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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파괴의 몇 가지 예

1980년대 이후 중국의 경제적 지위가 높아지고, 대국으로서의 종합적인 국력이 높아지면서, 구국 사명의 긴급성이 덜해지기 시작했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5·4운동의 정신을 되짚어보는 문화계. 평론가들은 한 국가의 문화적 전통이 단순히 부정적인 힘만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려고 합니다. 성리학은 일본의 사례와 사범의 등장을 통해 근대화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다. 어떤 사람들은 현대화가 국가적 정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결국 서양학은 여전히 ​​실용을 위한 것이고, 중학교는 여전히 신체를 위한 것입니다. 현대화는 일정한 결과를 얻었지만 그것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 잊지 마십시오. 또 다른 사람들은 인류 문명의 주류가 허둥(河东) 30년, 허시(河西) 30년 동안 거의 반세기 동안 서양 문명이 지배해 왔다고 말한다. 빼어나게 솟다.

모든 면에서 강력한 공통 배경이 있습니다. 즉,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기술 혁신과 급속한 경제 성장 이후 서구 근대화는 산업화 자체가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이는 필연적으로 환경 오염, 재생 불가능한 자원의 소비, 돌이킬 수 없는 종의 멸종, 생태 위기를 초래하고 궁극적으로 인류를 대량 학살 상황에 빠뜨리는 위험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서부의 길은 막다른 길이 아니며, 전통적인 중국의 길은 황금길이 아닙니다. 우리 세대의 중국인에게는 운명이 가혹합니다. 우리는 한때 민족을 구하기 위해 현대화를 시작하고 전통을 제거했습니다. 그러나 현대성이 사람들의 마음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고 전통이 거의 제거되었을 때 외국인의 산업화가 끝났다고 들었습니다. 충분하지 않았지만 이때는 조상의 것들이 거의 잊혀진 상태였습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나쁜 것이 아닙니다. 중국 속담에는 '죽고 나중에 살아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진정으로 실현 가능한 길은 전통과 서구 산업화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인류사회의 발전에 있어서 각각의 독특한 문화발전은 시간을 초월할 수도 없고(전통을 계승할 수도), 공간을 초월할 수도 없다(서양을 계승할 수도 없다). 우리는 세 번째 길을 요청했고, 세 번째 길을 가고 있었습니다. 과거에 우리는 봉건주의도 자본주의도 실천하지 않고 사회주의를 실천했지만, 오늘날 우리는 서구식 자본주의도 전통사회주의도 실천하지 않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개척하고 우리 발 아래에 나타나는 제3의 길이 또한 끊임없이 우리가 탐험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글로벌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는 여전히 새로운 제3의 길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녹색 중국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1. 산업화의 길과 그 변형으로서의 '지속가능한 발전'

자본주의 서구는 인류 역사에 새로운 발전 모델을 창조했다. 생산 측면에서는 대규모 산업이 생산 부문을 주도하는 새로운 패턴이 등장했으며, 사회적 교류와 순환 측면에서는 시장 경쟁과 자유 무역의 새로운 메커니즘이 등장했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산업화는 근대성의 전형적인 표현이 되었습니다.

생산 과정에 있어서는 고도로 조직적인 방식으로 작업하고 배치 및 조립 라인에서 표준화된 제품을 생산합니다. 새로운 에너지 전력과 신기술이 풍부한 기계를 사용하여 생산량을 10배 향상시킵니다. 노동 효율성은 수백 배에 달합니다. 유통과정에 있어서 화폐는 빠른 속도로 상품으로 전환되고, 상품은 빠른 속도로 화폐로 전환된다. 이 두 가지 가속화된 과정에서 화폐와 상품은 모두 눈덩이처럼 성장하는 과정에 있다. 돈의 양이 늘어나면 상품도 늘어납니다.

