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쉬유유
쉬유유
/03pindao/renwu/2004-05/22/content_31850.htm
구홍밍: "도덕은 땋아지지 않는다"
최근 몇 년간 '문화 괴짜'로 불렸던 구홍밍이 한동안 해고됐다.
이 조상의 축첩, 땋은 머리, 발 묶기 및 기타 저속한 관습에 대한 변호와 많은 외국어에 대한 지식
Xueqiangji 및 기타 일화가 곳곳에 유포되어 some 저녁 식사 후 지식인의 이야기. 그러나
구에 대한 길고 짧은, 크고 작은 수필과 글 속에서는 구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통찰력을 많이 찾을 수 없다.
구씨에 대한 심층 연구와 그에 대한 정확한 결론에는 관여한 사람이 없다.
학계로서는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구씨가 의외의 눈길을 끄는 발언을 자주 하는 게 사실이다. 유럽과 서양 스타일이 확산되고 서양 스타일이 만연한 캠퍼스에서 구 여사는 긴 가운과 만다린 재킷을 입고 작은 땋은 머리를 끌고 걷는 모습이 패셔너블한 젊은이들의 눈에는 꼭 닮았다. 그는 괴물 같아서 그때나 지금이나 퇴폐적인 '청나라 유물'이라는 사악한 사후 칭호를 결코 없앨 수 없다. 그러나 바로 이 노인은 좋은 사람이 아니다
수십 년 동안 유럽과 미국 문화에 대해 절묘한 연구를 해왔고 그의 뛰어난 언어 능력으로 인해
유럽과 미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 그 원래 모습은 서양 고등 교육의 본질입니다. 그는 중국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서양 학자들과 소통한 것으로 유럽과 미국계에서 유명하다. 구씨가 나중에 서양 학문을 거부하고 중국의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을 고수하며 국가의 정수를 적극적으로 홍보한 이유는 단순히 파격적인 보수주의와 오만함 때문이라고만은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는 외국에서 수년 동안 우유와 빵을 먹었고, 강한 배와 대포를 갖춘 서구 물질 문명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고집스럽게 '나라의 본질'을 고수하게 되었다. 과연 중국과 서양을 모두 이해하고, 중국과 외국을 논할 수 있는 자질과 자본이 있습니다
서양 학자들은 구를 결코 과소평가한 적이 없으며, 많은 학자들이 그를 제자로 존경했습니다. 그러나 박식하다고 주장하는 많은 중국인들은 학계에서 구를 어릿광대로 여깁니다. 그는 웃는다. 독선적이고 맹목적으로 교만한 사람이 누구입니까? 이것은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구홍명의 인간적 가치와 학문적 가치를 올바로 평가하려면 먼저 구홍명이 살았던 시대를 이해해야 한다. 구 선생은 19세기 후반부터 금세기 첫 30년까지 살았다(1928년 사망). 그의 재능 있는 전성기는 중국이 현대사에서 외세에게 가장 굴욕을 당했던 시기였다. /p>
>
국가가 멸망하고 종족이 멸망할 때. 그는 1860년 제2차 아편전쟁에서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명원을 불태운 사건, 1900년 팔국 연합군의 베이징 침공 점령, 굴욕적인 '신주조약' 체결 등을 따라잡았다.
중국이 큰 재난을 겪은 역사적 사건이다. 서양에서는 '인권'의 신성함에 깊은 영향을 받았지만, 중국에서 고홍명이 본 것은 서양 도적들의 흉포한 모습이었다. 이러한 강렬한 대조의 자극 아래, 양심을 가진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오늘날의 일부 유행 인물처럼 식인 짐승에게 경의를 표할 수 있습니까? 그 당시, 약자가 강자를 잡아먹고, 강대국이 중국을 분할하고, 영토를 할양하고 보상을 할양하고, 중화민족이 곤경에 빠졌을 때, 세상에 양심이 온전한 사람이 얼마나 됩니까? ? 학자들은 중국 국민의 비극적인 곤경에 대해 진실되게 말할 수 있습니까?
역사를 보면 2차 아편전쟁이 본격화된 직후, 영국과 프랑스의 침략군이 구 이화원을 미친듯이 약탈한 뒤, 프랑스인 베르모렐이 훗날 파리가 된 것을 알 수 있다.
