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한밤중에 아들에게 박힌 기분
한밤중에 아들에게 박힌 기분
논어 6장, 7장, 8장
——태뤄동로빈국서
원문 2?6 맹무보(1) 효에 대해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님은 병만 걱정하신다(2)."
2?7 자우(1)가 효에 대해 물으셨더니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오늘의 효는 경건은 아이를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와 말은 둘 다 가질 수 있다. 지지(2), 무례함, 왜 달라야 하는가?"
2?8 자샤는 효에 대해 물었다. Zi는 "보기가 어렵다 (1). 할 일이 있으면 내가 할 것이다 (2), 술과 음식이 있으면 선생님 (3) 음식 (4)이 될 생각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효?"
1. 전반적인 개념
이 세 장의 내용은 촉, 용, 장이라는 세 가지 서로 다른 논리적 수준에서 출발합니다. 사랑이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젊고 지혜로운 맹무보는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고 공자는 "우리는 부모님의 음식과 의복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는 부모님의 일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들의 삶과 심리적 측면에 대해 가능한 모든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젊은 학자 자유가 효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공자는 지금은 효가 정의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부모와 자식은 먹여살릴 수 있을 만큼 먹지만, 개, 말 같은 동물이 새끼를 먹일 것이다. 인간이 노인과 어린이를 지속적으로 돌보지 못한다면 인간은 여전히 동물과 다를까?
젊고 용감한 자샤는 효가 무엇인지 물었고, 공자는 상황이 필요하고 할 일이 있으면 더 걱정하고 부지런히 요리를 하면 된다고 말했다. 노인들과 아이들을 위해 하세요. 집안일 등도 다른 사람들이 칭찬하지 않나요?
2. 논리
1. 순차 논리
사랑의 예절과 규칙을 어기지 않음 - 효도와 사랑 - 인내하고 걱정함 -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것 - 존중하고 사랑을 지속하는 것 - 보기 어렵고 노동에 복종하며 음식을 준비하는 것
라인 논리
인(仁)으로 사람을 인도함 ——50세에 운명을 안다——질병과 걱정
공장——40세에 혼란을 겪지 않음——지원할 수 있다
융상——사람은 아끼고 뻔뻔함——서른 살에 일어서라—사랑을 계속하라
편지를 쓰다—수치심과 위엄을 가지라—열다섯 살에 배우라— 섹스는 어렵다, 노동을 받아들이고 음식을 준비
세 가지, 간략한 설명
이 세 장에서 공자는 사랑이 무엇인지 세 가지 다른 논리적 수준인 촉, 용, 장에서 설명했습니다. .
6장은 자비의 논리적 영역에 속한다.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노인과 어린이의 식사 문제뿐만 아니라 그들의 심리적 측면도 고려한다는 의미입니다. 의복 문제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도 고려합니다.
7장은 장지용의 논리 영역에 속하며, 사랑으로 자신의 행동을 바로잡는 방법에 대해서도 테스트한다.
앞 장에서는 질병에 대한 배려라는 좋은 예를 이야기했지만, 사람마다 다르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선하고 신중한 재능이 있기 때문에 그들 모두가 이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들은 도덕적이지 않다는 뜻입니까?
논어에서는 원하는 만큼 세심하고 철저할 수 없다면 차선책을 포기하고 공경하고 배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존중과 지지란 노인, 환자, 어린이, 취약계층에 대한 책임감과 인내를 의미하며, 기본적으로 그들의 삶을 보장하는 것을 존중과 지지라고 합니다.
언제나 이런저런 문제로 인해 존경하고 지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꼭 직접 할 필요도 없고, 키울 수도 없고, 돌볼 수도 있고, 키울 만큼 여유가 없을 수도 있지만 키울 수 있다는 것은 다른 형태로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물건을 낳거나 돈을 보내십시오.
8장은 학자들의 논리적 영역에 속한다.
이 장은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진실을 용감하게 말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젊은이를 사랑하십시오. 이것은 모든 일에 부지런하고 노인을 더 많이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들.
