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Zeng Wenzheng의 공식 문서에서 인용문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으며 Zeng Guofan의 사상이 현대사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Zeng Wenzheng의 공식 문서에서 인용문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으며 Zeng Guofan의 사상이 현대사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시대를 초월한 이상한 남자 Zeng Wenzhenggong. 그의 지식과 업적은 오랜 세월을 거쳐 전해졌지만 논란의 여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일이 있어도 Wen Zhenggong은 중국 역사 연대기에 강한 흔적을 남겼습니다. ... "증문정공 전집"을 읽고 중국 역사의 위인들을 조사한 결과 "다른 사람보다 어리석으면 증문정에게 복종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양계차오는 증국번(曾國番)을 높이 평가했다. "증문정은 현대인일 뿐만 아니라 역사상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위인이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위인이다." ( "Zeng Wenzhenggong") "Jiayan Notes 서문"). Zeng Guofan의 기사에 대해 Liang Qichao는 "우리 당은 세상을 명확히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러한 야망이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Zeng Wenzheng 컬렉션"이라고 부르고 하루에 세 번씩 반복해야 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음병석전·신민서").
철학의 대가이자 북경대학교 교수인 풍유란(Feng Youlan)은 “홍수전과 태평천국이 배우고 중국으로 전하고 싶었던 것은 서중 중세의 신정치통이었다. 홍수전이 나라를 통일한다면 중국은 몇백년 후퇴하게 될 것이다... 증국번은 태평천국의 반란을 물리치고 중국의 퇴각을 성공적으로 막았다. 그의 큰 공헌이었다."("중국철학의 신사")(제6권 편집). Chen Yi 원수는 Zeng Guofan의 군사 사상을주의 깊게 연구하고 "Zeng Guofan은 군대를 사용하는 좋은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군대에서 공부할 가치가 있습니다"( "당과 국가 지도자의 기술")라고 직설적으로 지적했습니다.
정치계, 학계, 군계 모두가 이 인물을 높이 평가했다. 지식이 풍부하고 성취도가 높은 Zeng Wenzhenggong은 그를 존경하고 그를 더욱 강하게 만듭니다. 이제 나는 독자들의 즐거움을 위해 그의 인생에 대한 철학적 명언 중 일부를 정리했습니다.
◎예절, 정의, 성실, 자기 자신은 절제할 수 있지만 남을 이끌 수는 없다...후손을 위해 부를 계획하는 사람은 열에 아홉은 손해를 본다. 남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나중에 이익을 얻을 것이다... 남에게 묻지 않고 좋은 일을 하는 것이 가장 행복한 일이다. 악을 행할 때 가장 괴로운 것은 남들이 알까 봐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지 말고 묵묵히 반성하고 이런 일이 있으면 국무총리는 후회하고 빨리 고쳐나갈 것이다.
◎선비가 싸우지 말아야 할 세 가지가 있으니, 군자와 명을 다투지 말고, 악인과 이익을 다투지 말고, 명철을 다투지 말고, 천지와 다투지 말라.
◎독립의 여정에서 우리는 민중의 풍습을 편애해서는 안 되지만 원한을 참아서는 안 됩니다. 고상한 일에 있어서 사소한 의심을 피할 필요는 없지만, 그것이 피곤하다면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을 칭찬하다가도 칭찬받고 조롱당하는 사람들을 자주 봅니다. 다른 사람에게 아첨만 하고 기뻐하려고 하다가 멸시당하는 사람들도 자주 봅니다. 군자가 세상에 살면서 논할 일을 하지 말고, 남의 칭찬을 바라지 말고, 남의 비난을 바라지 말고, 남이 자기를 기쁘게 하기를 바라지 말라.
◎기쁨과 고난을 기뻐하라.
◎문인들은 부자이고 시장에 산다. 부(富)는 시로 이어질 수 있지만, 소유물에 대해 말하면 초라함을 가져온다.
◎걱정될 때 술을 많이 마시지 말고, 화가 났을 때 메모를 쓰지 마세요.
◎ 평범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사람만이 이상한 냄새를 맛볼 수 있고, 도시의 소음을 견딜 수 있는 사람만이 명산에 갈 수 있고, 고통을 견딜 수 있는 사람만이 명성을 얻을 수 있다.
◎복을 받지 못한 자가 축복을 너무 누리면 갑작스러운 재앙이 닥친다. 늘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가난을 걱정하고, 예상치 못한 고민도 하게 됩니다.
