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Zeng Guofan을 평가하는 방법

Zeng Guofan을 평가하는 방법

1995년 11월 18일, 후난성 솽펑현 융펑진에서 젱궈판에 관한 제1회 전국 학술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중국 내 20개 이상의 성과 도시에서 온 학자들이 이번 회의에 60개 이상의 논문을 제출했습니다. 학자들은 논문과 연설을 통해 의미 있고 귀중한 질문과 통찰력을 많이 제기했습니다. 이번 논의는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었으며 젱궈판(Zeng Guofan)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다음 문제에 대한 검토 및 소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1. 젱궈판(Zeng Guofan)과 현대 중국 문화

많은 사람들의 눈에는 현대 중국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가 서로 반대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봉건문화의 특징은 유교이며, "윤리 중시, 과학 경시, 정치 중시, 생산 경시, 전통 중시, 혁신 경시, 보수 중시, 개혁 경시"를 강조하는 것을 소위 강조한다. 도구보다 도를 중시하고, 이익보다 의로움을 중시한다." 그리고 중국의 현대문화는 사실 자본주의 문화입니다. 그것은 중국 땅에서 자란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이식된 현대 서양 문화입니다. 현대 서구문화의 핵심은 과학과 민주주의이다.

Yan Fu는 한때 중국과 서양 문화를 비교하며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세 가지 기본 원칙을 매우 중시하지만 서양인은 평등을 가장 먼저 이해합니다. 중국은 친척과 가깝지만 서양인은 가치를 중시합니다. 중국은 효심으로 천하를 다스리고, 서양인은 공의로 다스리느니라. 중국은 신을 공경하고, 서양인은 인민을 부흥시키나, 서양인은 좋아한다. 정당에 살고, 주에 살고..." 어떤 사람들은 “중국 문화의 본질은 성의 도(聖道)이고, 서양 문화의 본질은 그릇의 기술”이라고 말합니다. 중국과 서양 문화가 본질적으로 반대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현대 서양 문화가 중국 땅에 이식되어 싹트고 자라게 되면 반드시 중국적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중국 현대문화는 서양 현대문화와 중국 전통문화의 오랜 대립과 투쟁, 화해와 융합을 통해 출현하고 발전해 왔다. 중국의 특징을 지닌 현대 서양문화이다. 그러므로 현대중국문화와 중국전통문화는 반대이면서도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이 문화적 변혁기의 역사적 인물들은 두 문화를 모두 수용하는 성격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면에서 대표적인 인물이 젱궈판(Zeng Guofan)이다.

평론가들은 일반적으로 Zeng Guofan이 중국 전통 문화의 대가라고 믿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젱궈판이 어떤 의미에서는 중국 전통 문화의 구현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유교문화를 전기, 중기, 후기의 3개 발전기로 구분하고 그에 상응하는 세 명의 대표 인물이 있다면 공자는 초기 단계, 주희는 중기 단계, 증국번은 후기 단계에 있다. 증국번은 유교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계승한 인물이다. 이번 컨퍼런스에 발표된 많은 논문이 이 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증국범은 '수양하고, 가족을 다스리며, 나라와 천하를 다스린다'는 유교 철학을 충실히 따르며 생애를 마쳤다. 그는 '삼대오불법'을 지키며 '왕이 불친절해도 신하들은 불성실하지 말고, 아버지가 불친절해도 아들은 불효하지 말고, 남편이 불효해도 안된다'고 믿었다. 불친절, 아내는 불순종해서는 안 된다." "사람", "두 가지 용도의 균형을 유지", "이익을 유지하고 평화를 유지", "강함과 부드러움을 결합", 자기 수양 "근면, 절약, 신중함과 신뢰" ", 그의 가문의 좌우명인 "사패"의 "8가지 원칙", "8자", "4가지 원칙" 등은 모두 Zeng Guofan의 진정성이 중국 전통 문화의 정점임을 반영합니다. 『3대 지침과 5대 불변』에 대해서는 논평자들 사이에 차이가 있다.

