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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장려' 원본 텍스트 및 번역 노트

'학습 장려'의 원문 및 번역 주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 신사가 말했습니다: 배움은 멈출 수 없습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고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생되며 얼음은 물에서 파생되고 물에서 차갑습니다. 나무는 곧고 가운데에 줄이 있어 바퀴 모양이며 곡선이 규칙적이다. 폭력(pù)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사람이 폭력을 일으키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지탱하면 곧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우며, 군자가 지혜를 갖고 날마다 성찰하면 실수하지 않고 행할 수 있느니라.

그러므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내에 가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깊은지 모른다. 역대 왕들의 마지막 말을 듣지 않으면 지식이 얼마나 위대한지 알 수 없습니다. Qian, Yue, Yi 및 Raccoon의 아들은 같은 목소리로 태어나고 자라며 다른 관습을 갖고 있으며 그렇게하도록 배웠습니다. 시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한숨, 군자여, 영원한 안식은 없을 것입니다. 정(智)이 당신의 위치에 있고 선하고 정직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을 들으시며 당신은 복을 받으십니다." 재난이 없는 것보다 낫다.

하루 종일 생각만 하는데, 순간 배운 것만큼 좋지도 않고, 무릎을 꿇고 바라보기도 하지만, 올라가는 것만큼 좋지는 않다. 폭넓은 통찰력을 얻으세요. 네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에는 팔이 펴지지 아니하고 멀리 보이는 것이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더 빠르지 아니하고 들리는 소리가 더 크다. 가짜 말은 발의 도움 없이 수천 마일을 이동할 수 있고, 가짜 배는 물의 혜택 없이 수천 마일을 달릴 수 있습니다. 군자의 삶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는 사물과 거짓을 잘 알고 있습니다.

남쪽에는 몽골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을 털로 땋고 갈대로 묶어서 둥지로 삼는다. 바람이 불면 알이 깨지고 알이 죽는다. . 둥지는 끝이 없지만 묶여 있습니다. 서쪽에 스간(Shegan)이라는 나무가 있는데, 줄기 길이가 4인치나 됩니다. 그것은 수백 피트의 깊은 곳 근처의 높은 산에서 자랍니다. 푹신한 대마는 지지대 없이 똑바로 자라며, 백사장은 열반 속에서 검게 변합니다.

난초나무의 뿌리는 지(草)인데, 점차 자라면서 군자가 접근하지 않고, 서민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품질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 때에는 반드시 고향을 택하고, 여행할 때에는 선비를 만나야 하며, 반드시 악을 경계하고 의에 가까이 머물러야 한다. 사물의 기원에는 시작이 있어야 합니다. 명예와 불명예가 올 때, 그것들은 그들의 미덕과 같아야 합니다. 썩은 고기에는 벌레가 나타나고, 물고기에는 딱정벌레가 나타납니다. 자신을 소홀히 하고 잊어버리면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강함은 그 자체의 기둥을 갖고, 부드러움은 그 자체의 묶음을 취합니다. 악과 더러운 것이 몸 안에 있으니 원한이 그 원인이니라.

장작을 한 겹으로 깔면 불이 마르고, 평지가 한 겹으로 쌓이면 물이 젖는다. 모든 곳에서 풀과 나무가 자라고, 새와 동물이 함께 모여들고, 모든 것이 그 종류를 따릅니다. 자연이 펴지면 활과 화살이 멀리 닿고, 숲이 우거지면 도끼가 멀리 닿고, 나무가 그늘을 이루면 새들이 쉬게 된다. 산은 신맛이 나며, 각다귀가 뭉쳐진다. 그러므로 말은 재앙을 가져올 수 있고, 행동은 불명예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흙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바람과 비가 뒤섞이면 물이 쌓이면 깊은 구렁이 생기니 용과 용이 나온다.

선한 일을 쌓아 덕을 쌓으면 신들이 만족하고 성스러운 마음이 갖추어지리라. 그러므로 계단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내를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에 이를 수 없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말은 그 장점을 포기하지 않고는 열 번 탈 수 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서지지 않고, 인내하면 쇠와 돌도 쪼개질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6개의 무릎과 2개의 집게를 가진 게는 자신의 동굴에서 의지할 것이 없는 뱀과 장어가 아니기 때문에 조바심의 표시이다. 그러므로 깊은 야망이 없는 사람은 뚜렷한 깨달음을 얻지 못할 것이며, 부끄러운 일이 없는 사람은 큰 성취를 이룰 수 없습니다. 그 길을 따라가는 자들은 오지 않을 것이며, 두 왕을 섬기는 자들은 그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눈은 양쪽을 볼 수 없고 귀는 양쪽을 들을 수 없습니다. 황갈색 뱀은 다리가 없어 날 수 있고, 두더지는 기술이 없습니다.

