 것을 권장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DLP 프로젝터에는 공기 필터가 없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소수의 초기 DLP 모델과 마찬가지로 가장 비싼 고성능 3칩 DLP 모델 중 일부에는 공기 필터가 있습니다.

필터 없는 디자인이 실제로 사용자에게 이점이 있는지 여부는 아직 판단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DLP 프로젝터 내부에는 이미지 칩 이외의 구성 요소가 밀봉되어 있지 않아 먼지가 쌓이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색상환에 쌓인 먼지는 색상과 이미지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먼지가 전구 표면에 닿으면 타거나 녹아서 전구 수명 동안 루멘 출력 손실이 가속화됩니다. 필터가 없는 프로젝터의 경우 먼지로 인한 악영향은 프로젝터가 작동하는 환경의 먼지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Texas Instruments는 일반적인 실내 환경의 먼지 양이 필터 없는 프로젝터의 작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필터 사용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공기 필터가 일반적인 실내 조건에서도 전구 루멘 출력의 급격한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미쓰비시는 먼지가 잠재적인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최신 필터 없는 DLP 프로젝터인 XD3200 및 WD3300에서 먼지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 추가 조치를 취했습니다. 먼지가 닿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색상환을 밀봉합니다. 또한 전구에 도달할 수 있는 먼지의 양을 줄이기 위해 조명 채널과 공기 흐름 채널을 개선했습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모두 전구가 수명 주기 동안 루멘 출력 잠재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프로젝터에 공기필터를 장착하자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프로젝터 내부의 먼지가 안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애초에 프로젝터 내부에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필터가 있는 디자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LCD 프로젝터와 Runco 및 Digital Projection의 일부 고급 3칩 DLP 모델은 공기 필터를 사용합니다.

필터 없는 설계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필터가 있는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공기 필터를 권장 사항대로 청소하거나 교체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공기 필터가 먼지로 인해 점차 막히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고 기기 내부의 작동 온도를 높여 LCD 패널의 수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수렴 문제가 없습니다. LCD, DLP, LCoS 등 3개의 칩 이미징 장치를 사용하는 모든 프로젝터는 각 픽셀의 빨간색, 녹색, 파란색 정보가 수렴될 수 있도록 세 가지 장치를 모두 완벽하게 정렬해야 합니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3피스 시스템은 정렬 불량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때때로 당신은 약간의 수렴 오류가 있는 상태로 방금 공장에서 출고된 새로운 기계를 발견하게 됩니다. 수렴 오류로 인해 프로젝터의 이미지가 부드러워지고 발생해서는 안 되는 컬러 이미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일 칩 DLP 설계는 다른 3칩 또는 3칩 시스템에 비해 고유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징 칩이 하나만 있기 때문에 수렴 문제가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모놀리식 DLP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대비 이점. 대부분의 상업용 DLP 프로젝터(휴대용 프리젠테이션 또는 회의실용)는 비슷한 가격의 LCD 모델보다 전체 켜짐/꺼짐 명암비가 훨씬 높습니다. ANSI 명암비는 프로젝터 업계에서 거의 공개되지 않지만 ProjectorCentral의 테스트에 따르면 DLP 프로젝터는 ANSI 명암비에서도 경쟁 LCD 모델에 비해 장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LCD 1080p 홈시어터 제품에 사용되는 무기질 LCD 패널이 도입되면서 홈시어터 부문에서 DLP의 전통적인 장점은 이전의 영광을 크게 잃었습니다.

이미지 지속성이 없습니다. 무기 LCD 패널을 사용하는 LCD 프로젝터는 스틸 이미지를 오랜 시간 동안 재생할 경우 한 이미지의 희미한 잔상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다른 이미지로 전환한 후에도 지속됩니다. 이 현상은 DLP 프로젝터나 무기 패널을 사용하는 LCD 프로젝터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부 광고 설명은 이 문제의 심각성을 지나치게 강조합니다. LCD 반대 광고에서는 LCD 프로젝터가 "번인(burn-in)"(스크린 번)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고 주장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는 사실이 아니다. 번인(Burn-in)은 일반적으로 인광체 기반 비디오 디스플레이 장치(예: CRT 또는 플라즈마)의 영구적인 손상을 의미합니다. 장시간 표시를 통해 정지영상이 형광체 디스플레이 장치에 식각되면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는 LCD 프로젝터에서 보는 것과는 다릅니다. 유기 LCD 디스플레이에서는 이미지 잔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일정 시간 동안 고정된 흰색 프레임을 표시하여 지울 수 있습니다.

어쨌든 요점은 DLP 프로젝터나 무기 패널 LCD 프로젝터에서는 이미지 지속성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 제품에서는 잔상을 지우기 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화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DLP 프로젝터는 내부에 과도한 먼지가 쌓이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장기간 사용해도 이미지 품질이 저하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DLP 칩 자체의 성능은 저하되지 않습니다. 반면, LCD 패널과 편광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어 색상 변화, 고르지 못한 조명 및 대비 손실이 발생합니다. 현재 생산에서 LCD 패널의 쇠퇴는 가장 잘 아는 사람들(LCD 프로젝터 제조업체)이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지 않기 때문에 다소 미스터리입니다. 이 문제는 나중에 더 논의될 것입니다.

저해상도 제품에서는 픽셀 구조(스크린도어 효과)가 약간 적습니다. LCD에 비해 DLP의 역사적 장점 중 하나는 DLP 이미지의 픽셀 구조가 더 작다는 것입니다. 픽셀은 LCD 프로젝터에 더 선명한 정의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미지에서 더 뚜렷한 픽셀 구조를 생성하기도 합니다. 저해상도 프로젝터의 이미지가 뒤에 스크린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를 종종 스크린 도어 효과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점에 있어서 LCD와 DLP의 차이는 더 이상 예전만큼 명확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LCD 제조업체는 픽셀 사이의 간격을 성공적으로 줄여 스크린 도어 효과를 덜 눈에 띄게 만들었습니다. 둘째, 현재 판매되고 있는 프로젝터의 기본 해상도가 몇 년 전보다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픽셀은 작아지고 전체 사진의 픽셀 구조는 덜 명확해집니다. 그러나 SVGA 또는 표준 XGA 제품과 같은 저해상도 제품에서는 DLP 프로젝터가 LCD 프로젝터에 비해 덜 명확한 픽셀 구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픽셀 구조가 적다는 단점, 즉 이미지 선명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문제는 나중에 자세히 논의하겠습니다.)

DLP는 소형화 추세를 선도합니다. 단일 칩 광학 엔진은 LCD와 비교할 수 없는 극도의 소형화 기회를 제공합니다. 현재 시장에는 무게가 3파운드(참고: 약 1.4kg) 미만이지만 1,000루멘 이상의 밝기를 생성할 수 있는 15가지 유형의 DLP 프로젝터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 시중에서 가장 가벼운 3LCD 프로젝터의 무게는 3.5파운드이고 대부분이 4파운드를 넘습니다(참고: 3.5파운드는 약 1.6킬로그램, 4파운드는 약 1.8킬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