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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심리학 4167
2, 사람의 일생은 개성변화 방면에서 몇 차례 큰 전환을 거치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P > A: 평생 개성이 세 가지 큰 전환을 경험할 수 있다. < P > 첫 번째 개성전환기는 사춘기, 심리적 유방절기이다. < P > 제 2 차 개성전환기는 성년 초기에 역할 변화에 직면하여 발전임무가 증가하여 입립의 해에 접어들었다. < P > 세 번째 전환기는 성인 말기에 생리와 심리의 노화, 능력의 퇴화, 인격도 그에 따라 변한다. < P > 얼굴: < P > 사춘기에는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정확하게 대하고 그에 따른 성적 지식을 배워야 한다. 또한 친구를 사귀는 데 신중해야 하고, 항상 냉정한 머리를 유지하고, 동년배 집단의 의사결정을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그룹 압력으로 인한 잘못된 행동을 피하십시오. 마지막으로, 부모와 소통하고 독립과 자주를 쟁취해야 한다. < P > 성인 초기에는 생활스트레스가 늘어나면서 사회적 역할이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결혼, 직업, 자녀에 대한 적응과 같은 심리적 적응을 잘해야 했다. < P > 노년기에는 쇼 장수자 심리를 요구하고, 노년 신입생을 쟁취하고, 사상관념을 새롭게 하고, 학습에 흥미를 키우고, 신체 운동에 참여해야 한다.
3, 당신의 성장경험 중 어느 단계가 당신의 심리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왜요? < P > A: 이 질문은 학생의 관점을 위주로, 어떤 단계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의 원인을 이야기할 수 있다면, 발전심리학의 관점에서 충분히, 조리가 분명하다. 예를 들면, 첫 번째 개성전환기는 사춘기, 심리적 단절기이다. 제 2 차 개성전환기는 성년 초기에 역할 변화에 직면하여 발전 임무가 증가하여 입립의 해로 접어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개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개성명언) 세 번째 전환기는 성인 말기에 생리와 심리의 노화, 능력의 퇴화, 인격도 그에 따라 < P > 연구방법
1, 발전심리학 연구의 기본원칙을 어떻게 관철하는가? < P > 발전심리학 연구의 기본 원칙은 객관성 원칙, 모순성 원칙, 교육성 원칙, 이론과 실천을 결합한 원칙이다.
(1) 객관성 원칙을 관철하고 < P > 1 실사구시적으로 발전과 교육심리학의 법칙을 연구 목적으로 밝히고 객관적인 지표를 확립해야 한다.
② 심리적 발생과 발전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사람의 행동과 심리적 표현, 모든 데이터와 사실에 대해 실사구시의 분석과 토론을 해야지,' 기대' 를 실험 결과 분석의 근거로 삼을 수는 없다.
(2) 모순성 원칙 요구 사항 이행 < P > 연구를 진행할 때 개인 심리 발전의 불균형성과 각 방면의 개인차이
(3) 교육성 원칙 요구 사항 < P > 1 을 관철해야 한다. 연구 실천에서 모든 것은 개인의 심리건강과 심리발전에 부합하는 관점에서 연구 방안을 설계하고 실시해야 한다. ② 항상 연구 대상이 인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가해진 실험 조건이 심리적 발전에 미치는 현재와 장기적 영향, 특히 이러한 조건이 개인의 심신 발전에 어떤 악영향을 미칠지 고려해야 한다. ③ 교육연구가 학생들의 심리발전에 미치는 주도적 역할을 명확히 하고, 연구를 위해 연구할 수 없고, 연구를 위해 개인의 심신 발전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 P > 이론
1, 에릭슨의 인격 발전 8 단계 이론을 시연하다. 교육의 의미 < P > 의 1 단계는 유아기 (출생부터 2 세까지) 입니다. 유아의 이번 단계의 주요 임무는 생리상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신뢰감을 발전시키고, 불신감을 극복하고, 희망의 실현을 경험하는 것이다. < P > 2 단계는 어린이 조기 (약 2 세에서 4 세) 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주로 자주감을 얻어 수줍음과 의심을 극복하고 의지의 실현을 체험한다.