따라서 본 개발 모델의 근본적인 특징은 눈덩이처럼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방식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대량생산을 통해 제품을 싸게 만들고, 저렴한 제품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시장을 이용해 소비를 자극하고, 소비를 이용해 생산을 자극해 긍정적인 피드백 과정을 완성하는 과정이다. 최종 결과는 소비 수준이 점점 더 높아지고, 국부(國富)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100년 동안 역사상 이전에 창출한 모든 부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부를 창출했습니다.

그러나 환경 문제가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여전히 ​​'계몽' 때문이 아닌 계산과 절충의 산물이다. 선진국이 먼저 제안한 것이 선진국이 산업화 자체에 대해 도덕적인 판단을 내린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환경 문제의 경제적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유엔 인간환경회의에 참석한 많은 개발도상국들은 환경보호에 그다지 열성적이지 않습니다. 선진국들이 지구라는 우주선의 일등석을 확보해 세계 1인당 수준보다 수십 배, 심지어 수백 배 더 높은 에너지와 소재를 누리고 있다고 믿으며 이제 개발도상국들에게 보호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 다른 환경, 이것이 우리를 산업화 발전을 가로막고 영원히 가난하고 낙후된 상황에 가두어 두려는 음모인가?

1980년대에도 발전하고 선진국을 따라잡으려는 개발도상국의 열망은 조금도 줄어들지 않았다. 동일한 높은 소비와 높은 기준을 유지합니다. 성장, 더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지만 삶의 질에는 환경의 질도 포함되기 시작합니다. 산업화가 계속되는 세계에서 선진국이 높은 환경 품질을 추구하는 것은 환경 엔트로피를 가난한 나라에 전가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일본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일본은 지난 전쟁 기간 동안 아시아 사람들에게 말할 수 없는 재앙을 안겨준 공격적인 국가입니다. 오늘날 일본은 세계 최고의 "환경 공격국"이 되었습니다. 삼림 피복률은 국토 면적의 66%에 달하지만 매년 중국에서 대량의 일회용 젓가락을 수입하고 있는데, 중국의 삼림 피복률은 전 세계의 40%에 불과합니다. 총 목재 수출량은 대규모 열대 우림의 파괴를 의미합니다. 목재를 얻기 위해 브라질에 돈을 빌려 태평양 연안에서 아마존 숲까지 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다. 그러나 세계은행은 지구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마존 열대우림을 보호하기 위해 분명히 이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거부했습니다. 북태평양 어선의 절반 이상이 일본 어선이다. 이들의 무분별한 조업으로 인해 이 지역의 수산자원이 고갈되고 있다. 일본은 세계 최대의 상아 소비국이며, 얼마나 많은 코끼리가 간접적으로 일본인에 의해 살해되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북한과 남한의 환경 문제에 대한 견해의 차이로 인해 환경과 개발을 통합하는 새로운 사고 방식이 국제 사회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사람들에게 친숙한 지속가능발전론이다. 소위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우리는 여전히 발전해야 하지만 체력이 고갈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앞으로도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유지하고 우리의 미래 세대가 발전의 가능성을 갖지 못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환경 문제에 대한 국제 협력의 긍정적인 성과이자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어느 정도 타협이 이루어졌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선진국이 의미하는 바는 지구 환경 보호에 대한 우리의 강조가 귀하의 개발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귀하의 개발을 더욱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스웨덴 전 총리 브룬트란트(Brundtland)가 이끄는 세계 환경 개발 위원회가 초안을 작성한 "우리 공동의 미래"는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에 초점을 맞춰 1987년에 출판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나중에 1992년 기조 보고서가 되었습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 회의.

