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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해 보타사에서 단기간 출가했던 시절을 회고합니다(2)
사찰과 스님의 경우, 스님 수업을 듣기 전의 저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찰과 불교에 대해 낯설고, 사찰 생활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기회를 빌어 이 11일 동안의 등록, 성전 생활, 공부, 그리고 성전/승려 공동체에 대한 인상 등 제 경험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물론 그런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실수하면 문제가 생기겠죠)
먼저 이번에 단기 승려반을 진행하는 사찰, 즉 주하이의 보타사(Putuo Temple)를 소개하겠습니다.
주하이 푸퉈사(Zhuhai Putuo Temple)는 주하이 둥컹(Dongkeng)에 위치해 있으며, 이전에는 화이옌 고대사(Huaiyan Ancient Temple)로 알려졌는데, 창시자 상밍샤셩(Shangmingxiasheng)이 15년에 걸쳐 건축을 계획했습니다. 정원식 불교 성지인 보타사(Putuo Temple)는 또한 수십 명의 승려와 함께 고등 교육을 받은 승려 그룹을 발전시켰습니다. 사찰에서는 연중 내내 평신도 강습, 8회 단식 및 기타 강좌를 제공하며, 수시로 단기 승려 활동이나 영어 여름 캠프도 개최합니다. 기타 자선 활동과 동시에 서예, 회화, 고금, 고정, 선차 등의 무료 강좌를 제공하여 전통 문화를 홍보합니다. 또한 사찰에는 국가와 국민을 돕기 위한 자선 한의원과 경전 순환 센터도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호스피스 요양원 및 기타 자선 플랫폼도 설립할 계획입니다.
제가 참여했던 단기사제수업도 자선을 위한 수업이었습니다.
성전 첫날에 우리의 임무는 보고하고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1. 등록
보타사 보고일은 7월 23일이다. 우리는 12시에 출석해야 했습니다. 제가 10시 30분에 도착했을 때, 선배 동급생들 대부분이 이미 출석하고 있었습니다. 기숙사는 2층과 3층부터 5층까지 배치되어 있었는데, 저는 거의 마지막 몇 방에 있었습니다.
신체검사서를 제출하고 신분증을 확인한 뒤 거실에서 보증금 200위안을 내고 플로어카드와 객실카드, 그리고 1인당 평신도복 2벌을 받았다(남성도 마찬가지) 승복은 2벌이었는데, 졸업할 때 방 열쇠와 옷을 맡기면 보증금을 모두 돌려준다. 하지만 우리는 절에서 11일 동안 숙식비를 포함한 공부비를 한 푼도 쓰지 않았다. 강의 계획서, 공책, Putuo Temple이 인쇄 된 편지지, 펜, 캠프 규칙 및 약간의 돈, 주문이 인쇄 된 정보 가방이 있고 플로어 카드와 객실 카드를 가져와 왔습니다. Liuhe Building 507번 - 주인님이 부르는 곳입니다. 이곳은 제가 11일 동안 머물 기숙사입니다.
제 등록 양식에 서명해주신 지성스님이 우리 그룹의 행사 안내인 줄은 몰랐네요 하하.
2. 숙소
기숙사에는 6명이 살고 있으며, 원목 침대와 이층 침대가 있습니다. 호텔식 객실 카드를 이용하면 문이 열립니다. 객실에는 에어컨, 정수기, 옷장, 사물함, 침대 옆 탁자, 테이블, 의자, 소파, 슬리퍼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침대 위에 침구가 깔끔하게 놓여 있습니다. 테이블 위에는 주전자, 차 세트, 알람시계가 있고, 옷장에 옷걸이가 있고, 구석에 생수 한 상자가 있고, 서랍에 쓰레기 봉투가 있고, 욕실에 온수기가 있고, 컵, 치약, 칫솔, 샴푸, 샤워 세제, 빗, 종이 타월, 심지어 양동이 2개와 세면대까지 바로 입주 가능합니다.
보고 나서 우리 모두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성전도 시대에 발 맞추고 우리 집보다 더 잘 준비되어있을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좋은 환경에서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선생님의 좋은 의도에 합당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숙사 사진을 친구에게 보냈더니 친구가 "어떤 에어컨을 원하시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수행은 고생만 하는 것이 아닌가요?) 잊어버리세요, 각 사람에게 큰 부들부채가 주어집니다! )
우리도 당신이 연습하러 온 것이 아니라 단지 즐기기 위해 여기에 온 것이 매우 부끄럽습니다. 그래서 우리 기숙사의 에어컨은 약했고 내 침대는 가장 더운 곳이었지만 모두가 수행을 하고 수리를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나는 11일 동안 소파에 가서 잠을 잤습니다. 매일 밤 전반부, 후반부에 밤이 식을 때까지 기다린 다음 다시 잠자리에 드십시오.