3 단계는 학전 또는 게임 기간 (4 세에서 7 세 정도) 입니다. 이 단계에서 아동의 주요 발전 임무는 주동감을 얻고 죄책감을 극복하고 목적의 실현을 경험하는 것이다. < P > 이 단계는 게임기라고도 하며, 게임은 자아의 기능을 수행하며, 각종 갈등을 해결하는 데 자기치료와 자기교육의 역할을 한다.
4 단계는 학령기 (7 세부터 12 세까지) 다. 이 단계의 발전 임무는 근면감을 얻어 열등감을 극복하고 능력의 실현을 체험하는 것이다. 5 단계는 청년기 (12 세부터 18 세까지) 다. 이 단계의 발전 임무는 같은 감각을 확립하고 같은 감각의 혼란을 막고 충실한 실현을 경험하는 것이다. < P > 6 단계는 성년 초기 (18 세부터 25 세) 로 친밀감을 얻어 외로움을 피하고 사랑의 실현을 경험하는 것이다. < P > 7 단계는 성년 중반, 약 5 세로 주로 번식감을 얻기 위해 정체감을 피하고 배려의 실현을 경험하는 단계다. 이때 남녀가 가정을 세우고 그들의 관심은 다음 세대로 확대되었다. < P > 8 단계는 노년기 (성년 말기) 에서 사망까지 완벽감을 얻고 실망과 지루함을 피하기 위해 지혜의 실현을 경험하는 것이다.
교육의 의미.
(1) 우리에게 가장 큰 계시는 아동의 조기 경험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2) 개인이 어린 시절에 받은 양육과 교육 방식은 인격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사람은 성장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각종 위기에 직면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 교육이 가능한 한 많은 성공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4) 다차원 평가 시스템 구축
2, 비고스키의 최근 발전 영역 관점과 교육에 대한 의미 < P > A: 비고스키는 최소한 두 가지 발전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 수준은 기존 발전 수준이다. 어느 정도 완성된 발전 시스템의 결과로 형성된 심리적 기능의 발전 수준을 말한다. 두 번째는 지도가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빌려 달성한 문제 해결 수준이자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이다. 이렇게 하면 지능활동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와 기존 독립활동 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최근 발전구역' 이다. < P > 는 교육의 의미: 교육은 발전 앞에 나아가야 한다. 비고스키의 관점은 그가 교육과 발전 관계에 대한 가장 중요한 이론이다. 즉, 교육은' 인위적인 발전' 으로 정의될 수 있고, 교육은 지능의 발전을 결정한다. 이런 결정작용은 지능 발전의 내용, 수준, 지능 활동의 특성뿐만 아니라 지능 발전의 속도에도 나타난다.
3, 피아제의 인지 발전 단계 이론의 주요 내용을 서술해 주세요. 각 단계의 이름, 나이 단계, 인지의 주요 특징을 포함해서요. < P > A: ① 인식 운동 단계 (-2 세)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아직 언어와 사유가 없고, 주로 감각과 동작으로 주변 세계를 탐험하며, 점차 물체 영존성의 개념을 형성하고 있다.
② 전연산 단계 (2-7 세) 이 단계에서 아이들의 다양한 감각 운동 행동 패턴 아동 사고의 발전에는 < P > 상대적 구체성, 비가역성, 자기중심성 < P > 3 구체적인 연산 (7-11 세) 이 단계의 어린이들이 논리적 사고와 컴퓨팅 능력을 갖추기 시작하면서 일정한 개념을 얻었지만, 계산 형식과 내용은 여전히 구체적 사물에 기반을 두고 있다.