내 생각에는 지속 가능성의 정치적 타협적 성격 때문에 그 내용을 정확하게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또한 사실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속 가능한"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개발" 측면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어떤 측면에서든 "개발"은 여전히 ​​오늘날 세계의 주요 주제이므로 "지속 가능성"을 매우 당혹스럽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진국들은 '지속가능'하고 싶다고 말하면서도 기존의 삶의 방식을 포기하고 산업사회의 제도적 구조와 가치에서 벗어나려는 의지가 없다. 저는 개발도상국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상황을 조금 늦추기를 바랍니다. 개발도상국들은 '지속가능'하길 원한다고 말하지만, 전통적인 산업화에 참여해야 합니다. 어떻게 지속가능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선진국의 높은 오염에 대한 교훈을 배우고 오염률을 늦추기만 하면 되지만, 여전히 오염을 시켜야 합니다. 어김없이 농약과 화학비료를 뿌리고, 숲속의 나무들을 어김없이 베어내고, 하수와 유독가스는 어김없이 배출합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은 전통적인 산업화 발전 전략의 변형이므로 최악의 결과가 더디게 나타나도록 하는 방편입니다. 인류는 더 나은 문명 형태가 성숙되기 전에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없습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은 개발 모델 내의 수정입니다. 재생 불가능한 자원을 포함한 자원을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너무 빠르거나 한 번에 모두 소모되어서는 안 됩니다. 말을 달리게 하고, 알을 얻기 위해 거위를 죽이지 말고, 호수를 고갈시켜 물고기를 잡으세요.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이 완전한 혁명이라기보다는 단지 전통적인 산업화 사상의 변형으로 간주되는 주된 이유는 지구를 활용 대상으로만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 자신의 변화를 고려합니다. 우리는 방금 산업화에 두 가지 기반이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나는 인간 본성의 구조와 현대성의 사회 조직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지구의 약탈적 발전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은 두 번째 측면을 고려하는데, 그 중 절반만, 즉 '포식'을 반영하지만, 첫 번째 측면인 '포식'을 완전히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개발'에 동의합니다. 인간 본성의 구조와 사회가 조직되는 방식에 대한 성찰. 현시점에서 종교인, 철학자, 예술가, 많은 과학자 등 녹색사상가들이 많은 논의를 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중국의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제대로 전파될 수 없고 들을 수도 없다. 반대편 소리는 우리에게 낯설다.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사상에는 산업화의 인간성에 대한 일방적인 성찰이 없기 때문에, 여전히 산업화의 본질에 전체적으로 지배당할 수밖에 없고, 자기모순에 빠지기도 한다. 한 가지 증거는 중국이 짙은 녹색 아이디어의 뒷받침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활발하기는 하지만 필연적으로 공허하고 피상적이 됩니다.

2. 전통적인 중국과 그 생태학적 경계

중국이 개혁개방과 현대화를 추진한 이후 지난 20년 동안 국민총생산(GNP)은 몇 배나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환경오염의 양은 그에 따라 두 배로 늘어나지 않았다. 환경의 질은 지속적으로 악화되었지만 경제성장률만큼 빠르게 악화되지는 않았다. 이는 중국 정부가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국민총생산에서 환경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항상 몇% 수준이고, 선진국에서는 3%에 불과하다. 이상). 환경관리, 환경보호 부문에서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긍정할 때, 우리는 이러한 성과가 중국 정부가 현명한 정책을 가지고 있고 환경 문제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중국이 생태학적으로 취약한 국가이고 중국이 심각한 환경 오염을 견딜 수 없기 때문에 달성되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렇게 생태학적으로 취약한 땅이 바로 중국 전통이 남긴 것입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1949년 건국 당시 960만 평방킬로미터의 국토와 5억 4천만 명의 인구를 지닌 '광대한 영토, 많은 인구'의 나라를 물려받았다. 그러나 이 광대한 땅의 약 3분의 1은 사막, 고비, 빙하, 바위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용할 수 없는 땅이며, 산림면적은 4%에 불과하고, 산림피복률은 6억에 육박하는 인구의 8.6%에 불과합니다. 80% 그들은 문맹이고 매우 고르지 않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흑룡강성 아이휘(북위 50도)에서 윈난성 텅충(북위 25도)까지 직선을 긋으면 북서쪽은 면적이 64명, 인구가 4명에 불과한 남동쪽이다. 면적은 36명, 인구는 96명이다. 이러한 인구분포는 환경적 조건과 역사적 조건에 의해 발생한다. 인구밀도가 매우 낮은 북서부 지역은 대부분 산악지대, 고원지대, 사막지대이며 기후조건이 가혹하다. 인구와 수자원의 분포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은 매우 분명합니다. 국토의 45%를 차지하는 북서쪽 절반은 연간 강수량 400mm 미만이고, 남동쪽 절반은 나라의 는 전체 토지면적의 55%를 차지하며 연간 강수량은 400~1600mm이고, 경작지가 38%를 차지하며, 장강과 그 이남 지역이 유출량의 82%를 차지하며, 3대 하천 유역이 유출량의 82%를 차지한다. 경작지의 40%를 차지하는 황허(黃河), 회허(淮河), 하이허(海河)의 유출량은 6.6%에 불과하다.