코뮨 전사는 자신이 편집한 신문에 "중국에서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전쟁은 프랑스 국민에게 더 많은 비용을 초래할 뿐이며 군인들에게는 빈곤과 중국인에 대한 증오와 경멸을 가져올 뿐입니다"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한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사람들.
영국 일간지 '인민일보'는 영국 정부가 "중국에 대해 노골적인 공격을 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라며 "영국 국민은 작고 약한 나라를 상대로 이런 부당한 전쟁이 벌어지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영국 신문인 프리프레스(Free Press)도 중영조약이 체결됐다고 믿었다. 이러한 여론은 모두 중국 인민의 외침에 대한 저항에 대한 영국과 프랑스 국민의 동정과 지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말도 못 합니다. 프랑스의 위대한 작가 빅토르 위고가 친구에게 보낸 편지를 잊어버리십시오. 그 편지에서 그는 옛 여름 궁전에서 영국과 프랑스 침략자들이 저지른 잔학 행위에 대해 화를 내며 불평했습니다. “어느 날, 두 명의 강도가 옛 여름 궁전을 걷고 있었습니다. p>
한 사람은 물건을 훔쳤고, 다른 사람은 그것에 불을 질렀습니다. 승자는 자신의 주머니를, 상대의 여행가방은 가득 채운 채 서로 손을 잡고 웃는 얼굴로 유럽으로 돌아갔다. 이것이 그 두 강도의 역사이다. 역사를 보면 이 두 강도는 한 사람은 프랑스이고 다른 한 사람은 영국이라고 불립니다. "
8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침공하고 점령한 전쟁 중에 프랑스 노동자 신문인 "Forward"는 "Iron Fist"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습니다. " 중국 인민의 운동(의화단의 난을 참고)
이번 사태는 몇 년 전 발표된 중국에 대한 '철권' 정책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므로 중국도 철권을 휘두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1900년 12월 레닌은 『이스크라』 창간호에 '중국의 전쟁'이라는 기사를 게재하면서 다음과 같이 단호하게 말했다: "중국인들은 유럽인들을 미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 사이에는 갈등이 없기 때문이다. 유럽 자본가들은 자본가들의 명령에만 복종합니다. "단지 돈을 벌기 위해 중국에 온 사람들, 소위 문명을 이용하여 속이고 약탈하고 억압하는 사람들, 중국에 맞서 싸운 사람들 (영국과 프랑스가 중국을 상대로 한 전쟁) 1856년) 아편에 대한 권리와 그들의 약탈과 정책을 은폐하기 위해 말도 안되는 선교사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중국인들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들을 미워하지 않습니까? ”
그렇습니다. 역사적 사실은 철두철미하며, 정의는 국민의 마음 속에 있습니다. 이들은 유럽 국민의 공정한 여론을 대표하며 유럽의 양심을 표현합니다. 그렇다면 중국은 어떻게 버림받을 수 있겠습니까? 청나라의 애국적인 장교와 군인들이 피비린내 나는 전투를 벌였고, '의화(宜河)'를 지지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청나라를 멸망시키고 외국을 멸망시킨다." 세계적으로 충격적인 일인데 중국의 학자와 지식인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들은 무엇을하고 있습니까? 청 정부는 수많은 평범함을 지원했습니다. 민족 투쟁의 불길 속에서 관료들은 모두가 두려움과 굴욕에 떨었다.
그들은 소심한 토끼처럼 무릎을 꿇고 평화를 빌었다. 8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공격했을 때 서왕모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는 머리를 손에 쥐고 시안으로 달려가 숨었다. 그러나 국가적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이 순간에 한 중국인 학자가 나서서 상하이 영자신문 '자린(Zi Lin)'에 기사를 냈다. 시바오'.
'우리 나라와 우리 인민을 위한 논쟁' 등 일련의 기사를 발표하고 중국에서 외국 세력이 자행한 잔학 행위를 비난했으며 그들의 '영토 외'와 '영토 내'에 항의했습니다. 중국"은 외국 선교사들의 악행을 폭로하고
중국 인민의 쓰레기를 이용하여 "모든 것을 모욕하고 모든 것을 해친다"고 비난하며
이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중국인들이 외국인을 싫어하는 이유" 출처. “그들이 “중국에 모든 재앙을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그는 “중국 국민에게도 일종의 민족 감정이 있다”며 “이러한 감정이 훼손되고 상처를 받으면 분노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외세의 물질적 힘은 확실히 지식 부족에서 비롯될 뿐 아니라 중국 인민을 도덕을 상실하고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았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과 미국이 대중숭배와 권력숭배를 추구하며, 불량배들이 중국으로 가서 악행을 하도록 허용하고 있으며, "권력을 가진 자들도 깡패집단이 됐다"고 지적했다. " 기사에서 그는 영국 여왕에게 중국인에 대한 동정심을 호소하며 호소했다
. 그는 영국 여왕이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듣고 러시아에 대한 동정심을 공개적으로 표현했다. 세계
차르와 독일 왕자는 중국 문제를 해결하고 세계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호소했습니다.