시편에는 "시체 비둘기가 뽕나무 속에 있는데 그 아들이 일곱이라 군자의 예가 하나니 그 예가 하나니 마음이 매듭과 같으니라"고 했습니다. 신사는 하나에 묶여 있습니다. 옛날에는 박이 하프를 불면 떠다니는 물고기들이 나와서 듣고, 보야가 하프를 불면 여섯 마리의 말이 고개를 들었다. 그러므로 소리가 작지 않아도 들리지 않고, 행위를 숨기지 않으면 보이지 않게 된다. 옥은 산에 있고, 풀은 촉촉하고, 진주는 심연에서 자라나 절벽은 마르지 않는다. 악을 쌓지 않고 선한 일을 합니까? 안 들리는 사람도 있나요?

이것이 악을 배우는 시작인가? 악의 종말? 그는 말했다: 숫자는 경전을 읽는 것에서 시작하여 예를 읽는 것으로 끝나며, 의미는 학자가 되는 것에서 시작하여 성인이 되는 것으로 끝난다.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러므로 숫자 학습에는 끝이 있고, 그 의미를 한 순간도 버릴 수 없다면 말이다. 그것을 하는 것은 인간이고, 그것을 떠나는 것은 짐승이다. 고서는 정치의 규율이고, 시는 소리의 끝이며, 의례는 법의 구분이자 계급의 규율이다.

그러므로 배움은 예절로만 끝난다. 이것이 바로 궁극적인 도덕성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예의와 글의 존중, 음악의 조화, 시와 서예의 폭, 봄과 가을의 미묘함은 모두 하늘과 땅 사이에 있습니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들어가고, 마음에 들러붙고, 사신에 퍼지고, 움직임과 고요함의 형태를 취한다. 쉽게 말하면 기어서 움직이는 것이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악인의 학식은 귀에 들어갔다가 입과 귀 사이로 나간다. 귀는 4인치면 7피트의 몸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을 위한 존재였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타인을 위한 존재입니다. 군자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고, 악인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자랑스럽다고 하고, 한 가지 질문을 하면 부끄럽다는 말을 듣게 될 것입니다. 자랑스럽지 않고, 囋, 신사는 Xiang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지 않으면 그들과 가까워지게 됩니다. 의례, 음악, 방법은 언급되지 않고, 시와 책은 구체적이지 않으며, 춘추절은 빠르지 않습니다. 군자가 하는 말을 백성들이 배우면 그 말을 존중하고 널리 널리 알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우지 않으면 남에게 접근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고전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남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고, 두 번째로 좋은 것은 롱리(Longli)입니다. 위의 사람은 그에게 친절할 수 없고, 아래의 사람은 예의바르지 못합니다. 안테는 잡다한 지식을 배우고 시와 책을 따라갈 뿐입니다. 그러면 말세와 가난한 해에 사람은 필연적으로 조악한 학자가 될 것입니다.

원래의 왕은 인(仁)하고 정의로우므로 예의바르고 경도와 위도, 길을 곧게 폈다. 모피 칼라를 뽑고 다섯 손가락으로 잠시 멈추면 순종하는 사람들이 셀 수 없을 것입니다. 예의를 지키지 않고 시와 책을 이용하여 행한다면 그것은 마치 손가락으로 강물을 재는 것과 같고, 창으로 좁쌀을 두드리는 것과 같으며, 원추형 냄비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의례를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법학자이고, 의례를 장려하지 않으면 관찰하고 토론하지만 그는 유자이다.

도움을 청하면 불평하지 말고, 도움을 청하면 듣지 마십시오. 야심찬 사람들과 논쟁하지 마십시오. 그러므로 당신은 그 길에 도착해서 그것을 집어들어야 합니다. 그것이 길이 아니라면, 그것을 피하십시오. 그러므로 예의와 존경은 말하는 방식에 관련될 수 있고, 말씨는 말하는 방식에 관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말할 수 없으면 교만이라 하고, 말할 수는 있어도 말하지 않으면 숨는다고 하고, 안색을 보지 않으면 실명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오만하지도, 숨기지도, 눈멀지도 말고 자기의 행위에 순종해야 한다. 시에는 "도적이 도적과 화해하는 것은 황제가 내린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백 번의 샷 중 하나를 놓치는 것은 좋은 샷이 아니며,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한 걸음도 놓치는 것은 좋은 제어가 아닙니다. 윤리와 자비와 정의에 어긋나는 것은 좋은 공부가 아닙니다.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은 한 가지를 확고히 배워야 합니다.

