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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공포영화를 좋아하는 이유 영화 리뷰 '시네마 호러' |

공포영화에 대한 리뷰를 처음 써보는 이유는 공포영화의 강력한 매력에 끌려서다. 세상에 공포영화가 없다면 세상은 롤러코스터가 없는 놀이공원과 같을 것이고 세상은 단조롭고 지루해질 것입니다.

지난해 3개월간 불황 속에서도 '링 1/2/3/4', '그루지 1/2/3', '' 등 외국 공포영화들을 열심히 모아 봤다. 더 다크', '인베이전 1/2', '더 미스트', '에덴 레이크', '사이코' 등. 우울증에 대한 네 번째 주제에서 말했듯이, 두려움은 우울증의 핵심 부정적인 감정 중 하나입니다. 두려움에 대한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두려움 속으로 깊이 들어가 그 진정한 모습을 분명히 봐야 합니다.

공포영화는 고전영화의 테마이다. 나는 10대 때부터 이런 종류의 영화를 접해왔다. 처음에는 산골의 낡은 시체, 수놓은 신발, 귀신의 복수에 관한 국내 드라마를 봤는데, 초등학교 때 이런 귀신 이야기가 너무 무서워서 감히 혼자 잠도 못 잤던 기억이 납니다. 집에서. 어느 날, 가족들이 다 나가서 집에 혼자 있었는데, 어두운 곳에서 귀신이 튀어나올까봐 감히 잠도 못 잤어요. 나중에 나는 숯불을 피우고 밤새도록 화덕 위에서 웅크리고 있었습니다.

중국 아이들은 보통 아기 때부터 공포 교육을 접하게 되는데, 밤에 아이들이 떠드는 것을 막기 위해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겁을 주고, 계속 소리를 내면 괴물들이 먹게 됩니다. 그들을. 아이는 그것을 믿었고 정말 겁이 났습니다. 정말 흥미롭습니다. 당시 아이들은 유령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들은 이 특별한 것의 이미지를 어떻게 이해했습니까? 부모님 중 99.99% 이상이 직접 귀신을 본 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귀신을 실제로 본 사람은 정신질환에 속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어떻게 아이들의 마음 속에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를 그렇게 쉽게 "심기"합니까?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마음속에 약간의 두려움을 동원하는 것만으로도 선천적으로 예민한 아이들이 '귀신 이야기를 하고 에로로 변하는' 수준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한번은 둘째 누나와 함께 이웃집에 손님으로 갔던 기억이 납니다. 이모님은 우리의 구강 욕구(간식)를 만족시켜 주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시각적, 심리적 만족도 주셨습니다. 향유. 그 당시에는 VCD가 여전히 인기가 있었고, 진행자가 우리에게 영화를 선택하라고 요청했습니다. 둘째 자매는 홍콩 공포 영화를 신중하게 선택했습니다. 영화는 조금 무섭기도 하지만, 가장 무서운 것은 분명 여유롭게 끝나는 영화다. 감독은 '나 다시 돌아올게!!!'라며 '악'적인 몽타주를 덧붙인다. 듣기가 끔찍하다. 나는 다시는 밤에 감히 혼자 걷지 않을 것입니다.

귀신이 그렇게 무섭다면 우리는 왜 아직도 공포영화를 보는 걸까요? 주제로 돌아가서 영화 "시네마 호러"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단순하지만 개념적으로는 참신하다. 영화관에서 미드나잇 쇼(공포영화)를 관람하는 9명의 공포영화 마니아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그들은 영화가 매우 이상하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장면은 실제로 그들이 앉아 있던 강당에서 녹화되었습니다. 영화에는 더빙이 없고 간단한 대사 몇 개만 있습니다. 분명히 2014년에 일어난 이야기인데, 영화관의 황폐한 배경은 30년 전으로 옮겨졌습니다. 황폐한 변기와 바람에 흔들리는 백열등. 사람들을 겁에 질려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레이아웃입니다. 관객들은 점차 영화의 묘함을 느꼈고, 나는 이 이상한 그림 컨셉에 깊은 매력을 느꼈다. 천천히, 관객들은 영화관에서 여성 유령에 의해 고문을 받아 죽었습니다.

다른 공포영화와 마찬가지로 감독은 마지막에 공포영화에서 현실적인 영화로의 전환을 마련한다. 알고 보니 영화관에 등장한 여자 유령은 5년 전 영화 아나운서를 사칭한 남자였고, 사고로 영화관에 불이 붙었고 그의 여동생도 불에 타 죽고 말았다. 다른 관중들의 도움이 있었다면 그녀의 여동생도 이 참사를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가 화재 현장에 도착했을 때 그녀는 불에 탔고 그 자신도 불로 인해 얼굴이 훼손되었습니다. 당시 현장에서 자신의 삶에만 관심을 갖고 있던 9명의 관객들은 5년 후 영화를 보러 온 9명의 관객들과 똑같았다.

실제로 장발 여자 귀신은 허구의 인물이다. 고인의 동생이 복수극을 연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그는 관객 중 7명을 살해한다. 살인자는 불쌍한 마음을 참지 못하고 산채로 불타 죽으려던 순간, 그 뒤에 기적적으로 '쓰러진' 뚱뚱한 남자가 나타나 살인자를 제압한다. 이야기의 끝은 괜찮은 중국 코미디로, 관객 9명은 깊은 반성과 사과를 표했고, 살인자도 항복했는데...