그의 목적은 단 하나였습니다. "중국을 독립시키고 잘 보살피는 것"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하십시오. (위의 내용은 "구홍 비문집"(1부) 하이난 출판사, 1996년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요구 사항은 모든 주권 국가의 최소 요구 사항일 뿐입니다. 주제
즉, 중국 국민의 가장 기본적인 인권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럼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
그는 감히 중국 인민을 위한 정의의 목소리를 국제 사회에 외칠 수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중국 인민의 강철 같은 정신을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할 수 있을까요?
그의 호소와 항의는 약해 보이고 반응이 없을 수도 있는데, 그의 발언에서는 의화단을 옹호하는 동시에 서왕모를 미화하려는 말과 중국 전통을 비판하는 말도 함께 내놓았다.
그러나 이러한 극단적인 견해는 민족투쟁이 격화되고 민족갈등이 모든 사회모순의 최전선으로 치닫던 시기에 표출된 민족예속과 대량학살의 재앙이다. , 통찰력 있는 사람들은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 심각한 특수 상황에서 우리는 복서 때문에 할 수 없는 것처럼 청 조정의 신하가 제국의 권력을 배신해야 한다고 요구할 이유가 없습니다. 반란 운동의 무지와 미신적인 행동은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는 정의의 정신과 두려움 없는 용기를 파괴할 것입니다. 대신 공자진의 파렴치한 아들 공반룬(Gong Banlun)이 직접 영국을 이끌었고, 국가의 호의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한 이홍장(Li Hongzhang)과 같은 호랑이의 원조로 일했습니다. 프랑스군이 옛 이화원을 약탈했다면(불을 이용했던 비열하고 탐욕스러운 사람들도 포함), 그렇다면 중국 민족은 아무런 희망도 없이 망각에 빠져 영원한 멸망의 노예가 되지 않았을까? 중국 인민은 반역적인 침략자들에게 겁을 먹지 않았습니다. 중국 지식계에는 여전히 강대국의 극악무도한 범죄에 대해 분노하여 세계를 비난하고 정의를 외칠 수 있는 사람이 중국 지식계에 있습니다. 온 인류에게
그러므로 작은 질투로 큰 덕을 숨기지 말고 민족의 온전함으로 판단하라.
고홍명은 참으로 위대한 애국자이시며, 중화민족의 후손이 될 자격이 있다.
중요한 일을 무시하고 항상 구의 뒤통수를 잡고 부적절한 말을 하는 동포들이 있다
4. 그리고 지루한 말(예를 들어 비슷한 문제에 대해 배신자 Zhou Zuoren은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관대하고 높이 평가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Gu의 말로 진지하게 대답할 수도 있습니다:
Gu Hongming을 평가하십시오: "땋은 머리가 아니라 미덕이다"! --------- --------------- --------- -----
/htm/culture/2001/0416/1183.htm
구홍밍의 해석
저자: 장준
중국 현대사상사에서 고홍명은 줄곧 자신의 보수주의를 자랑스러워하며 종종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오늘날 개인 생활의 세세한 부분에 대한 그의 주장은 접어두고, 민족문화와 사회정치의 큰 그림만 보면 사회발전의 현실은 우리로 하여금 고홍명의 선견지명에 감탄하게 만든다.
