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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트셉수트의 마트카레 동상

여성 파라오 마트카레 하트셉수트(기원전 1479~1458년)의 통치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그녀가 남긴 예술품이다. 예술은 이집트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모든 조각상, 벽화, 패턴은 의미를 가졌습니다. 파라오는 자신에 대한 정보를 퍼뜨리는 방법, 자신의 통치를 정당화하는 선전 도구, 문맹인 일반 사람들에게 자신의 신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예술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하트셉수트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마트카레 하트셉수트는 남성의 일을 하는 여성의 독특한 상황을 대중에게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인 남성 파라오의 자세로 자신을 묘사하는 조각상을 의뢰했습니다. 그러나 하트셉수트 통치 기간의 예술은 자신을 완전히 여성적으로 묘사하는 것에서 완전히 남성적인 것으로의 전환이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하트셉수트의 여성성 요소는 그녀에 대한 많은 예술적 묘사에서 여전히 뚜렷이 나타나며, 왕이 남자로 묘사되는 작품에서도 그녀의 진정한 성별에 대한 증거를 볼 수 있습니다.

전기

고대 이집트의 강력한 여왕과 여성 통치자 가운데 마트칼레 하트셉수트는 가장 성공적인 인물이었습니다. 그녀는 20년 이상 통치하며 국민을 평화, 안정, 번영의 시대로 이끌었습니다. 그녀의 전임자 및 후계자들과는 달리 하트셉수트 통치 기간 동안 주요 갈등이나 군사적 행동에 대한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전쟁을 벌이는 대신, 왕은 땅에 사원과 기념물을 짓는 대규모 기반 시설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궁정과 신하들의 눈에 자신의 특이한 왕권을 증명하기 위해 하트셉수트는 예술로 눈을 돌렸습니다.

파라오 투트모스 1세의 딸인 하트셉수트는 자신을 파라오라고 선언하기 전에 여러 가지 인상적인 직책을 맡았습니다. 첫째, 그녀는 아문 신의 아내였으며, 그 다음에는 이복형인 투트모스와 결혼하여 이집트의 여왕이 되었습니다. II, 기원전 1493년 그녀의 아버지가 죽은 후. 그녀는 네페리(Neferi)라는 딸 투트모세(Thutmose) 사이에서 아이를 낳았습니다.

기원전 1479년 투트모스 2세가 죽자 하트셉수트는 딜레마에 빠졌다. 그녀는 남편에게 아들을 낳지 않았으며, 투트모세의 유일한 남자 상속자인 투트모세 3세(그의 두 번째 아내의 아들)는 아직 어린 아이였습니다. 그녀 이전의 몇몇 위대한 여왕들의 선례에 따라 하트셉수트는 이집트를 장악하여 투트모스 3세를 파라오로 삼고 소년 왕이 성년이 될 때까지 섭정으로 봉사했습니다. 그러다가 기원전 1473년에 하트셉수트는 충격적인 다음 단계를 밟았습니다. 그녀는 자신을 이집트의 파라오라고 선언하고 투트모세와 함께 그의 (최고) 공동 섭정으로 통치했습니다. 전통적으로 남성 역할을 맡은 여성으로서 하트셉수트는 궁정과 신하들의 눈에 자신의 특이한 왕권을 증명할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Maatkare Hatshepsut는 예술로 전환했습니다.

예술적 표현

하트셉수트의 생애 전반에 걸쳐 그녀의 예술적 표현은 여성에서 남성으로 뚜렷하게 바뀌었으며, 가장 매력적이고 특이한 작품 중 일부는 그녀의 통치 초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투트모세 3세와 하트셉수트의 공동 섭정의 조각상은 여왕이 이집트 왕실 여성의 길고 평범하며 몸에 꼭 맞는 드레스를 입은 완전한 여성으로 매우 분명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하트셉수트는 보통 남자 왕들만이 착용하는 파라오의 네메스 머리 장식을 착용했습니다. 이 이상한 조합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전시된 붉은 화강암 작품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 작품은 파라오의 왕좌 이름인 "Maatkare"가 새겨진 왕관을 쓰고 여성복을 입고 앉아 있는 하트셉수트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진실은 태양의 영혼이다” ”), 그녀의 왕실 칭호의 여성 버전(“Re의 딸” 등)도 있습니다. Met에 있는 이 시기의 또 다른 좌상에도 비슷한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검은 섬록암으로 조각되었으며 남성 파라오 왕의 머리장식을 쓴 여성 하트셉수트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하트셉수트 동상의 다음 단계에서는 상황이 더욱 흥미로워집니다.