이 논리 계층의 콘텐츠 대부분은 노인을 양육하는 등의 일반적인 예를 사용하여 인간의 본성에서 진정한 사랑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줄 뿐만 아니라 노인을 존중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그 존중은 따라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인내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4. 합리적 직관 분석
정치 논어 56789번째 장도 실제로는 같은 논리 문단에 있는데, 이미 언급한 대로 머리 부분이다. 아홉 번째는 끝이다. 특별한 의미: 6, 7, 8은 내용은 다르지만 논리는 동일하므로 함께 논의한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5. 법을 어기지 않고 지식을 갖추십시오 ---- (이전 논리를 계속하십시오) 정부를 위해 효도하고 정직하십시오------5. 예의바르게 행동하십시오----6. 그리고 인내하라------ --7 자랄 수 있는 그릇 ------7 존경할 수 있는 용 ------8 선생에게 말하고 순종하는 것
그래서 이것은 사랑의 수준에 따라 효를 다루는 다른 방식입니다. 이 세 장에서 공자는 촉, 용, 장이라는 세 가지 다른 논리적 수준에서 사랑이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이 과정에서 효는 어리석은 효도에 대한 절대적인 위반이 아니라, 서로 다른 교양 수준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변증법적 효관이다. 당신이 인간 본성의 사랑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사물의 본질에 있어서는 정직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더 많은 일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기만 하면 당신이 옳습니다. 마음이 친절한 사람이라면 그렇게 할 것입니다. 당신이 사람이라면, 당신이 자비롭고 사랑할 수 있는 마음으로 사람과 사물을 대할 수 있습니다. 알고 사랑하려면 남을 잘 돌보고 봉사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건강하고 돈이 있을 때 무엇이든 해야 합니다. 예의 바르고 쉽게 마음을 아프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효는 노인과 젊은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효는 참된 사랑이며, 노인에 대한 효도와 젊은이에 대한 효는 노인을 사랑하고 젊은이를 사랑하는 것을 의미하며, 위계적 사고의 찌꺼기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명한 사람이라면 효 문제를 자연스럽게 다룰 수 있어야 하고, 효의 범위에 대해 포괄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중국인들은 충성과 효가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가질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덕을 세우려면 충성과 효를 포함하여 넓은 범위를 고려하고 사물을 우선시해야 하며 자연과 인간이 일치해야 합니다. , 더 높고 더 포괄적 인 문제가 법에 해를 끼칠지 여부뿐만 아니라 하늘에 해를 끼칠지 여부도 고려해야합니다.
논리적인 언어를 보지 않으면 이러한 수준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면 논어를 읽는 것은 쓸모가 없을 뿐만 아니라 비생산적이기도 합니다. 우선, 이번 위반은 매우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무비는 의심할 바 없이 일종의 어리석은 충성심입니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감히 화를 내면서도 감히 말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조금 더 자유로워졌으며 어떤 사람들은 그 차이를 모르고 저주합니다. ,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속이고 사람들에게 해를 끼칩니다. 공자가 성인이 된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사람들 중 어느 누구도 자신의 재능과 지식이 부족하다고 불평하지 않는다는 것이 너무 이상합니다. 우웨이도 명료하게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리적인 측면에서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건강 측면에서 노인과 자녀를 잘 보살피면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다. 자연과 인간의 일체, 충성과 효, 하늘을 해치지 않고 이성을 해치지 않는 것은 더욱 말할 수 없습니다.
위 내용은 논리적 언어를 보충한 것입니다. 도교와 태극권의 문화적 배경에서 분석해보자.
앞 장에서는 자연의 법칙을 따르기 위해 불위법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러면 효를 아는 인본주의적 덕목은 효를 알기 위해 예의 바르고 지혜롭게 행동하는 것이고, 자비와 인본주의, 선한 구원을 이루기 위해 예의 바르고 지혜롭게 행동하려면, 선한 일을 하고 양육할 수 있어야만 선한 일을 하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노년에 그들을 부양할 것이 있다면 큰 이익이 되지 않습니다.
이 장에서는 위반하지 않고 행동하는 예절에 따라 "인과 친절은 사람을 구하는 데 능숙합니다. 구를 잘하면 양육할 수 있고 영양을 공급하고 인내 할 수 있습니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논리학이나 도덕경의 관점에서 보아도 두 가지 분석이 일치하는 것 같아 우리의 분석이 유효함을 보여준다.
이 장에서 공자는 맹무보, 자우, 자하를 통해 효에 대해 물었고, 이 장의 중심에 있는 '효와 성실과 덕'에 초점을 맞추고, '자연과의 관계'를 강조했다. 우주의 법칙과 세상의 모든 것'을 바탕으로 '박애'를 바탕으로 사랑을 배경으로 공자의 효사상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물론 그 내용에는 아들이 어머니와 아들에게 효도하는 내용이 너무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부모의 우주론의 공정성과 형제애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이 공자의 설명을 반영하여 빛을 피하고 무거운 것을 선호합니다. , 간결하고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우주는 형제애적이고 공평하며, 모든 것은 모성애를 상속받으며 사람들에게 형제애적이고 공평하며 우주의 어머니의 책임을 분담합니다. 너무 많이 말하면 안 된다. 필요한 일을 하지 않거나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면 어머니의 공평함이 빠진 것이다. 이 어머니의 공평함을 무시하게 되면 위쪽 들보가 고르지 못하고 아래쪽 들보가 삐뚤어지게 되는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만물과 공간과 시간을 공유하는 보편적 형제애는 사심 없고 편견이 없으며, 태양은 감사하며 우주의 책임을 공유하고 시스템의 공간을 이끌며 지구와 공간과 시간을 공유합니다. , 달과 행성은 이타적이고 편견이 없으며 지구는 이타적이고 편견이 없으며 우주의 책임을 공유하고 지구의 사람들을 인도하며 생명에 시간과 공간과 음식을 제공합니다. 땅을 지키고 특별히 조심하고, 땅을 지키고 존중하십시오. 효도는 통제하기 쉽지 않지만 진심으로 그를 사랑하고 돌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