중국 사회가 근대에 진입한 후, 1911년 혁명은 낡은 사회 질서를 무너뜨렸고, 중국 전체는 거의 100년 동안 지속된 혼란에 빠졌습니다. 역사의 모든 진보에는 동등한 고통이 수반되지만,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특히 구홍명 같은 인문주의자들은 그러한 진보를 보고 싶지 않고 강력히 반대한다. 구홍밍의 견해에 따르면, 사회의 발전은 그 사회의 산업이 얼마나 발전했는지에 달려 있지 않으며, 핵심은 사회의 인본주의 정신이 사람들을 얼마나 배려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서양에서 유입된 근대 산업 합리성은 사람들에게 물질의 바다를 제공할 뿐이었고, 물질적 합리성은 전통적 사회관념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입장을 취했고, 서양을 비난하며 중국 문화를 장려했다. 그는 중국 문명과 서구 문명은 서로 다른 문명이며, 각각의 발전 과정을 갖고 있으며, 정신 분야의 문화로서 물질적 이익을 이용해 장단점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믿습니다. 실제로 당시 중국인들은 레오 톨스토이의 말처럼 인내심을 잃고, 빠른 성공을 위해 급히 원래의 생활 방식을 포기하고, 기반 없는 문화에 헌신했습니다. 이로 인한 정신적 트라우마는 한두 세대로는 치유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홍밍의 독특한 삶이 우리에게 어떤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보수주의의 근본
전통문화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보수주의가 계승될 수 있는 이유는 가족의 가치와 영향력을 크게 강조하기 때문이다. 가족문화는 사람의 생각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기본적으로 사람의 삶의 이념적 분위기를 설정합니다.
고홍밍은 매우 정통적인 봉건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가족의 울타리를 깨고자 하는 그의 세대의 많은 진보적인 젊은이들과는 달리, 그에게는 특별한 이해가 있다. 그의 가족 감정에있는 가족 시스템과 조상. 우선 이 가문은 난양에 살았기 때문에 독특한 화교 화교 단지가 유교의 땅에서 자랐고, 대대로 조상들이 뿌리로 돌아가는 꿈을 꾸었기 때문이다. 형식적으로는 조상을 제사할 때마다 아버지가 늘 엄숙한 어조로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중국인이고, 중국인으로 태어나 중국귀신으로 죽는다. 우리가 어디에 있든 우리는 그곳이 조상의 고향이라는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이위강의 『광인과 이상한 영웅 구홍명별전』) 둘째, 언어의 측면에서, 이 가족은 난양에 거의 100년 동안 거주했으며 항상 고향의 "복건 남부 중국인"을 유지해 왔습니다. 언어는 문화의 운반자이고, "언어는 우리의 생각을 결정한다"(안시멍의 "지식과 진리의 포스트모던적 해체"). 그래서 이것은 사상의 계몽으로서 그의 보수주의의 선구자가 되었다. 그러므로 당시 사람들은 그가 남양에서 태어나 서양에서 공부한 문화의 대가라는 이상한 이론에 상당히 당황했을 때 실제로는 그의 독특한 화교 정체성을 무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민족관계의 관점에서 보면 오호부터 중원을 장악한 원청대까지 중국 정치무대에서 많은 사람들이 유교문화를 자신들의 문화로 대체하려 했으나 결국 모두 망하고 말았다. 동화되는 중. 사실, 이 문화가 너무 쇠퇴하여 역사 발전에 걸림돌이 되었다고 해도 사람들은 그것을 버리느니 차라리 새로운 피를 주입하려고 합니다. 바로 이러한 지속적인 진화가 중국 문명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세계 문명사에서 최고의 지위를 차지하고 모든 중국인이 어디에 있든 비교할 수 없는 광채를 누리며 신앙을 유지할 수 있게 한 것도 바로 이것이 고홍명이 중국 문화를 찬양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중국 문화가 모든 사람에게 존재의 가치를 부여하고 모든 사회의 사람들에게 궁극적인 보살핌을 줄 수 있는, 서구 공리주의에는 없는 가장 이성적이고 인본주의적인 문화라고 지적했습니다. 요컨대 그의 가문의 개화, 화교 콤플렉스, 전통문화의 실천적 가치 등은 모두 다양한 관점에서 그의 사상의 보수적 측면을 확립하였다.
보수적인 사고의 이면에는 우연이 있다. 그의 정규 학교 교육은 서양에서 왔으며 어린 시절부터 영국에서 살았기 때문에 중국 사회 생활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에 이러한 서구 사회 생활에 대한 선입견으로 인해 그는 중국 사회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갖게 되었고 중국 철학을 사용하여 유럽을 교육하기로 결심했습니다. . 이러한 문화질서의 차이는 후시로 대표되는 유학자들과 사상적 합일을 이루는 근본적인 이유가 되었다.