◎ 좌절감이 찾아오면 인내심을 갖고 대처하여 좌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세요. 어떤 일이 생각나면 가볍게 생각하여 걱정에 휩싸이지 않도록 하세요.
◎채식을 하면 숨이 흐려지지 않고, 혼자 자면 정신이 흐려지지 않고, 조용히 앉아 있으면 마음이 흐려지지 않고, 입이 혼탁해지지 않을 것이다.
◎단맛, 신맛, 쓴맛을 맛보는 것이 좋습니다. 옳고 그름, 좋고 싫음은 언제나 사람이 결정합니다.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자신을 수련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화목하면 사람의 원한을 없앨 수 있고, 재앙의 별을 몰아낼 만큼 인내심을 가질 수도 있다.
◎남을 잘 보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보고, 자기 자신을 잘 보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봅니다.
◎품위있게 존경심을 표현하는 것은 가짜입니다. 숨어서 사랑하는 것은 사적인 것입니다.
◎너무 조급한 사람은 인내할 마음이 없고, 너무 겁이 많은 사람은 앞으로 나아갈 비전이 없고, 너무 욕심이 많은 사람은 관대함을 갖지 못합니다. 말을 너무 많이 하면 진실한 마음이 생기지 않고, 너무 용감한 사람에게는 진실한 마음이 생기지 않습니다.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도(道)로 창조할 수 없습니다. 깊은 생각 없이 얻은 것은 쉽게 잃어버리게 마련이다.
◎자책을 하는 사람은 세상의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남을 무시하지 않고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움과 화합이 우선이고, 그 다음이 행동이고, 그 다음이 말이 그 다음입니다.
◎생각하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묻지 않으면 얻지 못한다.
◎배우려면 현실에서 시작하고 절대 실패하지 마세요.
◎성인은 "사람의 본성은 위험할 뿐이지만 도교의 마음은 약하다"고 말했다.
위험한 것은 욕망의 마음이라 둑의 물과 같으니 쉽게 부서지고 한번 깨지면 다시 돌이킬 수 없느니라 약한 것은 이성의 마음이라 커튼을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독서는 사람의 기질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정신을 키워주기 때문에 원칙과 원칙에 열중하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고집이 세다. 고집스럽고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말이 재능이 있어도 헛된 질문을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군자의 배움은 진리에 관한 것이 아니며, 자신의 덕을 존중하고 공경하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말라. 야망이 너무 크거나 실천하지 못함 p>
◎ 옛날에는 스승이 성실하게 가르쳤고, 제자도 성실하게 배웠다. 요즘은 스승과 제자가 명예를 위해 서로를 속이려고 한다.
◎고대 선비에게 아는 것은 행동이고, 오늘날의 선비는 행하지 않고 지식을 말하며, 외교에서 배운다.
◎사고방식이 넓어야 한다. , 그리고 지식이 뛰어나야 합니다. 마음이 넓고 확고하게 실천하려면 이 네 가지를 할 수 있어야 배울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해가 뜨는 것처럼 젊고 배우려는 열정이 있습니다. ; 태양의 빛처럼 강하고 배우려는 열망은 촛불을 붙잡는 것과 같습니다.
◎ 교사인지. 친구여, 항상 경외감을 갖는 것이 합당하고 그것을 경멸하는 것으로 대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 배움의 길이 무궁무진합니다.
◎ 가장 좋은 것은 선을 행하는 것인데 하나님은 그것을 피하시나니 그는 강하고 선을 행하되 감히 악을 행하지 아니하기 때문이다. 어리석고 재앙을 두려워하지 않으므로 거리낌 없이 악을 행한다
◎선한 일을 할 수 있다, 복을 바라지 말라 1. 악한 생각을 품지 말라.
◎선비는 욕심이 적고 무관심에 만족하며 부귀에 욕심을 내지 않고 일을 가볍게 여기며 자연스럽게 전진하고 후퇴한다.
◎명예를 중히 여기고 비웃음을 두려워하며 선한 일을 하려는 사람은 열등한 사람이다. 군자가 되려 해도 선행을 쌓지 않고는 할 수 없습니다. 악한 생각이 하나라도 있고, 반항하는 행위가 하나라도 있으면 즉시 악인이 됩니다. . "
◎가르치고 믿으려면 먼저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금지하고 두려워하려면 먼저 존경할 사람이 있어야 한다.
