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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zhou 산문 서정적 산문

등불이 시작되는 텅 빈 단장 거리를 걷다가 밤의 산책자들이 나를 지나쳤다. 23년이 지나서 나는 내가 시작했던 곳으로 돌아왔다. ——제목

제가 이 제목을 썼을 때 저는 준저우 경계가 아니라 이웃 현인 팡현현에 있었습니다. 방현현은 고대에 방릉(房陵)이라 불렸으며, 당나라가 번영하던 때 여릉왕 이현(利陵)이 이곳으로 강등되어 살았기 때문에 유명해졌습니다. 팡현은 군저우의 관산(Guanshan)과 옌츠강(Yanchi River)과 접해 있지만 풍습은 군저우와 다릅니다. 방현은 고대부터 역대 왕조에 의해 황실 죄수들이 유배되었던 곳이었으나 나중에 준현은 이민자들의 주요 현이 되었다.

"군주는 철로 만들어졌고, 운양은 종이로 만들어졌다." 호북성 북서쪽 운양산 지역에 퍼진 이 속담은 군주와 운양이라는 두 고대 도시에 대해 철두철미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우리 세대는 누구도 두 개의 루산 산맥의 진정한 모습을 본 적이 없으며, 새로 건설된 두 개의 도시는 영혼이 제거된 강철과 콘크리트 더미일 뿐이며 고대 도시의 잊지 못할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고대 도시는 40년 넘게 아시아 최대의 인공 호수에 잠겨 있었고, 고대 도시의 성벽, 탑, 성문, 청석 석판으로 포장된 거리와 골목은 그대로 남아 있어야 합니다. . 고대 도시는 사라졌지만 파괴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멀지 않은 물속에 가라앉아 항상 군주 노인의 마음을 잡아당겼습니다. 너무도 가까워진 결심한 연인처럼, 너무나 잔인한 결말, 무기력한 이별, 끝없는 그리움, 흔들고 싶어도 잊을 수 없는 냉혹한 결말이다. 보고 싶어도 볼 수 없고, 보고 싶어도 볼 수 없습니다. 내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은 파편화된 기억과 불완전한 유물만이 기억할 수 있는 것들이다.

1980년대 후반, 단장구 1중학교 재학 시절, 나는 여러 일요일을 이용해 동급생들을 따라 장북에서 윈양사범대학 옆 흙댐까지 가는 배들을 보았다. 그때 이곳에 온 돌거북과 돌판, 그리고 석상과 돌말이 풀밭과 들판에 흩어져 있었는데, 그곳은 너무나 황량했습니다. 장베이 반 친구들의 고향은 광대한 바다가 되었습니다. 물이 차오르자 사람들은 20리를 물러나 마른 황토언덕으로 나아갔다. 세차게 흐르는 강물을 마주할 때마다 마음속에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동이 있었다.

지난 가을, 운현현 신성(雲縣) 박물관 앞에서 불완전한 석판 몇 개를 보았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가장 오래된 석판은 성화시대의 불완전한 고대 비판이었습니다. 명나라, 그 글의 일부가 흐려졌지만 다행히 현 문화 관리 부서가 그것을 수리하고 수백 년 동안 풍화되었던 고대 비석을 마침내 비바람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집을 갖게 되었습니다.

올해 초봄, 옛 동창의 초대로 다시 한 번 고대 군주 문화 유물이 쌓여 있던 원래 장소, 즉 오늘날의 신징글궁인 투바에 왔습니다. 옛 장소를 다시 방문하고 시간이 흘러 , 모든 것이 옳고 사람이 다르다는 느낌. 잡초가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저분했던 황토 언덕은 이제 10만 평방미터가 넘는 면적을 차지하는 궁전 단지로 진화했습니다. 웅장한 추진력, 밝은 색상, 인공 바닥, 신선한 나무결 모두가 이전 모델의 웅장함을 반영합니다.