일부 평론가들은 '3대지침과 5대 불변원칙'을 찌끼로 여기며, 심지어 시대에 가장 부적합하고 가장 찌끼라고까지 생각한다. 둘째, 이 전통문화의 핵심인 3대원칙과 5대 불변원리는 왜 둘로 나누어질 수 없는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은 모두 찌꺼기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핵심이 아닌 부분에만 에센스가 있나요? 물론 이렇게 말하면 전통문화 전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닐까? 사실 과거 오랜 기간 동안 충, 효, 형제, 인, 의, 예, 지혜, 신의는 찌끼로 여기거나 가르치거나 장려하지 않았으며 이는 우리에게 아무런 이익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사회는 큰 고통을 겪었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이 중국의 전통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태평천국의 난을 진압했다고 말합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이 옹호한 것은 애초에 중국 전통문화의 본질이 아니라 그 찌끼였다고 말합니다.

증국판은 중국 전통문화의 대가인데, 증국판이 서양문화를 완전히 거부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많은 평론가들은 그가 서양 문화의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고 거부하는 봉건적 완고한 사람도 아니고, 중국의 국정에 관계없이 서양 문화를 모방하면서 결합을 옹호하는 소위 '완전한 서구화' 집단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중국 신체와 서양 응용"의 이론가.

Zeng Guofan은 중국과 서양 문화 모두에 대해 숭고한 태도를 갖고 있으며, 서로의 장단점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었으며 그의 강한 민족 의식은 중국 전통 문화를 지배적인 위치에 두고 서양 문화를 보완했습니다. 문화.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이 '도교 수호'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있으면서도 전통 유교의 '천하 응용' 정신을 탐구해 '의리, 경제'를 통합하는 새로운 패턴을 형성했다고 지적했다. 전통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선비를 모시고 마음을 지키는 역할을 회복하였습니다. 그는 전통문화의 장단점을 철저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문화의 본질을 흡수하고 계승하며 현대 서구문화를 소개할 수 있다.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이 서양 과학 기술 도입의 선두주자이자 현대 서양 문화 도입을 옹호한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야만인의 지혜로부터 배와 대포를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제안한 최초의 사람이었고, 배를 만든 최초의 사람이었고, 완전한 세트를 구입하기 위해 사람들을 해외로 보낸 최초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무기 제작 도구'를 최초로 제안한 사람이다. 그는 또한 Rong Hong이 학생을 해외로 파견하려는 계획을 실행하도록 유도한 보고서를 작성한 최초의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대가인 증국판이 왜 현대 서양문화를 소개하는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을까? 왜 그는 현대 중국 문화의 창시자가 될 수 있습니까? 일부 평론가들은 “이는 주로 두 가지 이유에 기인합니다. 하나는 중국 전통 문화의 고유한 특성이고, 다른 하나는 Zeng Guofan 자신의 특성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 "유교는 보수적이면서도 진보적이며, 폐쇄적이면서도 개방적이다"라고 생각하며, 유교가 완전히 폐쇄적이고 보수적이라는 데 동의하지 않는데, 이것이 바로 유교의 공격성과 개방성이 중국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수천년 동안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서구 자본주의 사상문화 체계에 직면했을 때 자체 대응책을 내놓았다. 문화 시스템을 전제로 서양에 맞서기 위해서는 강력한 배와 대포 등 서양의 강점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증국번이 현대문화를 창조한 객관적인 측면이다. 주관적인 측면은 그 자체의 이유입니다. 평론가는 "우선 그는 학자일 뿐만 아니라 정치가이기도 하다. 모든 지식을 배우는 목적은 그것을 지배층이 직면한 정치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가 활용하는 지식은 성리학은 주로 성리학이 아니라 세상을 경영하는 학문이다." 그는 학파의 번영뿐만 아니라 지배계층 전체의 최고의 이익과 번영과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시에 적절한 지식을 적용하라", "원한다면 강점을 선택하여 활용하라", "외국인의 강점을 배워 자신을 강화하라"

더 나아가 태평천국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군대, Zeng Guofan은 많은 외국 무기와 외국인의 힘을 빌려 결과를 얻었고 그 혜택을 맛볼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외국인으로부터 배우는 데 대한 자신감을 높였습니다. 주관적 측면과 객관적 측면에 대한 위의 분석에 일부 평론가들은 동의하지만, 중국의 전통문화와 현대 서구문화가 완전히 반대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대립되는 두 가지 측면을 화해시킬 수 있는 정체성의 측면도 있다. 문화의 통합은 중국 역사의 특성과 국가 상황을 갖춘 현대 중국 문화를 창조합니다.

