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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lcomm Snapdragon 810과 Nvidia Tegra X1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Qualcomm Snapdragon 시리즈 프로세서의 시장 점유율이 높지만 CES2015 전시회에서 NVIDIA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며 새로운 플래그십 모바일 프로세서 Tegra X1을 출시했습니다. 테그라 X1은 8코어 64비트 CPU와 256코어 맥스웰 GPU를 탑재해 15년 전 슈퍼컴퓨터보다 성능이 훨씬 강력하다. \x0d\\x0d\물론 플래그십 수준의 테그라 X1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엔비디아의 오랜 라이벌인 퀄컴의 스냅드래곤 810을 떠올릴 것이다. 이번 플래그십 전쟁에서 어떤 프로세서가 돋보일 것인가? \x0d\CPU 비교\x0d\\x0d\ Denver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Tegra K1과 달리 Nvidia는 이번에 Tegra X1에 ARM 표준 Cortex 아키텍처를 선택했으며, Qualcomm도 이전 Krait 아키텍처를 버리고 표준 Cortex 아키텍처를 선택했습니다. . Denver 및 Krait 아키텍처는 ARM 표준 Cortex를 기반으로 하는 Nvidia 및 Qualcomm의 심층 맞춤형 버전입니다. 아마도 가능한 한 빨리 자사의 주력 프로세서를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Nvidia와 Snapdragon이 이번에 표준 Cortex 아키텍처를 사용했을 것입니다. Tegra X1과 Snapdragon 810에는 동일한 프로세서 코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둘 다 성능에 중점을 둔 Cortex-A57 처리 코어 4개와 전력 소비에 중점을 둔 Cortex-A53 처리 코어 4개를 갖추고 있으며, 이 8개의 처리 코어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습니다. \x0d\ 또한 Tegra X1과 Snapdragon 810은 모두 20nm 프로세스를 사용합니다. 내부 구성 요소는 더 작고 에너지를 절약할 뿐만 아니라 최대 25.6GHz의 최대 대역폭으로 1.6GHz로 클럭되는 LPDDR4 메모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GB/초. 하지만 Nvidia는 아직 Tegra X1의 메인 주파수를 발표하지 않았으며 Snapdragon 810의 최고 메인 주파수는 2.7GHz에 달할 수 있습니다. \x0d\프로세싱 코어 관점에서 볼 때 Tegra X1과 Snapdragon 810의 격차는 크지 않지만 다양한 최적화 기술 및 초저주파 관리 등 둘 사이에는 여전히 많은 차이점이 있으므로 최종 성능은 두 가지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눈에 보이지 않는 차이점 외에도 테그라 X1과 스냅드래곤 810의 가장 큰 차이점은 탑재된 GPU다. \x0d\GPU 비교\x0d\\x0d\Tegra X1은 GPU 마이크로아키텍처에 대한 NVIDIA의 프로모션 전략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엔비디아가 지포스 600 시리즈에서 처음 선보인 케플러 마이크로아키텍처를 모바일 프로세서에 적용하는 데 2년이 걸렸지만, 이제는 맥스웰 마이크로아키텍처가 모바일 프로세서에 출시되기까지 1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꽤 분명합니다. 192개의 렌더링 코어가 장착된 Tegra K1에 비해 Tegra X1 GPU에는 최대 256개의 Maxwell 아키텍처 렌더링 코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x0d\Snapdragon 810에는 288개의 내장 렌더링 코어가 있는 Adreno 430 GPU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Tegra X1보다 숫자는 많지만 주 주파수는 600MHz에 불과한 반면 Tegra X1의 GPU 주 주파수는 1GHz에 달할 수 있어 그래픽 처리 성능도 Snapdragon 810보다 좋습니다. \x0d\Tegra X1은 향후 휴대폰 및 기타 모바일 장치에 등장할 프로세서이지만 자동차도 Tegra X1의 또 다른 주요 응용 분야입니다. 