우리가 살고 있는 기숙사에서 보면 맞은편이 사부 기숙사이다
셋, 인원
기숙사에는 1~6명이 있다. 그들은 모두 여러 곳에서 왔고, 일부는 주하이 출신이고 일부는 심천 포산 출신이며, 형 한 명은 실제로 대만 출신입니다. 오빠는 자신이 마카오에 살면서 보타사(Putuo Temple)에 대해 알고 있어서 이번에 승려 수업이 있는 것을 보고 등록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업 동수들과 친해지면서이 수업에 참여하는 120 명의 학생 대부분이 인근 지역의 광저우, 장먼, 산 터우 출신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이난, 푸젠, 산둥, 장쑤, 산시, 베이징, 텐진 등 멀리서 온 많은 사람들.
이번 단기 안수수업의 파급력이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높은 학업 자격도 이 안수 수업의 하이라이트입니다. 120명 중 40명은 남성으로 60%가 학사 이상이고, 여성이 80명으로 이 중 40%가 학사 이상이다. 그 중에는 대학교수들도 많습니다.
물론 가장 귀여운 것은 주하이와 제양의 아이들 그룹입니다. 수업의 하이라이트는 9세부터 17세까지의 천진하고 활동적인 꼬마들이 12명 이상입니다. 수업이 끝난 후 어린아이들이 모여서 스승님의 손을 잡고 함께 아이스크림을 먹는 모습이 사찰의 한 장면이 되었다.
(글쎄요, 몰래 아이들 사진을 올렸어요. 며칠 떨어져 있다가 보고 싶었어요)
넷, 음식
그 곳 사찰에서 먹는 것을 우관탕이라고 합니다.
Wuguantang은 Xiangji Kitchen이라고도 알려진 Zhaitang입니다.
스님들의 계율은 식사 전에 다섯 가지 관찰을 해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다섯 가지 관찰은 첫째, 음식의 근원이 깨끗한지, 둘째, 자신의 덕이 이 음식을 받아들이기에 적합한지, 셋째, 탐욕, 분노, 무지 등이다. 좋은 음식의 맛은 탐욕을 불러일으키고, 나쁜 음식의 맛은 분노를 불러일으킨다. 다섯 번째 견해는 깨달음의 카르마이므로 이 음식을 받아야 합니다.
우관탕의 채식 요리는 매우 풍부하고 맛있습니다. 아침 식사에는 죽, 만두, 볶음면, 고구마, 그리고 5~6가지 반찬이 포함됩니다. 점심과 저녁에는 흰밥, 국(때때로 녹두조청), 7~8가지 채식 요리가 제공됩니다. 배가 부를 때까지 원하는 만큼 수프와 음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점심 식사 후에는 과일이나 비스킷도 제공됩니다. 과일을 접시나 조각으로 자르는 게 아니고 이렇게
과일을 받을 때마다 너무 커서 어떻게 먹어야 할지 고민이 되네요! 그리고 26일 8회 단식을 지켜본 뒤 점심 식사 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아서 정말 밥을 먹을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틀 동안 사찰에 머물고 난 후, 룸메이트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습니다. 음식이 매일 너무 맛있어서 살이 찐 것 같았어요!
식사 시간이 될 때마다 단체로 줄을 서서 우관홀에 들어가 함께 식사를 한다. 우리는 차례로 벤치에 앉았고, 먼저 테이블 앞에 그릇과 젓가락을 배치했습니다. 밥그릇, 국그릇은 테이블 가장자리에 편평하게 놓여졌고, 젓가락은 우리 앞에 수평으로 놓였습니다. 스승들이 한 명씩 자리에 앉았고, 담당 스님이 우리를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식사 중에 공양송을 외우고, 식사 전에도 공양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야 합니다.