후시는 유학 전에 중국 사회의 단점을 깊이 이해했기 때문에 서양 학문을 사용하여 중국을 구하기를 희망했기 때문에 유학 전 하루 동안 중국 본토에 발을 디딘 적이 없었고 중국어에 대한 이해가 없었습니다. 귀족 가문의 환경에서 살면서 귀족 가문의 현실 사회에 대한 보수주의와 비판이 그를 깊이 감염시켰고, 그는 처음부터 현대 서구 사회에 대해 깊이 비판하게 되었다. 그가 모든 사람이 편협하고 성급한 물질적 합리성을 버리고 넓고 심오하며 단순하고 민감한 중국인이 되기를 바라는 것은 바로 현대 서구 사회의 단점에 대한 깊은 이해 때문입니다. 물론 그는 사람들에게 서구의 침략에 맞서 싸우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자신의 말과 행동을 보다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물질적 합리성의 천박함을 버리고, 진정으로 정신적인 차원에서 사회의 맥박을 찾으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수천년 동안 억압을 받아온 중국인들은 이러한 도덕적 가르침을 생각할 시간도 없이 물질적 이익과 서구 권력의 유혹에 휩싸여 실용주의의 웅덩이에 빠졌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현실에 직면하면서 그는 “온 세상이 취하면 정신이 맑아진다”는 외로움을 깊이 깨달았다. 이런 사고방식에서 그 사고는 다른 극단으로 나아간다. 그는 봉건제도를 백 번 옹호했을 뿐만 아니라 '첩', '족속' 등 봉건사회의 암을 옹호하기도 했으며, 심지어 중화민족의 죄인인 서태후를 '가장 위대한 여인'이라고 칭송하기도 했다. ." 그러므로 그 보수주의는 어느 정도는 그의 학력이나 사회생활 배경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사실 고홍명의 보수사상 형성을 대외적으로 촉진한 것은 바로 서구문화였다. 왜냐하면 시대적 대안적 사고로서의 보수주의 역시 서구문화에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양 사람들은 보수주의를 중국만큼 깊이 싫어하지 않고, 오히려 보수주의가 거대한 역사적 변화와 인간 본성의 복잡성에 직면한 개인의 무력감과 겸손함을 나타낼 뿐이라고 믿습니다. 흑백 사진이든, 자신만만하고 독단적인 결론이든."(서유유의 『고홍명의 보수주의』) 그러므로 고홍명은 평생 동안 자신의 보수적인 역할에 만족했으며, 자신을 '청나라 최후의 땋은 머리'라고 칭하기도 했다. 주요 영적 지원은 그의 서양 영적 철학에 있습니다.
이위강 씨는 『광인과 이상한 영웅 구홍명별전』에서 구홍명이 10세 때 영국으로 유학을 떠나 브라운 가문에서 살았다고 말했다. 브라운 씨와 브라운 씨, 그리고 브라운 가문이 재배한 스코틀랜드 왕국은 귀족 혈통을 이어받았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서양의 다른 중국인들이 이룰 수 없는 완전히 정통적인 귀족 교육을 받았습니다. 반면에 그의 대학교육은 역사와 문학에 중점을 두었고,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유명한 비평가인 칼라일 교수를 그의 교사로 두었다. 그가 직접 따랐던 위대한 현자와 모범을 통해 Carlyle의 강한 비판의식과 수사는 그의 영혼 깊은 곳에 주입된 것 같습니다.”(ibid.) 그래서 Carlyle이 중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큰 존경과 경의를 표했을 때 그는 자신의 국가적 자부심과 사명감을 느껴보십시오. 이러한 사상의 지도 하에 그는 중국으로 돌아온 후에도 항상 자신의 신념을 주장하고 역사의 배후에 이론적 근거를 두어 끊임없이 사회에 맞서 싸웠으며 결국 가난하게 죽었습니다. 그가 가장 존경했던 딸은 사후에 실제로 쑤저우의 한 사찰에서 비구니가 되었다는 사실은 당시 사회에서 그의 보수주의의 운명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가 서양 문화를 거부하고 중국의 평화롭고 평화로운 문화를 추구한 이유도 당시 서양의 사회적 현상이었다. 19세기 말부터 서구사회 전체는 혼란과 공포에 휩싸였다. 경제위기는 국민의 부를 삼켜버렸고, 물질적 합리성과 권력의식에 힘입어 원래의 사회조직도 재편되고 재편되면서 군국주의의 망령이 유럽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사람들은 전체 자본주의 체제를 의심하기 시작했으며 더 이상 정치인이 판매하는 투표를 믿지 않았습니다. Carlyle이 말했듯이 "오늘날의 소위 유럽에는 민주주의 체제만 있을 뿐 민주주의 정신은 없습니다." 당시 중국인들은 서구 사회 시스템을 숭배하는 데 큰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그는 남의 찌꺼기를 줍기보다는 낡은 것에 집착하는 편을 택했고, 결국 보수주의로 나아가는 것은 불가피했다.