이러한 인구 배치는 황하 유역의 문명 쇠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황하는 중국 전통의 생태적 경계를 목격합니다.

문명은 모두 큰 강 유역에서 성장합니다.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문명이 뿌리를 내리고 싹이 트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습니다. 서양 최초의 철학자 탈레스는 “만물은 물에서 유래한다”고 말했습니다. 고대 중국의 조상들이 번성했던 황하 유역은 울창한 숲, 풍부한 물과 풀, 따뜻하고 습한 기후, 비옥한 토지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천 년 동안의 농업 간척 끝에 마침내 나무가 적고 기후가 건조하며 땅이 척박한 오늘날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산업문명이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켰다면, 농업문명은 산림생태에 심각한 훼손을 가져왔다. 5000년의 중국 농업문명 역사가 이를 증명한다. 대략적으로 말하면, 한 왕조의 번영은 황하 유역의 생태적 파괴에 기초한 것이고, 당 왕조의 번영은 황하 유역의 생태계에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하여 황하 유역의 쇠퇴를 가져왔다. 송나라의 번영은 장강유역의 발전에 기초를 두고 있었기 때문에 생태파괴에 더해 청나라는 장강유역의 생태계에 가장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 장강의 홍수는 청나라가 우리에게 남긴 직접적인 유산이다.

인간이 지구 생태계의 일부로서 규제를 소극적으로 받아들일 때, 인간의 활동은 파괴적이지만, 이러한 파괴성은 생태계에 의해 자동으로 보상되고 복원될 수 있다. 원래 경작지 이용률은 매우 낮지만, 인구에 비해 활용 가능한 신규 토지는 거의 무제한이다. 화전농업의 조상들은 땅의 비옥함이 고갈되면 새로운 땅을 찾아 나섰습니다. 버려진 땅은 다시 사용되기 전 장기간의 휴경을 통해 비옥함을 회복합니다. 비록 숲과 식생을 파괴했지만 그 개체수는 제한적이었고 피해 규모도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들이 다른 곳으로 이주하면 파괴된 숲과 식생은 자동으로 회복됩니다. 또한, 개체수가 과다할 경우 적시에 자연선택을 실시하여 환경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자동으로 개체수를 조절하게 된다.

문명의 진보는 환경에 대한 인간의 자율성의 향상으로 특징지어진다. 다양한 금속 도구의 발명과 활용, 기술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사람들은 더 이상 환경에 수동적으로 적응하고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정착된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정착생활은 토지의 깊은 개발을 의미하며, 이는 인구의 증가를 의미하며, 따라서 더 많은 경작지가 필요합니다. 삼림벌채와 간척은 농업문명의 생태환경을 가리키는 날카로운 검이 되었고, 심층적인 간척은 숲의 자생능력을 완전히 상실해버렸다. 농업문명이 발달하면서 산림 식생이 날로 감소하고 있다.