◎비난하기 쉽다 남편이 잘했다면 나중에 남을 비난하면 되고, 가족이 잘못하면 나중에 풍습을 비웃으면 됩니다. > ◎군자는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 일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이 원하지 않는 것을 숨기지 마십시오. 극복할 수 없을 정도로 자신을 강요하라
◎화가 났을 때 포기하지 말고, 화가 났을 때 받아들이지 말고, 기쁠 때 약속하지 말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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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eluo는 몸을 미화할 수 있지만 마음은 미화할 수 없습니다.
◎명예, 직함, 돈. , 소리, 외모 모두 이것을 말합니다.
◎성실에는 후회가 없고, 용서에는 미움이 없고, 관용에는 굴욕이 없습니다.
◎어리석은 말은 도에 어긋나고, 잡다한 지식은 혼란을 낳는다. /p>
◎만족하면 근심이 생긴다. /p>
◎재물을 쌓는 사람은 자기 후손에게 해를 끼치고, 지나치게 탐욕스러운 사람은 자기 인생을 망치게 된다.
◎ 몸을 키우는 길은 속은 강하고 겉은 유순한 것이요, 집안을 부강하게 하는 것은 순종하지 않는 것입니다.
◎불규칙한 음식과 음료는 질병의 원인이고, 잘못된 생각은 죽음의 근원입니다.
◎ 옛날 사람들은 명예를 피하기 위해 수련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명예를 얻기 위해 자신을 꾸미는데, 옛날 사람들은 중요한 일을 빼앗기지 않았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작은 이득을 봤을 때 그것을 지키는 경향이 더 큽니다. 나가서 들어가면 충성이요 효(孝)는 지식을 낳고, 포기하는 자는 어리석음을 낳는다. 불행을 뿌리면 나중에 재앙이 온다
악한 사람에게 맡기고 재산을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보다 낫다
◎이익은 한 사람이 얻을 수 있지만, 여러 사람이 얻을 수는 없고, 혼자서 얻을 수 있으면 손해를 본다. p>
◎자존감이 높을수록 자신의 열등감을 더 많이 보게 됩니다.
◎남을 이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남을 이기지 못한다.
◎군자는 운명과 상관없이 인간사만 하며 운명은 인간사에 있다.
◎ 총명하고 재치가 있는 사람은 지식이 풍부해야 합니다.
◎남을 파괴하는 선보다 더 큰 악은 없으며, 백인들에게 행해지는 불의보다 더 큰 미덕은 없습니다.
◎일은 빨리 패배할 수 있지만 생각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무관심할 수 있다면 참된 지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작은 의견 하나가 모든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모든 것을 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점술과 풍수에 대한 믿음은 모두 망상에서 비롯됩니다. 읽고 지각 있는 사람은 자기 삶의 의로움을 믿지 않을 것입니다.
◎비판적인 말은 잠시 감사하지만, 받아들이는 사람은 평생 원망할 것입니다.
◎똑똑하고 노출된 사람은 덕이 없고, 말을 너무 잘하는 사람은 운이 좋지 않다.
◎꾸미기를 잘하는 사람도 점차 실수를 하게 됩니다. 서로의 말을 듣는 사람이 다툼의 시작이다.
◎오만하고 남보다 열등한 사람은 천박해야 하고, 남을 의심하는 사람은 악당이어야 한다.
◎관용은 큰 인내(합격)로 이어지고, 명성은 악행으로 이어집니다.
◎우리는 신사의 야망이 낮은 것은 허용하지만 악당의 기준이 낮은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문제를 피하고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천박함에서 자유로워야 합니다. 시대를 따라가서도 안 되고, 시대를 따라가서도 안 됩니다.
◎두 가지를 따르면 평생 실수를 하게 됩니다. 정신을 격려하면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사람과 거래하면 일이 잘 풀리지 않습니다. 유익한 사람들과 함께 하면 고통을 겪게 됩니다.
◎가난한 것도 못 견디고, 일어서지도 못하고, 굴욕을 당하는 것도 못 견디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자신의 장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쉽지만 표면적으로만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마음의 평화가 있으면 삶의 위험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기적인 의도가 생겼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극복하는 것이 큰 용기입니다.
◎너무 냉담하면 인(仁)이 해롭고, 지나치게 유순하면 정의가 해롭다.
◎모두가 안전하고 세계는 평화롭습니다.
◎법은 하늘이 시행하는 것이므로 정의롭게 지키고 인(仁)으로 실천해야 한다.