이야기는 그렇게 단순하지만 영화의 마지막에는 현실로 돌아오기 전엔 꽤 무서웠어요.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공포감을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이 느낌을 어떻게 표현할까요? 마치 놀이공원에 가서 360° 진자를 타는 것과 비슷하다. 하늘로 던져져 완전히 무중력이 될 때 느끼는 긴장감. U자형 스케이트보드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의식이 완전히 통제 불능일 때 가장 겁을 먹습니다. 공포영화의 원리는 관객이 통제력을 상실한 상태에 도달하게 만드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 그것은 의식의 통제를 완전히 벗어난 끔찍한 이미지를 통해 실현되었을 뿐입니다.

다음으로 공포영화에서 가장 무서운 장면이 등장했을 때 사람들이 느끼는 패닉의 심리적 상태를 분석해 보자. 우리는 이 공포 상태를 DH(가장 깊은 공포)라고 부를 수도 있습니다. 왜 사람들은 DH 상태 후에 극도로 편안함을 느끼는가? 마치 공포의 집 출구에서 나오는 순간처럼 소심한 몇몇 소녀들은 울음을 터뜨릴 것입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우 행복하다고 느낄 것입니다(물론 심장병이 있는 친구는 주의해서 경험해야 합니다). 이 즐거움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간단히 말해서, 의식이 통제력을 완전히 상실한 상태에서 현실로 돌아와 통제력을 회복할 때 오는 확신과 만족감이 그 답입니다.

그러다 또 두 번째 질문이 나왔다. 끔찍한 이미지는 어떻게 잘 생각된 의식 상태를 파괴합니까? 대답도 매우 간단합니다. 즉, 일상을 완전히 어지럽히는 공포 자극의 원천입니다. 도처에 널려 있는 유령과 괴물은 조용히 당신 뒤에 떠돌고, 가장 겁이 날 때 등을 두드려주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벽 탈출은 초보 수준의 기술이며 심지어 잠에 빠져들어 매 순간 불안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나는 공포의 집에서 내가 줄 끝에 있었기 때문에 어떤 "유령"이 뒤에서 내 어깨를 두드릴 것이라는 것이 가장 두려웠던 것을 아직도 분명히 기억합니다.

이 DH 상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 휴식의 순간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고문을 당하고 두 시간 동안 그것을 '즐긴다'는 극도로 끔찍한 변태를 근본적으로 드러낼 수는 없을 것 같다. 다음 내용은 다소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렵지만 확실히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프로이트의 고전적인 정신분석 이론이 사용됩니다. 인간의 심리적 활동에는 잠재의식, 전의식, 의식이 포함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은 일상생활, 일,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한 의식의 수준입니다. 그러나 빙산 이론에 따르면 의식은 인간의 심리적 활동 중 기껏해야 10%만을 설명할 수 있으며 나머지 90%는 잠재의식과 전의식에 의해 통제됩니다. 전의식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신중하게 생각하면 의식적인 부분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이 순간에는 작년 추석 때 부모님이 어디에 계셨는지 생각하지 않겠지만 이렇게 물어보면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좋아요, 이제 남은 것은 잠재의식뿐입니다. 잠재의식은 물속에 있어서 볼 수 없기 때문에 신비롭게 들립니다. 그 특징은 대략적으로 추측을 통해서만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에 따르면 인간은 유인원에서 진화했으며, 수천 년 전에 존재했던 공격적 본능이 오늘날에도 인간에게 존재합니다. 그러나 현대 문명사회를 보면, 고등 교육을 받은 성인들이 곳곳에서 "연습"하러 나갈 사람들을 찾고 준비하는 것을 여전히 볼 수 있을까요? 공격 본능이 완전히 퇴화되었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우리의 도덕적 가치가 공격적인 행동을 억압하기 때문일까요?

2) 우리가 어렸을 때, 부모에게 욕을 당하고, 선생님에게 혼나고, 또래에게 조롱을 당하고, 심지어 비인간적인 학대(신체적, 정신적)를 당했을 때, 분노의 감정은 정말로 사라졌는가? 바람? 아니면 우리 몸을 떠나지 않고 단지 우리 의식의 한구석에서 "잊혀져" 있는 걸까요?

감정이 존재하는 한 우리 모두는 어느 정도 잠재 의식의 그림자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을 보면 화를 내세요! 그녀의 목소리를 들으면 화가 난다! 등은 직장에서 모든 사람들의 잠재 의식입니다. 잠재의식은 심리적 활동의 90%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생이 완전히 보이지 않는 것들에 의해 조종되는 인형극과 같다고 느끼는 것도 당연합니다. 조금 과장되고 기적처럼 들리겠지만, 예리한 자기인식을 갖게 되면 잠재의식의 마음이 정말 신과 같다는 사실을 천천히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최면에 걸린 사람들을 도울 때 나는 잠재의식의 발현을 깊이 "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정신분석학을 이용해 영화 '시네마'를 재해석해보자. 살인자의 복수 행위가 무의식적 공격 본능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끔찍한 장면에 대한 전체 설명은 무의식 수준에서 펼쳐지는 드라마와 같습니다. 터무니없고 억제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없는 집단 카니발입니다. 영화를 보고 나서 우리가 그토록 행복한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의식의 회복이 가져다주는 확신뿐 아니라 우리의 잠재의식적 공격 욕구가 실현된다는 만족감 때문이다. 남자가 유흥가에서 즐거웠을 때 느끼는 만족감이나 젊은 여자가 다른 사람의 품에 안겨 남편에게 복수할 때 느끼는 기쁨과 조금 비슷해요! (잠시 자아가 해방되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공포영화를 그토록 좋아하는 이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감히 보지 못하는 친구들은 당신이 너무 우울하다는 뜻일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