고대 징글궁은 그 추진력이 자금성에 가깝기 때문에 '작은 자금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뉴 징러궁 복원 과정에서 명나라 최대 규모의 석조 아치형 입구(영흥문)와 명나라 최대 규모의 비귀투오 황비(통칭 거북타비) 등 국가 문화 유물이 완벽하게 재현되었으며, 동시에 수리 및 복원되었으며 Xuan Emperor Hall, 고통받는 홀, Wealth Hall, Imperial Sutra Hall 및 향로와 같은 건물이 있습니다.

새로운 징글궁은 4A 명승지로 수년 동안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궁전에는 향이 남아 있고, 종소리가 울리고, 도사들이 숙제를 하고 있으며, 종교적인 남녀들이 제물을 바치고 있습니다. 향. 시간과 공간이 역전되어 과거의 전성기로 돌아온 것 같다. 현대적인 옷을 입으니 조금 어색한 느낌이 들었다. 시간과 공간을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잃어버린 풍경은 복원도, 재현도 불가능하다.

박물관이든 명승지이든 오늘날의 박물관은 실제로 고대 문화 유물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오늘날 사람들이 잃어버린 고향에 경의를 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것은 매우 운이 좋은 움직임입니다!

준저우에 거주하는 외국인으로서 나는 준저우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을 갖고 있다.

어렸을 때 후베이성 ​​북부 시골에 있는 고향으로 이주해 '노준현'이라는 별명을 얻은 준현현 사람들을 본 적이 있다. 오래된 캐릭터는 너무 황량해요! 시골에서 '노인'은 구체적으로 죽은 사람을 지칭하는데, 그렇다면 노군현은 구체적으로 고대 도시 군저우가 물에 빠져 사라졌다는 뜻인가요? 그렇다면 그건 너무한 일이 아니다.

10대 때 시골을 떠나 준군 산 속 깊은 곳으로 들어갔는데, 그곳에서 부모님이 젊음을 바치고 우리도 세 번째로 공헌했다. 라인 건설. 동굴을 뚫고 다리를 건너는 구불구불한 철로가 폐쇄되고 비밀이 보장된 공장 지역 밖을 지나 남서쪽 끝으로 이어진다.

나는 산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시 제1중학교에 입학하여 개명한 작은 마을에서 3년의 고등학교 생활을 보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인공 호수 이름을 딴 이 작은 마을은 고향의 군청 소재지보다 훨씬 덜 밝고 밝은 인상을 남겼다. 나는 울퉁불퉁한 단장 대로를 헤매었고, 지나가는 차들이 일으킨 먼지가 새로 구입한 흰색 옷을 더럽혔고, 나는 악진문 영화관의 희미한 가로등 아래에서 헤매었다. 영화 표 한 장도 안 되는 돈으로 군주 2로 신화서점 옆을 헤매다가 첫사랑이 여기에서 집으로 돌아왔고, 여기서 조용히 그녀를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1년 후, 늦가을, 낙엽이 무질서하게 날릴 때, 나는 먼 장시군에서 차와 배를 타고 이곳의 작은 안뜰로 걸어 들어갔습니다. 무거운 문과 우울한 눈빛이 나에게 대답했다. 나는 고의로 작은 안뜰을 빠져나와 이 슬픈 도시에서 비틀거리며 나왔다. 결코 뒤돌아보지 않았습니다.

이 작은 마을은 내 것이 아니며 나는 그곳에서 피난처를 찾지도 않습니다. 나는 그저 지나가는 사람, 성급한 행인일 뿐입니다. 구준현은커녕 노준현과도 동등하지 않다.

문명이 근대화 과정과 격렬하게 충돌하고, 사회 변혁의 시기에 사람들이 길을 찾지 못할 때, 문화유산을 잃은 도시는 그 화려함 뒤에 갈등과 추악함, 불화를 품는 경우가 많다. .퇴폐적인 분위기.