평론가들은 또 다른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즉, Zeng Guofan이 현대 서양 문화를 도입했는데 이것이 자신의 문화적 사고를 바꾸었습니까? 일부 평론가들은 “과거에는 성리학의 마지막 대표자이자 중국 봉건사회의 마지막 정신적 기둥인 증국번의 사상이 모두 봉건주의에 속한다고 믿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Zeng Guofan의 발언과 글을 보면, 그들은 의식적으로 봉건주의를 옹호하는 것 외에도 특히 문화 정신 측면에서 무의식적으로 봉건주의를 버리고 변화했으며, 전통 문화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흔들리는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조직의 형성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저도 이 말을 지지합니다. 왜냐하면 현대 서양 문화의 유입으로 중국 사회가 변했고, 증국번의 사상도 변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현대 서구문화를 소개하는 선두주자로서 그의 생각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

중국과 서양의 두 문화는 두 종류의 감(토종 감과 외국 감)이 자루에 담겨 서로 간섭하지 않듯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잡을 수 없습니다. 앞서 우리는 중국과 서양 문화의 대립과 갈등, 투쟁을 보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대립, 갈등, 투쟁은 사회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증국번의 사상에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증국판과 워인의 차이는 증국판이 서구 기술 도입을 더 옹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대에 순응하는 서구화 지도자와 봉건적 완고한 지도자의 차이이기도 하다. 기존 사고방식과 새로운 사고방식의 차이. 그들 사이의 투쟁은 개별 문제에 대한 투쟁이 아니라 교리에 대한 투쟁입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曾國發)은 실제로 고대 문화정신에서 현대 문화정신으로의 전환을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대련을 사용하여 Zeng Guofan의 문화적 업적과 공헌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는 송나라를 따르고 한나라를 장려하고 도교를 옹호하고 문학을 숭배하며 대의를 계속했습니다.

구국의 힘을 발휘하고 산업과 교육을 살려 근대를 열어가는 것입니다.

물론 Zeng Guofan의 문화 업적과 공헌은 너무 높게 평가할 수 없으며 사실에서만 진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는 단지 중국 전통 문화를 현대 문화로 전환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물론 현대 중국 문화에서 중요한 인물일 뿐이지만 원작자에게는 여전히 많은 결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평론가들은 그가 화이허(淮河)와 화이허(淮河)에서 소금 행정을 바로잡을 때 “염선의 세금 징수를 관리하기 위해 외국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했다”고 지적했다. 그의 아이들과 그의 아내는 불행하다고 느낀다." 그러나 우리는 젱궈판(Zeng Guofan)에 대해 너무 높은 요구를 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민주주의와 제도, 자유, 평등, 박애 등 서구의 정치 체제와 이념 체제를 결코 도입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이건 그 사람 개인의 문제가 아니잖아요. 그 이후 꽤 오랫동안 아무도 이러한 것들의 도입을 옹호하지 않았습니다. 중국의 일부 사람들이 서구 부르주아지의 무기고에서 진화론, 시민권, 평등 및 기타 정치, 이념적 무기를 배우고 봉건 문화를 비판하는 데 사용한 것은 중일 전쟁 이후였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역사적, 문화적 대전환의 시기에 사람들은 한동안 이 새로운 상황, 새로운 상황, 새로운 것을 이해하는 데 더디었고, 구문화와 신문화, 중서양 문화의 대결은 말할 것도 없다"고 말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갈등 속에서 오랫동안 중학(구학)의 위력은 '서학'(신학)의 힘보다 훨씬 컸고, 이러한 구문화와 신문화의 대결은 . 진보된 사상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명백합니다."

젱궈판이 서구의 민주주의와 제도, 자유와 평등, 박애를 도입하는 것을 거부한 것은 그에게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 문제, 역사적 문제, 시대의 문제였다. 문화라는 측면에서 문화를 말할 수는 없지만, 사회, 정치, 경제 체제의 변화와 관련하여 문화적 변화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봉건 사회의 경제 기반과 정치 체제가 큰 변화를 겪지 않는 한 봉건 문화 구조와 수준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증국번의 활동 기간 동안 중국은 아직 봉건 사회에 큰 변화를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경제적 기반 자본주의 생산 방법은 단순히 Zeng Guofan의 서양 기술 도입과 그에 따른 중국에서의 재출현 및 출현으로 인한 것입니다.