◎하늘과 땅, 만물이 하나라는 것을 알면 사랑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윤리적이라면 의식과 음악이 꽃피울 것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분노'라는 단어가 완전히 근절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을 다스리는 방법을 아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면 당신의 기질이 모순되고 당신의 생각이 단지 대략적인 읽기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내 뜻대로 뭐든지 하는 놈들은 악역이니 급하다면 멀리해야 한다.
◎사람이 배우는 것은 다른 사람이 용납할 수 없고, 다른 사람도 용인하게 됩니다.
◎사람이 선을 행하려면 먼저 선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기가 넘치지 않도록 하고, 마음이 가득할 때 노출되는 것을 피하세요.
◎쓸데없는 책을 읽는 사람은 그저 장난을 치고 야망을 잃은 사람이다.
◎항상 침착하면 암묵적인 의미를 갖게 되고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세계인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결국 신사다. 온 세상을 의심하는 자들은 결국 악당이 되고 만다.
◎부유한 사람은 관용을 베풀고, 똑똑한 사람은 관대함을 조언해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입니다. 그러나 독서는 위치가 아닌 성격의 측면에서 지위를 차지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남을 조종하는 데 신경을 쓰고 노력을 많이 하는데, 남에게 해를 끼친 적이 있나요? 단지 정신을 잃고 활력이 손상되었을 뿐입니다.
◎자만하지 말고, 속이지 말고, 오만하지 말고, 게으른 사람이 되지 마십시오.
◎급할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더욱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마지막에는 더욱 조심하세요.
◎복잡한 연결은 나의 재능을 시험할 수 있고, 어려움과 장애물은 나의 생각을 시험할 수 있으며, 굴욕의 인내는 나의 힘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내 능력을 시험해 보세요.
◎세계에서 당신의 경력을 지원하려면 먼저 발을 확고히 세워야 합니다.
◎남을 따라가는 것도 부끄러운 일이지만, 자기 뜻대로 되는 것도 역겨운 일이다. 아무것도 집착하지 않는 것이 중도이다. 흔치 않은 일이지만, 파도와 트렌드 속에 서는 것이 가장 우아한 일이다.
◎들을 때는 이성을 들어야 합니다. 어떤 것을 들으면 쉽게 추측하게 되지만, 종종 많은 실수를 하게 됩니다.
◎긍휼을 베푸는 자는 부끄러워하고 혐오감을 느낄 것이다.
◎잠이 안 올 때 망상이 없으면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세상에 유일하게 진정한 인물은 드물다.
◎무슨 일을 하려고 할 때 먼저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켜야 합니다. 마음이 맑고 마음이 차분하면 일이 바로잡힐 수 있습니다.
◎인간의 영혼은 가만히 놔둘 수 없습니다.
◎선을 행하는 사람은 복을 받고, 선을 행하는 사람은 화를 당할 때가 많습니다. 마음의 평안은 복이요, 수고는 재앙이 됩니다.
◎평온을 구하는 것은 처음으로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입니다. 평정에만 힘쓰면 시간이 지날수록 교만해지고 게으르게 되며, 일이 생기면 조급해지게 됩니다. 맹자의 40세 무의식 상태는 인간의 감정, 물리학, 옳고 그름, 평판, 명예, 명성에 의해 정확하게 조절되었습니다.
◎더러운 의도를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을 의심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아무 의도도 없고 나는 단지 그들을 괴롭히고 있을 뿐입니다.
◎다른 사람의 단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자신의 단점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자신의 장점을 칭찬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질투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모두 약한 의도와 너무 좁은 인식 때문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없앨 수 있다면 덕으로 나아갈 수 있고, 원한을 멀리할 수 있습니다.
◎사랑이라는 단어만으로도 마음이 너무 상쾌하고 마음이 편해요. 사람이 가장 비참한 상태에 있을 때, 사람의 마음은 흐리고 물에 젖어 있습니다. 사람은 분명히 알지만 귀를 끊을 수 없습니다.
◎양심을 높이고, 스스로 결정하며, 결코 악한 욕망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혈기가 강하면 치료가 어렵습니다. 마음에 영양을 공급하려면 먼저 기(氣)를 치료해야 합니다.
◎성인, 큰 일을 이루는 성자는 모두 떨리는 마음에서 나옵니다.
◎흔들기는 쉽지만 안착하기 어렵고, 어두워지기는 쉽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람의 마음인데, 주님께서 존중하셔야만 안정되고 맑아집니다.
◎군자는 일이 오면 마음으로 보고, 일이 가면 마음이 공허해진다.
◎인간의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어 과도하게 사용하면 고갈됩니다.