한 작품은 뚜렷한 여성의 얼굴과 몸통을 갖고 네메스 왕관을 쓰고 왕좌에 앉아 있는 마트카레 하트셉수트(Maatkare Hatshepsut)를 묘사합니다. 그러나 하트셉수트는 꽉 끼는 드레스를 버리고 대신 남성적인 짧은 치마와 가슴을 입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작품에는 그녀의 왕좌 이름과 전통적인 남성 직함의 여성 버전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때부터 하트셉수트는 자신을 독점적으로 남성적인 모습으로 표현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신들에게 희생을 바치는 경건한 자세로 하트셉수트를 보여주는 일련의 크고 작은 조각상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파라오는 다시 한 번 상의를 벗고 킬트를 입고 있으며 여성 생식기나 얼굴 특징의 흔적이 없습니다. 그녀는 네메스(왕실의 우라에우스 뱀 모양) 머리 장식과 남성 파라오의 전통적인 거짓 턱수염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여자 왕이 사자의 몸과 사람의 머리를 가진 스핑크스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턱수염을 기른 ​​미라 하트셉수트를 오시리스 신으로 묘사하는 오시리드 왕의 동상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이들 작품 중 일부는 데이르 엘 바하리(Deir el-Bahari)에 있는 그녀의 영안실 홀을 지키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하트셉수트는 통치 기간 동안 예술적 묘사를 계속해서 실험한 것으로 보이며, 이 칙령에서 여전히 볼 수 있는 고대 페인트의 잔재로 판단됩니다. 파라오는 전적으로 남성이지만, 그녀의 동상은 고대 이집트 남성의 전형적인 진홍색 황토색과 여성의 연한 노란색 안색이 결합된 독특하고 거의 주황색에 가까운 안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결론

하트셉수트가 공식 예술 작품에 등장하는 방식은 여왕의 실제 모습과 옷차림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모든 이집트 예술은 매우 이상화되어 있으며 각 작품은 그것이 대표하는 사람에 대한 메시지를 쉽게 전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Maatkare Hatshepsut은 상반신을 벗고 가짜 수염을 기르고 궁전을 돌아다니는 사람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녀의 실제 성별은 비밀이 아니며 그녀는 결코 그렇게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조각상에 새겨진 "Re의 딸"과 "두 땅의 여인"이라는 문구를 살펴보세요.

그녀가 전적으로 남성으로 묘사되는 작품에서도 하트셉수트는 여전히 그녀의 여성 성과 진정한 본성을 강조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녀는 단순히 자신의 통치를 정당화하고 설명하기 위해 자신을 남성 파라오로 묘사했습니다. 비록 그녀 이전에 여러 여성 통치자가 있었고 여성 왕을 갖는 것을 금지하는 법은 없었지만, 유력한 남성 상속인(투트모세 3세)의 뒤를 이어 이집트 왕좌에 여성 파라오가 있는 것은 여전히 ​​이례적이며 거의 당혹스러운 상황이었습니다. 강하고 젊고 경건한 전통적인 남성 왕으로서 그녀는 남성 왕들만큼 강하고 왕좌에 적합하다고 신민들에게 설명했습니다. 비록 그녀의 조각상 중 다수가 그녀가 죽은 후 파괴되고 훼손되었지만(아마도 투트모스 3세가 남성 왕권과 남성 상속의 이상을 강화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