④ 형식 연산 단계 (12 세 이상) 는 어린이들이 더 이상 구체적 사물에 의지하지 않고 구체적인 사물에서 벗어나 추상적으로 요약할 수 있고, 가설-연역추리를 할 수 있으며, 귀납조합 분석으로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 어린이들이 가설에 따라 각종 명제를 논리적으로 추리하는 능력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성인의 사고 수준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4, 소아걸의 아동 지능 발전 메커니즘에 대한 간략한 설명 < P > 는 동화, 순응, 균형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지능 구조가 균형 상태에 있는 어린이가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 새로운 정보와 기존 지능 구조 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불균형이 발생하고 어린이들이 이런 불균형을 극복하려고 시도한다고 주장했다. < P > 불균형 상태를 극복하는 세 가지 기본 방법이 있다. < P > 1 무시: 외부의 정보와 아동의 기존 지능 구조 격차가 너무 커서 어린이가 이에 대해 아무런 반응도 할 수 없을 때, 아이들은 소홀히 하는 방식으로 원래의 균형 상태로 돌아가며, 이때 아동의 원래 지능 도식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 P > (동화): 어린이는 외부 정보를 약간 조정하거나 전혀 조정할 필요가 없을 경우 이를 기존 지능 구조에 포함시켜 원래의 균형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 P > (3) 적응: 어린이들이 자신의 지능 구조를 조정하거나 변화시켜 외부 정보에 올바른 방식으로 반응하는 과정. 이때 아동 지능 발전 구조에 질적 변화가 일어나 새로운 균형 상태로 접어들었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의 지능 발전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대상의 주체에 대한 또 다른 적응을 완성했다. < P > 아이들의 지능은 이런 끊임없는 균형-불균형-균형 운동을 통해 발전한 것이다. < P > 태아
1, 태아의 정상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a: (1) 태아에 대한 어머니의 조건의 영향; (2) 임산부의 영양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 (3) 태아에 대한 어머니의 감정 상태의 영향; (4) 환경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 P > 아기
1, 신생아의 무조건적인 반사는 무엇입니까? 의미? 。 < P > A: 신생아가 가진 기술 중 가장 강력한 것은 생존반사이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기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하나는 원시 반사로, 첫해 안에 사라진다.
신생아의 무조건반사는 7 여종으로 흔히 볼 수 있다. 1. 음식 반사 2. 바빈스키 반사 3. 모로 반사 4. 모로 반사 5. 동공 반사 6. 수영 반사 7. 강직성 목 반사 8. 빨기 반사 9. 걷기 반사 1. 교차 스트레칭 반사 11. 이 단계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 P > 유아기는 -3 세 시대를 가리키며, 이 단계의 주요 특징은
(1) 독립적으로 걷는 법을 배웠고 손의 동작이 크게 발전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2) 언어 능력이 크게 발전하였다.
(3) 최초의 게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4) 각종 심리활동도 눈에 띄는 직관적인 행동성을 지니고 있다.
3, 아기 애착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의 단계 특징은 무엇입니까? * * *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까? 개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P > A: 애착은 아기와 어머니의 상호 교류와 감정 교류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사회교제 과정에서 아기가 보내는 신호에 대한 어머니의 민감성과 아기의 관심 여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P > 특징: 주요 간병인에게 강한 감정을 보이고 낯선 사람에 대해 더욱 경계한다. 애착 대상에 대한 신체 접촉, 시각적 추적, 성인에게 접근, 따르기, 고함, 우는 것을 포함한다. < P > 유형: 안전애착, 갈등애착, 애착 회피 < P > 역할: 안전형 애착은 양호, 적극적 애착, 회피와 반항형 애착은 안전하지 않은 애착이라고도 하며 부정적인 애착이다. 산모애착의 건립은 아기가 적극적이고 건강한 감정감정을 형성하고 자신감, 용기, 탐구의 인격적 개성을 키우고 아기의 지능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 자신감 부족, 과격한 성격의 인격적 특징이 나타날 수 있다.
유아:
1, 왜 게임이 유아의 주도활동이라고 말하는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게임이 어린이 심리발달에 미치는 역할
1, a: 유아의 오락, 학습, 사회교제,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 등은 대부분 자율적이고 즐거운 게임 활동을 통해 이뤄지므로 게임은 유아의 주도 활동이다. 주요 종류는 언어게임, 운동게임, 상상력게임, 교제게임, 연기게임 < P > 게임 역할:
(1) 게임은 아동인지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어린이들이 게임을 통해 환경을 인식하고 물질적 특성을 인식하며 발전이나 상상력,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고 있다.