식물이 파괴된 후 직접적인 결과는 토양 침식입니다. 폭우는 토양 표면의 비옥함을 씻어내어 땅을 불모지로 만들고, 폭우로 인해 토사가 강으로 흘러 들어가 강과 호수에 토사가 발생합니다. 폭우가 내리는 계절에는 토사로 된 강물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 홍수가 발생합니다. 홍수는 더욱 비옥한 농지를 파괴했고, 이 지역의 문명은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일강에서 시작된 고대 이집트 문명,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에서 시작된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모두 상류 지역의 삼림 벌채와 끝없는 경작, 과도한 경작이 원인이었다. 어머니 강은 한때 비옥했던 황야를 오늘날의 황량한 땅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두 고대 문명은 모두 긴 모래 속에서 사라졌습니다.

황하문명도 예외는 아니다. 주나라 시대에는 황토고원의 산림피복률이 53%에 이르렀으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경작지에 대한 수요가 더욱 절실해졌고, 산림이 대량으로 베어졌습니다. 기원전 215년, 한나라 장군 맹천(孟泉)이 흉노와 싸워 승리하여 하도(河島) 지역을 탈환하고 대거 이주하였다. 한족은 포로로 잡힌 훈족의 목초지를 재빨리 농지로 전환했습니다. 한 왕조의 우 황제는 먼저 허타오 지역을 되찾은 다음 허시 회랑을 개간했습니다. 황하 유역 전체가 개발 중입니다. 이 기간 동안 경작지 면적은 크게 증가해 서기 1년쯤에는 5억 에이커 이상에 달했을 수도 있다. 인구도 급속히 증가하여 서기 초에는 6천만 명에 육박했는데, 이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인구 정점을 찍은 것이다.

한나라 때 황하 유역의 활발한 개발은 황하 중하류에 인구 위기를 가져왔고, 중상류의 식생이 파괴되면서 황하 유역이 시작됐다. 사람들의 생계를 해치려고요. 그 이후로 왕조가 바뀌고 전쟁이 수년 동안 계속되어 인구가 급격히 감소했지만 이로 인해 환경에 대한 압력이 어느 정도 완화되었으며 생태 문제도 은폐되고 경시되었습니다. 금나라가 나라를 통일했을 때 역사적 인구는 1,600만 명이 조금 넘었습니다. 많은 농경지가 버려졌고, 일부는 목초지로 용도가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오히려 황하유역 생태계에 회복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 기간 동안 아마도 북부 유목민들의 귀환과 농경지의 방목으로의 복귀로 인해 황하의 홍수가 완화되었습니다.

당초 청명의 정치는 전쟁으로 인해 희박했던 인구가 크게 반등하게 되었고, 천보시대(8세기 중반)에는 인구가 크게 늘어났다. 거의 6천만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인구의 증가는 대규모 간척을 동반하였고, 황하유역의 매립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당나라는 북서쪽 유목민의 침입에 맞서 싸우기 위해 북서쪽 국경에 국경 통제 정책을 시행하여 비옥한 농경지를 대규모로 개간했고, 당나라는 갑자기 풍족해졌고, 그 사회는 유례없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번영하다. 그러나 황하 유역의 개발은 생태학적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황하 상류의 식생이 심각하게 훼손되었고, 토양 침식이 극도로 심각했으며, 당나라 황하의 물은 극도로 탁했다.

안시 난 이후 이러한 생태학적 경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전쟁의 참화도 요인이었지만, 이미 존재했던 생태학적 경계를 폭로하는 기회이기도 했다. 이 기간 동안 황하 유역의 인구는 급격히 감소했으며 생산성은 결코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송나라 때 황하의 퇴적물 함량은 50%에 달했고, 이후 점점 악화되어 명나라에는 60%, 청나라에는 70%에 이르렀다. 많은 양의 퇴적물로 인해 황하 바닥이 날로 상승하고 강의 일부 구간이 지면보다 높아 매달린 강이 되었습니다. 황하의 범람은 모든 왕조의 큰 골칫거리가 되었고, 황하는 정말 해로운 강이 되었습니다.

