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이유선시'의 막스 베버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그것이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이유선시'의 막스 베버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그것이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일반사회평가

막스 베버는 '조직이론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개신교 윤리가 경제 발전을 결정한다는 막스 베버의 견해는 유럽 자체의 발전과 모순된다. 북부 이탈리아, 바이에른, 라인란트, 스페인, 프랑스의 자본주의 경제 발전은 종종 지리적, 정치적 또는 기타 단일 요소 결정론과 개신교를 포함하여 자본주의 발전의 단일 요소 결정론에 대한 반례로 간주됩니다. 윤리 이론. 역사적으로 유럽 자본주의 발전의 원동력은 재산권의 강화, 거래 비용의 감소, 봉건제의 쇠퇴와 붕괴 등에 있다고 일반적으로 믿어집니다.

현대에는 중국 본토, 홍콩, 대만, 싱가포르, 일본 등이 경제적 번영을 이룬 ​​지역이 유교적 가치를 지닌 사회이다. 동아시아의 성공은 기독교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표면적으로 막스 베버의 개신교 윤리와 경제 발전 이론은 사실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막스 베버는 그의 연구에서 자본주의 정신의 초기 단계에서 "기차 역무원"으로서 개신교 윤리의 역할을 밝히려고만 했습니다. 이후 자본주의 패션은 시간과 공간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비종교적 에너지와 물질적 욕망에 집착할 이유를 얻게 되었고, 이로써 인류 역사는 새로운 궤적을 맞이하게 되었다.

베버의 주요 저작은 사회학에서 종교와 정치학 연구에 집중되어 있지만,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도 큰 공헌을 했다. 그의 유명한 저서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종교사회학에 관한 그의 첫 번째 연구이다. 국가를 폭력의 합법적인 사용을 독점하는 실체로 보는 베버의 정의는 현대 서구 정치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중요한 학문적 공헌은 일반적으로 "베버의 명제"라고 불린다.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베버의 영향력은 거대하고 광범위하다. 그의 업적은 비교사회학의 기초적인 연구방법과 사회학의 이해를 개척하였고, 합리성이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 미치는 미묘한 영향을 지적하였으며, 동서양의 종교윤리 차이가 사회현대성과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현대 자본주의의. 그와 뒤르켐은 종교사회학의 초기 개척자이자 거시사회학의 대가로 여겨진다. 그의 웅대하고 심오한 학문적 성취와 광범위한 영향력은 세계 사회학은 물론 사회과학 이론체계에서도 유례가 없는 것이다. 그의 생각에는 하나님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연예인의 코멘트

미국 사회학자 메디치(Medici)는 베버의 학문적 기원과 업적을 칭찬했다. 그는 철학자였지만 대학 시절 대부분의 고전 철학 체계에 정통했습니다. 그는 신학자는 아니었지만 경제사학자로서 신학을 폭넓게 읽었으며 경제 이론에 관한 모든 저술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역사와 법의 원리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갖고 있었으며, 고대사, 현대사, 동양사회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있었으며, 물론 당시의 중요한 사회학도 모두 잘 알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프로이트의 작품이다.”

유명 경제학자 슘페터는 베버를 한 문장으로 칭찬했다. “학계에 등장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사람.”

영국 전기작가 D.G. MacRae는 "나는 Weber가 우리에게 정말 미로라고 믿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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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사회학자이자 철학자인 Frank Parki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Webber는 그의 거의 동시대인 Durkheim과 마찬가지로 그가 사회학을 가르칠 때마다 그의 이름은 항상 뒤르켐(Durkheim)과 마르크스(Marx)와 결합되며 그는 사회학의 세 가지 세속적 신으로 간주됩니다."

미국 사회학자인 로스 겐트(Gent Ross)는 “베버는 칼 마르크스와 비교할 수 있는 유일한 사상가”라고 믿는다.

미국 학자 라인하르트 벤딕스는 “베버에게는 특별한 능력이 있었는데, 그것은 역사적 판단과 비교를 통해 자신의 확실성을 검증하는 능력이었다”고 말했다.

독일의 유명한 철학자 칼 야스퍼스는 이렇게 믿었다. 막스 베버는 정치가, 과학자, 철학자였습니다. “비록 운명과 환경의 엇갈림으로 인해 비록 정치에서 탁월한 지위를 누리지 못하였지만 이것이 뛰어난 정치가로서의 자질을 손상시키지는 않았다. 그의 위대함은 마치 손도 없고 업적도 없는 라파엘로의 그림과 같았다. 잠재력은 끝이 없습니다.

독일의 유명한 베버 학자 맘슨(Momson)은 관료 조직 외부의 민주적으로 선출된 지도자에 대한 베버의 이해를 강조하면서 “베버는 의회 민주주의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위대한 정치 지도자의 출현을 여겼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것이 정당성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기도 합니다.

영국 학자 데이비드 비담은 베버의 민족주의와 애국심에 주목하며 “베버의 정치적 민족주의적 가치관의 핵심은 민족적 문화적 가치의 우월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다. "

하버드 대학교 역사학 교수인 휴즈는 이렇게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웨버의 뇌는 많은 모순된 생각을 수용할 수 있는 신경계입니다. 일반적으로 베버는 급진적 민족주의자이자 학계 민주주의자였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종교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학자일 뿐만 아니라, 종교 전통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회학자이다. 그는 사회주의를 비판하는 이론가일 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와 그의 이론을 매우 존중하는 사상가이다. ”

영국 학자 맥레이는 “어떤 관점에서 보면 웨버는 역사학자다. 베버의 출발점은 역사로서의 사회학이었다. 그에게 모든 인간 현실은 시간의 차원과 역사가의 방법론을 통해 이해될 수 있다."

서구의 가장 중요한 사상가 중 한 명인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하버마스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베버의 합리화이론인 법개발은 탁월한 위치와 이중적인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다. 법적 합리화의 이중적 의미는 법적 합리화가 합리적인 경제적 행동과 행정적 행동의 제도화로 나타나고 합리적 행동의 하위 시스템이 도덕적 실천의 기반에서 해방될 수 있거나 그렇게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