(2) 게임은 아이들이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특수한 형태의 아동이 게임을 통해 모방적으로 성인의 사회생활에 창조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3) 게임을 통해 자아가치를 실현하고 창의력, 게임 중 상상력, 지능, 기술, 유연한 독창적 정신을 발휘하며 리더십 조직능력을 구현한다.
(4) 건전한 인격을 키우고, 자신감과 책임감을 갖고 규칙을 지키며, 게임에 남을 돕고 협력하는 정신을 구현한다.
2, 어린이 게임에 관한 이론은 무엇입니까? 피아제의 게임 이론에 대한 기본 내용을 이야기해 주세요. < P > A: 정력과잉론, 오락-릴랙스설, 인종복설, 프로이드의 발설론, 에릭슨의 장악론이 있습니다. 피아제의 인지동력은 게임이 사고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는
3, 유아기억 발전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말했다.
a: 1. 무작위적인 이미지 기억을 위주로 의식적으로 초보적인 발전을 기록하다. 기계적 기록을 위주로 의미 기억이 점차 발전하다. 3. 잊기 쉽다. 4. 기억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4, 재료분석:
(1) 유아들 앞에 같은 크기의 고무공 두 개가 놓여 있는데, 앞에서 그 중 하나를 납작하게 누르면 유아들은 이 두 덩어리의 고무가 크게 다르다고 생각할 것이다. 발전심리학의 원리로 이 현상을 분석해 보세요. < P > A: 이 시기 유아의 사유는 구체적인 이미지로 우세합니다. 이 단계의 특징은 상대적 구체성, 비가역성, 자기중심성이다. 유아는 변화하는 물체를 크기 판단할 수 없다. 단계 아동의 사유가 되돌릴 수 없고 보존 구조가 없기 때문이다.
(2) 한 유아가 어머니가 상심한 눈물을 흘리는 것을 보고 자신의 부바를 엄마 앞에 데리고 "엄마가 인형을 놀면 슬퍼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발전심리학의 원리를 이용해 이 현상을 분석해 주세요. < P > A: 이 시기 아동의 감정은 어느 정도 상황성을 지니고 있다. 사고에 있어서는 자기 중심적이다. 그래서 이타적인 행동에서 자신의 취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여준다.
5, 분석은 아이들의 표현력 발달을 보여줍니다?
1) 대화어에서 독백어로 점차 전환된다. < P > 3 세 전 아동의 말은 주로 대화어이며, 종종 성인의 질문에만 답하고, 간혹 성인에게 의문과 요구를 제기하기도 한다. 유아기 말기에 독립성이 발달하면서 아이들은 종종 성인을 떠나 독립하여 일부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경험, 인상 등을 얻는다. 이 시점에서 아이들의 의존성은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어른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인상을 알려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독백 언어가 크게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유아독백 언어의 발전 수준은 여전히 매우 낮다. 특히 유아기 초기에는 더욱 그렇다. 정확한 교육에서는 일반적으로 유아기 말기까지 아동의 독백 언어가 어느 정도 발전했다.
(2) 상황 언어에서 일관성 있는 말로 전환. < P > 유아기 초기에는 아동의 말이 뚜렷한 상황성을 가지고 있으며 표정, 손짓을 보조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상황 언어의 비중이 점차 떨어지고, 일관된 말이 점차 발전한다. 세 살 전에는 여전히 상황 별 언어 위주였다. 3-4 세는 여전히 상황성이 있지만, 말을 할 때는 이미 일관되지 않은 짧은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4-5 세 때 말을 하는 것은 여전히 간헐적이며, 사물의 현상과 행동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설명할 수는 없다. 6-7 시에 유아는 비교적 일관성 있게 말할 수 있다.
6. 요즘 아이들은 텔레비전 앞에서 자란 세대라는 말이 있다. 너는 이런 현상을 어떻게 보느냐? 텔레비전이 어린이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다. < P > 우선, 현재 중국 아이들은 대부분 외동딸이며, 많은 아이들은 아동기에 텔레비전을 통해 외부 세계를 이해하고 있다. 다른 많은 학부모들은 맞벌이로 더 이상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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