나중에 결혼을 논의할 나이가 되었을 때, 사랑에 빠진 여자를 만났습니다. 그녀의 집은 멀리 샹양 관할의 이성에서였습니다. 나는 애인과 함께 처음으로 그녀의 집에 들어갔을 때를 아직도 기억합니다.

한강에서 멀지 않은 언덕 위, 수십 가족이 모여 있는 푸른 벽돌과 붉은 타일이 깔린 마당에 대머리의 예순이 넘은 노인이 보였다. 그는 정통 Junzhou 방언으로 말했습니다. 이 노인은 미래의 장인입니다. 수백 마일을 도망쳐도 평생 동안 Junzhou와 뗄 수 없는 유대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요? Junzhou와의 운명은 피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 이른 봄날 오후, 엷은 구름과 안개 속에 봄 햇살이 아른거리고, 참새들이 건초더미에서 놀고 있고, 암탉이 병아리 몇 마리를 데리고 돌구유 옆에서 식사를 하고 있는 모습이 한가로웠습니다. 분위기가 조화로웠어요. 노인은 짚더미에 기대어 담배를 피우고, 차를 마시고, 햇볕을 쬐며 귀하고 여유로운 기분을 느꼈다. 이 여유롭고 게으른 환경은 노인의 깊은 향수병을 불러일으킨다.

그 노인은 자신의 고향이 Junzhou시에서 20마일 떨어진 Shibantan이라고 말했습니다. 가족은 2에이커의 마른 땅과 8에이커의 논을 갖고 있습니다. 농사일이 없는 계절에는 사람들이 산에 올라가 장작을 모으고, 강에 내려가 물고기를 잡고, 소금을 대가로 도시로 가져옵니다. 생활은 힘들었지만 평화롭고 조용했습니다.

Junzhou Ancient City의 성벽에는 말이 끄는 마차가 달릴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노인은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성문탑은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철판을 덮고 주홍색 페인트로 칠해져 있습니다. 정문은 넓고 비좁아 보이지 않으면서 여러 가족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수신기를 본 사람인 Chengmendong의 참새라고 불리는 Chengmen Tower에 대한 암시도 있습니다.

노인의 이야기에서 나는 고대 도시 Junzhou에 대한 일반적인 인상을 받았습니다. 고대 도시는 한강 상류에 위치하고 삼면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뒷면이 있습니다. 한쪽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금처럼 단단합니다. 산시(陝西)를 거쳐 한커우(hankou)까지 이어지는 고대 도시의 부두에는 오가는 상선들이 쉬고 있다. 이는 "Junzhou는 철로 만들어졌다"라는 옛말을 반영합니다.

노인은 의기양양하여 1948년 군저우시 해방 이야기를 계속했다. 대포 소리가 너무 커서 그들은 집에 숨어 감히 나가지 못했다. 밤낮없이 간헐적으로 소리대포 소리가 계속되었다. 아침에 일어나 문을 열어보니 군주성에 붉은 깃발이 꽂혀 있고 해방되었다.

1958년 단장댐이 건설되자 군현현 각지에서 인력이 파견돼 전투에 참여했다. 회사의 요리 수업에 요리를 배정받았어요. 3년에 걸친 자연재해 기간이었고, 지방에서도 주민들이 굶어죽는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10만 대군은 굶주린 채 건설현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노인은 10만명의 군대에 식량이 부족해지도록 하기 위해 도로에 있는 식량 수송대들이 매일같이 왕래했고 때로는 한밤중에 일어나 짐을 내려야 할 때도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음식.

댐 아래와 강변, 길을 따라 10마일이 넘는 갈대 돗자리 판잣집이 일 년 내내 초가와 갈대 돗자리로 만든 판잣집에서 살고 있다. 어느 겨울, 눈이 살짝 내리고 하얀 바람이 불었는데, 누군가가 몰래 오두막에 불을 데우고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오두막집 전체가 불에 탔습니다. 다음날 12개 이상의 회사가 초가를 벌채하고 판잣집을 짓기 위해 산으로 올라갔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는데, 그렇지 않았다면 큰 일이 터졌을 것입니다.