강력한 CPU 및 GPU 성능을 갖춘 Tegra X1은 자동차가 주행하는 동안 거리를 계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대 6대 카메라의 비디오 신호를 동시에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Tegra X1은 다양한 대규모 3D 게임을 실행하는 데에도 적합하지만, 그 완전한 성능은 자동차에서만 구현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 Tegra X1을 사용한다면 전력을 절약하기 위해 성능을 줄여야 하므로 실제 경험은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고급 프로세서보다 그리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x0d\연결 및 멀티미디어 기술 \x0d\처리 성능 외에도 스마트폰과 태블릿에도 멀티미디어 및 통신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측면에서 프로세서에 대한 요구 사항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Nvidia Tegra X1은 4K 비디오 재생을 지원하고 HDMI 2.0 인터페이스를 통해 60fps의 프레임 속도로 4K 비디오를 출력할 수 있으며 H.265/H.264 코덱도 지원하며 JPEG 이미지의 압축 및 압축 해제 속도는 JPEG 이미지보다 5배 빠릅니다. 원본. 또한 Tegra X1은 eMMC 5.1, Bluetooth, Wi-Fi, NFC, GPS 및 2G/3G/4G 통신 베이스밴드도 지원합니다. \x0d\Snapdragon 810은 멀티미디어 처리 측면에서 약간 더 나쁩니다. eMMC 5.0만 지원하며 HDMI 1.4를 통해서는 4K/30fps 비디오만 출력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napdragon 810은 베이스밴드를 갖추고 있으며 LTE Cat. 9 네트워크를 지원하며 최대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는 450Mbps입니다. \x0d\Tegra X1의 성능이 실제로 슈퍼컴퓨터의 성능을 초과할 수 있습니까? \x0d\\x0d\ 엔비디아는 테그라 X1의 성능이 15년 전 당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였던 ASCI 레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ASCI Red는 미국 에너지부 산디아 국립 연구소에서 10년 동안 사용되었으며 초당 테라플롭스의 부동 소수점 연산에 도달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슈퍼컴퓨터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엔비디아는 ASCI 레드가 150제곱미터가 넘는 면적에 최대 500kW의 전력을 공급하는 반면, 테그라 X1은 휴대폰에 탑재할 수 있고 소비전력도 15W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x0d\Nvidia의 진술은 자세히 조사해 보면 유효하지 않습니다. 결론은 실제로 Tegra X1의 16비트 부동 소수점 성능과 ASCI Red의 64비트 부동 소수점 성능을 비교한 것입니다. 현재 16비트 부동 소수점 연산은 일부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에 충분하지만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16비트 부동 소수점 성능과 64비트 부동 소수점 성능 간의 비교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Maxwell 마이크로아키텍처는 슈퍼컴퓨터용으로 설계되지 않았으며 64비트 부동 소수점 계산 속도는 32비트 부동 소수점 계산 속도의 약 1/32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Tegra의 렌더링 코어가 256개인 경우. X1 32비트 부동 소수점이 초당 5,120억 개의 부동 소수점 연산을 달성할 수 있다면 64비트 부동 소수점 계산에서 그 속도는 초당 160억 개의 부동 소수점 연산에 불과하며 이는 ASCI Red Trillion 수준과는 거리가 멀습니다. 하지만 16비트 부동소수점 계산 시 최대 10240억배의 계산 속도는 여전히 Tegra X1의 강력한 성능을 입증하지만 여전히 슈퍼컴퓨터와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x0d\결론: 주요 시장이 달라 정면 대결이 어렵다\x0d\Tegra Tegra X1의 슈퍼 퍼포먼스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Tegra X1이 더 적합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성능 요구 사항이 더 높고 전력 소비 제한이 거의 없는 자율 주행 자동차와 같은 응용 분야. 이러한 포지셔닝 차이를 고려하면 실제로 Nvidia Tegra X1이 스마트폰 등 분야에서 Snapdragon 810과 정면으로 경쟁하기는 어렵고, Snapdragon 810은 2015년에도 여전히 대부분의 플래그십 모델에서 선택될 것입니다. 물론, 그들이 집중하는 주요 시장이 다르기 때문에 Nvidia는 Snapdragon 810의 지배력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