이때, 우관당을 맡은 '판터우' 사부의 지휘 아래, 관내 선배들이 밥과 국, 야채를 가져와 우리 그릇에 음식을 하나씩 채워주었다. (물론 그 후 10일 동안 홀의 직원은 자원봉사자에서 우리로 바뀌었고 우리는 매일 두 그룹으로 홀에 가서 스님들에게 식사와 요리를 배포했습니다)
물론 첫 번째 접촉에 있어서 계율인인 나에게는 이 규칙은 단지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다. 어쨌든 나는 단지 내 스승과 형제들의 규칙을 따를 뿐이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우관 전체가 완전히 조용했다는 점, 즉 말하거나 둘러보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먹으면서 잘 먹어라'라는 뜻이다.
대화는 금지인데 밥, 국, 야채를 추가하고 싶다면?
걱정하지 마십시오. 밥을 추가하고 국과 야채를 추가하면 국물의 촉촉함과 건조함, 음식의 양까지 모두 특정 동작으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밥을 추가하려는 경우, 야채와 수프는 그릇을 테이블 가장자리로 밀면 되고, 음식을 덜 먹고 싶다면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등에 대고, 특정한 식사를 원하지 않으면 손바닥을 위로 올리세요. 그래서 최근 며칠간 제가 가장 능숙하게 사용한 것은 손바닥을 위로 올리고 새끼손가락에 엄지손가락을 대는 것이었습니다.
이 외에 식사의 또 다른 중요한 기준이 있는데, 바로 밥그릇을 들고 먹어보세요.
스승님은 동물이 밥그릇을 밥그릇에 담아 먹기 위해 몸을 굽히는 존재라고 하셨습니다.
다섯째, 저희 강의 일정은
보시다시피 강의 일정상 기상 시간은 4시 30분입니다. 사실, 4시 30분이 집결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 정말로 푸광밍 홀 밖에 도착하신다면, 죄송합니다. Jie Ming 선생님의 보드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숙사에서 보통 4시 이전에 일어난다. 6명이 번갈아 가며 세수하고 화장실에 가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전에 이렇게 일찍 잠에서 깨어난 적이 없었다. 휴대폰을 건넨 후에 나는 기숙사에 알람 시계가 있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았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늦잠을 잤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일일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4시 기상,
4시 30분 집합,
일찍 아침 5시 수업,
아침 6시,
잠시 휴식 후 7시 30분에 수업으로 돌아와 부처님 명호를 낭송합니다.
8시부터 10시 30분까지 수업,
점심 11시,
11시 30분부터 13시 30분까지 쉬거나, 이 시간을 이용하여 주문을 암기하세요.
13:30 부처님 명호 부르기
14:00-16:30 수업
17:00; 7월 26일 남자는 8단식, 여자는 8단식을 하게 됩니다. 점심 식사 후에는 식사를 하지 않으니 이 시간 동안 1시간의 휴식을 취하세요.)
18:00 저녁 수업
19:00-20:30 수업
21:00 상황에 따라 수업을 계속하거나, 그룹별로 주문을 공부하거나, 토론 주제에 대해 토론하거나, 다시 휴식할 수 있습니다
매일 기숙사로 돌아온 후 여섯 명이 모두 씻겨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대개 밤 11시나 그 이후에는요.
이번 강좌 일정을 읽으신 후, 특별히 성취감을 느끼셨나요?
6. 휴대폰을 손에 쥐고 연습에 집중하세요
등록 첫날 우리는 설렘과 불안함에 놀랐을 뿐만이 아닙니다. 사찰 생활의 새로움도 있지만 캠프의 규칙에 따라 휴대폰을 넘겨주는 조건도 불안합니다. 돈을 낼까 말까 고민도 했고, 운이 좋았던 것 같아 등록일 내내 휴대폰을 보물처럼 들고 다니면서, 인생에서 이 흔치 않은 경험을 잊어버릴까 봐 몰래 사진을 찍을 기회를 찾아다녔습니다. 시간의 긴 강 (실제로는 무례합니다). 우관에 있을 때, 절에 갔을 때, 저녁 수업을 모을 때, 밤에 교실에 돌아올 때 다시 찍어서 이런 사진을 얻었습니다:
사진 속 안궈 사부는 당시 “휴대폰을 건네줘야 하지 않느냐. 왜 아직도 두드리고 있는가?”라고 말했다.
연설을 마친 후 자원봉사자들이 휴대전화를 가져왔다. 비닐봉지 스티커 더미 – 그래서 그들은 그것을 실제로 건네주어야만 했습니다!
글쎄요, 소통과 기록의 매체인 휴대폰이 없으면 앞으로는 마음으로만 기억하고 보고 느낄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계속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