2년 후, 노인은 시반탄에 있는 집으로 돌아갔고, 공사 현장에는 한 번도 돌아오지 않았다.

1968년이 되어서야 집단은 이사를 갔다. 단장역에서 기차를 탔을 때 노인은 건설현장을 바라보다가 눈앞에 높은 콘크리트 댐이 보였다. 올 겨울, 마지 못해 고향의 옛 집을 떠나 떠나온 이주민들의 발걸음은 슬프면서도 담담했다.

이민자들이 떠난 직후 단장커우댐에 물이 채워져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하룻밤 사이에 물과 하늘이 같은 강 한가운데에서 고대 도시 준저우가 사라지고, 운양 고대 도시도 동시에 물에 잠겼습니다. 준현현 사람들은 고대 도시를 잃었을 뿐만 아니라 고대 준저우의 찬란한 문명도 잃었습니다. 철로 만든 도시이던, 종이로 만든 도시이던 군주와 운양은 결국 서로 다른 길을 거쳐 같은 목적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위치 차이로 인해 운양(雲陽) 구시가지에는 아직도 모래톱이 남아 있는데, 운양 제1중학교가 1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모래톱에 자리잡고 있다가 스옌으로 이주한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도시. 고대 도시 Junzhou에 관해서는 "넓은 바다가 보이지 않으면 어디로 가야할지 알 수 있습니까?" 모래톱은 물론이고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지난 2년 동안 단장커우를 찾는 관광객들이 기념품으로 사진을 많이 찍는다는 글이 인터넷에 올라왔다.

올 봄과 여름, 후베이성 ​​북서부는 극심한 가뭄을 겪었습니다. 단장커우 저수지 지역은 한강 하류의 현과 도시들이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수문을 열고 물을 방류했습니다. 저수지 면적은 한때 사수선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소태평양의 수면에는 울퉁불퉁한 돌숲이 드러납니다. 물의 도시 행복비행단은 소태평양을 방문하고 돌숲을 관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야외 활동을 조직하여 많은 귀중한 빛과 그림자 재료를 남겼습니다. "Shuidu Forum"에 대한 보고서 게시는 작은 마을에서 큰 반응을 얻었고 Shiyan의 "Dongfeng Forum"에서 일부 사진 팬들이 방문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고대 도시 준저우를 본 적이 없는 우리가 강을 마주하고 바람에 경의를 표할 때, 고대 도시의 폐허만 보고 싶은가? 고대 Junzhou의 매력은 어디로 갔습니까? 고대 준저우(Junzhou)의 문화유산이 얼마나 많이 보존되어 있나요?

고대 도시의 폐허에서 60마일 떨어진 저수지 지역의 댐 위치에는 작은 마을이 점점 더 넓어지고 건물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키는 점점 커지고 인구는 점점 빽빽해진다. 무더운 여름 밤, 불은 켜져 있지만 사람들은 밖에 모여들고, 가로수길과 제2교에서 멈춰 서고 헤매고 있다. . 고층 건물은 불안한 마음을 수용할 수 없습니다. 평범한 청석 도로를 걷는 것이 더 실용적이고 차분할 수 있습니다!

고대 군주는 영원히 사라지고 군주시에 살았던 노인의 수는 점점 드물어지고 있습니다. 고대 준저우의 문명과 문화는 근대화 과정의 강력한 영향으로 사라졌습니다. 문화유산이 없는 도시는 영혼과 아우라, 아우라를 잃어버린 집 없는 버려진 아이와 같습니다.

구불구불한 작은 마을을 걷다 보면 가끔씩 '준주'라는 이름을 딴 거리와 상점을 볼 수 있지만, 고대 준저우의 흔적은 전혀 남아 있지 않습니다. 이 거리와 상점은 동일합니다. 상호는 후세에서 고대 도시 Junzhou를 기념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나는 후손들에게 내 조상의 집이 군저우시에 있고, 내 조상의 묘는 군저우시 밖의 산에 묻혀 있다는 사실을 전하고 싶습니다. 그 중 군현(Junxian)과 마을의 이름은 고대 군주(Junzhou)에 대한 오늘날 사람들의 향수병을 가장 잘 반영합니다.