경제 기반에서는 아직 서구 민주주의와 제도 도입, 자유와 평등, 박애를 요구하지 않고 있다. Zeng Guofan이 실제로 서구의 민주주의와 시스템, 그리고 자유, 평등, 박애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면 그는 세상을 다루는 실용주의자가 아니라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일 것입니다. 그러나 당시 중국에는 그런 선구자를 배출할 여건조차 없었다. 또한 문화의 변화와 새로운 문화의 건설은 유물 수준에서 시작하여 제도적 수준, 그리고 이념적 수준에 이르기까지 긴 논리적 과정을 갖는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Zeng Guofan은 중국 현대 문화 유물 수준에서 개척 시대에 할 수 있는 일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그렇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를 근대문화의 창시자라고 부른다.

2. Zeng Guofan과 태평천국

Zeng Guofan은 거의 20년 동안 태평군과 싸워 태평천국을 물리친 것이 그의 경력의 정점이었습니다. 그에 대한 평가는 태평천국에 대한 평가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 일부 평론가들은 전통적인 견해를 고수하며 Zeng Guofan이 태평천국을 탄압하고 범죄자이자 역사의 집행자라고 믿습니다. 태평천국의 난은 농민봉기이고 농민봉기는 역사발전의 원동력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평론가들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적 개념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관점이든 농민 전쟁이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관점이든 둘 다 매우 주관적이며 하나의 관점입니다"라고 믿습니다. - 양면.

우리는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을 평가할 때 주로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지 방해하는지를 살펴봅니다. 홍슈는 만주 왕조를 전복시키기 위해 농민 전쟁을 일으키기 위해 서양 종교의 가르침을 도입하려 했으나, 그가 도입한 것은 개신교 윤리 정신이 아닌 중세 종교 신학을 중국의 지방 봉건 미신과 결합시킨 것이었다. 단순함과 평등함의 결합은 태평천국신권정치의 정신적인 기둥이 되었다. 따라서 태평군이 완전한 승리를 거두고 홍수전의 신권정치가 공고해지면 중국을 암흑시대로 끌고 갈 수도 있다. 유럽 ​​중세 시대의.

전통문화와 봉건정권의 옹호자로서 증국번의 입장은 분명히 보수적이었다.” “그러나 홍수전의 신권정치는 증국번이 유지한 봉건정권 중 어느 쪽이든 더 낙후된 것이었다. "증국범이 태평군을 진압한 것은 소란의 시간을 단축시켰고 사회사의 발전에 더욱 유익했다." 이는 풍유란의 태평천국관과 일치한다. 태평군은 제국주의 문화침략에 저항하는 역할을 했다

일부 평론가들은 풍유란의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으며 “홍수전, 양수청 등 태평지도자들의 생각과 말, 행동은 신도에 입각해 있다”고 말했다. '천부천형' 등의 교리는 종교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나, 천조국 등의 강령문에 있어서는 무지, 낙후, 미신의 정도가 다르다. 획득 시스템'과 '자정 신장'은 실제로 어떤 현대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의 성격은 중국 봉건 사회의 농민 봉기와는 다릅니다. 그러므로 '신권정치'가 암흑시대로 퇴행했다는 가정은 분명히 근거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태평천국을 부정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이며, 증국번은 태평천국을 탄압하는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

일부 평론가들은 Zeng Guofan의 태평군 진압이 확실히 범죄라고 생각하지만, 이 범죄는 Zeng Guofan의 인물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지주 계급의 많은 뛰어난 구성원이 농민 봉기를 싫어하거나 진압했기 때문입니다. 남송의 악비,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의 왕천산, 현대의 임칙서에 이르기까지 모든 역사적 인물이 민족적 영웅이 되는 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계급의 특성상 이것이 그들의 계급적 한계이다.

일부 평론가들은 젱궈판이 다른 사람들을 억압했다고 믿는다. 태평천국의 장점과 단점은 태평천국 자체의 장점과 단점에 정반대된다. 태평천국의 장점은 첫째, 전체 봉건 통치 질서에 큰 영향을 미쳤다. , 비록 태평천국은 형식적으로는 노농봉기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지만 자본주의적 근대화의 경향을 드러냈다. 셋째, 태평군은 외국 침략자들에게 큰 타격을 입혔다.