둘째, 중국 전통 사회에 대한 고홍명의 이해
고홍명은 『화인의 정신』 서문에서 “사실 우리는 진정한 중국인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자와 중국 문명의 세 가지 주요 특성은 깊이, 넓음, 단순함, 감수성이기 때문에 그 사람은 깊고 넓으며 단순해야 합니다." Xu Youyu 씨는 "구홍명의 보수주의"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국인의 기질이나 성격 등 헤아릴 수도, 파악하기 어려운 일에도 섬세하고 예민하다”며 통찰력과 배려심이 돋보였다.
그런데 중국인은 왜 이렇게 뛰어난 자질을 갖고 있는 걸까요? 고홍명의 말에 따르면, 중국인은 영적인 삶을 살기 때문에 사람들이 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에 관해 머리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이며, 정통 유교 사상은 "사람은 선한 성품을 갖고 태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회 전체가 이상적인 상태에 있습니다. 이 사회에는 개인이 없고 가족만이 존재합니다. 물보다 두꺼운 가족의 유대에 직면하여 중국인의 우수한 자질이 드러납니다. 중국인이 심오한 이유는 누구에게나 자신이 크게 존경하는 지도자가 있고, 가족 중에 존경하는 친척, 즉 '선인의 종교'라는 자신의 '교회'에 모셔져 있는 조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의 가족의 영광과 기대에 대해.
중국인의 단순함은 중국 수천년 농업 문명의 결과입니다. 모든 중국인은 타인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살아가며, 전통적인 중국의 '충성'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모든 사람을 신뢰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서로 정직하고 정직한 이 사회 유기체에서는 사람들이 서양인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셜록'형 용병, 온전한 마음으로 소박한 삶을 살고 있다.
중국 사람들이 마음이 넓은 이유는 우리가 광대한 역사와 문명, 광대한 영토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열린 세상에서 사람들은 광채를 창조하고 큰 고통을 견뎌냈습니다. 중국인의 넓은 마음을 만든 것은 바로 이러한 광채와 고통입니다.
중국인들이 예민한 이유는 사회, 특히 중국처럼 복잡한 사회에서는 모든 요소가 예민한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 전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없다. . 중국과 같이 관계를 중시하는 사회에서는 다양한 관계를 다루어야 하는데, 조금만 소홀히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이는 민감한 자질을 요구합니다. 더욱이 중화민족이 수천년을 이어온 고대국가로서 존속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인의 깊고 단순하며 넓고 예민한 자질을 낳은 것도 중국문화라고 할 수 있다. . 구홍명은 “중국인민의 정신은 불멸의 민족혼이다.” “중국인의 형언할 수 없는 온유함을 이루는 것은 동정심, 즉 진정한 인간의 지성이다.”라고 말했다. 중국인이 말하는 진정한 인간 지성은 인간의 마음과 두뇌를 화해시키는 공감과 지성의 유기적인 결합이다.”(구홍명 『중국인의 정신』)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고홍명이 훗날 중국 사회에 대해 일련의 독특한 해부 작업을 펼쳤는데, 이는 당시 어떤 중국 학자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 사회에 대한 구홍명의 주장에는 중국인의 정신을 돌파구로 삼아 중국 사회를 심오하게 해부하는 내적 논리가 있다. 이 과정에서 감추기 힘든 단점도 있지만, 이러한 극단적인 발언은 단지 그의 개인적인 사회적 인식일 뿐이므로, 이에 대해 너무 불만을 가질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는 사회 구조에 대한 분석은 우리의 깊은 생각에 가치가 있습니다.
