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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은 물과 풀이 풍부한 곳에 있다'를 본 후의 생각

윈난성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후 남서부, 서북부 등 오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한편으로는 자연스럽고 매력적인 풍경도 나에게 특히 매력적이다. 지역 소수민족의 문화도 나에게 특히 매력적이다.

이 영화는 간저우(甘州) 유구 유목민들의 삶을 다룬다. 영화 전체가 육지의 사막화 현상에 대한 슬픔을 전달하고 있는데, 이는 참으로 슬픈 일이지만, 두 남동생의 화해라는 따뜻한 부분도 있다. 화해할 수 없는 갈등부터 짜증스럽게 서로에게 소리 지르는 것, 서로를 이해하고 진정으로 가족처럼 대하는 것까지.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두 명의 어린 소년이 아버지와 함께 사막을 걷고 있는데, 이러한 분위기는 더 큰 관점에서 볼 때 고향을 잃은 유목민 전체의 황폐함을 연상시킨다. 또한 '가족이 있는 곳에 집이 있다'는 느낌을 불러일으킵니다.

원래는 이 영화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계획이 없었습니다. 기껏해야 거기서 그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방금 "구름의 남쪽"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지역 문화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현재 많은 소수 민족의 교육에는 자신의 민족 문화가 전파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아이들은 마침내 대학 입학 시험에 합격하고 입학했습니다. 도시는 그러나 그들만의 전통문화가 부족하기 때문에 내면의 공허함과 어떤 부분은 더욱 비참하기 때문에 빈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루 선생님이 연례 회의에서 모든 사람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이념적 지원에 대해 말씀하신 것을 생각나게 합니다. 여기서는 "통합"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자신을 생각해보면 제가 어렸을 때부터 살아온 환경은 일종의 강남문화라고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미묘하게는 제가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소수민족 어린이들에게 있어 영화에서 보여주듯이 그들 자신의 문화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희석되어 깊은 영향을 받지 못했다. 한족 문화는 도시 어린이들과 경쟁할 수 없지만 '물고기도 물고기도 아닌' 것이 되었다.

개인이든, 가족이든, 국가든, 국가든 우리 집단의 전통문화가 얼마나 멀리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지 이제야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의 영혼의 활력이며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다른 영화 '산수우우'의 장다오레가 생각나지 않을 수 없다. 어릴 때 부모님이 이혼해 해외로 보내져 혼자 살게 됐다. 세상엔 소속감도 없고, 문화든 사랑이든 영혼 깊은 곳에서 흔들리지 않는 기반이 없는 것 같아요.)

샹그릴라에 대한 설명도 읽었습니다. 책이니까 다리미가 뜨거울 때 글을 쓰겠습니다. 이 단어는 매우 아름답고 신성합니다. "마음 속의 해와 달"을 의미하지만, 이제는 그것이 특정 장소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용어는 유토피아를 묘사하는 잃어버린 지평선(Lost Horizon)이라는 책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운남과 중뎬 주변의 민속풍속이 책에서 묘사하는 유토피아와 유사하기 때문에 샹그릴라는 그곳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내 생각에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문장은 '샹그릴라는 사람의 마음 속에 있다'이다. 사람이 아름다움과 사랑, 헌신을 추구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 한, 사람은 자신만의 샹그릴라를 찾을 것이다.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