태평천국이 태평천국을 진압한 것은 확실히 태평천국이 아니라 농민을 묶어 놓은 경우가 있었다. 둘째, 태평천국은 새로운 생산관계를 대표하거나 확립하지 않았으며, 태평천국이 설계한 평등주의는 본질적으로 반동적인 농업사회주의의 유토피아적 사상이었다. 셋째, 태평천국은 유교문화를 주류로 하는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아무런 분석 없이 반대했는데, 이는 당시 사회와 후대에 영향을 미쳤다. 둘 다 봉건정권이라면, 어느 쪽이 제거되더라도 똑같을 것입니다. 태평천국이 봉건정권으로 바뀌고 심지어 신정정권까지 추가되었으니, 그는 농민이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정권이 청나라보다 낫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증국번은 태평천국을 탄압한 죄가 아니라 공덕이 있는 인물로 평가되어야 한다.

3. 증국번과 서구화 운동

오늘날 일반적으로 증국번은 서구화 운동의 지도자로 여겨진다. 서구화 운동에 대한 새로운 이해, 서구화 운동의 지도자인 증국번(曾國象)도 재인식되어야 한다. 근대화 운동은 초기에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외국인들의 참여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그 애국심과 진보적 성격을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게 되었다. Zeng Guofan의 서구화 사상과 그 실천의 애국심과 진보적 성격에 대한 논란은 적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큰 논란은 없었다.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의 서구화 사상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야 한다고 말한다. 증국번은 위원의 '외국인의 기술을 배운다'는 이념을 실천하고, 선박과 포병 건조에 앞장섰으며, 현대적인 군수산업을 확립하고, 그가 창조한 것이 "야만인을 통제하는 데 사용된 것이 아니라 오로지 인민을 통제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부정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이 만든 것이 “오랑캐를 통제하는 데 사용된 것이 아니라 오로지 인민을 통제하는 데 사용됐다”고 말할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증국번(曾國象)은 “지금은 오랑캐의 힘으로 지씨의 재산을 억눌러 일시적인 걱정을 덜어줄 수 있지만, 미래에는 오랑캐의 지혜를 배워 대포와 배를 만들 수 있고, 특히 영구적인 이익을 기대합니다." 자기 강화와 공격에 대한 방어라는 그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Zeng Guofan의 자강 및 저항 저항 사상의 형성, 내용, 기원 및 위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으며, 이를 통해 Zeng Guofan의 자강 및 저항 저항 사상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깊어지고 Zeng이 더욱 확증되었습니다. 궈판의 애국심.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의 "오랑캐에게서 배와 포를 만드는 것"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그 전에 사람들은 증국번의 "오랑캐의 지혜로부터 배우는 것"이 ​​위원의 "오랑캐의 지혜로부터 배우는 것"만을 계승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지혜"와 "기술"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이 평론가는 '지혜'의 의미가 '기술'의 의미보다 훨씬 크다고 말했습니다. "기술"에는 강력한 선박이나 대포와 같은 무기만 포함됩니다. Wei Yuan은 "그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고 그의 학문적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증국번의 '지혜'에는 '강한 배와 날카로운 대포'의 기술뿐만 아니라 '무기 제작 도구'와 관련 과학 문화 또는 기타 선진 문화도 포함되며, 심지어 위원이 특정을 금지하고 싶었던 학문적 지식도 포함됩니다. 부분품. Zeng Guofan은 이 아이디어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실천에 옮기기도 했습니다. Zeng Guofan은 Wei Yuan보다 더 먼 비전, 더 큰 용기, 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Zeng Guofan은 서양 문화를 배우기 위한 행동 계획으로 "야만인의 지혜로부터 배우기"를 사용했으며 동료보다 똑똑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젱궈판(Zeng Guofan)이 주창한 서구화 운동의 성과에 대해 여전히 다른 견해가 있었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자신들의 독창적인 견해를 주장하면서 "서구화 운동은 결국 실패했다. 부강군대를 이루겠다는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중화민족을 전례 없는 위기에 빠뜨렸다"고 믿었다. 대부분의 평론가들은 이 견해에 동의하지 않으며 "그의 생애 동안과 사후에 젱궈판이 주도한 서구화 운동은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할 수 없는 성과를 거두었다. 반침략적인 측면만으로도 일본의 전쟁 확대에 반대하는 활동이었다"고 믿습니다. 이는 좌종당(Zuo Zongtang)의 신장 수복, 청불 전쟁의 전장 승리, 북한을 합병한 후 중국을 침공하려는 일본의 음모를 반복적으로 저지하고 발발을 지연시키는 데 실질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