Junxian Town의 전신은 Xiaochuan Town으로 불렸고, 고대 도시 Junzhou는 마을의 Guanmenyan이라는 언덕 아래 격랑의 강물에 가라 앉았습니다. 그 당시 군주 사람들은 다른 곳으로 이주했고, 샤오추안만이 효자처럼 그의 옛 집과 조상의 묘를 40년 이상 동안 지키고 있었습니다. 내 발은 더 많은 슬픔과 그리움을 견뎌냈습니다. 그래서 극단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냥 이름만 바꾸고 조상들이 쓰던 이름에 더 많은 감정을 얹은 것이 오늘날 단장커우 사람들의 일종의 향수 콤플렉스라고 볼 수 있다. 또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이민자들은 고향을 떠나 머나먼 징샹과 몐양으로 여행을 떠났다. 남쪽의 덥고 습한 기후, 낯선 마을, 탁한 강, 오랑캐의 이해하기 어려운 언어가 얽혀 있는 환경이었다. 이로 인해 이민자들의 통합이 어려워졌습니다. 흙과 물이 마음에 들지 않아 조용히 고향으로 돌아가는 사람도 있고, 굽이치는 강을 앞에 두고 비참한 눈물을 흘리는 사람도 있고, 친척이나 친구와 함께 피난처를 찾아 떠나는 사람도 있고, 대부분 머물고 있는 사람도 있다. 지엘루산 기슭에서 향수를 기다리며 일종의 운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난하든지 비참하든지, 고향에서 죽어도 이국 땅에서 열심히 사는 것보다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이러한 고향에 대한 향수는 1980년대 농촌 공동생산이 위축되면서 더 많은 이민자들이 해외로 이주하고, 집을 잠그고, 비옥한 농지를 버리고 땅을 떠나는 경우에 더욱 과장되었습니다. 어두운 바람이 부는 밤, 나는 짐을 어깨에 메고 아내와 장군들을 태우고 집으로 돌아가는 팀에 합류했습니다.

고향의 큰 강변, 절벽 옆, 산과 숲 속에 댐 건설군이 사용했던 것과 같은 갈대 판잣집이 솟아 오르며 변덕스러운 풍경을 이루었습니다. 여단" "이름의 유래.

오래된 이민자들이 돌아오고, 새로운 이민자들이 떠나고 있습니다. 구식과 신식의 대체, 고국을 떠나기가 어렵다!

한때 주요 이민 현이었던 준 현과 현재 주요 이민 도시인 단장구는 역사상 세 번이나 특별한 주목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는 명나라 영락 9년, 황실은 30만 명의 군인과 민간인 공예가에게 명령을 내렸고, 14년에 걸쳐 두 번째로 우당선녀산을 정비했습니다. 1958년에 10만 명의 이주 노동자가 단장커우 저수지에 맞서 싸웠습니다. 세 번째 댐은 금세기 7년에 시작되었으며, 3년 후에는 남북 물 전환 프로젝트의 중간 경로에 있는 단장커우 댐의 주요 고양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2010년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남북 물 전환 프로젝트 중도 정착 프로젝트가 전면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38,000명의 단장커우 사람들이 눈물을 흘리며 고향을 떠나 다른 곳으로 이주했습니다.

이곳에서 역사를 자주 재조명하게 만드는 것은 무당선녀산의 기운인가, 군주의 창랑청수의 기운인가? 알려지지 않은.

강이 북쪽으로 가면서 고대 도시 군주에서 멀리 떨어져 있던 유랑인들이 고향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다시 강변으로 왔을 때 당나라 최호도 올랐을 가능성이 있을까? 황학루에 가서 "해질녘의 고향은 어디인가?"

(산문 편집자: Yuer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