북쪽 사람들이 대량으로 남쪽의 장강 유역으로 이주해 장강 하류, 특히 장강 삼각주 지역에서 발전한 것도 이 시기였다. 안시 반란은 중국 문명이 황하 유역에서 양쯔강 유역으로 이동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중당과 북송의 장강유역 개발은 여전히 ​​산림 식생을 파괴하여 산을 만들고, 댐을 건설하여 호수를 둘러싸 논밭을 가꾸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 중에서 후자가 가장 일반적이다. 호수에서 토지를 매립하는 직접적인 결과는 홍수입니다. 장강 유역에는 크고 작은 호수가 많이 있는데, 이는 인공 저수지와 마찬가지로 장강 수계의 유출수를 자연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많은 호수가 농지로 둘러싸여 있어 자연 조절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장강 유역이 홍수와 가뭄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장마철에는 홍수를 감당할 곳이 없고 댐이 위험에 처해 있다. 비가 내리지 않는 계절에는 관개용 예비 물이 없습니다.

북송이 멸망한 후 다시 북부 인구가 대거 남쪽으로 이주하면서 동남 지역은 과밀해지고 인간과 땅의 관계는 극도로 긴장됐다. 이 지역의 호수와 경작지는 모두 과도하게 경작되었습니다.

명나라는 초기에 인구를 회복하고 북쪽으로 이주해 황무지를 개간했다. 그러나 명나라의 인구 증가 속도는 너무 빨라 곧 6천만 명을 넘어섰다. 1400년 인구는 약 6,500만~8,000만 명이었고 경작 면적은 3억 7천만 에이커였으며 인구는 2억 명에 이르렀습니다. 경작지는 6억 7천만 에이커였습니다. 더 많은 사람과 더 적은 토지가 명나라 사회 불안의 중요한 원인이었을 수 있습니다.

명청 시대의 전쟁으로 인구가 크게 줄어들었지만 청나라는 빠르게 회복되었고, 명나라의 인구 기반이 이미 넓었기 때문에 청나라의 인구는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청나라 초기에는 간척을 장려하고 불안을 방지하기 위해 인구 증가세를 폐지(강희 51년(1712))하여 청나라 인구가 놀라울 정도로 증가하였다. 1766년(건륭 31년)에 정부의 인구는 2억을 넘었고, 도광 13년(1833)에는 공식 인구가 4억에 육박했다.

이렇게 많은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는 곡물 수확량을 늘리는 것 외에도 간척에 의존해야 합니다. 평야에는 경작이 과도하게 이루어졌고, 사람들은 산으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복건성, 장쑤성, 저장성 지역은 장시성 및 양호 지역으로 이주하고, 장시성 및 양호성 지역은 구이저우성, 쓰촨성으로 이주한다. 이는 장강 중하류 지역의 사람들이 상류로 이주함을 의미한다. 새로운 이민자들은 숲을 파괴하여 황무지를 개척하는 극도로 후진적인 방식으로 산림 식생을 대규모로 파괴하여 장강 상류의 토양 침식을 문제로 삼아 중하류의 생태 환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달합니다. 상류에 산이 쌓이면 토양이 침식되고, 중·하류에 호수가 둘러싸이면서 장강 중·하류가 해마다 침수됐다.

청나라가 유일하게 정책적으로 보호해 준 지역은 중국 동북부와 몽골뿐이었다. 중국 동북부는 청나라의 조국으로, 이 조국을 보호하기 위해 청나라는 한족의 입국과 경작을 금지했다. 한족은 민족 고립 정책으로 인해 몽골에 입국하여 토지를 경작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엄격하게 시행되지는 않았지만 객관적으로 이 두 곳의 생태계를 보호했습니다.

중국 동북부의 원래 삼림은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삼림 밀집 지역입니다.

수천년의 중국 봉건 사회 역사를 통틀어 진보는 항상 생태 파괴를 동반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여러 왕조의 번영이 물거품이 되고 나라는 침묵을 지키고 있으나 생태환경은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한 점은 중국 문화가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녹색 사상으로 유명하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