일부 평론가들은 “우리의 결론은 젱궈판이 서구화운동의 선구자이고, 서구화운동은 중국에 활력을 불어넣은 구국운동이었다”고 말했다. 비록 서구화 운동의 목적 자체는 달성되지는 못했지만, 중국의 현대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의 산업 혁명을 촉진하고 중국의 국가 산업과 상업을 발전시켰으며, 혁명적인 인물 집단을 양성했으며,

4. 젱궈판(Zeng Guofan)과 현대 중국 외교

젱궈판(Zeng Guofan)의 외교는 단순히 타협과 항복의 외교로 여겨져 왔다. 지난 몇 년. 지난 10년 동안 역사가들은 이의를 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도 외교에 관한 기사가 많이 나왔다. 일부 평론가들은 "사람들은 종종 '약함', '타협', '아첨', '항복', '반역자' 등의 말로 쩡궈판을 비판하는데 이는 불공평하다. 강력한 적을 이기고, 평화로운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궁극적으로 침략에 저항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대한 상황이 있음을 알고 상황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과 외국 사이의 힘의 차이, 그리고 그가 외세에 맞서 싸우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무력에 의존하는 것은 특정 역사적 조건에서 가난하고 낙후되고 괴롭힘을 당하는 나라가 살아남기를 원한다면 그것은 현명하지 못하고 비현실적입니다. 약점을 강점으로 바꿔야 하며, 자제 외에 다른 좋은 외교 전략은 없습니다. 단어: "성"은 서로를 진심으로 대하는 것을 의미하고 "신"은 평화 조약을 준수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은 논쟁을 의미합니다.

텐진 종교 사건 처리에 관해서는 젱궈판 자신도 "죄책감"을 느꼈지만 일부 평론가들은 이것이 주로 그의 잘못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당시 법원 자체에는 천진 종교 사건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해 '이론가'와 '이론가'라는 두 가지 파벌이 있었습니다.

이론가들은 국민이 국가의 기초이며 국민의 지지를 잃을 수 없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국민의 마음을 얻기 위해 외국과의 결정적인 전쟁을 옹호합니다. "이론가"는 대부분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외교를 담당하고 국가를 수호하는 책임을 맡고 있으며 강대국들이 오랫동안 가난에 시달려왔다고 믿으며 종종 여러 나라와 힘을 합쳐 중국을 침공합니다. 중국군은 지쳐 있고 전쟁 준비도 부족합니다. 전쟁이 발발하면 침략 연합군이 다시 베이징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Zeng Guofan의 문제는 상황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의견에만 귀를 기울이고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하기 위해 명성을 위해 싸운다"는 것입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당시 Zeng Guofan이 딜레마에 빠졌다고 믿습니다. 그가 싸우고 싶다면 필연적으로 실패할 것이고, 실패 후의 손실은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천진 사람들의 분노를 터뜨렸고, 진압을 지원하기 위해 외국 군대를 사용하는 것을 단호히 반대했던 Zeng Guofan 자신을 위해 아스펜 함대의 해체를 옹호하고 "오랑캐 퇴색"을 싫어하며 영국이 점령하려는 곳을 점령하고 싶었습니다. 프랑스는 기꺼이 의지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생각했지만 좋은 계획이 떠오르지 않았지만 결국 상황에 대한 냉철한 분석에 따라 평화를 유지하고 침략자들에게 양보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현재의 국제 및 국내 상황에서 그러한 선택은 그래야만 새로운 전쟁의 재앙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당시 Zeng Guofan의 책임은 무승부를 전제로 손실을 줄이고 굴욕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 것이 었습니다. 물론 Zeng Guofan은 수업 계획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 "부드러운 처리"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역사적 장점과 단점은 진실되게 평가되어야 하며, 그의 장점은 그의 잘못보다 더 커야 한다. 천진사절 사건으로 인한 손실과 굴욕보다 전쟁으로 인한 손실이 훨씬 크기 때문이다.