◎이 생각이 도덕성, 기질, 독학 의식, 물질적 욕망에서 비롯된 것임을 매일 조용히 되짚어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본질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초보자가 가장 잘 배울 것입니다.
◎금이나 돌에 강한 약을 먹으면 반드시 죽음에 이른다. 즉, 권좌에 앉아 기를 따르는 것은 흔히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데, 사람이 마음이 맑고 욕망이 적으면 혈과 기는 자연히 평안하지만 병이 들고 오래 살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관료를 구하는 것이 낫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깨끗한 마음을 갖는 것이 낫다. 공적인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침착하게 있을 수 있습니까?
◎인간의 마음은 평온할 수 있으며, 모든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평온함이 없으면 연은 여유롭고 그리움과 평화롭게 살 것입니다. 주변 환경에 머물지 말고 마음 속에 가만히 있으십시오.
◎인간의 영혼은 저장하고 사용해야 하며, 외부 세계에만 과시해야 합니다. 무적의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과묵한 사람은 금기를 피할 수 있고, 과묵한 사람은 서투름을 숨길 수 있고, 재치 없는 사람은 조용함을 배울 수 있고, 무능한 사람은 수고를 아끼게 된다.
◎나라에는 정신이 있고, 가족마다 정신이 있고, 몸에도 정신이 있습니다. 기를 키우면 날이 갈수록 번영하게 될 것입니다.
◎심장을 치료하려면 "광다"라는 단어를 약으로 사용하고, 몸을 치료하려면 "약 없음"이라는 단어를 약으로 사용하십시오.
◎선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열심히 일하고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조금만 마음을 바꾸면 의심이 생기고 이기심이 생깁니다. 의심이 생기면 더욱 계산적이 되고 계산원은 인색해지며, 이기심이 생기면 부분적으로 좋아하고 싫어하며 제멋대로 행동하게 됩니다.
◎나쁜 것을 없애고 좋은 것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좋은 배움이라고 합니다.
◎스스로 배우고, 나 자신이 되는 것이 처음부터 끝까지 사물을 만드는 이유이다. 남에게서 배운다는 것은 자신을 잃을 정도로 남에게 호의를 베풀고, 원본을 되돌릴 줄도 모르고 꼴찌를 쫓는 것이다. ]
◎배우지 않고 포기하는 것보다 배우고 포기하는 것이 더 나쁩니다.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배움 때문에 교만해지고, 교만하면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배우지 못하고 포기하는 사람은 부끄러워하고 열등감을 느끼게 됩니다. 남보다 용감한 사람을 난폭하다고 하고, 남보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괴물이라고 한다.
◎선비가 남들 사이에서 돋보일 수 있다면 남을 이기려고 해서는 안 되고, 풍습에 따라 행동한다면 남을 유혹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배움은 장기적으로나 새로운 것 모두에 가치가 있습니다. 매일의 갱신이 끊임없는 것과 다르다면, 끊임없는 갱신의 기초가 있습니다.
◎무한한 성취를 이룬 사람이 천하 최고이고, 책을 충분히 읽지 못하는 사람이 천하 최고이다.
◎수고를 아끼는 것이 마음을 비우는 길이고, 독서는 수고를 줄이는 길입니다.
◎성경을 읽을 때는 상황과 이유를 분석해야 하고, 역사를 읽을 때는 이성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합니다.
◎지혜는 지식과 총명에서 나오며, 억지로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혜는 어리석게 됩니다.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지만 군자의 배움은 성인을 거쳐야 합니다. 성도 앞에 자신을 두지 않는 사람은 자신을 버릴 것입니다. 효도하는 것이 효도이고, 동생이 되는 것은 동생이 되는 것입니다.
◎배움에 있어 자기 만족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에 이득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만족이라고 합니다.
◎외부에서 배워 내부에서 얻은 것을 명이라 하고, 내부에서 배워 외부와 결합한 것을 성실이라 한다.
◎듣고 보는 지식은 덕스러운 지식이 아니다. 물건을 물건으로 바꾸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지식이 풍부하고 다재다능한 사람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덕에 대한 지식은 듣고 보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옛날에는 선비가 자기를 위했지만, 오늘날의 선비는 남을 위한 것이다.
◎학자가 유용하려면 매일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고대 선비들은 스스로 일했고 결국 사물이 되었다. 오늘날의 학자들은 자신을 사물로 여기다가 결국 자신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고대에 공부한 사람은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공부하다가 유명인이 되었고, 오늘날 공부한 사람은 유명해지려고 공부하다가 결국 자신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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