나오면 마치 턱시앙 사람들처럼 좋은 사람은 적고 나쁜 사람은 많다. 학자가 되십시오. 군자는 불완전함과 순수함만으로는 아름다울 수 없음을 알기에 여러 번 외워서 깨닫고, 생각하여 깨닫고, 남을 위해 대하고, 간직하여 해로움을 없애야 한다. 네 눈이 옳지 않은 것을 보고 싶어하지 않게 하고, 네 귀가 옳지 않은 것을 듣고 싶어하지 않게 하며, 네 입이 옳지 않은 것을 말하고 싶지 않게 하고, 네 마음이 옳지 않은 것을 생각하지 못하게 하라 .

좋은 것은 오색은 눈에 좋고, 오음은 귀에 좋고, 오미는 입에 좋고, 마음은 온 천하에 이롭다. . 그러므로 권력을 버릴 수 없고, 대중을 움직일 수 없으며, 세상을 흔들 수 없습니다. 삶이 그것에 달려 있고, 죽음이 그것에 달려 있습니다. 이것을 도덕적 행위라고 합니다. 그러면 도덕적 윤리가 결정될 수 있고, 결정될 수 있으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진정하고 대응할 수 있는 것을 어른이라고 합니다. 하늘은 그 빛을 보고, 땅은 그 빛을 보는데, 군자는 그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긴다.

번역: 배움은 결코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신사가 말했습니다.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추출되지만 인디고보다 더 푸르다. 얼음은 물에서 응축되지만 물보다 차갑다. 나무는 곧게 펴진 먹줄처럼 곧게 펴서 바퀴를 만들면 그 곡률이 나침반과 일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위적으로 모양을 구부려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나무는 먹줄로 잰다면 곧고, 금속 도구는 숫돌에 갈아서 보면 날카롭다. 군자는 공부를 많이 하고 매일 자신을 점검하는 사람은 현명하고 명료하며 행동에 실수가 없을 것입니다. 하루 종일 고민한 적도 있지만 잠시 공부하는 것만큼 보람도 없었고, 발끝으로 서서 밖을 내다본 적도 있지만 높은 곳에 올라갈 만큼 넓지는 않았다.

높이 올라가서 손을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 않지만 멀리서도 사람들이 볼 수 있고, 바람을 따라 소리를 지르면 목소리가 커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또렷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나 말을 사용하면 그 소리를 명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빠르게 걷는 사람이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배를 사용하는 사람은 스스로 헤엄칠 수 없지만 강을 건널 수는 있습니다. 군자의 성품은 속인의 성품과 다르지 않고 단지 외적인 것을 잘 활용하는 데에 능할 뿐입니다.

흙더미가 산을 이루고, 거기에서 바람과 비가 솟아오르고, 물이 모여 심연이 되고, 거기에서 용들이 자라나고, 선행을 쌓고, 선한 인격을 갖추면, 최고의 지혜를 얻고, 성자의 이념적 영역. 그러므로 작은 발걸음 하나하나를 모으지 않으면 천 리에 이를 수 없고, 물방울을 모으지 않으면 강이나 바다를 이룰 수 없습니다.

좋은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나쁜 말은 열흘 동안 마차를 타고 멀리 갈 수 있다. 칼을 사용하여 조각하면 중간에 멈추면 썩은 나무는 잘리지 않고, 계속 조각하면 금과 돌을 성공적으로 조각할 수 있습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도 없고 뼈도 튼튼하지 않지만 흙을 먹고 샘물을 마실 수 있는 게는 6개의 다리와 2개의 큰 집게가 있지만, 들어갈 수 있는 굴은 없습니다. 뱀과 장어. 마음이 성급하기 때문에 머물 곳이 없습니다.

참고: 시: 지금 막요.

도(Tao): 사물의 법칙과 법칙. 이것은 모든 종류의 지식을 가리킨다. 페이: 아니요. 자연스럽다: 자연스럽다.

'학문 장려' 소개:

전국시대 사상가이자 작가인 순자가 쓴 수필이다. 책 '순자'의 첫 번째 장이다. . 이 글은 배움의 중요성, 배움의 태도, 배움의 내용과 방법 등의 측면에서 배움에 관한 문제를 종합적이고 심도 있게 논하고 있으며, 순자의 교육사상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전체 내용은 네 문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문단에서는 학습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두 번째 문단에서는 학습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설명하며, 세 번째 문단에서는 학습의 내용과 방법을 논하고, 네 번째 문단에서는 학습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문단에서는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을 설명합니다. 글의 언어가 간결하고, 비유가 적절하고, 추론이 깊이 있고, 구조가 엄격하여 전진(前秦) 수필의 성숙 단계를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