5. 젊은 마오쩌둥이 왜 '증원정에게만 굴복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평론가들은 마오쩌둥이 '다른 사람에게 속으면 그렇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믿는다. 오직 Zeng Wenzheng에게 복종하고 그가 홍수를 치우는 것을 지켜보십시오." "양의 전투는 완벽했습니다." 여기에는 Zeng Guofan에 대한 두 가지 존경심이 담겨 있습니다. 그는 양창지, 강유위 등의 영향을 받아 폭력적인 혁명에 반대하고 점진적인 개혁을 옹호했다. 첫째, 마오쩌둥은 마음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며 “세상을 움직이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세상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은 반드시 큰 근원이 있어야 한다”, “큰 근원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믿었다. 우주의 진리", 일단 위대한 근원을 마스터하면 설교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마오쩌둥은 과거의 제갈량, 판중옌, 공자, 맹가, 주희 등 역사상 유명한 인물은 '일을 하는 사람'과 '설교하는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고 믿었다. , Lu Xiangshan, Wang Yangming 등 Fan Zhongyan과 Zeng Guofan은 모두 일하고 설교하는 사람들이라고 믿어집니다. 그들은 큰 근원을 숙달하고 일을 잘했기 때문에 "한 줄기가 똑바로 서있다"는 경이로움을 얻었습니다. 홍양을 상대하는 전투에서 가지와 잎이 드물다.

6. 증국번이 청나라 황제를 교체하지 못한 이유

이 문제는 당시 호린이(Hu Linyi), 좌종당(Zuo Zongtang), 리원도(Li Yuandu), 왕카이윤(Wang Kaiyun) 등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을 걱정하게 했습니다. 증국번이 그 조언을 듣지 않고 청나라 황제를 대신한 것을 안타까워했고, 후대 사람들은 증국번이 "학자라는 국가적 수치를 잊었다"고 계속 한탄했습니다. 이번 회의의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번이 그를 대신할 조건은 있지만 그를 대신할 수는 없으며 기꺼이 예헤날라 가문의 노예가 되기를 원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그의 인생관, 생각과 통찰력, 성격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일부 평론가들은 태평 군을 진압 한 후 증씨 직계의 지지 진영이 힘이 없어 호남 군 전체가 파편화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화장군이 뭉쳐 청나라에 맞서다. 많은 장교와 병사들이 저축을 했고 마음은 집에 있었습니다. 증씨 가문을 위해 왕위를 차지하려는 사람은 많지 않았지만 이에 맞서 싸우기 위해 군대를 모으는 사람은 많았습니다. 도둑. 권력을 따져보면 승산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替이 날개를 잘라 청 조정의 의혹을 풀고 충신으로 계속 활동한 것은 현명한 행동이었다.

7. Zeng Guofan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이번 회의에는 Zeng Guofan의 문학, 역사, 군사 과학, 학문적 견해, 과외 분야에서의 성공과 성공을 자세히 설명하는 논문이 꽤 많았습니다. 등. 한계의 문제와 재능의 개념은 매우 새로운 것이지만 논란의 여지가 없으므로 여기에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해설자는 증국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 대해 “증국번은 큰 공을 세웠고 청나라 말기에 '중흥의 명부'로 알려졌으며 서구화 운동을 창시한 인물이다. 그는 서구화 운동의 지도자로 풍부한 작품을 가지고 있으며 고대 중국 산문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문인에 불만이 없으며 군대를 잘 관리하고 적절하게 배치합니다. 고대 군사 전략가들은 자존심 없이 군대를 지원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데 능숙하지만 후퇴하는 데는 겸손하며 교육에 있어 정직하고 올바른 일을 하는 관리들의 심오한 도덕적 수양을 보여줍니다. 자신의 일에 헌신하고 솔선수범하는 시간은 다름 아닌 푸른 하늘이고, 가족을 잘 관리하고, 아이들을 돌보고, 미래 세대의 롤 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증국범이 위 기념비에서 선풍제를 화나게 한 때부터 역사무대에 올라 국가와 국민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역사는 그의 손에 달려 있다. 曾國登는 서구화 운동을 시작하여 중국 역사 운동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 , 그러나 외교 문제를 처리하면서 Zeng Guofan은 국가 정의의 입장을 고수하고 굴욕을 견디며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새로운 것을 피했습니다. 전쟁 참화를 겪고 중국에 숨을 쉴 기회를 주었다. 상대적으로 안정되고 평화로운 환경에서 '강화 및 부 추구' 건설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록 젱궈판이 어떤 역사적 죄를 지었더라도 그의 역사적 지위는 진보세력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현대의 애국적인 인물이며, 그의 중요성은 중국에서 중요하며, 근대 역사의 첫 60년 동안 이에 견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