전통 중국 사회는 가족을 기본 단위로 하며, 사람들은 다양한 규모의 집단으로 살아가며 정해진 의무를 이행하며, 이러한 의무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다루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에서 그는 천지의 도는 부부의 창조에 있다는 공자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현대의학은 그의 사상이 타당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현실에서는 이러한 사고의 차이가 동서양의 문화교류에 큰 장애물을 만들어서 많은 우수한 중국 문학작품을 서양인들이 이용할 수 없다는 점에 동의한다. 중국인의 자질이 광범위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서양 문학 작품을 중국인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의 비교를 바탕으로 구홍명은 중국문화의 위상을 부각함과 동시에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보여주었다.
동양 문화의 서진 확장에 있어서 구홍명의 작업은 획기적이지는 않지만 상징적이다. 왜냐하면 서양인들은 일찍이 중국에 들어왔을 때 서로 다른 관습을 지닌 고대 동양 국가를 이해하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문화적 차이로 인해 중국에 대한 이해는 문맥을 벗어나 문자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지식이 부족한 선교사들은 서구 중앙집권주의의 입장에 서서 서구세계에 중국에 대한 매우 나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었다. 따라서 고홍명은 소위 '대중국학자들'에 대한 비방에 대해 남다른 분노를 드러냈다. 그는 “외국인 사이에는 잘못된 경향이 있다”며 “그들은 중국어도 모르고 유교도 이해하지 못하며 모든 것을 추상적인 개념으로 연구할 뿐만 아니라 스승이나 중국학자가 되고 싶어 한다”고 비난했다. Sinologist'는 단순히 명사인데, 홉킨스가 영국 영사관 직원에 대해 말한 것입니다. 이는 중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바보라고 부르는 것과 동의어입니다.) 그가 서양 번역가에 대한 불만 때문이었습니다. 많은 문화 고전을 자신의 문화 이해를 통해 재번역한 점은, 중국 문화의 '인'과 '의'를 서양의 담론을 통해 독특하게 번역했다는 점이다.
'인(仁)'의 번역에 대해서는 "인류의 순수한 감정은 모두 '인(仁)'이라는 한자어에 담겨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 언어에서는 고대 기독교 용어로 "경건"이라는 단어는 "자비"의 의미에 가장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자비"는 인간의 신성하고 특별한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현대 용어로 "자비"는 친절과 인간의 사랑과 동일합니다. ) 물론 『인(仁)』에 대한 이러한 설명은 『호수경경』의 『유교』의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결국 그는 유교에서 『인(仁)』의 지위와 정신적인 본질을 지적한 것이다. 『대한학』 저자 자이리시 박사는 공자의 『세 어려움』을 “그를 설명하기 어렵다”라고 번역했는데, 자이리시의 번역은 원래의 의미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또한 그는 '의례'와 '의'를 번역하면서 "(그들은) 사실상 공자가 우리 중국인에게 준 선민종교의 정신"이라고 말했다. 예절과 의로움을 동등하게 중요시하며, 히브리 문명과 그리스 문명은 유럽인에게 부여된 '의식'과 '의'가 모두 나머지보다 열등했고, 이로 인해 유럽에서 가장 잔인하고 야만적이며 쓸모없고 끔찍한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날짜. 그는 중국 문명에는 “군자는 정의에 대한 비유이고, 악인은 이익에 대한 비유”라는 공자의 가르침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사리사욕과 상관없이 용기를 내고 참여를 거부할 때에만 우리가 그 마피아를 따라갈 때에만 머지않아 마피아 숭배를 근절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오늘날 세계의 진짜이자 가장 큰 적은 프로이센과 독일이 아니라 우리 안에 구현된 상업주의 정신이다. "고홍밍의 분석이 설득력이 있다는 것이 사실로 입증됐다. 적어도 서방인들에게는 설득력이 있었다. 왜냐하면 그는 중국인으로서 최고의 영예를 받았기 때문이다. 100년 전에는 유럽에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요컨대, 구홍명의 전통문화 이해는 중국정신에 대한 이해, 사회구조에 대한 분석, 전통문화 개념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 독특하며,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만큼 흔하지 않다. 토론을 위해 그가 말하고 행한 모든 것은 문화에 대한 존중을 보여주었습니다.
셋째, 중국 전통문화의 마지막 미치광이
고홍명은 늘 괴짜로 유명했지만, 현상의 수준을 보면 실제로는 그가 more 대부분은 玎입니다. 그는 평생 동안 끊임없이 사회 조류에 맞서 싸웠고 시대의 기준에 따라 반동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불굴의 정신과 자신의 문화적 사상에 대한 충실성은 우리의 존경을 받을 것입니다.
왜냐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